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Benchmark 2.7의 SHV-E300S 테스트 결과로 갤럭시S4의 그래픽 성능을 파악해보겠습니다.
http://www.glbenchmark.com/phonedetails.jsp?benchmark=glpro27&D=Samsung+SHV-E300S
시스템 정보부터 보지요.
기존에는 GLBenchmark 2.5 결과가 있었는데, 2.7 결과가 갱신되면서 SHV-E300S의 시스템 정보도 2.5 때와 달라졌습니다.
- GPU : SGX544MP
엑시노스 5410 탑재 갤럭시S4의 GPU가 SGX544MP3 533MHz 라고 알려져있는데 일치하는 부분.
전에는 Adreno320 이었습니다.
스냅드래곤600 탑재판이었던거지요.
- AP : Exynos5410
안투투 등에서 시스템 정보에 표시되던 universal5410 이라는 표기가 여기서도 보입니다.
엑시노스5410 탑재버전.
- 해상도 : 1920 x 1080 (FHD)
- CPU 클럭 : 1.6GHz, 1.8GHz
CPU 클럭이 두 가지로 표기되는데 1.6GHz이었다가 1.8GHz가 되건지, 그 반대인지, 혼용인지 모르겠네요.
국내판은 1.8GHz로 나온다는 얘기가 있긴 합니다.
- 텍셀성능 : 1968MTexels/s
SGX544MP3 533MHz에서의 이론적인 텍셀성능은 3.2GTexels/s 입니다.
이론치의 61.5%가 나온거지요.
거의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제품에서 텍셀성능 효율은 60% 내외입니다.
이 결과를 놓고 봤을 때, GPU클럭은 533MHz가 맞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테스트 결과.
T-Rex HD Offscreen에서 12.5 fps입니다.
다른 GPU와 비교해보지요.
Mali-T604와 비슷한 수준.
Adreno320 보다 떨어집니다.
특히 갤럭시S4 스냅드래곤 버전의 Adreno320 500MHz와 비교하면 30% 25% 정도 떨어집니다.
(Adreno320 500MHz 결과는 400MHz 결과를 통해 추정한 값.)
Adreno320과의 성능격차는 벤치마크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입니다.
GLBenchmark 2.7, 3DMark 등 최신 GPU 성능 벤치마크 앱의 사양이 올라가면서 Adreno320이 벤치마크마다 초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들 벤치마크의 사양이 미래지향적인 점을 고려하면 현재의 애플리케이션 상황(부하)와 차이가 있다고 봐야겠지요.
실제 GLBenchmark 2.5에서는 Adreno320 500MHz와 SGX544MP3 533MHz가 오차범위 동급이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실성능에서 벤치마크 수준의 차이가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 정리.
1. 엑시노스 5410의 GPU 사양은 SGX544MP3 533MHz가 맞는 것으로 확인.
2. 절대적인 기준에서 성능이 나쁘다고 할 수 없지만, 좋다고 할 수도 없는 수준.
3. 당장 실사용에서 스냅드래곤600 버전에 크게 밀릴 것 같지는 않음.
- 2013.04.18 갤럭시S4 스냅드래곤600 판 벤치마크 정보 추가.
(http://glbenchmark.com/phonedetails.jsp?benchmark=glpro27&D=Samsung+SGH-I337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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