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 갤럭시 노트의 전례를 통해 갤럭시 노트3 디스플레이의 크기를 추정해보고, 이를 토대로 서브픽셀 구성을 추정해보겠습니다.
베젤 폭은 이전 포스팅 참고.
(
갤럭시S4 사양 분석. (3) 디스플레이)

- 갤럭시S3
제품 크기(가로, 세로) : 70.6mm, 136.6mm
화면 크기 : 4.8인치 -> 가로 59.77mm, 세로 106.26mm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좌우 베젤 : 각각 3.5mm
306ppi

- 갤럭시S4
제품 크기(가로, 세로) : 69.8mm, 136.6mm
화면 크기 : 4.99인치 -> 가로 62.14mm, 세로 110.47mm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좌우 베젤 : 각각 1.5mm
441.5ppi

- 갤럭시S3 -> 갤럭시S4
가로 크기를 주목해봅시다.
화면 크기는 2.37mm 늘어났습니다만 베젤이 4mm 줄어들면서, 제품 전체 크기는 오히려 0.8mm 감소했습니다.
화면은 커졌지만 제품 크기는 같거나 줄어드는 패턴이 갤럭시 노트3에서도 반복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봐야할 것은 베젤, 디스플레이 길이와 제품의 크기가 안 들어맞는다는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디스플레이의 가로길이 + 좌우 베젤 = 제품 크기 가 되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전면 패널이 실제 제품 크기보다 약간 작기때문입니다.
(제품을 보면 전면 패널 부분 외부에 테두리가 한층 더 있지요.)
갤럭시S3 : 59.77 + 3.5 x2 = 66.77mm ≠ 70.6mm (차이 3.83mm)
갤럭시S4 : 62.14 + 1.5 x2 = 65.14mm ≠ 69.8mm (차이 4.66mm)
사실 테두리를 고려한다해도 차이값이 큽니다.
(픽셀비가 아닌) 화면비가 16:9 라고 가정하고 화면 크기를 계산했는데, 실제 픽셀 형태가 완전한 정사각형이 아니기때문에 오차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없는 제품의 크기를 추측하기위한 근거가 해상도와 제품 크기뿐이기때문에 실제 제품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저 오차까지도 포함해서 계산해보려고 합니다.
갤럭시S3에서 S4로 오면서 오차가 0.83mm 증가했습니다.
갤럭시 노트2에서 노트3로 오면서도 똑같이 오차가 증가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무리한 가정이지만 현 상황에서 이게 최선입니다.)

이제 갤럭시 노트2 를 보겠습니다.

- 갤럭시 노트2
제품 크기(가로, 세로) : 80.5mm, 151.1mm
화면 크기 : 5.55인치 -> 가로 69.11mm, 세로 122.87mm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좌우 베젤 : 각각 2.8mm
264.6ppi
69.11 + 2.8 x2 = 74.71 ≠ 80.5mm (차이 : 5.79mm)

- 갤럭시 노트3
갤럭시 노트3의 베젤이 갤럭시S 때처럼 좌우 2mm씩 크게 감소할 가능성은 낮다고 봅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특정하기 힘들기때문에 갤럭시S4와 같은 1.5mm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오차는 5.79mm에서 0.83mm 증가한 6.62mm로 가정하겠습니다.

이러한 가정하에서 갤럭시 노트2의 크기를 넘지않는 최대 화면 크기를 계산해보면 가로 70.88mm입니다.
가로 70.88mm인 16:9 디스플레이는 산술적으로 5.69인치입니다.

5.7인치, 1920 x 1080 (이 해상도에 대한 이견은 없을 것이라 봅니다.)면 387ppi 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OLED 중에서 RGB스트라이프(S스트라이프 포함.) 방식의 최대 ppi는 갤럭시 노트2의 265ppi 입니다.
갤럭시S4 출시 때까지도 삼성 FMM 방식의 양산 한계는 296ppi 였습니다.
(
갤럭시S4 사양 분석. (3) 디스플레이)
RGB스트라이프 방식으로 387ppi OLED를 양산하리라 기대하는게 무리라고 봅니다.
결국 펜타일일 것이고 펜타일 중에서 가장 발전적인 형태인 갤럭시S4의 방식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
http://www.gsmarena.com/samsung_galaxy_s4-review-914p3.php)
갤럭시S4 디스플레이의 서브픽셀 배치.


- 정리
(무리해보이는 가정 하에서 계산해보면) 갤럭시 노트3 디스플레이는
갤럭시S4와 동일한 형태의 펜타일이 적용된 5.7인치 FHD(1920x1080)일 것으로 추정.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1 : Comment 4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2013.06.26 22:26

    개인적으로 갤4정도면 펜타일은 큰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다만 인치가 커져서 밝기가 낮아지는거 아닌가...
    번인은 픽셀이 더커지니s4보다는 나을거 같고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6.26 23:05 신고

    사실 스펙이야 어느정도 예상할만한 범위겠지만 그보다 중요한게 소자 수명이라고 봅니다. 16시간 연속 실험을 못견디고 소자가 죽어나가는 레벨이면 좀 문제가 많이 심각하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6.26 23:13 신고

      누가 그렇게 쓴다고요.
      소자 수명이 짧다는걸 부정하는건 아니지만, 테스트 자체가 너무 비현실적이라 뭐라 의미를 둬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핸드폰 10m 높이에서 던져놓고 부서진다고 까는거랑 뭐가 다른건지 모르겠음.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6.27 00:11 신고

      그건 그렇게 보시면 안되는게 인위적으로 전압을 가해서 정상 작동 범위를 벗어나게 만든게 아니고 정상적인 작동 범위 내에서 연속가동한 결과이니까요. 특별하게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조건을 가한것이 아니기에 그정도로 극단적으로 짧은 레벨까지는 아니지만 사용 시간이 누적되다 보면 금방 표면상으로 드러나게 될겁니다. 추가로, 과거 아몰레드 개발 초기의 연구에선 수명 계산에 하루 8시간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16시간은 그 두배긴 하지만 아주 과해보이진 않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6.27 00:22 신고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는 비현실적인 조건이라는겁니다.
      밝기 100%라는 설정도 비현실적이고, 그런 식의 연속구동으로 수명을 평가하는 것도 현실적인 사용패턴과의 접점이 없습니다.
      플웨즈 테스트를 통해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소자가 작아진만큼 이전보다 수명이 감소했다.' 정도가 한계입니다.
      실사용에서 수명이 얼마나 줄었는지, 줄어들었다면 그게 문제시할 정도로 크게 감소했는지 (번인까지의 시간이 특정 기준보다 짧은지)에 대해서는 그 어떤 결론도 낼 수가 없습니다.

      소자 데이터만 봐도 길게는 2만시간, 짧아도 1천시간 수준인데 이런 데이터를 두고 비현실적인 실험 조건에서의 테스트 결과로 수명을 논하는건 오류가 있지요.
      플웨즈에서조차 '이전에 비해 소자 수명에서 개선이 없었다.' 수준으로 결론내고 있습니다.
      갤포 DP 수명이 문제라면 비슷한 수준인 갤럭시S3나 노트2가 이미 수명 문제를 겪고 있었겠지요?
      그렇다면 과연 이들 제품이 답이 없을 정도로 번인문제를 겪고 있는가?하면 그건 또 아니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6.27 03:10 신고

      저 결과를 그대로 믿자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치밀한 설계 아래 측정된 실험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가혹해서 무시될 레벨은 아니란 이야깁니다. 실제 연구에선 8시간 부터 해서 논스톱으로 관찰한것들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소자 수명 데이터는 50% 반감기로 현실에서는 이미 디스플레이로써 기능을 상실한 수준입니다. 실제로 번인이 육안으로 관찰되는 단계는 2-3%정도로 훨씬 더 짧은 시간 안에 발생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6.27 03:21 신고

      그러니까 그런 부분까지 고려를 해도 최소한 이전에 비해 수명이 줄었다고 말하기 힘들다는겁니다.
      애초에 수명 문제를 언급하신게 플웨즈 테스트 결과로 얘기하신거 아닙니까.
      그런데 스스로도 변수가 제대로 통제되지 않은 실험이라고 말씀하고 계시지요.
      그렇다면 플웨즈 테스트로 수명의 길고짧음을 비교하는건 무리입니다.

      개인적으로 제대로 된 테스트 자료가 없으면 판단하지 말고 (실제 제품이 문제가 나는지 안 나는지 등등) 지켜보자는 주의라서 갤포 DP 수명이 이전보다 짧다고 결론내는데 동의할 수가 없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6.27 03:30 신고

      아. 이야기 전달이 잘못되었군요. 저는 그렇게 비교하자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결과값을 뭔가 상대적인 비교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니까요. 그저 그런 경향이 있다고 참고할 수 있는 정도라고 본다는 겁니다. 저정도의 실험에 관찰될 수 있을 정도라면 좀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는거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6.27 03:52 신고

      16시간이라는 것도 사실 애매한 수치입니다.
      육안으로 보기에 번인이 생겼다라는 기준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기도 하거니와 갤럭시S3나 노트2 같은 비교군도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테스트를 보면 24시간 정도라는 얘기일뿐이지요.
      그래서 갤포가 보여주는 소자 수명이 아몰레드의 일반적인 수준인지 이전에 비해 크게 줄어든건지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전자라면 실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이겠지만,
      (갤3이나 노트2에서 번인때문에 못 써먹겠다는 얘기는 없지요.)
      후자의 가능성도 있으니 지켜보자는거지요.

      결국 이래저래 헛점이 많은 실험이라 크게 의미부여하지않고 말씀하신대로 참고 정도만 해야하며, 굳이 판단을 해야한다면 2년 정도는 문제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수명에 문제가 있다면 그건 현재 OLED의 한계이지 특별히 갤포가 전작에 비해 나빠진 결과는 아닌걸로 봅니다.

      뭐 이래봤자 현 시점에서 간접적인 데이터만으로 판단하는건 불가능한 상황이니 사람마다 해석이 다를 수 밖에 없겠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6.27 04:05 신고

      네. 그 OLED 자체 한계의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덤으로 만약 이전세대에 비해서 발전하지 못했다면 암담한게 2년 절대 못버팁니다. 이전세대에서도 문제가 심각했으니까요. 고정버튼까지 붙은 넥서스는 한달 넘기기가 힘든걸 직접 확인했고 화가 나서 센터에서 따지니 상단바 번인난 갤럭시들을 한무더기 보여주며 기기 컨셉이라며 무마를 하려들더군요. 비교적 오래버텨주는 갤2HD나 갤S3도 마찬가지로 상단바는 색이 붕 뜨는 현상이 아주 일반적으로 나타났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6.27 04:18 신고

      그러니까 삼성이 고집스럽게 상단 투명바를 원하는 것이겠지요.
      사람들 사용패턴에 따라 수명편차가 생기는 것도 있겠고 제품 편차도 있겠고요.

      아몰레드 수명이 짧다데는 누구나 동의하겠으나, 그 수명이 문제시 될 수준인가 아닌가는 사람마다 이견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누구는 멀쩡히 잘 쓰고 누구는 금방 죽어버리는 상황이니까요.
      아몰레드 논쟁이 대게 무의미한 소모전인 이유지요.
      체계적인 통계 자료가 있지도 않고, 있을 수도 없는 구조이니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개인의 사용패턴을 정형화해서 통계화하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니...)

      결국 괜찮다는 사람은 신경 안 쓰고 사서쓰는거고, 문제있다는 사람들은 안 쓰면 그만이라는 결론이 날뿐인듯.

  3. addr | edit/del | reply 미르 2013.06.27 02:38

    16시간 연속은 실제로 사용할 사람은 없지요
    공격하기위해 이것저것 해보다 이게 걸린거겠죠
    장기적으로 삼성의 아몰레드 전략이 맞다고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6.27 03:16 신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맞는 정도가 아니라 성공적이라고 봐야겠지요.
      90% 이상 독점이니.
      소비자의 측면에서 그 정도가 아니기때문에 말이 많은건데 솔직히 사람마다 시각 차이가 너무 큽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ㅏㅡ 2013.06.27 19:23

    차라리 갤놋2의 S-Stripe방식이라도 썼으면 합니다.
    RGBG는 좀 그래서..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6.28 01:36 신고

      어쩌면 기존 제품에 비해 다른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니 확실한건 나와봐야 알겠지요.

  5.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6.28 09:59

    개인적으로 번인은 나타나는 사람도 대다수의 사용자가 상단바 정도만 나타나기 때문에 상단바를 없앤 갤4는 그면에서 많이 유리할거라고 봅니다. 뭐 지켜봐야 알겠지요. 아무튼 해외 사이트도 자주 참고하는 제 입장에서는 ... ... 해외에 비해서 국내 커뮤니티 사이트의 아몰레드에 대한 대응이 더 부정적인걸 생각할때. 국내 커뮤의 반응보다는 아몰레드에 더 긍정적인(해외반응과 국내 반응의 중간정도?)편입니다. 뭐 일단 제가 갤2 유저고 번인에 별다른 불편을 못 격었는데(번인이 안 생기도록 신경을 좀 쓰긴 했지만) 커뮤반응만 보고 부정적인 반응 보이는 것도 우습지요.
    얼마전에 갤럭시s4 액티브 발표할때 아몰레드 대신 TFT LCD쓴다는 발표 했을때 해외와 국내 반응은 확실히 좀 달랐죠. 국내는 환영하는 분위기고, 해외는 다운그레이드인데 왜 가격이 그대로냐 그런 분위기.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6.29 00:47 신고

      사실 인터넷 여론의 신뢰도 문제와도 연관이 있는 부분이지요.
      (정확한건지는 모르겠지만) A/S 등에서 접수되는 컴플레인 건수의 절대 다수가 소수의 사람들에 의한 것이라는 통계가 있더라고요.
      이런건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확한 통계를 알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니 본인 상황?감정?에 맞게 행동하는게 최선인듯 합니다.
      본인 상황이나 인터넷 여론만으로 그게 진실인양 확대해석하는건 좀 아닌듯.

  6.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d.com BlogIcon ㅇㅅㅇ 2013.06.28 18:35

    그런데 펜타일은 PPI가 원래보다 적다는데 무슨 말인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6.29 00:54 신고

      PPI는 pixel per inches 이기때문에 화면 크기, 해상도가 같다면 펜타일이든 스트라이프든 ppi는 같습니다.
      서브픽셀 구성이 어떻든 ppi기준은 픽셀이니까요.
      ppi를 선예도나 해상력의 기준으로 생각하는 바람에 유효 ppi니 하는 말도 안 되는 얘기가 나오는겁니다.
      (저도 잘 모를 때 뻘소리 좀 했지요.)
      정확히 표현하자면
      '동일 ppi에서 펜타일보다 RGB 방식이 낫다.'
      'ppi가 어느 수준을 넘어서면 방식에 따른 차이를 구분하기 힘들다.'

  7. addr | edit/del | reply ㅁㄴ 2013.06.30 20:02

    지금 생각해보니 지금 번인이 이번 세대껀 적다고 생각하는게..

    재가 갤넥을 쓰는데 상단바랑 소프트키말고는 멀쩡하거든요 근데 이번 갤4는 상단바가 투명이고 또 이게 어플실행하면 상단바가 또 바뀌더만요

    갤넥이 갤4보다 수명이 낮은데 고정된ui인 소프트키랑 상단바를 제외하고는 멀쩡없는걸 생각하면은

    갤4나 노트3는 이러한 고정된ui를 게속 바꾸게 햇으니 번인은 줄거같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6.30 20:07 신고

      번인을 줄이기위한 대책들이 적용되고 있다고 봐야겠지요.
      근본적으로 수명이 늘었지는 줄었는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대략적으로라도 알 수 있지 않을까요.

  8. addr | edit/del | reply ㅁㄴ 2013.06.30 22:27

    위에 댓글 수정

    고정된ui인 소프트키랑 상단바를 제외하고는 멀쩡없는걸 생각하면은-> 고정된ui인 소프트키랑 상단바를 제외하고는 멀쩡한걸 생각하면

  9. addr | edit/del | reply 이우영 2013.07.01 18:09

    갤럭시로 바꾸려고 하는데
    좋은 정보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0. addr | edit/del | reply 미르 2013.07.05 17:08

    그린 폴레드도 사용되는지요? 더 발전된형태로 나왔으면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7.05 23:37 신고

      갤럭시S4가 그린 폴레드 아니었나요? (맞는거 같은데 헷갈려서...)
      최소한 갤포랑 같은 수준의 기술이 적용되었을거고, 좀 더 발전된 형태일지는 나와봐야 알겠지요.

  11. addr | edit/del | reply 그럴수도있지만 2013.07.06 10:13

    갤놋투의
    슈퍼아몰레드 hd plus를 쓸 수도 있죠.
    SRGB방식...
    슈아몰에취플러스는 hd라곤 하지만 최대 지원 해상도는 fhd까지 지원합니다...
    그럼 갤놋투에서는 왜 풀hd안했냐?
    GPU가 풀 hd를 미지원했기때문입니다.
    컴으로 치면 모니터는 fhd가 되는데 그래픽카드가 fhd가 안되는겁니다....

    고로 gpu가 지원만 한다면 갤놋투의 display로도 풀 hd가능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7.06 10:45 신고

      6인치만 돼도 368ppi인데 S-RGB로 그게 가능할런지 모르겠네요.

      그래픽카드가 FHD를 지원해봤자 모니터가 FHD가 아니면 의미가 없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7.07 10:41 신고

      그럴수도있지만//무슨 말씀 하시는 건진 모르겠지만 갤노트2의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720×1280입니다. 720p요. FHD 아니예요.

  12. addr | edit/del | reply ㅁㄴ 2013.07.19 21:28

    최근에 갤4에 잔상이 잇다고 하는데

    그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번 갤4의 아몰레드의 단점일까요 아니면 sw적 문제일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7.19 23:12 신고

      갤S4 유저로서 한마디. 제 착각일 지도 모르지만 며칠 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은 후 스크롤 시 파란색 텍스트가 보라색으로 번져 보이던 문제가 없어진 느낌이 듭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7.20 08:53 신고

      잔상이 모든 경우에 발생하는 것 같지는 않으니 잔상이 발생하는 조건을 찾는게 우선입니다.
      최소한 그런 부분이 확실해져야 원인을 생각해보든말든하지, 현상만으로 원인을 파악하는건 현업종사자가 아닌 이상 어렵지요.

  13. addr | edit/del | reply ㅁㄴ 2013.07.21 11:20

    그 플웨즈 리뷰에서 아마

    갤4가 어두운색에서 소자를 완전히 꺼버리고 갑자기 밝은색으로 바뀔떄? 플리커?(깜빡임인지 잔상인지 아니면 깜빡임인데 잔상이라고 표현하는건지는 모르겟지만)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모르겟네요

    근데 이러한 현상이 노트2 갤3에도 잇엇다네요;;; 이게 해상도가 올라서 눈에 더잘띄는건지 아니면 갤4만 유별난건지 아니면 sw적 문제인건지;;

    • addr | edit/del ㅁㄴ 2013.07.21 11:30


      screen adjuster에서 RGB +5
      지금 찾아보니 무료어플로 이렇게만 바꿔주어도 잔상이 많이 준다는데 sw적 문제일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7.23 20:27 신고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설정과 관련된 sw적 문제이거나 절전모드 관련 문제일지도 모르겠네요.
      잠수함 펌업으로 조용히 해결될지도.

  14. addr | edit/del | reply soon 2013.07.24 07:44

    안녕하세요 감마님 몇가지 업데이트 드립니다.

    gt-i9500기준으로 andreilux라는 디벨로퍼가 빌드한 커널에 이미 스크린 켈러브러이션과 스미어링(잔상)관련이슈를 해결했습니다. 검은색을때 완전 전원이 차단되는 아몰레드의 특성때문에 검은색 잔상이 굉장히 심한편이였는데 해결방법은 검은색에 0.39%에서 1.58%정도의 그레이를 첨가해주어서 강제로 전압을 인가한방식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7.24 09:05 신고

      on/off 시의 반응속도 문제였나보군요.
      알고리즘을 너무 쉽게 생각한건지, 그렇게까지하는게 소비전력 감소에 도움이 되는건지.
      그런 셋팅을 한 이유가 궁금하네요.

  15. addr | edit/del | reply soon 2013.07.24 15:29

    초기 스미어링 이슈되었을때 세팅화면에서 스미어링이 리포트 되어서 세팅화면에서 삼성에서 비슷한방법으로 수정했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7.24 17:03 신고

      스미어링이 무엇인가 찾아보니 보라색으로 번지는 문제군요. 저도 겪었는데 업데이트 후 없어져서 다행이라 여겼더니 픽스된 거였군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7.24 17:18 신고

      그런데 전 세팅 화면보단 웹 브라우징(위키질...쿨럭;)에서 스미어링을 느꼈다는...;

    • addr | edit/del soon 2013.07.26 06:17

      jordank님 겔럭시 950x계열 모델들은 검은화면에서 스미어링이 있습니다(브라우징이든 어디서든요). 하드웨어적 문제인데 소프트웨어로 고칠수 있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7.26 08:26 신고

      그야 당연히 그렇겠죠. 특정 앱이 아니고 특정 색에 관한 거니까 어디서든 나오겠죠. 그건 알겠는데, 세팅 화면에서 나타났다고 말씀하셨잖습니까. 그래서 첨언한 것 뿐입니다. (말투가 좀 까칠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16. addr | edit/del | reply 미르 2013.07.25 02:17

    플렉서블이 이제 상용화되는군요. 1월 공개후 시일이 흘렀으니 완성도가 더 높아지고 테스트시간도 많아겠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7.25 11:28 신고

      아직 양산얘기는 없지 않나요?

    • addr | edit/del 미르 2013.09.12 04:17

      10월에 플렉서블 제품이 나오는군요
      삼성, lg가 세계최초 경쟁하는데 사용성이 좋길 바랍니다
      노트3가 알류미늄, 플렉서블이 일부국가에 나온다던 기사가 사실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