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많은 후보를 놓고 노트북을 골랐습니다.
대학생용 휴대용 노트북을 골라보자. (2011년 9월 5일 기준)
대학생용 휴대용 노트북을 골라보자.(2) (2011년 9월 10일 기준)

결론은 NT350U2A-A53E 였습니다.


- 스펙 (사양)
NT350U2A-A53E
cpu : 샌디브릿지 i5-2467M, 1.6GHz (터보부스트 2.3GHz), L3캐시 3MB
gpu : 인텔 HD3000 (내장그래픽), 12EU, 350MHz (터보부스트 최대 1.15GHz)
메모리 : 4GB DDR3-1333
HDD : 320GB SATA2 5400rpm
Display : 12.5인치 LED
크기 : 298.9 x 197.8 x 20.6 (mm)
무게 : 1.35KG
배터리 : 내장 6셀


배터리는 리튬폴리머인듯합니다.
리튬이온보다 성형이 자유로운 편이라서 얇은 제품에 많이 채용되고 있지요.

USB3.0 은 없습니다.
휴대성을 위해 성능을 포기한거지요.

코어 1세대 i5 도 cpu성능은 괜찮지만, 내장그래픽 성능이 HD3000에 비해 반정도라서 제외되었습니다.

cpu성능은 게임이 아닌 이상 가장 무거운 작업이 풀HD 동영상 재생인데,
이 경우, 자카테나 U5600 같은 경우에는 순수 cpu성능만 갖고는 무리입니다.
물론 추가로 디코딩 카드를 추가하거나, coreavc 코덱 셋팅 등으로 극복이 가능합니다만,
이 경우 캡쳐시에 화질이 심각하게 떨어지고,
coreavc도 cpu성능이 어느정도로 필요로 하는 등 한계가 있습니다.

순수 cpu 성능으로 풀HD 재생이 가능한 마지노선이 코어 1세대 i3 이상 정도더군요.
(그 이전의 제품들도 가능합니다만,
옛날 제품 중에 현재 신품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건 코어 1세대급이니 대표로 언급)


USB3.0 을 고집하려했으나, 이를 위해선 무게가 1.8KG 을 넘어갑니다.
유일한 희망이 소니 바이오S 였는데, 단종 들어가버려서 그마저도 불가능해졌습니다. -_-;;

이왕 이렇게된거 휴대성을 선택했습니다.
외장그래픽은 포기하고, 최대한 무게를 줄이기위해 저전력 cpu 탑재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17w급의 cpu 탑재 제품의 35w 어댑터와, 35w급 cpu가 탑재된 제품의 60w급 어댑터의 크기 차이가 제법 있기때문입니다.

NT350U2B-A56E 라고 센스 시리즈3 제품이 있는데,
이건 cpu가 35w급으로 바뀌고 하드용량이 두배(640GB)로 늘어난 제품입니다.
스펙 향상으로 인해 어댑터가 60w로 바뀌었습니다.
두께도 26mm 로 두꺼워졌지요.
휴대성을 저해한다고 봐서 제외했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만져보니 그렇게 두껍지는 않더군요. 6mm 차이가 눈에 확실히 보이기는 하지만요.

구입하는데도 고생이 많았습니다.
추석 이전에는 재고가 없다고 하더군요.
빨라야 20일 전후에나 받을 수 있다면서요.
가격도 더 높게 받더군요.
그래서 그냥 유명 홈쇼핑 인터넷쇼핑몰에서 쿠폰신공으로 최저가급으로 결재해놓고 기다렸습니다.
결과적으로 주말포함 5일정도 기다려서 받은게 되었습니다.
물건 받는 날짜는 별 차이가 없는데, 가격은 20만원 가까이 아꼈으니 나름 만족.


박스.
2011 삼성센스 스타일-업 페스티벌 이라고 유선마우스와 패드를 사은품으로 준다더니,
위의 박스가 그건가 봅니다.

박스 개봉.


 

노트북 가방.
기본 포함입니다.
가방말고 파우치를 주길 바랬는데, 아쉽네요.
오른쪽 사진은 크기 참고용 A4 용지.



마우스 패드는 평범해서 패스.
휴대성을 강조한 노트북에 맞게 마우스도 작고 가볍습니다.
무게를 최대한 줄이면서도 그립감을 주기 위한 아치구조인듯.

 

상단 표면은 유광.
일체형 버튼이지만 클릭감은 괜찮네요. 휠도 괜찮고.


왼쪽부터,
노트북 본체, 데이터 케이블, 기타.

맨 오른쪽 박스를 열면,
어댑터, 케이블, 15핀 D-sub 확장 케이블, 키스킨.
키스킨은 제품 색깔과 맞춰서 들어있다고 합니다.



데이터 케이블.
pc간에 연결하면 바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듯.


어댑터는 19V, 2.1A
40w 입니다.

 

 

카드와 어댑터의 크기비교.


노트북 본체.
상판은 알루미늄이고아무리봐도 플라스틱 -_-;;, 하판은 플라스틱같은데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사진은 없지만 크기는 A4 를 위에 놓으면 본체가 안 보입니다.
A4 보다 아주 약간 작은 수준.


하판.
기본적으로 분해 불가능입니다. (AS때문에...)
아무래도 보이는 나사 이외에 고무받침을 분리하면 그 밑에도 나사가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저는 SSD, 메모리 추가를 위해 분해를 시도할 생각입니다. -_-;;
잘하면 이 제품 최초의 분해기가 될지도...;;

배기구.
본체 후면, 힌지쪽에 있습니다.
화면을 열면 배기구가 막히기는 하는데, 화면의 연결부위가 양쪽에 있는 덕에 중앙의 틈으로 배기구의 절반정도는 외부로 노출됩니다.
배기구가 막혀도 소니 바이오S 수준은 아니지요.
그래도 소음과 발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체크하지요.

오른쪽.
사운드 입출력, SD-MMC 메모리 리더기, USB2.0, 15v핀 D-sub 출력단자.

왼쪽.
전원, RJ-45 기가비트 랜 포트, HDMI, USB2.0
USB2.0 포트 중 하나는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는데, 이쪽 포트인 것 같네요.
(Chargable USB)

상판을 열 수 있는 최대각도는 이정도.
각도가 좀 아쉽긴한데, 문제가 있는 정도는 아니니 패스.

상판 오픈.
키보드는 81키, 아이솔레이트(isolate) 입니다.
아이솔레이트...별 거 아닙니다. 키캡끼리 떨어져있으면 아이솔레이트 그러는거.
이런 방식이 유행한 것도 최근의 일이니 홍보할만한 부분이긴 합니다.

키스킨을 씌운 상태.

본체 색상과 맞춰져있어서 잘 어울립니다.
키보드 부분이 팜레스트에 비해 약간 패여있기때문에 키스킨을 씌워도 상판 닫는데 지장은 없네요.

터치패드 크기가 제법 큰데, 키보드 사용시에 손에 닿아서 오작동이 일어나지 않을까 모르겠네요.


-
이번 편은 간단한 소개였고 앞으로 예정된건 다음과 같습니다.

2. 간략한 성능 벤치마크
3. 분해기 ( SSD, 메모리 추가 가능 여부 확인 )

-
NT350U2B-A56E 는 하드가 640GB인데 2.5인치 640GB 하드면 플레터 2장짜리입니다.
두께가 9.5mm급이니, SSD로 교체가 가능하겠지요.
그래서 그런지 본체 두께도 늘어났고요.
하지만 NT350U2A-A53E 는 320GB, 플레터 1장짜리입니다.
두께가 7mm급인데, 아무래도 9.5mm급 하드를 설치하지 못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SSD는 7mm급인 제품만 설치가 가능해집니다.
(Crucial C300, M4, 인텔 G2 등등의 제품 정도가 있습니다. 제일 만만한 삼성 S470은 안 되지요.) 

메모리 추가도 과연 추가 슬롯이 남아있을지 의문입니다.
크기와 두께를 생각하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이런 것들은 추측일뿐이고 분해해보면 확실해지겠지요.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2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dd 2011.09.22 08:17

    무선랜 감도가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어떤가여?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1.09.22 22:57 신고

      아직까지는 크게 못 느끼겠는데, 집의 무선랜 환경이 좋은 편이라서 그런걸 수도 있어서 좀 더 지켜봐야 확실할듯 합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Sh 2011.09.22 16:46

    잘봤습니다 ㅎ 다음 리뷰가 기대되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1.09.22 22:58 신고

      학기 중에 작성이라 시간이 꽤나 걸릴듯합니다. -ㅅ-;;
      벤치마크같은건 틈틈히 돌리면서 작성하는 상황입니다.ㅎ

  3. addr | edit/del | reply Theses 2011.09.22 23:22

    리뷰 잘 봤습니다. 삼성 디지털 프라자 직원 말로는 SSD 설치하려면 A/S 센터 방문하라고 하더군요.
    메모리는 싱글 슬롯이라 추가 불가능하대요.
    그런데 NT350U2B와 U2A가 아답터 무게가 많이 차이나나요? 스펙상 u2a는 40w고 u2b는 60w던데..
    아답터 무게는 참 찾기가 힘드네요. 마음은 NT350U2B로 기울고 있는데..몇 백g씩 차이나는건 아니겠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1.09.22 23:29 신고

      무게까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커봐야 100~150g 정도 차이날듯합니다.)
      부피는 일단 차이가 확실히 나고요.(2배정도)

      메모리 부분은 미심쩍긴한데, 직원이 그랬다면 맞겠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1.09.23 00:26 신고

      U2B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겁다뿐이지,
      본체, 어댑터 다 포함해서 1.6KG 정도면 충분히 메리트있지요.

    • addr | edit/del Theses 2011.09.23 00:41

      올려주신 사진의 모델명을 토대로 구글링해보니 나오네요.
      40w 모델은 194g 인거 같구요. (다른데에는 250g 이라고 나오는데도 있긴 하지만) 60w 모델은 다른 분께 여쭤봐서 찾아봤는데 400g 이라네요.
      본체는 50g 차이니 합쳐서 250g 차이라...무시못할 무게이긴 한데 방금 주문한지라 그냥 써야겠네요. 감사합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잠금장치 2011.09.28 14:05

    혹시 잠금장치(켄싱턴 락)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p210 사용자인데요 잠금장치때문에 다른걸로 넘어가려고 이것저것 보고 있거든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1.09.28 20:25 신고

      켄싱턴 락은 없습니다.

    • addr | edit/del minus 2011.10.18 15:51

      NT350U2B-A56B (블랙)모델만 켄싱턴락홀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5. addr | edit/del | reply 케로로 2011.10.07 18:43

    포스팅 잘봤습니다
    저도 노트북하나 구매하려는데
    처음에 msi 와 asus 의 15.5인치 보고있었는데 휴대성생각해보니 무리더라구요..
    그래서 울트라씬 모델들보고있는데
    그나마 asus u36sd 랑 u31sd 가괜찮아보이는데 디자인이 삼성이나엘지쪽이끌리네요 p220 평보니까 ips 빼곤 별로라고하고 삼성 센스시리즈3 쓰고계신데 만족하시나요?
    시리즈9은 스펙대비 가격이너무비싸다고생각되는데 (디자인 ㅠ)
    시리즈3는 ssd가아니고 메모리슬롯도 싱글채널이고 usb3.0 지원도안되고 ㅠ
    usb3.0은 따로사서 장착해 써도되나요?
    현재로선 시리즈3가가장끌리는데
    휴대용노트북 포스팅하신거 보았는데 대부분 제가생각한거더라구요
    현재 쓰고계신데 포스팅해주신제품중에 써본후에도 시리즈3가 가장무난한거같으신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1.10.07 19:11 신고

      울씬을 선택했다는건 성능 문제에서 어느정도 포기한다는 얘기라고 봅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기준을 세웠습니다.
      현실적으로 성능과 휴대성을 겸하는건 불가능하니까요.

      성능문제를 어느정도 포기했기때문에 메모리 싱글채널부분은 감수할만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예전에 펜4 노스C에서 듀얼채널 지원시작했을 때부터 한동안 있었던 얘기지만 싱글채널과 듀얼채널 간의 체감성능차이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거의 없는 수준이라는 결론이 났었고요.

      usb3.0 같은 부분은 외장하드를 사용할 때만 유용합니다.
      SSD로 업그레이드했지만, 당장 사용하기에는 외장하드가 굳이 필요가 없더군요.
      usb3.0 지원 외장하드케이스 중에 디자인이 맘에 드는게 없는 것도 한 몫했고요.
      usb 메모리는 usb2.0 으로도 충분하고요.
      그래서 usb2.0으로도 만족하는 편입니다.

      usb3.0 부분은 각자의 사용패턴에 따라 다를겁니다.
      외장하드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일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겠지요.

      제가 다뤘던 제품들 중에서 시리즈3이 제일 가볍습니다.
      대부분 1.7~8kg대 이지요.
      지금 쓰는건 휴대성 하나로도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만족한다는건 저의 기준에 맞기때문이겠지요.
      더 높은 성능과 화면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다른 제품이 나을겁니다.
      시리즈3과 같은 제품과 그 외의 제품은 그만큼 컨셉이 극명하게 다른겁니다.

      11~12인치급의 1.5kg 이하의 제품들은 p220 말고는 가격과 스펙이 다 거기서 거기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p220만이 ips 패널덕에 가격 차이가 좀 있고요.
      실사용에서 자잘한 차이는 있겠지만, 그 중에서 뭘 써도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는게 저의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6. addr | edit/del | reply 로로로로로로로 2011.10.08 02:37

    리뷰 읽다 궁금한것이 많아 질문드립니다 ㅠ,ㅠ
    이 제품 2a와 2b중에 완.전 고민중에 있습니다....... 여러 글들을 보며 둘의 차이는 이해를 했습니다..
    2b가 성능이 좀더 좋다고 되어있는데 2a와 많이 차이가 날까요?? 컴퓨터,,뭐 이런 기계에 대해서는 잘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노트북으로는 웹서핑, 쇼핑, 문서작성, 포토샵, 영화감상 등을 하려고 하구요..!
    2a도 거뜬할까요ㅠㅠ? 그리고 컨싱턴락? 이 정확이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꼭! 답변 부탁드릴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1.10.08 15:42 신고

      말씀하신 용도라면 2a로 무난할겁니다.
      (포토샵을 전문자급으로 극한까지 사용한다면 불만족스러울수도 있겠지만 글을 봐서는 그 정도까지는 아니신듯)
      2b가 물론 더 낫기는하겠습니다만, 큰 차이는 못 느낄겁니다.
      저도 웹서핑, 동영상감상같은걸 나름 하드코어하게 하는 편인데 -_-;;
      (무조건 풀HD 해상도에 고용량 영화, 한꺼번에 탭 20~30개씩 열기 등등;; )
      만족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켄싱턴락은 노트북 도난방지를 위한 장치입니다.
      켄싱터락이라고 노트북과 다른 물체를 연결해주는 장치가 있고, 그걸 사용하기위해서는 노트북에 작은 홀이 필요합니다.
      (모양도 기능도 자물쇠랑 비슷합니다.)
      2a에는 켄싱턴락을 위한 홀이 없고요.

  7. addr | edit/del | reply 2B유저 2011.10.25 21:40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저도 처음 사애에서는 무선랜이 느려터지고 수시로 끊겨서 울컥 해서 그만 환불 조치를 받고 지금 환불받기를 기다리고 있어요. 그런데 저도 어제 님과 같이 최신 드리이버를 받으니 증상이 해결되더군요,ㅎㅎ

    그런데 제가 원래 쓰던 넷북은 무선랜 속도가 공유기 바로 앞에선 80m가 넘게 나오는데 이 모델은 빨라야 23m 정도군요. 제품의 무선랜카드가 싸구려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인가요? 아니면 뭔가 문제가 있는 건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1.10.25 22:36 신고

      정도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무선랜카드가 안 좋은게 원인이 맞는 것 같긴합니다.
      1x1 안테나 구성이니까요.
      무선랜카드 교체하면 2x2 구성이 되서 나아질것 같은데, 대신 블루투스는 포기해야할겁니다.

  8. addr | edit/del | reply 2b살라구하는댕.. 2011.11.17 15:59

    리뷰감사합니다 ~~
    제가 지금 nt350u2b를 사용하려는대
    i5 코어가 2세대가 아니구 1세데인가요?? ...
    저는 고등학생이 되는대 뭐 인강두듣고 게임도할꺼라서요........
    막 테라같은 그런게임은 안합니다만..
    u2a랑 u2b랑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궁금해서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1.11.17 17:52 신고

      안녕하세요.ㅎ

      350U2B 도 2세대 i5입니다.
      2430M 이라고 다른 cpu가 들어가는 것 뿐입니다.
      2467M 하고 차이는 클럭하고 소비전력입니다.
      (1.6GHz -> 2.4GHz, 터보부스트 시 2.3GHz -> 3.0GHz
      TDP : 17W -> 35W)

      350U2B 도 메모리가 싱글채널이고, gpu 클럭 차이도 미미해서 그래픽 성능은 거의 같습니다.

      cpu성능만 차이가 있지, 게임 성능은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9. addr | edit/del | reply bsp 2011.12.08 11:02

    안녕하세요 ㅋㅋ 정보점 드릴려고 왔답니다 ㅎㅎ. 제거 노트북 하판 다 뜯고 나사도 몇개없는(나사가 마모되어서)상태....팬이 마구돌아가는 현상이 나타나서 AS맞겼는데 무상수리 해줬네요 ㅋㅋ 하판이 엉망인가 보고 AS기사님이 분해 하셧나요?? 물어보길래 ssd설치 하려고 뜯엇어요 하니까 무상 AS해주네요 팬이 마구 돌아 가는이유는 배터리 접촉 이상이었데요 ㅋㅋ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1.12.08 11:05 신고

      삼성 AS가 좋은건지 원래 그 정도는 해주는건지 모르겠지만, 왠만해서는 무상으로 해주나보네요.ㅎㅎ

  10. addr | edit/del | reply 구매예정자 2012.02.19 22:30

    좋은리뷰 감사합니다.
    저도 이제품이랑 아수스 U31SD랑 고민중인데
    용도는 인강 웹서핑 동감 정도고 휴대를 많이 해야할것 같습니다
    추천 좀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2.20 00:26 신고

      용도대로면 무조건 휴대성이겠네요.
      성능이야 요즘 왠만한 제품들은 다 고만고만하니까요.
      가격대를 얼마정도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지만, 고민 중인 제품을 보면 70~100만으로 보이네요.
      현재 기준에서 휴대성이 좋다고 할만한건,
      삼성 NT300 계열이나 LG P220, 에이서의 울트라북 정도가 있네요.
      이 중에 제일 괜찮은건 P220 같네요.

      근데 U31SD는 다나와나 네이버쇼핑에서 보니 판매몰이 거의 없는게 단종들어가서 구하기 힘들어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