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정도?)동안 엑시노스 5410과 갤럭시S4에 대한 얘기가 많았습니다.
크게 두 가지 였습니다.

1. 엑시노스5410의 하드웨어 문제.
2. 갤럭시S4에서의 엑시노스5410 클럭 설정 문제.

지난 며칠동안 대략적인 내용은 이미 다 결론이 나왔기때문에 여기서는 대략적으로 정리하는 수준으로 다루겠습니다.


1. 엑시노스5410 하드웨어 문제.
CCI-400 버그로 인해 엑시노스5410에서는 IKS(CPU 마이그레이션), GTS(HMP) 지원 불가라고 합니다.

CES에서 분명히 IKS를 시연했음에도 실제 제품에서 구현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이전 포스팅에서 추측해봤는데 몇몇 사이트에서 인용하는 바람에 좀 민망하기도 하더군요.
(
삼성 엑시노스 5420 (Exynos 5420))
그만큼 그럴듯 했다는건지, 차마 말하지 못하고 있던 내용인데 우연히 들어맞아서 인용하는 척하면서 말하는건지......

Linaro에서 직접적으로 엑시노스5410에 클러스터 기반의 빅리틀이 적용되어있다고 언급하고 있고, 현 세대의 하드웨어가 IKS, GTS를 지원할 수 없다고 하는걸 보니
(
http://www.linaro.org/linaro-blog/2013/07/10/big-little-software-update/)
갤럭시S4에 클러스터 마이그레이션이 적용된건 맞는 것 같습니다.

CCI-400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면 (제가 알기로는) 스테이트 스위칭이 캐시 간에 이루어지지 않고 DRAM 단계까지 거쳐야하고 이러면 스위칭 지연이 길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2. 갤럭시S4에서의 엑시노스5410 클럭 설정 문제.
간단히 말하면 벤치마크 앱 등 특정 조건에서 CPU 클럭이 특정 클럭에서 고정되고, GPU 최대 클럭이 제한되도록 설정되었다고 합니다.
GPU같은 경우 533MHz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 앱에서는 최대 클럭이 10% 낮은 480MHz로 제한된다고 합니다.
모든 상황에서 사양에서 말하는 최대 성능을 낼수 없도록 셋팅되어 있다는겁니다.
물론 이유는 소비전력과 발열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갤럭시S4 초기에 발열로 말이 많았는데 펌업 이후로 어느 정도 해결되었지요.
아마도 그 때 이 셋팅이 적용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도 있습니다.

확실히 해야하는건 이건 갤럭시S4 셋팅에 의한 것이지 엑시노스5410 자체의 문제라고 볼 수 없다는겁니다.

이에 대한 잘잘못 평가는 하지 않겠습니다.
누구에게는 용서 못할 일이고, 누구에게는 별거 아닌 일이고 그럴테니까요.


- 엑시노스542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2211950)
Geek벤치에 삼성 제품으로 추측되는 제품의 테스트 결과가 올라왔습니다.
클럭은 1800MHz
클럭으로 보건데 엑시노스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동클럭 성능에서 최고 수준을 보이는 엑시노스5410보다 높은 결과를 보인다는 점에서 엑시노스 이외의 제품일 가능성을 생각하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엑시노스5420이 아닐까 싶은데......테스트 결과를 보면 동클럭 성능이 엑시노스5410 대비
정수연산 +5%, 부동소수점연산 +7%
정수연산 싱글스레드 +3%
정수연산 멀티스레드 +9%
부동소수점연산 싱글스레드 +22%
부동소수점연산 멀티스레드 +28%
(예전에 했던 것처럼 표로 정리해서 올릴수도 있는데 엑시노스5420이라고 확정된게 아니라서 생략하겠습니다.)

이 성능 차이의 원인이 무엇일지......

1. CCI-400 비활성화 문제가 해결되어서 인터커넥트 성능 개선?
아무래도 이 쪽일 가능성이 높은듯.

2. IKS나 GTS가 적용되었기때문?
GTS 적용시 마이그레이션 모델보다 10%정도 성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또 리눅스 3.11 이후에서나 IKS가 지원된다고 하는데 시스템 정보를 보면 리눅스 3.8.11 이라서 IKS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이기도 합니다. (애초에 엑시노스인지도 모르는 마당에......)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3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eeko.co.kr BlogIcon 걸레기S4 2013.08.04 01:44

    갤포 지피유 성능제한은 그 자체로써 문제가 되는게 아니라 벤치마크 앱에서만 풀클럭을 쓰는 사기를 삼성이 저질렀다는게 집중할만한 일인것 같은데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04 01:47 신고

      그걸 사기로 보든 현실적인 한계로 인한 어쩔수 없는 선택으로 보든 저는 관심없습니다.
      그런걸로 설득하고 논쟁하고 싶지도 않고요.
      그냥 기술적인 측면에서 사실 관계만을 따질뿐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eeko.co.kr BlogIcon 걸레기S4 2013.08.04 01:56

      기술적인 것만 따지자면 발열때문에 제한한것은 맞는것 같네요
      삼성이 무슨재주가 있다고 두번째펌에서 발열을 줄였겠습니까... 몰래몰래 이런거 다운클럭이라도 해서 줄여야죠..

      갤포가 안투투돌릴때 유독 뻗는 현상이 많은것도 이것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펌업 뒤 전력은 안받쳐주는데 gpu 클럭은 풀클럭으로 로드되고.... 휴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04 10:53 신고

      전력이 왜 안 받쳐주나요.
      안투투 돌릴 때 뻗는다는 얘기도 금시초문입니다만 설사 그런게 있다해도 안정화 문제이지 하드웨어적 문제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 addr | edit/del 걸레기S4 2013.08.04 18:16

      찾아보면 안투투에서 뻣는다는 애기 많아요. 하긴 전력이아닌 삼성의 발적화땜일수도 있겠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04 18:59 신고

      표현을 해도 꼭......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8.04 21:32 신고

      뻗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하지만 그 원인은 참으로 다양할 수 있습니다. 단지 제조사 잘못일것이라고만 단정하면 상당히 곤란합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8.04 10:35 신고

    발열 이슈 떴을땐 제한이라도 걸어서 발열 줄이라 해놓고는 정작 제한 거니까 뻥스펙이니 뭐니...웃기네요 일부 인간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04 10:56 신고

      쓰로틀링도 아니고 최대 클럭 자체를 제한해버린건 변명의 여지가 없긴 합니다만 반응은 제각각일 수 밖에 없겠지요.
      실질적으로 체감성능에서 차이가 없으니 상관없다고 할 수도 있겠고,
      발표스펙이라는건 어떤 상황에서든 지켜져야한다는 입장도 있겠고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8.04 11:33 신고

      그건 진짜 좀 그렇네요. 아예 최대클럭 제한이라니...40도 이상이라면 480Mhz 뭐 이정도면 괜찮았을 텐데...왜 굳이 그런 짓을 해가지고...

  3.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8.04 16:09 신고

    둘다 문제가 심각한건 맞긴 합니다. 우선 전자는 "옥타"라는 네이밍을 성립되지 않게 만드는 문제니까요. 코어의 정의 문제 정도로 끝나는 다른 논란과 달리 아예 실제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코어는 4개로 한정되는 상황이라서요. 성능은 차자의 문제입니다.
    두번째는 빼도 박도 못하는 치팅인데, 특정한 벤치마크 툴들을 표적으로 클럭을 조작한것이라 이건 당연히 큰 문제입니다. 차라리 써멀 쓰로틀링 조건을 강화해서 클럭이 제한이 걸린거면 현실적인 한계에 따른 기기의 단점 정도로 끝나지만 이건 아예 대놓고 벌어진 치팅이니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04 16:29 신고

      1. 옥타 네이밍.
      무엇을 기준으로 코어수를 얘기할 것이냐는데 있어서 하나의 기준이 떨어져 나갔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지원 가능한 최대동시동작코어수'
      그 외의 기준은 아직 건재하고요.
      엑시노스5420은 IKS로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는데, 단순히 최대동시동작코어수를 기준으로 한다면 GTS 지원 전까지는 5420도 옥타라고 부를 수 없겠지요.
      빅리틀같은 이종결합 구조는 (ARM, X86 가리지 않고)상용화 초기이기때문에 어느 정도 시장규모가 커진 이후에나 논란이 정리될듯 합니다.
      그 때까지 어떤 완전한 결론을 내리겠다고 왈가왈부하는건 소모적이지 않나 싶네요.
      (논쟁이 잘못됐다는건 아닙니다. 할 사람은 하고 안 할 사람은 안 하는 것뿐이니까요.)

      2. 클럭 제한.
      클럭 제한의 목적이 무엇이냐는 것.
      정황을 보면 이런 식의 논리가 가능합니다.
      전체화면을 쓰는(상태바가 사라지는) 앱 = 로드가 심한 앱 = 풀로드 가능성이 높다. -> (소비전력, 발열 등등)의 이유로 클럭을 제한하자.
      상태바가 나와있는 앱 = 로드가 낮은 앱 = 제한을 걸지 않아도 풀로드될 가능성이 거의 없거나 풀로드되도 잠깐이다. (ex. 카메라) -> 클럭을 제한할 필요가 없다.
      여기서 의문입니다.
      고작 클럭 10% 낮춰서 (발열은 그렇다쳐도) 소비전력 절감효과가 얼마나 될 것인가?
      과연 사람들이 말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기는 한 것인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에 대한 평가는 제 관심 밖이라서 패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8.04 16:35 신고

      스크린모드 조건만 인식하는거면 삼성의 변명이 그래도 납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만 쿼드란트, 안투투 등의 벤치마크 툴들이 클럭 부스팅 타겟에 들어가 있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04 16:50 신고

      저랑 논쟁하셔도 의미없습니다.
      제 글은 옹호도 비판도 없는 단순한 사실 나열이니까요.
      추측은 들어가지만 추측은 대게 범위가 넓어지고 사례를 들어 반박해도 빠져나갈 구멍이 생기게 마련이지요.

  4. addr | edit/del | reply 은비꺼비 2013.08.05 20:10

    좋은정보감사드립니다. 이 주소 링크해도뢰려나모르겠네요..

  5.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8.06 00:01

    아무튼 삼성 이럴때 보면 정떨어진다니까요 _-;;
    엑시노스 5420에서는 좀 좋은 모습을 보여 주었으면 하네요.

    그런의미에서 5420에는 확실히 CPU migration이 적용 되려나요?

    이하는 잡담... ...
    이번에도 적용 안되면 진짜 삼성에 실망할지도. 다음폰은 다른 회사 폰으로... ... 하 그렇다고 하기에는 LG도 밝기제한이나 100%->99% 고의로 높여 놓는 장난질치는거 보면 똑같은 놈인거 같으니까. 얘는 더 싫고... ... 아 그냥 가성비의 팬택이나 갈까... 사후지원 좀 해줘. 그것보다 아이폰이 화면이 커지려나 모르겠네요. 그러면 아이폰으로 갈텐데. 아니 근데 그러면 퍼즈콤보가 안돼. 그럴수는 없어. 주저리 주저리...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06 00:32 신고

      빅리틀 모델갖고 소란아닌 소란까지 난 마당에 또 다시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지는 않겠지요.

      폰 바꾸기는 해야하는데 노트3는 너무 멀고 갤포는 마음에 안 들고.

  6. addr | edit/del | reply 은비꺼비 2013.08.06 10:15

    질문이있는데요 저번 빅리틀 관련글에보니 iks모드는 커널에 상관없이 지원가능으로 나온걸 본것같아서요
    그러면 이번 5420에서는 스위칭문제를 수정해서 iks지원이 바로될까요?
    또제가 아직gts 가 어떤것인지를 잘몰라서그러는데 gts는 정확하게 어떤것을나타내나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06 11:09 신고

      지금까지 파악한 내용으로는 IKS는 커널에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이기때문에 오히려 커널에 따라 지원가능 여부가 나올 것으로 봅니다.
      특정 제조사가 자체적으로 코드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겠습니다만 아무래도 특정 커널 버전부터 공통적으로 적용되는게 개발측면 등에서 훨씬 효과적이겠지요.
      지금 정황으로는 하드웨어 문제로 인해 5410에서 IKS 지원이 어려웠던 것으로 흘러가고 있는데 그런 부분을 수정하지 않았다면 5420이라는 제품의 존재의의가 거의 없다고 봐야겠지요.
      그리고 IKS가 적용된 리눅스 커널도 조만간 나올 것 같은 상황인지라 당장 지원이냐 시간이 좀 더 필요하냐의 차이일뿐 5420이 IKS를 지원하는건 가능하다고 봅니다.

      GTS는 기존에 MP, HMP로 알려진 빅리틀 모델입니다.
      A15 4코어 + A7 4코어 조합이라면 동시에 최소 1코어~최대 8코어까지 다양한 조합으로 코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보면 작업 스케줄러가 무거운 작업은 A15에 분배하고 가벼운 작어은 A7에 분배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7. addr | edit/del | reply noname 2013.08.10 22:07

    "갤럭시S4 셋팅에 의한 것이지 엑시노스5410 자체의 문제라고 볼 수 없다" 라고 하셨습니다만.
    이게 무선사 자체의 셋팅인 것인지.
    또는 S.LSI 측의 요청에 의한 (또는 제공에 의한) 셋팅인 것이지.
    양쪽 다 가능성은 열려 있는 것 아닌가요?
    만약 후자라면, 엑시노스5410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만...

    전 (취하신 입장과 마찬가지로) 이게 정말 문제인가 여부... 에 대해서는 큰 관심 없습니다만.
    과연 원인제공이 어느 사업부 쪽인가... 가 개인적으로 궁금합니다만.
    이런저런 인맥을 동원해 봐도, 아직 명확히 속시원한 답을 찾지 못하겠더군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11 01:40 신고

      제가 '엑시노스5410 자체의 문제라고 볼 수 없다.' 라고 한건 엑시노스5410이라는 제품이 그런 셋팅을 할 수 밖에 없는건 아니라고 봤기때문입니다.
      그런 가정이라면 셋팅을 선택한건 무선사업부가 되겠지요.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그런 셋팅이 갤럭시S4 조건 하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일한 셋팅이었다면 그건 S.LSI사업부가 원인제공이라고 봐야겠고요.

      출시 초기에는 그렇지 않다가 발열 등의 논란이 발생한 이후에 문제의 셋팅이 적용되었다면 전자의 가능성이 높겠고,
      초기부터 셋팅이 그러했고 발열 이슈가 해결된 것이 순수하게 빅리틀 최적화의 문제였다면 후자의 가능성이 높겠지요.

      물론 무선사업부도 아니고 S.LSI사업부도 아닌 제 입장에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어디까지나 추측일뿐입니다.
      그런 셋팅을 있게한 주체가 누구이냐에 대해 제 입장에서 확실하게 말할 수 없고, 말씀하신대로 어느 쪽도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어디가 원인이냐라는 의문과 이에 대한 결론을 생각한다는건 그 셋팅이 문제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데......
      그렇다면 문제 여부에 관심이 없다는 제 입장과 충돌이 있네요.ㅎ

  8. addr | edit/del | reply 미르 2013.08.24 04:01

    처음부터 발열이 있으면 클럭을 낮추는게 맞았지요
    삼성이 이번일을 교훈삼아 성능보다 안정을 우선시했으면합니다

  9. addr | edit/del | reply 미르 2013.08.24 04:22

    linaro에서 12월에 cpu마이그레이션을 삼성에 보낸것과 갤럭시s4가 나온후 클러스터였다고한점
    얼마전 자료서 5420이 iks표시는 가능하다고 봐야할것같은데...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24 10:50 신고

      5420에서 IKS는 무조건 돼야한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으면 리비전의 의미가 없는듯.

  10. addr | edit/del | reply 미르 2013.09.06 03:13

    5420은 3g로 나오네요,lte로도 나올수있을텐데 아쉽네요
    cpu마이그레이션으로 나와서 빅리틀이 제대로 구현되길 바라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9.06 20:05 신고

      3G로 나올정도면 소비전력에서 문제가 없다는 얘기일텐데......
      국내에도 엑시노스로 나왔으면 좋겠네요.

  11. addr | edit/del | reply 성당기사단장 2013.09.09 23:35

    이번에 삼성 엑시노스 새 티져 영상에서 엑시노스 옥타에 HMP(heterogeneous multi processing)설명이 있었다가 삭제 됐다고 하네요. 지금 나온 영상으론 기존 5410칩 패키징이라고 하는데, (5420하고 다른 기존 발표했던 칩 패키징)이러면 5410도 적용된다는 의미일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9.09 23:39 신고

      영상을 보니 5410이라고 써있는 것 같긴 하네요.
      진짜 5410까지 HMP 지원하는걸지도 모르겠습니다.

    • addr | edit/del 성당기사단장 2013.09.09 23:45

      만약 되면 다행이겠네요. 아마 애초에 처음 나온게 디벨 네임드 회원이 cci-400 disable되있다면서 나온거였죠? 전에 5420 나온다고 맞춘 찌라시는 안될거라고 하고, 나머지 찌라시들은 될거라고 나오더라구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9.09 23:49 신고

      CCI-400 없어도 되기는 되니까요.
      성능, 소비전력에서 손해가 있다는게 문제일뿐......
      어떻게 흘러갈지는 모르겠지만 상황이 재밌긴하네요.

    • addr | edit/del 미르 2013.09.12 04:12

      5420이 lte로 갤럭시s4로 다시 나오면 좋겠네요
      lte-a는 있으니 빅리틀에 다시 도전했으면합니다
      빅리틀은 무엇보다 광고효과가 높다고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