- 얼마 전 미디어텍의 10코어 프로세서, Helio X20 에 대해 사견을 올린적이 있었습니다.

(링크 : 미디어텍과 퀄컴의 10코어 프로세서.)

그런데 관련해서 자료를 찾던 중 미디어텍이 스냅드래곤820 사양을 그대로 올린걸 발견했습니다.

 

경쟁사 제품 사양같은거 막 공개하는 패기의 미디어텍인지,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건지 모르겠지만 올립니다.

추정 사양일지도 모르겠지만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봅니다. (아마 맞겠지요.)

 

 

 

- 슬라이드

(이하 스냅820)

 

이건 스냅810과의 비교이고,

 

이게 문제의 스냅820과의 사양 비교표.

 

- 스냅드래곤820 (Snapdragon 820, MSM8996)

1. 공정 : 14nm

삼성 파운드리라는 얘기가 파다하지요.

16nm도 아니고 14nm라고 해버렸으니 이건 거의 삼성 생산이라고 확정하는 느낌마저 드네요.

스냅810은 20nm

 

2. CPU

듀얼 클러스터. (2+2)

총 4코어.

Kryo 2.2GHz 듀얼 + Kryo 1.7GHz 듀얼

 

3. 메모리 : 2x LPDDR4 2100MHz PoP

총 대역폭 33.6GB/s

아마 최대 지원값일거고 실제 들어가는 클럭은 낮을 수 있습니다.

스냅810은 최대 1600MHz

 

4. GPU : Adreno530 650MHz

 

5. 기타

비디오 디코더 4K 60fps 지원.

모뎀 Cat.10 지원.

ISP 성능이 올라간 정도를 제외하면 스냅810과 대동소이 합니다.

 

 

- CPU : Kryo 쿼드

여기부터는 추정입니다.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단일 아키텍처 쿼드코어로 간다는건, Kryo가 절대적인 성능우위보다는 전성비를 우선시하는 컨셉임을 보여줍니다.

(이전의 Krait 처럼 말이지요.)

그렇지 않고서야 단일 아키텍처 구성으로 소비전력을 감당할 수 없을테니까요.

 

그럼에도 2코어는 클럭을 낮춘걸보면 풀로드에서 소비전력 압박이 없는 정도는 아닌듯 하고,

거꾸로 보면 성능을 완전히 포기한건 아닌듯도 하네요.

아이들급 저클럭에서 소비전력이 괜찮은가 봅니다.

 

최대 클럭 차이가 단순히 동일한 클러스터 간에 클럭 차이만 둔 것이라면, 실제 동작은 일반적인 쿼드코어와 큰 차이가 없을듯 하지만,

(스냅드래곤은 원래부터 아이들에서 코어 오프로 돌아가기도 했으니.)

클러스터 간 공정 차이도 있다면 HMP처럼 동작할듯 합니다.

 

플래그쉽이 이런 구성이라면 하이엔드, 미드레인지 라인업에는 Kryo 듀얼코어도 가능하겠네요.

부담이 되는건 멀티코어 로드시 전력인듯하니 듀얼코어라면 최대 클럭이 더 올라갈 가능성도 있겠고요.

 

 

- GPU : Adreno530 650MHz

이하 내용도 추정.

 

A430 600MHz 대비 클럭이 약간 올랐습니다.

공정이 14nm 임에도 클럭상승이 이 정도라는건 GPU 코어 규모가 커졌기때문일겁니다.

A420 128ALU, A430 192ALU이니 14nm 공정 초기 제품임을 감안하면 256ALU 정도일듯 합니다.

14nm 공정으로 한동안 라인업을 끌고가야하는 상황에서 처음부터 포텐셜 다 뽑아서 써먹기도 그렇고,

초기 수율이 좋지 않을 것을 감안해 다이사이즈를 줄이는 방향으로 설계를 했을테니,

이 정도로 보수적인 사양 증가가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클럭당성능은 크게 오르지 않을까 예상.

A330 -> A420 이 같은 공정에서도 백엔드 사양 증가, 아키텍처 개선으로 +46%가 나오고,

A420 -> A430 이 사양증가로 (퀄컴 주장대로라면) +30% 이니, 사양 증가, 아키텍처 개선이 겹쳐진다면...

 

일단 아키텍처로 인한 향상이 A300 -> A400 처럼 +46% 라고 보고,

ALU 사양 증가로 인한 성능 향상을 단순 계산해보면......

128ALU -> 192ALU : 사양 1.5배에 성능 1.3배 => 192ALU -> 256ALU : 사양 1.33배 -> 성능 1.15배.

이걸 합치면 1.46 x1.15 = 1.68배

A530 클럭당성능은 A430 대비 1.68배.

 

A430 성능이 제대로 나온다면 700MHz에서 GFX벤치 맨해튼 오프스크린 29 fps

(링크 : 퀄컴 Adreno430 벤치마크 분석. (Snapdragon810, MSM8994))

계산치를 반영하면, A530 650MHz에서 GFX벤치 맨해튼 오프스크린 45.2 fps

 

가능성은 낮아보이지만 아키텍처가 바뀌면서 아예 ALU 단위가 바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면 256ALU 라는 식으로 사양이나 성능을 추측하기 힘듭니다.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3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2015.05.16 19:27

    그리고 중화권업체의 구라임이 밝혀지자 감마님은 분노하시게 되는데....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SGS 2015.05.16 19:46

    잘 보고 갑니다. 성능이 어떻게 나올지 기대되네요

  3.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5.05.16 20:28

    옥타에서 쿼드로 회귀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할수도 있겠군요ㅎㅎㅎㅎ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A TNT 2015.05.16 23:55

    지난번에 Kryo랑 몽구스 geekbench 유출 찌라시가 싱글이랑 MP2 기준으로 나왔었는데 퀄컴 뿐만이 아니라 많은 제조사들이 죄다 2+2 구조에 고IPC로 방향을 선회했을수도 있겠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5.17 15:39 신고

      MP2 기준은 아닐겁니다.
      그렇다고 보기에 멀티점수가 너무 높지요.

      다른 제조사들은 별 관계없을듯 합니다.
      커스텀 아키텍처 꾸릴 정도의 기술과 투자 여력이 있는 업체가 많지 않지요.
      팹도 없는 상태에서 그런걸 할 수 있는데는 퀄컴, 애플이 다라고 봐도 무방할듯.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A TNT 2015.05.16 23:58

    그나저나 미디어텍이 정보공개 하나는 ㄹㅇ 혜자네요

  6. addr | edit/del | reply 폰충 2015.05.17 00:42

    스냅 820 cpu는 엑시노스 7420을 넘을수 있을까요 ?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5.17 15:40 신고

      출시타이밍 생각하면 당연히 넘어야겠지요.
      짧게 잡아도 거의 1년 늦게 나오는 제품인데요.

  7. addr | edit/del | reply CoLLecTor 2015.05.17 16:04

    항상 이게 화두죠.....
    결국 빅리틀 같은거 할 필요 없이. 하나 잘 만들어서 상황에 따라서 클럭만 잘 조정해가면 된다...

    아니다... 성능 높은 녀셕은 클럭이 낮아도... 전기를 퍼먹는 클레스가 다르니 빅/리틀 구조로 분담이 필요하다...

    근데....몇 큰 업체를 빼면, A7이나 A53으로 클럭 올려가며, 8코어씩 내는것을 보면 제조사는 하나의 아키텍처로 모든 구간 적절히 커버할 수 있는 전자 같은 녀셕을 선호하나 봅니다.

    p.s 뜬금 없지만, AP에서 트리플 코어의 구성이 메리트가 없는 이유가 있나요? PC에서는 AMD의 이해관계가 있어서 출시된 변태 구성이지만 다이 크기랑 전력소모가 중요한 모바일에서도 Mp3 구성은 5410의 sgx544mp3 랑 A8x의 사이클론 Mp3밖에 없는듯 하네요.... 아 5260의 628 mp3도 있군요.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5.05.18 03:02

      이상적으로 코어 특성이 다른 2종류의 코어를 붙여서 빅리틀이 잘 작동만 해준다면 아주 좋은데 문제는 그정도로 설계능력이 좋은 제조사가 얼마 없고 A15 A57 A72같은 고성능 코어조차 제대로 쓸만하게 못만들어서 만만한 A7이나 A53같은걸 만지작 거리는거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5.18 16:19 신고

      이상은 단일 아키텍처로 저전력, 고성능을 모두 취하는거지요.
      그런데 이미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까.
      빅리틀 도입이라는 현실이 이미 그런건 이상에 불과하다는건 보여준거지요.
      단일 아키텍처를 선택했다는건 결국 적당한 성능과 적당한 저전력을 선택했다는거 밖에 안 됩니다.

      업체들이 A53을 좋아하는건 개발, 제조 부담이 적은 리틀코어이기때문입니다.
      성능을 대만족해서 그런게 아니지요.

      트리플코어가 거의 없다시피한건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설계상의 문제일 수 있어보입니다.
      반도체 설계라는게 결국 최적의 설계로 공간낭비가 없게 만들어야하는데, 대게 코어단위라는게 사각형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걸 홀수로 묶으면 각 블럭이 깔끔하게 안 떨어지지요.
      그렇다고 코어 하나빠진만큼 전력, 성능에서 이득이 큰 것도 아닐거고요.

    • addr | edit/del CoLLecTor 2015.05.18 18:17

      " 단일 아키텍처를 선택했다는 것은 결국 적당한 성능과 적당한 저전력을 선택했다는 거 밖에 안됩니다. " 이 부분에서 심히 공감이 가는 말씀이네요.

      뭐...퀄컴이 자기 필요에 맞춘거니 뭐라 할 요소는 아닌것 같지만서도. 결국 적당한.... 다른말로는 어정쩡한 성능와 전력소모가 될 공산이...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5.19 18:47 신고

      크레이트처럼만 가준다면 좋겠지요.
      성능 적당히 나와주면서 소비전력이 너무 높지 않은...

  8. addr | edit/del | reply 2015.05.18 07:45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5.18 16:28 신고

      위키내용보고 그대로 옮긴게 아닐까요.
      벤치마크 결과봐서는 192가 맞습니다.
      28nm -> 20nm 인데 SP 숫자가 두 배 이상 증가했다는 것도 말이 안 되고요.
      스냅820을 8코어라고 적은 것만봐도 초기라서 부정확한게 많은듯 합니다.

  9.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알파 2015.05.18 12:48

    이건 본문과는 벗어난질문이긴한데, 롤리팝기준으로도 엑시 5420과 5433이 일반 사용할때, 고사양게임 할때, 초고화질 동영상 재생할때 등 반응속도나 버벅임 측면에서 차이가 많이 나나요? 탭s가 qhd라 버벅임이 심하다던데, 롤리팝먹은 엑시5420은 또 훌륭하다길래 질문드립니다. 수치상으로는 좀 차이가 나던데 실사도 그렇게 차이가 날지 궁금하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5.18 16:27 신고

      5420 벤치가 상승한건 롤리팝보다는 최신 드라이버 적용의 영향입니다.
      이 최적화가 실제 일반적인 앱에서도 비슷한 수준의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10. addr | edit/del | reply qwerty 2015.05.18 22:31

    감마님 엑시노스 제품군이 open gl 3.0을 지원하는 마인크레프트에서 이상하게 아드레노 제품군에 비해 옵션에따라 랙이 심한경우가 있는대 이는 alu혹은 open gl연산을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아서 그런가요?

    • addr | edit/del ㅇㅇ 2015.05.18 23:34

      그런걸 왜 여기서 질문하시는지...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5.19 18:48 신고

      그건 소프트웨어 최적화 문제로 봐야할거 같네요.

    • addr | edit/del 피노키오 2015.05.20 16:07

      마인크래프트가 다량의 vertex기반이기 때문이기도합니다.
      그 경우 상대적으로 쉐이더유닛(alu)이 취약한 엑시노스 말리계열은
      스냅-아드레노나 애플-파워VR보다 제성능이 안나올수 있고요
      결국 하드웨어적 한계일 확률이 높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5.21 09:43 신고

      미드가르드 아키텍처가 이미 통합쉐이더이기때문에 딱히 버텍스 성능만을 특정해서 불리하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스칼라가 아닌) 벡터 기반의 아키텍처이기떄문에 연산 종류의 영향을 많이 받고, 이때문에 최적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걸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가 최적화가 왠만큼 되어있다면 하드웨어적 한계일거고, 그게 아니라면 최적화 부족으로 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후자일 가능성이 높을거 같네요.

  11. addr | edit/del | reply ㅇㅇ 2015.05.18 23:36

    단일 아키텍처로 클럭을 다르게 해서 2코어 듀얼 클러스터로 나오는게 큰 의미가 있을까요?
    이건 빅리틀도 아니고 코어 두개의 성능을 제한시켜 놓은거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5.19 18:51 신고

      클러스터라도 결국 HMP같이 돌아갈테니까 그렇게 제한되지는 않을거 같네요.
      (SMP로 돌아가면 클럭이 다르게해서 클러스터를 나눈게 의미가 없지요.)
      저클럭 클러스터를 뒀다는건 리틀코어 대응용이겠고요.
      미디어텍보다 오히려 이쪽이 빅-미들 구조같기도 하네요.

  12. addr | edit/del | reply 2015.05.19 19:37

    비밀댓글입니다

  13. addr | edit/del | reply 2015.05.21 10:27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5.21 17:50 신고

      내부적으로 무슨 변화가 있어서 그러는건지 모르겠네요.
      원래 할맘이 있었던건지,
      퀄컴 지원 완료되는걸 기다렸던건지,
      갤s6으로 퀄컴 눈치 안 보기 시작한거에 자신감이 생긴건지,
      그냥 윗분 의사가 바뀌어서 지원이 빵빵해진건지,
      맛뵈기로 5420 업데이트 한 번 해줬더니 반응이 괜찮아서 그런건지,
      갤s6 이후 출시 제품에 5433이 들어가는데 거기에는 64비트 들어가면서 같은 5433 들어간 노트4는 지원 안 하기가 도저히 좀 그랬던건지.

  1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outpit 2015.06.19 04:36

    스냅드래곤820 이면 듀얼 코어인 i5-5200u 보다빠른 가여? 클럭이 비슷한데 연산 속도차이가 많이 나나요?

  1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outpit 2015.06.19 04:41

    저의 노트북이 cpu: i5-5200 ram: lpddr3 1600mhz gpu: hd5500 스냅드래곤이 메모리로나 그래픽으로 cpu로나 더 우스할꺼같은데 둘이 성능차이가 어느정도 나나여?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6.19 21:51 신고

      CPU : 비교 불가.
      메모리 : i5는 그냥 DDR3 씁니다. 메모리 버스가 두배라 대역폭도 두 배입니다.
      GPU : HD5500 이 Adreno430의 두 배 수준입니다.

      PC, 노트북용 CPU와 스마트폰에 들어갈 수 있는 AP는 애초에 성능 비교가 안 됩니다.
      소비전력차이도 커서 더 그렇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