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amsungtomorrow.com/696
http://www.google.com/phone/detail/nexus-s
http://www.google.com/nexus/#!/index

HTC 넥서스원에 이은 구글의 차기 레퍼런스폰이 발표되었습니다.



숱한 유출(노출?) 정보로 알려진대로 이름은 넥서스S 입니다.

제조사는 삼성.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S와 별 차이가 없는 스펙입니다.

그래도 하나씩 뜯어보죠.

- Display
4.0" Super AMOLED (OCTA : On Cell TSP AMOLED)
WVGA 480 * 800 C-Type TSP (정전식 / 멀티터치 지원)
curved glass screen

Contour Display라고 이름을 붙인거 같은데, 애플 따라하는건지.;;
Contour가 사물의 윤곽, 곡선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보아,
넥서스S의 곡면에 맞춘 디스플레이를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보이네요.

슈퍼아몰레드
:
기존 아몰레드보다 선명도가 5배개선. 야외시안성 20%개선. 갤럭시S와 동일.
OCTA : 디스플레이 안에 터치 패널을 내장한 기술. TSP는 터치스크린패널의 약자. 대부분 터치폰들은 디스플레이 위에 터치패널을 물리적으로 접합해서 화질 손실이 있음. 두께를 줄이는데도 도움.
WVGA 480 * 800 C-Type TSP :
앞에는 해상도. C-TYPE 는 정적식, TSP는 터치스크린패널. 480*800 해상도의 정적신 터치스크린.
curved glass screen :
강화유리인 고릴라 글래스 3장의 3D로 깎아 곡선모양으로 코팅한 것입니다.(밑에 측면 샷을 보면 전체적으로 휘어있지요.)
이점으로 그립감향상, 충격완화, 타이핑이 쉬어짐 등등.

지문 방지 코팅이 되어있다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 CPU : Samsung S5PC110 (1Ghz, 허밍버드)
- GPU : PowerVR SGX540 (90milion triangle/sec)

S5PC110
:
ARM CORTEX A8 기반. ARM 7세대 아키텍처기반으로 45나노공정, 32KB L1캐쉬, 512KB L2 캐쉬.

SGX540
:
- Motorola Droid :
TI OMAP3430 with PowerVR SGX530 = 1400만 triangles/sec
- Nexus One :
Qualcomm QSD8×50 with Adreno 200 = 2,200만 triangles/sec
- iPhone 3Gs :
600 MHz Cortex-A8 with PowerVR SGX535 = 2,800만 triangles/sec
- Samsung OMNIAⅡ :
800 MHz S3C6410 with ARM1176JZF+S = 900만 triangles/sec
- Samsung Galaxy S :
S5PC110 with PowerVR SGX540 = 9,000만 triangles/sec
- PS2 : 6600만 triangles/sec
- Wii : 1억 triangles/sec
- PS3 : 2억5천만 triangles/sec
- Xbox 360 : 5억 triangles/sec 

맨 아래 4가지 콘솔을 제외한 수치들은 전부 이론수치이고,
허밍버드의 실제 성능은 
20M triangles/sec, 1000Mpixels/s 정도.
하지만 이론 수치로 다른 제품과 상대적인 비교가 가능하니 참고.

- RAM : 512MB

1기가를 예상했지만, 아직은 시기상조인듯.

- 내장 Memory : 16GB

 밑에 추가 설명.


-
cpu의 경우, 듀얼코어인 오리온이 쓰일 것이란 추측도 있었지만, 갤럭시S에 쓰인 허밍버드가 그대로 쓰였습니다.
(
삼성 오리온 듀얼코어 ARM Cortex-A9 칩 정보.)
메모리도 512MB고요.

내장메모리가 16GB iNAND 플래시 메모리라고하는데, iNAND 그러면 보통 Sandisk 제품을 말하는거지요.
분해 결과 샌디스크 제품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동일계열의 삼성의 moviNAND를 쓴건지 Sandisk 제품을 쓴건지는 두고봐야겠네요.
아무래도 moviNAND 쪽이지 않을까하는게 제 생각입니다만.
(설마 삼성이 플레시 메모리를 타사 제품을 쓸거라고는 도저히 생각되지가 않음;;)

중요한건 갤럭시S에서 그렇게 사용자들 속썩였던, RFS 포맷과 moviNAND 조합의 성능저하.

해결하려면,
oneNAND로 바꾸거나, 포맷을 바꾸던가해야되는데,
그대로 moviNAND 계열인거보니 포맷을 바꾸지 않았을까 생각하는데,
설마 이걸 그대로 유지하진 않겠지요.;;
(갤럭시S 후에 나온 갤럭시U, K는 oneNAND임.)

-추가
진저브레드는 내부 파일시스템으로 ext4를 쓴다고합니다.
넥서스S가 모비낸드던 아이낸드던 갤럭시S같은 극악의 I/O성능을 보이지는 않을듯.
다만, 삼성에서 갤럭시S를 진저브레드로 업할 때 rfs를 고집할지, ext4로 바꿀지가 문제네요.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가 탑재되는 레퍼런스폰이 이 정도 스펙이기때문에,
최근 나오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진저브레드를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만 부족하지 않다면 말이죠.

허밍버드 탑재 제품이 레퍼런스폰이 되면서 갤럭시S 등 동일 cpu를 쓰는 삼성 제품들은 여러모로 이득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앱을 개발해도 허밍버드에 최적화가 될테니 말이죠.

스냅드래곤 탑재의 넥서스원이 레퍼런스폰이 되면서 스냅드래곤이 얼마나 이득을 많이 봤는지.
대표적인게 유명한 벤치마크 어플 쿼드란트죠.
스냅드래곤 폰에서는 오버를 하면 cpu점수가 폭등, 2.2 프로요로 가도 점수가 폭등.
이런데 갤럭시S는 뭘해도 상승치가 스냅드래곤만하지 못하고.















넥서스S에 탑재될 진저브레드의 특징.

1. UI/ UX 강화.
유저 인터페이스가 좀 더 고급스럽고, 편리하게 바뀌었다는데,
이번에 같이 공개된 SDK 상으로 크게 바뀐건 없다고함.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더 간단해지고 빨라졌으며 전력 사용량이 감소.
메뉴, 알림, 아이콘 등에 새로운 테마를 사용.

2. 해상도 강화.
850x480 -> 최대 1280x760
(대부분 디스플레이는 1280x720일듯.)
갤럭시탭같은 중대형 디스플레이를 갖는 안드로이드 타블렛에 쓰기엔 기존의 해상도는 부족했지요.

갤럭시탭은 현재 1024x600 이란 기형적인 해상도를 쓰고있는데,
진저브레드로의 업그레이드로 앱 호환성 문제 등이 어느정도 해소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3. 영상 채팅.
아이폰4 광고에서 그렇게 보여주는 그것. 페이스 타임과 같다고 보면됩니다.

4. 규격 강화.
os를 모듈화해서 제조사들이 폰에 맞는 os의 개발에 용이하게한다네요.
ms의 윈도우 폰7 같은 경우에는 권장스펙을 물론, 버튼의 개수와 위치까지 지정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규격 강화도 이런 식의 하드웨어적인 맥락이겠지요.

5. 성능 향상.
 2.1 -> 2.2 수준의 성능향상이 있을거라는 소문도 있지만,
저것도 사실 성능상은 크게 나아진게 없어서, 별로 기대는 안 됩니다.
애초에 마이너 업데이트기도 하고요.

6. 구글 앱 통합.
구를제의 안드로이드 앱들이 기본 내장되며, 각 이동통신사들의 의존도(개입)을 줄인다고하는데,
과연 국내 시장에 그게 얼마나 효과가 있을런지.
국내 이동통신사가 얼마나 자사앱을 넣는데 혈안이 돼있는지는 갤럭시S 프로요업데이트 과정에서 여러모로 드러났죠.
7. 안드로이드의 가상 키보드는 새로 설계되어 편집 기능과 타자 속도를 개선.
새로운 설계는 오타를 줄였으며 틀린 단어를 교정하거나 사전에서 선택할 수 있음.
멀티 터치 기능을 사용하여 시프트 키의 조합으로 숫자와 부호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음.

8. 안드로이드의 멀티 태스킹 관리는 어플리케이션이 백그라운드에서 계속하여 실행되도록 해주지만, 이것은 CPU 리소스와 배터리를 잡아먹는 원인이 되어왔음.
전원 관리 인터페이스가 더 세밀해져 모듈과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배터리 잔량을 조절할 수 있음.

9. 태스크 관리는 서드파티 어플에서 지원하던 것이었으나 이제 공식 지원이 추가.
홈 스크린과 어플 메뉴에 관리용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어플의 활동 상태를 더 간편하게 보고 관리할 수 있음.
이 기능은 실행중인 어플의 리스트와 실행 상태를 보여주며, 태스크를 죽이고 진행할 것인지 개발자에게 보고를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음.

10. SIP 어드레스나 네트워크 전화번호를 설정 가능 있게 되었습니다. 전화를 걸때 음성 조작이 가능.

11. NFC 근거리 통신은 근거리 통신 하드웨어와 카드 리더가 동시에 지원해야 사용이 가능한 기술로서 이를 통해 근거리 통신이 가능.

12. 다운로드 관리는 브라우저, 이메일, 기타 다운로드에서 다운로드 파일을 일괄 관리해주는 기능으로, 서드파티 어플에서 지원하던 기능.

13. 여러 카메라(전, 후면 카메라)를 관리할 수 있게 되어 3D 카메라나 전면 카메라를 설정 가능.

자세한건 유저가이드 참고.(http://www.google.com/googlephone/AndroidUsersGuide-2.3.pdf)





넥서스S는,
12월 16일에 미국출시.
12월 20일에 영국출시.
국내는 아직 미정입니다.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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