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GALAXY S II Plus

http://www.samsungmobilepress.com/2013/01/10/Samsung-GALAXY-S-II-Plus
갤럭시S2 플러스가 발표됐습니다.
탑재되었다는 브로드컴(Broadcom) BCM28155 의 성능을 살펴보고, 갤럭시S2 와 비교해보겠습니다.


디자인은 렌더링 이미지나 사진만 봐서는 확신할 수 없지만 갤럭시S2 와 같다고봐도 무방한 수준.
스펙상의 크기, 무게는 똑같습니다.


(갤럭시S2 플러스 사양)

아래의 갤럭시S2 사양과 비교하면 AP 제외하고 완전 같다고해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내장 메모리가 16GB에서 8GB로 줄어든건 아쉬울 수 있는 부분.
(물론 사양표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수도 있겠지요.)


(갤럭시S2 사양)

 

(
http://www.anandtech.com/show/6630/hands-on-with-samsung-galaxy-s-2-plus-contains-bcm28155-soc)
AP는 브로드컴(Broadcom) BCM28155
사양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OS는 안드로이드 젤리빈입니다.


(
http://www.anandtech.com/show/6630/hands-on-with-samsung-galaxy-s-2-plus-contains-bcm28155-soc)
Galaxy Grand Duos에도 같은 BCM28155 탑재.
삼성은 과거에도 해외판 중저가 제품에 브로드컴 AP (ARM11 기반의 BCM21553) 를 탑재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제품도 중저가 라인이라는 의미로 생각해도 될듯.
그리고 국내에 출시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


(
http://www.anandtech.com/show/6630/hands-on-with-samsung-galaxy-s-2-plus-contains-bcm28155-soc)

http://ko.broadcom.com/products/Cellular/3G-Baseband-Processors/BCM28145-28155

- BCM28155
CPU : Cortex-A9 1.2GHz 듀얼코어.
GPU : VideoCore-IV (Dual VPU)
메모리 : 400MHz LPDDR2 듀얼채널
40nm LP 공정. (TSMC로 추측.)
2G/3G 모뎀이 통합된 원칩 솔루션으로 보이네요. (소비전력에서 어느 정도 이득이 있을듯.)

일반적인 GPU가 아니라 VPU(Vector Processor Unit)이라고 합니다.
(신뢰도 불명의 소스에 따르면)
클럭 250MHz
16 instruction/clock (16 파이프 라인이라는건가...)
ISP 기능이 통합되어있어 비디오 작업시 CPU 로드 감소 -> 소비전력 감소



GLBenchmark 결과는 올라온지 한참됐습니다. (2012.11.20)
http://www.glbenchmark.com/phonedetails.jsp?benchmark=glpro25&D=Samsung+GT-I9105P&testgroup=overall

 


알려진 사양 그대로 입니다.

 

(잘 안 보이면 클릭. 커집니다.)

 
VideoCore-IVEgypt HD offscreen 1080p 결과는 11.4 fps
갤럭시S2의 Mali-400MP4 266MHz13.2 fps 입니다.
갤럭시S2의 성능이 더 높아보이지만 이는 최대값 간의 비교이고, 평균값은 각각 11.1 fps, 10.3 fps 입니다.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요.
(Mali-400MP4 최대 결과는 400MHz 오버클럭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Egypt Classic offscreen 1080p의 평균값은 각각 32.6 fps, 26.0 fps
VideoCore-IV 가 더 높습니다.
(최대값은 각각 32.7 fps, 38.0 fps)


결과를 보면,
Mali-400MP4에 비해 VideoCore-IV 의 픽셀성능과 버텍스성능은 균형이 잘 잡혀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Mali-400MP4 최대값이 오버클럭 결과일 가능성을 고려하면 Mali-400MP4 266MHz 과 비교해서
VideoCore-IV 쪽이 약간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상도가 동일한 두 제품의  onscreen 결과가
Egypt Classic 각각 평균 57.1 fps, 57.7 fps (최대 57.7 fps, 59.8 fps)
Egypt HD 각각 평균 18.7 fps, 10.7 fps (최대 19.0 fps, 15.4 fps)
VideoCore-IV 쪽이 높고, 실사용에서 성능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GLBenchmark 실행에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고하니, 좀 더 안정화가 필요한듯.

 

(잘 안 보이면 클릭. 커집니다.)

VideoCore-IV
폴리곤 성능 : 56 MTriangles/s
텍셀 성능 : 312 MTexesl/s

Mali-400MP4
폴리곤 성능 : 7 MTriangles/s
텍셀 성능 : 677 MTexesl/s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Mali-400MP4에 비해 VideoCore-IV 의 픽셀성능과 버텍스성능은 균형이 잘 잡혀있습니다.


기타 다른 벤치마크는 다음 링크 참조.
(http://www.gsmarena.com/samsung_i9105_galaxy_s_ii_plus-review-872p5.php)
상당히 준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플러스' 라는 아깝지 않은 성능. (VideoCore-IV Mali-400MP4에 안 밀림. 오히려 앞서는듯.)
내장 메모리 감소는 아쉽지만 이미 중가격 타겟 제품으로 보이니 그러려니...
리테일 시장 시장에서 거의 쓰이지 않았던 칩셋이기때문에 호환성 측면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는 미지수.
국내 발매는 더더욱 미지수.
갤럭시S3, 노트2 잘 팔리고있고, 통신사는 LTE제품을 원하는데 3G 제품이 나올 것 같지가 않음.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2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꽁짜폰인가염? 2013.01.12 21:49 신고

    갤럭시S2 디자인에 차라리 젤리빈 달구 쿼드코어달고 나오면 갤3보다 더 나을 것 같다는..
    갤3 디자인보단 갤2 디자인이 훨 가우다시 멋있습니다. 그만큼 잘 만들었다는 겁니다.

    보급형으로 나와도 국내 해외 출시해도 갤럭시S2 플러스는 인기가 있을 겁니다.
    (어차피 34요금제로 전화문자카톡이나 하고 그러면 충분할듯 싶네염,,굳이 바싼 스마트폰 사용할 이유가 뭔가?)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1.12 22:01 신고

      가격은 모르지요.
      통신사가 얽혀있는 문제니까요.

      그리고 삼성은 중저가 제품에 엑시노스 거의 안 씁니다.
      갤3보다 좋거나 비슷하게 뽑을리도 없고요.
      스마트폰 제조사 중에서 삼성만큼 철저하게 라인업하는 곳을 본적이 없습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선택하는 기준?? 2013.01.12 22:00 신고

    사실 그렇다...

    예전에는 아날로그~디지털로 넘어가는 중간지점에 모토로라가 휴대폰 시장의 전세계1위를 장악했다.

    하지만 어느시기가 지나 핀란드 NOKIA 라는 글로기업이 다시한번 모토로라를 제치구 전세계 판매량 독점하는 듯 했다.
    (또한 기타 핸드폰 회사들이 NOKIA의 2만개에 가까운 특허와 기술에 지배당하고 또한 따라올자 없었다! 지금은 몰락중)

    하지만 스티브잡스라는 공룡같은 괴물이 나타나서 전세계 휴대폰 시장의 변혁을 가져오면서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바꿨다. 또한 i-Phone4S라는 유작을 남기고 애플은 혁신아닌 혁신?? i-Phone5를 내놓았다. 하지만 반응이 시큰둥????

    또한 삼성은 그에 못지한은 변혁과 혁신을 가지고 갤럭시S2와 갤럭시노트2라는 제품을 가지고 환골탈퇴라는 개혁을 통한 전세계 대박을 내구 있다. 그리구 또한 갤럭시S2(플러스)제품을 독일에 출시하면서 보급형 스마트폰의 시발점을 마련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거려하는 세대들도 또한 쉽게 다가가게 되었다. 앞으로 나올 갤럭시4와 i-Phone6가 기대된다.

    이것저것 다 사용해봤다..하지만 스마트폰 액정에 먼지가 전혀 들어가지 않는 것은 삼성 스마트폰이었다. 진짜 경험담^^;

  3. addr | edit/del | reply 전세계주파수대역수 2013.01.12 22:07 신고

    전세계공통 3G WCDMA 주파수(2100Mhz) 대역수 )(i-Phone4S & 갤럭시S2(플러스)
    => 전세계 어디가나 공통이기 때문에 각나라마다 어디를 가두 사용 가능하다. 해외로밍시 편리하다^^;

    * LTE 스마트폰은 주파수 대역수가 전세계 각나라통신사마다 틀리기때문에..조금 불편한 점은 있다. *
    (그렇다구 LTE가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니다..그만큼 사용하는데는 제한적인 부분이 있다는 얘기다!)

  4. addr | edit/del | reply IT를 좋아하는 학생 2013.01.13 09:58 신고

    폴리곤 성능과 텍셀성능이 무엇을 뜻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항상 게시글을 잘보고 갑니다. 근데 막 AP성능 같은거 말할때 어려운 용어 설명 좀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addr | edit/del 폴리곤, 텍셀은 2013.01.13 14:29 신고

      폴리곤은 도형을, 텍셀은 그림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폴리곤 성능이란 도형을 얼마나 빠르게 만들어내느냐의 성능이고, 텍셀성능은 이 도형에 얼마나 빠르게 그림을 입히느냐의 성능이라고 보시면 되요. (감마님 맞는건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1.13 16:45 신고

      대략적으로 맞습니다.

      폴리곤은 3D 도형입니다.
      폴리곤을 리얼하게 보이게하려고 그 위에 별도의 그림을 붙여서 질감을 나타내는데 이 과정을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이라고 합니다.
      텍스처 매핑에 사용되는 2D 이미지를 텍스처라고 하는데,
      텍스처를 구성하는 이미지 단위가 텍셀입니다.

      3D 폴리곤이 형성되었다고해도 최종적으로 화면에 출력되는건 2D 지요.
      이 때 3D 폴리곤은 2D 평면(눈에 보이는 화면)으로 변환하는데 단위가 픽셀입니다.
      픽셀=화소 라는 직역을 생각하면 될듯.
      2D 화면의 한 점이 픽셀인거지요.

      여기서 나오는게 텍셀과 픽셀이 무조건 1:1 대응인건 아니라는겁니다.
      객체의 거리가 멀어지면(화면에서 작아지면) 텍스처가 작아집니다.
      텍셀이 작아지는겁니다.
      그러면 픽셀보다 일부 텍셀이 작아지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럴 경우 모든 텍셀을 처리하는건 리소스 낭비지요. 눈에 보이지도 않는데...
      그래서 일부 텍셀들을 합쳐서 하나로 처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폴리곤 성능은 3D 도형을 만드는 성능.
      텍셀 성능은 폴리곤에 텍스처(질감)를 입히는 성능.
      통합쉐이더 기반 GPU의 3D 성능 평가할 때 보통 텍셀성능을 사용합니다.

  5. addr | edit/del | reply IT를 좋아하는 학생 2013.01.17 10:51 신고

    MTriangles/s 이단위는 무엇을 뜻하는 겁니까?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1.17 15:18 신고

      폴리곤은 입체(3D)이지요.
      하지만 디지털에서 완벽한 곡면을 만드는건 불가능합니다.
      결국 입체는 여러개의 평면으로 구성될 수 밖에 없습니다.
      평면을 만들 수 있는 최소단위가 점3개로 구성되는 삼각형이고요. (Triangle)
      즉, 1초에 얼마나 많은 삼각을 그릴 수 있는가 = 1초에 얼마나 많은 폴리곤을 그릴 수 있는가 를 평가하는 성능 척도입니다.
      M은 Million 의 약자로 100만입니다.
      2Mtriangles/s면 1초에 200만개의 삼각형을 그릴 수 있다는 것.

  6. addr | edit/del | reply IT를 좋아하는 학생 2013.01.17 22:38 신고

    GL Benchmark 사이트에서 Low level 로 들어가서 무엇이 텍셀성능을 뜻하고 무엇이 폴리곤 성능을 뜻하는지 가리쳐 주시고 Frame 의 뜻도 가리쳐 주세요 감사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1.18 00:20 신고

      어떤걸 설명하려면 그 전에 바탕이 되는 내용을 알고있어야하는데 질문이 지엽적이라 답변하기 애매하네요.
      설명한다해도 제대로 전달될지 모르겠음.

      텍셀은 fiil rate 보면 됩니다.
      애초에 결과 단위가 Texels/s
      텍셀에 대한 설명은 바로 위에 했지요.

      폴리곤은 우리가 보는 3D 게임상의 사물을 생각하면 됩니다.
      3차원적인 형태를 갖고 있는 물체.
      폴리곤은 수많은 평면의 집합인 다면체입니다.
      지털에서 완벽한 곡면이라는건 존재하지 않으니까요.
      폴리곤 성능은 그 면을 만드는 성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Frame 정도는 검색하면 나옵니다.
      3D 게임을 해봤다면 더더욱 알것이고요.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한 정지화면을 말하는겁니다.
      fps는 frame per second로 초당 프레임 수
      fps가 높을수록 부드러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 사실은 잔상을 이용해서 많은 정지화면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통해 만들어진다는건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fps가 높다는건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정지 상태(화면)을 처리했다는 것이고 그러기위해서는 성능이 높아야겠지요.
      높은 fps = 높은 성능 이라는 것.

  7. addr | edit/del | reply IT를 좋아하는 학생 2013.01.17 22:44 신고

    그리고 픽셀성능과 버텍스 성능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통합쉐이더 기반 GPU가 무엇입니까? 감사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1.18 00:31 신고

      버텍스 성능은 폴리곤 성능과 동의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다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폴리곤은 수많은 평면의 집합인데,
      그말은 즉 무수히 많은 점이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그걸 정점, 버텍스라고 합니다.
      버텍스 성능은 아주 대충 이해하면 평면을 만들기위한 점을 얼마나 많이 만들어낼 수 있는가 하는 것.

      만들어진 폴리곤은 그 자체로는 아무 색도 없습니다.
      질감도 없고요.
      폴리곤에 색, 이미지, 질감 등을 입혀서 사실감을 주는데, 이 때 사용되는 2D 이미지를 구성하는 단위가 픽셀입니다.
      픽셀성능은 폴리곤에 얼마나 빠르게 이미지를 입히냐는 것.

      앞서 말한 버텍스, 픽셀 작업은 각 작업에 특화된 연산유닛에서 처리합니다.
      일반적으로 그 연산유닛을 쉐이더 프로세서라고 부르고,
      버텍스 작업을 하는걸 버텍스 쉐이더, 픽셀 작업을 하는걸 픽셀 쉐이더라고 하지요.
      통합쉐이더는 하나의 쉐이더에서 버텍스 작업도 가능하고 픽셀작업도 가능한겁니다.

  8. addr | edit/del | reply 행인 2013.01.22 21:55 신고

    갤투 내장12기가입니다ㅎ

  9. addr | edit/del | reply 알뜰폰으로 출시하라! 2013.04.11 22:43 신고

    갤럭시S2플럭스 이름보단 "갤럭시 플러스"로 출시하는게 브랜드 이미지가 나을 듯..
    알뜰폰으로 출시하면 좀 사겠네..갤럭시 플러스는 홈플러스폰이네..
    어차피 홈플러스의 98% 최대주주는 영국 TESCO고니까 갤럭시플러스 해외 출시하면..

    곧 국내로 알뜰폰으로 반입될 듯..하여튼 3G WCDMA 스마트폰 중에서는 아직도 쓸만한 제품이
    갤럭시S2(젤리빈)=갤럭시플러스(젤리빈), 아이폰4S(IOS6) 이정도 아닐까 생각한다. 이제는 뭐가 좋다

    말하기가 힘들 정도로 ㄷ 제품들이 프로그램들이 최적화가 잘되어 있다.
    굳이 음성통화,문자.카톡정도만 사용한다면..갤럭시S2(젤리빈)과 아이폰4S(IOS6) 정도면 충분하다.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LTE폰을 사용해야 하지만..그렇지 않은이상 돈낭비 않하는게 좋다.
    굳이 노예약정해가면서 기기값 다 지불하고 비싼요금제 사용하면서..최신기계를 굳이 남들이 사용한다고 자신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냉철히 말하자면 음성통화문자가 사용용도가 된다면 통신대리점 농락에 놀아날필요는 없다.

    폰팔이들이여!!~제발 소비자를 상대로 사기치지 말기를 바란다.
    어차피 LTE폰도 데이터만 LTE지..음성통화는 3G WCDMA이라는 살을 소비자들은 알아야 할 것익다.

    갤럭S2(젤리빈), 갤럭시플러스(젤리빈), 아이폰4S(iOS6) 정도면 음성통화,문자,카톡 아무런지장이 없다!

  10. addr | edit/del | reply noname 2013.05.23 17:19 신고

    지나간 글에 뜬금없는 질문이 죄송합니다만...
    갤럭시S2 Plus에 탑재된 AP가 언급하신 Broadcom BCM28155가 맞나요?
    예전에 쓰셨던 글에 Renesas MP5232 라고 하셨던 적이 있어서요. (그땐 유출(?) 기준 추정이었었지만...)
    http://gamma0burst.tistory.com/506

    확인 부탁드립니다. ^^;;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23 17:53 신고

      브로드컴 것이 맞을겁니다.

      전에 나왔던 테스트 결과는 정식 제품이 아닌듯 합니다.
      지역별로 다른 사양으로 나왔을 가능성도 있지만 최소한 OMAP4470이나 MP5232 쓰는 삼성 제품이 보이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말이지요.

    • addr | edit/del noname 2013.05.24 00:26 신고

      아, 그래요? 흠...
      그럼 혹, Renesas AP 제품을 써서, 실제 양산된 제품이 어떤게 있는지 혹 아시나요? ^^
      꼭 삼성 아니라도...

      제가 이런 쪽 알아보는 재주는 없어서요. ;;;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24 01:28 신고

      이렇다 할 제품이 안 보입니다.
      자료에서는 엔비디아나 화웨이가 고객이라는데 실제 제품이 나온건 안 보이네요.
      중국 사이트 리뷰에도 안 보이고요.

    • addr | edit/del noname 2013.05.24 08:39 신고

      아... 그렇군요.
      보도자료 혹은 자사 제품 라인업 기준으로 보면, A9 dual - A9 quad - 올해 초에 A7/A15 dual-dual big-little.
      이렇게 나아가고 있어서, 어느 정도 퍼포먼스를 보여주는지 문득 궁금했거든요.

      답변 감사합니다. :)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25 00:01 신고

      요즘 르네사스가 모바일용 SoC에서는 죽 쑤고 있어서 발표는 했지만 시장에서 제품 구경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순위보면 프리스케일이 은근히 순위가 높지요.)

  1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tood-re.tistory.com BlogIcon 먹튀 검증 2018.08.05 14:19 신고

    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