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간으로 3월 15일 아침에 삼성의 갤럭시S4 언팩이 있는데 그 전에 마지막으로 하나 써봅니다.

1. 유출 사진과 동영상
http://bbs.52samsung.com/thread-695291-1-1.html
저는 이 유출 정보가 실제와 가까울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잠금화면과 바탕화면.


 

 

외형.

 

안투투 시스템 정보.

안투투 앱 상에 올라온 시스템 정보가 이상하게 변경되는 바람에 조작설이 제기될 빌미를 제공했지만,
이번 것은 그렇지 않은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 내용이 조작이려면 안투투가 시스템 정보를 인식하는 과정에 개입하여 저런 정보를 표시하도록
조작해야하는데 그렇다고 보기에 정보가 너무 구체적이지요.

전면 카메라와 베젤에 붙인 것이 어긋난 것이 걸리지만, 소위 말하는 도시락이라면 외관이 허접해도 이상할게 없습니다.

이전에 유출된 SHV-E300S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삼성 SHV-E300S 그래픽 성능. (스냅드래곤 600 추정))

ja3gchnduoszn -> ja + 3g + chnduoszn
ja는 코드네임 - SHV-E300S는 jf 인데 f와 a가 무슨 의미일지. j는 프로젝트 J 일듯.
3g는 통신방식
chnduoszn - chn은 china겠고, 뒤는 듀얼심 모델에 대한 표현과 통신사 표시같은데 구체적인건 모르겠음.
일반적으로 중국에서 듀얼심쓰면 중국연통(차이나 모바일)과 중국이동(차이나 유니콤) 것을 쓴다고 함.

JOP40D - SHV-E300S와 동일
I9502ZNEAMB4 - I9502가 모델명인건 쉽게 알 수 있음. ZNEA가 통신사일 가능성도 있으나 중국어를 읽을줄
모르니 모르겠음.

 

기저
대역 정보 - I9502ZNUAMB1
듀얼심 모델.
배터리는 3.8V, 9.88Wh -> 2600mAh
NFC 지원. (삼성 밑에 써있지요.)


 동영상.


2. 이메지네이션 공식 블로그 정보.
http://www.imgtec.com/corporate/newsdetail.asp?NewsID=736
따로 캡쳐하지는 않겠습니다.

'We can now confirm that Samsung’s Exynos 5410 ‘Octa’ incorporates Imagination’s PowerVR SGX544MP core.'
엑시노스5410 이 SGX544를 포함한다는걸 확인할 수 있었다.

뉘앙스가 미묘합니다.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갤럭시S4 유출을 통해 우리도 이제서야 엑시노스 5410에 SGX544가 들어갔다는걸
확인하게 되었다.' 라는 의미가 될수도 있습니다.

(영어 표현의 특성상 그런 해석이 아니라면 지적바랍니다.)
그렇다면 이건 이메지네이션의 공식적인 확정정보가 아니게 되는거고요.

물론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다는건 이메지네이션에서 그 내용의 진위여부에 책임을 진다는 의미가 포함되어있다고 봐야하기때문에 의문을 제기하는게 무리가 있습니다.


3. 엑시노스 라인업.
이건 제가 삼성 내부의 개발 단계를 모르기때문에 틀릴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그냥 써보고 싶었어요.

현재까지 확인된 엑시노스는 크게 4가지 입니다.
SMDK5210
SMDK5410
SMDK5250
(
http://lxr.free-electrons.com/source/arch/arm/tools/mach-types?v=3.6)
SSDK5440
(
https://patchwork.kernel.org/patch/1652971/)

SMDK5250 - Cortex-A15 듀얼, Mali-T604
SMDK5410 - Cortex-A15 쿼드 + Cortex-A7 쿼드(빅리틀), SGX544MP3(추정)

- 엑시노스 5410 GPU가 SGX544라면...
엑시노스 5250은 성능, 소비전력 테스트 제품.
Cortex-A15 테스트, Mali-T604 테스트.
Cortex-A15는 성능은 좋았으나 소비전력이 문제.
5410에서 빅리틀로 해결.
Mali-T604는 성능은 괜찮았으나 소비전력이 문제.
5250에서 GPU부분은 이미 소비전력 절감을 위한 대부분의 기술이 들어간 상황이기때문에
더 이상 손쓸 방법이 없었음. 결국 T604 포기.

-

- 엑시노스 5210
일단 CPU가 듀얼코어인건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게는 빅리틀 여부와 GPU 종류가 관건.

1. 5250의 리비전일 가능성.
A15 듀얼 + A7 듀얼 빅리틀을 도입해서 CPU 소비전력을 줄이고, 그 소비전력 여유로 T604를 돌림.
2. GPU가 SGX로 변경.
모바일 디바이스에 T604는 무리라고 판단했을 가능성.
-

- 엑시노스 5440
빅리틀 미적용 가능성이 있습니다.

 

(
https://github.com/virtualopensystems/arm-dts/blob/master/fast_models/rtsm_ve-cortex_a15x4_a7x4.dts)
왼쪽이 ARM의 빅리틀 지원 dts
클러스터, Cortex-A7 까지 포함된 8코어가 나옵니다.
오른쪽이 엑시노스 5440 dts
Cortex-A15 쿼드코어만 보입니다.
빅리틀없이 A15 쿼드코어만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엑시노스5가 SMDK인데 5440만 SSDK인 것도 이런 차이에 의한 것일지 모르겠습니다.
용도가 다르고 그에 따라 코어 구성이 다른거지요.

어쩌면 스마트TV에 들어간 SoC가 5440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스마트TV라면 소비전력이 높고 발열이 있어도 문제가 없을테니까요.
(
http://www.arm.com/about/newsroom/global-businesses-select-arm-mali-gpu-technology.php)

5410과의 사양 차이는 설계부서가 다를 가능성으로 설명할 수 있을지도...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에도 SoC 설계부서가 있습니다.
기존 TV에도 (영상처리 등의 목적으로) SoC는 들어갔고, 최근 TV가 스마트화되는 추세를 봤을 때
스마트폰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와 비슷한 수준의 사양을 갖추는 것도 이상할게 없습니다.

-


- 2012.03.15 추가 유출. 이건 거의 결정타인듯;;




 


-
어차피 지금 정보력으로 정확히 맞출 수 없다는 생각이 드니까 그냥 생각가는대로 글 쓰는데 부담이 없네요.
그 동안 썼던 것에 대한 평가는 갤럭시S4 발표하고 최소한의 스펙정보와 벤치마크가 나오면 할 예정.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3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3.14 08:13 신고

    설정이나 다이얼러 창에서 보여지는 흰색 위주의 UI는 정말 패기가 넘친다고 생각합니다. 푸르딩딩 문제를 해결한 건지...전 흰색 위주 UI는 깔끔한 맛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거든요. 검은색 UI에 익숙해져 있어서 그런가......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14 14:49 신고

      아몰레드도 뭔가 새로운게 있을까 기대가 있었는데, 그냥 펜타일일듯.
      소재같이 눈에 안 띄는 부분에서 바뀐게 있을지 모르겠지만요.

    • addr | edit/del 등대지기 2013.03.15 10:17

      밑에 화성남님께서 링크한데 보면 아몰레드 화소구성도 나오네요
      감마님 말씀데로 나열이 좀 특이하네요.
      녹색을 저리 많이 쓰다니 먼가 이유가 있을듣...
      알려주세요 감마님!!ㅎㅎ

  2.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3.14 08:37

    디자인 문제의 경우 갤럭시s3와 갤럭시s4는 크기가 완전히 같다는 말이 있습니다. (진위여부는 의심스럽지만) 즉 스마트폰 크기는 그대로 두면서 베젤을 줄여서 그렇게 했다는건데. 가능한가 따져 보면
    갤럭시s3의 공식 크기는 세로 136.6 가로 70.6... ...
    4.99인치의 베젤 크기를 계산해 보면 110.5에 62.1 (4.8인치의 경우 106.3에 59.8) 일단 세로는 충분히 가능하고, 가로베젤의 경우. 4.2mm정도인데. 뭐 그렇게 힘들지는 않을듯. 근데 이정도로 베젤이 없는줄 알았다라는 말이 나왔을까는 의문. 설마 얘도 구라 베젤인가? 하긴 아몰레드는 구라베젤 필요 없으니까.

  3. addr | edit/del | reply 플리즈 2013.03.14 08:47

    5250 후속의 리비전 칩셋이 나온다는 것 같기는 하던데 어떻게 나올지...

  4.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3.14 09:14

    아 그리고 솔직히 저도 영어가 짧아서 잘 모르겠지만 we confirm that 구문은 회사간 거래시 자주 쓰이는 구문입니다.
    please confirm that ~~~~ 라고 물어 보면 we (can) confirm that ~~~ 로 대답하지요. 그렇게 보면. 그런의미로 해석하는건 무리가 있을지도(아님말고)

  5. addr | edit/del | reply 등대지기 2013.03.14 10:56

    개인적으로 이번 갤s4구입을 계획하고있는데요
    SGX로만 나와도 갤s3보다 엄청난 발전을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ㅎㅎ
    FHD, 2~3배 성능향상, 전력효율상승에 배터리크기 화면크기까지...
    나무랄데가 없네요 ㅋ
    기대와 추측이 엄청났던 제품이니 만큼
    비난과 욕설이 난무할것으로 생각되네요. ㅎㅎ
    다른 부분보다는 디자인면에서는 갤s4가 어떻게나오든간에
    비난이 쏟아질것이라고 생각됩니다. ㅋㅋ
    솔찍히 저렇게 갤s3이랑 비슷한 디자인은 실망할만 합니다.ㅎㅎ

    맹자도님 말씀데로 보통 We confirm으로 많이 쓰는데요
    Can이라는게 조동사기 때문에
    100%확정이라고 말하기 보다는 70%정도 확신한다는 의미가 들어있긴 한것 같습니다.
    어째뜬간에 신뢰성높은 언론에서 높은 신뢰도로 믿고 있다는 것은
    거의 확정이라고 봐도 무관할것 같긴하네요.
    감마님 말씀데로 뜨뜨미지근한 표현이긴 하지만...ㅋㅋㅋ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3.14 11:29

      can이랑 관계 없지 싶은데요.
      please confirm that ~~~~ 구문은 무엇에 대하여 확인 부탁드립니다라는 의미에서 쓰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A제품에 대한 물량이 충분한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라는 식으로.
      여기에 대한 대답으로 we confirm that ~~~ 예를 들어 A제품에 대한 물량은 충분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는 식으로 답변하지요.
      굳이 해석하자면 ~~~애 대하여 확인시켜 드립니다 이정도? 이로 바탕으로 해석할때 저 구문은.
      저희는 이제 삼성의 엑시노스 5410 옥타에 이메지네이션의 PowerVR SGX544MP core가 포함 된 것을 확인시켜 드릴수 있습니다.(드리는것이 가능합니다.)
      정도로 해석해야 한다고 봅니다. 뭐 영어라는게 번역의 폭이 워낙 넓긴 하지만요.

    • addr | edit/del 플리즈 2013.03.14 12:55

      저 can 때문에 뉘앙스가 애매해지더군요. 하지만 명색이 회사 홈페이지인데 몰랐다가 발표를 낸 건 아닌 것 같습니다. 비밀유지기간이 끝나서 "can"이 쓰인 걸 수도 있구요. 오히려 이 쪽이 정황상 더 자연스러울 것 같네요.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3.14 13:14

      아뇨 아뇨. 아 제가 설명이 부족했는데. we can confirm은 딱히 큰 의미 없이 관용적으로 붙어다니는 단어입니다. 거기에 별다른 의미를 부여 하면 안됩니다.
      네이버서 검색하니 나오네요.
      http://cafe.naver.com/10days/49
      읽어 보세요.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3.14 13:22

      망할놈의 네이버분께서 링크 차단.

      걍 긁어 오자면

      [비즈니스] We can confirm that...(2) | 비즈니스영작연습

      (메모)

      스웨터 제품 문의 감사. 공급상의 어려움이 없음을 확인함.

      대량 주문의 경우 할인 가능함. 5000불 이상 주문시 10% 할인.

      여름 카탈로그와 가격표를 동봉함. 관심에 감사하고 더 도움이 될만한 것이 있으면 연락 요망.



      (우리는 확인해 드릴 수 있습니다)

      We can confirm



      (뭘?)

      (어려움이 전혀 없을 것이라는 것을)

      We can confirm that there would certainly be no trouble



      (어떤 어려움?)

      (당신에게 공급하는 데 있어서)

      We can confirm that there would certainly be no trouble in supplying you



      (뭘 공급하는데?)

      (우리의 다양한 의류 셀렉션으로부터)

      We can confirm that there would certainly be no trouble in supplying you from our wide selection of garments.



      *****

      We can confirm that there would certainly be no trouble in supplying you

      from our wide selection of garments.

      근데 왜 난 지금 IT관련 블로그 와서 영어 해석에 대해서 필사적으로 반론하고 있는거지?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14 14:53 신고

      결국 뭐 그런거네요.
      '(너희가 우리에게 물어보면) 우리가 너희에게 이러이러한걸 확인시켜줄 수 있다.' = '우리는 너희가 갖고 있는 의문의 답을 알고 있다.' = '우리가 말하는건 사실이다.'

  6.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3.03.14 13:03

    오늘 고해상도 샷까지 떴네요....

  7. addr | edit/del | reply 라일락 2013.03.14 23:27

    삼성 측에서 최초 유출자 찾느냐고 혈안이 되있다는 소리가 있더군요. 원래 맛뵈기로 보여줄 생각이였는데, 중국에서 미친듯이 터뜨리는 바람에 그리 됐다는 소리도...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15 00:02 신고

      리뷰용이든 동시출시를 위해서 먼저 물건이 갔든 맛뵈기로 보여줄 생각이었으면 실물을 왜 보냈답니까? ㅡㅡ;;
      그래놓고 유출자를 찾는다니.
      뭔가 앞뒤가 안 맞는듯.

    • addr | edit/del 라일락 2013.03.15 01:27

      정확히는 일부 모습만 삼성쪽에서 유출시키려는 의도였다고 보여집니다만..보안각서 쓰고 받았을텐데...저렇게 크리티컬 터뜨렸으니...근데 출시되고 나서 디자인이 다르면 그건 그거대로 재밌겠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15 01:56 신고

      디자인은 뭐가 나와도 사람들 반응 거기서 거기겠지요.
      스펙이 다 결정난거나 다름없어서 디자인 바뀌어도 개인적으로 별 감흥도 없습니다.ㅎㅎ

      그런데 디자인이 다르다면 유출자 찾는다고 혈안될 이유가 없지요.
      스펙때문에 그런다고쳐도 일부모습만 유출시키려 제품을 배포했는데 거기에 실판매제품과 다른 테스트 디자인 제품을 보냈다?
      일부 유출을 하겠다는건지 말겠다는건지 헷갈립니다.

    • addr | edit/del 라일락 2013.03.15 02:56

      아예 확인사살이네요. ㅋㅋㅋ분해기까지 공개됐어요.....ㅋㅋㅋ엑시노스 5410도 맞고 디자인도...ㅋㅋㅋ아 아침에 확인할 필요도 없겠네요.ㄷㄷㄷ

  8. addr | edit/del | reply 화성남 2013.03.15 02:48

    보다 상세한 유출정보가 떴네요. 역시 중국쪽에서...
    벤치마크도 있고 화소배열도 있습니다.
    http://mobile.it168.com/a2013/0313/1461/000001461394_all.shtml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3.15 03:33

      흠 진짜 안투투 점수가 26000점 정도로 굳어지는 분위기네요. 그럼 테그라4는 어떻게 36000이 나온거지? 최적화가 아직 덜 된 걸거라고 생각햇는데 아직도 26000점 대면.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15 03:54 신고

      소프트웨어 기능 궁금한거 아니면 언팩 볼 필요가 없을 지경.
      테그라4는 GPU빨이 강하지 않았을까 추측.
      어쩌면 쓰로틀링도 없는 최고의 상태에서 측정된걸수도 있고요.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3.15 09:04

      1.6까지 다운클럭 된듯?(맞나?) 그럼 테그라가 1.9Ghz인걸 생각하면. 26000 * 19 / 16 = 31000정도. 쓰로를링 까지 생각하면(솔직히 테그라4 타블렛은 사용시간이나 발열같은거 좀 무시하고 만들어놨을테니) 납득할 만한 결과네요. 뭐 제가 노리는 갤노트3는 클럭도 올라갈테고 쓰로를링에서도 더 자유로울테니까. 30000은 넘게 나오겠죠. 이제 빅리틀이 얼마나 절감 효과가 있느냐가 문제인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무리 생각해도 FHD폰들은 배터리가 관건으로 떠오를거 같은데.

  9. addr | edit/del | reply 궁금해 2013.03.15 10:50

    갤럭시s4는 그럼 LTE-A (최대 150mbps)도 지원하나요?
    그리고 외부 usb포트 3.0과 sd외장메모리 UHS-1 속도규격 지원도 확실한건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16 16:07 신고

      공식발표에서는 100Mbps 라고 나왔네요.
      확실하지는 않지만 스냅드래곤 스펙봐서는 LTE-A 지원할듯 합니다.
      USB3.0 외장 지원 안 할겁니다. 포트가 달라요.
      이건 추측이지만 어찌됐든 USB3.0 지원이니 내부적으로 UHS-1 지원 가능할듯.

  10. addr | edit/del | reply 클스 2013.03.16 08:18

    그냥 해당 문장으로만 봐서는 "(여러 GPU를 채용한 도시락 보드들 중 드디어) 우리의 것이 채용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가 맞지 않을까요?
    삼성에서 공개하기 전에 공식적으로 정보를 공개했다는 게 이상하긴 하지만..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16 16:08 신고

      제가 영어 문법까지 따질 수준은 아니라서 ㅎㅎㅎ

    • addr | edit/del lightspirit3 2013.03.16 22:26

      같은 영어쓰는(..ㅋㅋ;;) 아난드텍의 글을 봐도, 그냥 imagination이 '확실시 했다, 확인해 주었다'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될 것 같네요.

  11.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3.16 20:35

    감마님 예상이 또하나 맞은거 같습니다.
    http://blog.naver.com/tdmo/60187045576
    스냅회장이 갤럭시s4에 탑재된 스냅 600은 기존의 옵지프로나 HTC ONE에 탑재된것과는 다른 특별한 스냅 600이라네요.
    아마 삼성 제품에만 신공정인 HKMG가 사용된게 아닌가 합니다.(다른 제품은 구공정인 SiON사용)

    이러면 확실히 다른 스냅드래곤 600보다는 확실히 경쟁력을 같겠네요 LPDDR3가 탑재된것도 그렇고.

    클럭수 올라간걸로 생각해보면 기존의 다운그레이드판 스냅 600보다 CPU성능은 12%정도 GPU성능은 25%정도 향상되겠네요. 여기다가 큰 영향은 못미치겠지만 램도 향상된걸 생각하면 ㄷㄷㄷ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17 00:34 신고

      내용보면 그냥 클럭이 다르다 수준의 차이를 말하는 것 같은데요.
      공정이 다르다거나하는 부분에 대한 언급은 없는듯.

  12. addr | edit/del | reply ㅇㅇ 2013.03.17 01:03

    이번에 말리에서 sgx로 넘어왔는데 갤5에는 어찌될까요? 다시말리를 쓸 가능성도 있는건지..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17 01:17 신고

      말리 T600 2세대(T624,628,678) 성능이 어떨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13.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ㅇㅇ 2015.08.05 11:44

    사번에 말리에서 sgx로 넘어왔는 갤6에는 어찌될까요? 다시말리를 쓸 가능성도 있는건지..

    • addr | edit/del 2015.08.05 15:16

      ...?

      5410제외하고(3000번대 출격안한 비반테도 제외) 엑시는 전부 말리인데요?

      이번에 출시된 갤식(7420)도 말리 t760이고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8.05 23:29 신고

      갤s6 말리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