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시노스8890의 GFX벤치 결과가 올라왔다가 내려갔습니다.

구글 캐시(저장된 페이지)까지 삭제된걸로 보아 이번건 정말로 실수로 유출된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도 캡쳐는 돌아다니네요.

올라온 시점에 모든 결과를 못 본걸 아쉬워해야되나, 캡쳐라도 남아있는걸 다행으로 여겨야되나......

 

 

 

 

오프스크린 기준

Car Chase : 15.3 fps

Manhattan 3.1 : 25.8 fps

Manhattan : 37.7 fps

T-Rex : 81.4 fps

 

시작하기 전에 얘기하자면 Mali-T880(이하 T880) 성능에 대해 불명확한 부분이 많아서 숫자 끼워맞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번 건은 잠정적인 결론에 그칠거 같습니다.

21일에 언팩이라는데 유통기한 전에 올려야 의미있는 내용이기도 하고요.

 

 

- Mali-T860 재분석

T880 성능이 불명확한건 Mali-T860(이하 T860)과 성능 차이가 크지 않다는 기존 결론때문인데 이것부터 재검토하겠습니다.

(링크 : 하이실리콘 기린950 GFX벤치 분석. (HiSilicon Kirin 950, Mali-T880) (update 2016.01.07))

 

GFX벤치 링크 생략합니다. (너무 많음.)

 

AP

GPU

MP

Manhattan
clk (MHz)

T-Rex
clk (MHz)

FPS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700

600

7.6

11.5

17.9

41.1

Exynos 7420

T760

8

772

700

9.1

16.6

26

61.8

MT6755

T860

2

700

700

2.5

4.8

7.2

17.5

MT6755

T860

2

700

700

 

3.3

 

 

MT6755BM

T860

2

560

560

1.9

3.6

5.5

13.7

 

AP

GPU

MP

Manhattan
clk (MHz)

T-Rex
clk (MHz)

FPS

ALU2
offscreen

Texturing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700

600

13.6

2523

Exynos 7420

T760

8

772

700

20.1

4006

MT6755

T860

2

700

700

6

1014

MT6755

T860

2

700

700

5.5

 

MT6755BM

T860

2

560

560

4.5

807

 

 

AP

GPU

MP

FPS/MP/clk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ALU2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0.00181

0.00274

0.00426

0.01142

0.00378

Exynos 7420

T760

8

0.00147

0.00269

0.00421

0.01104

0.00359

MT6755

T860

2

0.00179

0.00343

0.00514

0.0125

0.00429

MT6755

T860

2

 

0.00236

 

 

0.00393

MT6755BM

T860

2

0.0017

0.00321

0.00491

0.01223

0.00402

 

AP

GPU

MP

FPS/MP/clk Ratio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ALU2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100%

100%

100%

100%

100%

Exynos 7420

T760

8

81%

98%

99%

97%

95%

MT6755

T860

2

99%

125%

121%

109%

113%

MT6755

T860

2

 

86%

 

 

104%

MT6755BM

T860

2

94%

117%

115%

107%

106%

 

MT6755(Helio P10) 사양이 T860MP2 700MHz가 맞는지부터 검증.

GFX벤치 결과를 보면 MT6755BM이라는게 있는데 전반적으로 MT6755보다 성능이 낮습니다.

MT6755과 텍스쳐링 결과의 비율을 비교해보면 MT6755BM의 사양은 MP2 560MHz 혹은 MP1 1100MHz 이상으로 계산됩니다.

이전 미디어텍 제품 패턴을 보면 MT6755BM은 MT6755와 같은 클럭에 MP수만 줄이는 선택을 할 것 같지만,

(링크 : ARM Mali-T720 그래픽 성능 연구.)

28HPC+ 공정이라고 알려진 제품에 1GHz가 넘는 클럭을 설정할거라 생각하기 힘듭니다.

(뭐 어느 쪽이든 계산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어쨌든 MT6755BM을 T860MP2 560MHz로 설정하고 계산하면 위의 표가 나옵니다.

 

여담으로 MT6755(MB,M) 결과 중 티렉스 외의 결과가 낮은건 드라이버 적용 문제로 보입니다.

표에 표시된건 r7p0 적용이고, 결과가 낮은건 r7p0 미적용입니다.

 

 

- 기린 950(T880) 재분석

AP

GPU

MP

Manhattan
clk (MHz)

T-Rex
clk (MHz)

FPS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700

600

7.6

11.5

17.9

41.1

Exynos 7420

T760

8

772

700

9.1

16.6

26

61.8

MT6755

T860

2

700

700

2.5

4.8

7.2

17.5

MT6755

T860

2

700

700

 

3.3

 

 

MT6755BM

T860

2

560

560

1.9

3.6

5.5

13.7

Kirin 950

T880

4

900

900

6.3

10.3

18.1

41.8

 

AP

GPU

MP

FPS/MP/clk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ALU2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0.00181

0.00274

0.00426

0.01142

0.00378

Exynos 7420

T760

8

0.00147

0.00269

0.00421

0.01104

0.00359

MT6755

T860

2

0.00179

0.00343

0.00514

0.0125

0.00429

MT6755

T860

2

 

0.00236

 

 

0.00393

MT6755BM

T860

2

0.0017

0.00321

0.00491

0.01223

0.00402

Kirin 950

T880

4

0.00175

0.00286

0.00503

0.01161

0.00542

 

AP

GPU

MP

FPS/MP/clk Ratio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ALU2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100%

100%

100%

100%

100%

Exynos 7420

T760

8

81%

98%

99%

97%

95%

MT6755

T860

2

99%

125%

121%

109%

113%

MT6755

T860

2

 

86%

 

 

104%

MT6755BM

T860

2

94%

117%

115%

107%

106%

Kirin 950

T880

4

97%

104%

118%

102%

143%

 

기린950은 T880MP4 900MHz로 알려져있는데 900MHz로 가정하면 누가봐도 명백하게 T860보다 사양대비성능이 떨어집니다.

현재 (사양에 관심있는 일부) 사람들이 납득하지 못 하는 부분이 이걸겁니다.

드라이버 등 외부조건의 가능성을 배제한다면 실제 적용된 클럭이 900MHz보다 낮다고 보는게 최선입니다.

 

GPU 클럭 테이블은 900 800 650 480 360 266 160 로 보입니다.

쓰로틀링 테스트를 보면 초반에 44~45 fps 수준이다가 이후 40 fps를 유지합니다. (티렉스 온스크린 기준)

(링크 : http://www.anandtech.com/show/9878/the-huawei-mate-8-review/5)

900MHz로 돌아가다가 800MHz로 돌아간다는 계산이 나오고, 이게 일반적인 동작 상황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00MHz까지 큰 차이가 없던 전압이 900MHz에서 크게 오르는 것도 이를 뒷받침하는거겠지요.

800MHz로 적용한 표를 다시 그려보면.

 

AP

GPU

MP

FPS/MP/clk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ALU2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0.00181

0.00274

0.00426

0.01142

0.00378

Exynos 7420

T760

8

0.00147

0.00269

0.00421

0.01104

0.00359

MT6755

T860

2

0.00179

0.00343

0.00514

0.0125

0.00429

MT6755

T860

2

 

0.00236

 

 

0.00393

MT6755BM

T860

2

0.0017

0.00321

0.00491

0.01223

0.00402

Kirin 950

T880

4

0.00197

0.00322

0.00566

0.01306

0.00609

 

AP

GPU

MP

FPS/MP/clk Ratio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ALU2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100%

100%

100%

100%

100%

Exynos 7420

T760

8

81%

98%

99%

97%

95%

MT6755

T860

2

99%

125%

121%

109%

113%

MT6755

T860

2

 

86%

 

 

104%

MT6755BM

T860

2

94%

117%

115%

107%

106%

Kirin 950

T880

4

109%

118%

133%

114%

161%

 

ALU2 결과를 보면 T880의 연산성능은 T860 대비 161/113 = 1.42배 , 혹은 161/106 = 1.52배.

2ALU/MP -> 3ALU/MP 로 늘었으니 이론적으로 1.5배로 늘어나야되는데 이 정도면 어느 정도 맞게 가고 있(다고 생각하고싶)네요.

기린950 결과가 800MHz의 결과라면 T880은 T860 대비

Car Chase +10%, 맨해튼3.1 -6%, 맨해튼 +10%, 티렉스 +4.5%

맨해튼3.1에서 오히려 떨어지는 것이 걸리는데 T860의 다른 결과(MT6755BM)인 117%와 비교하면 동급입니다.

어쩌면 MT6755의 결과가 과장된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현 시점에서는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듯 합니다.

 

 

- 엑시노스8890 유출 결과

T880의 대략적인 성능이 나왔으니 이걸 근거로 엑시노스8890 결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미 MP12로 반쯤 공식발표된 상황이니 문제는 클럭이겠지요.

유출된 결과가 아드레곤530(스냅820)보다 크게 낮을 것에 대해 말이 많으니까요.

클럭 추정 기준은 티렉스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맨해튼 이상은 드라이버 등 최적화의 영향,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엑시노스8890 유출 결과를 보면 티렉스 오프스크린 81.4 fps

단순 계산하면 81.3/3/41.8 x800 = 519, 520MHz 정도.

 

이제까지 성능 얘기를 한건 MP2,MP4 같은 저사양이었습니다.

엑시노스8890은 MP12입니다.

사양 증가에 따른 효율저하가 따라올 수 밖에 없습니다.

MP수가 두 배로 늘어나면 5~10% 정도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적게잡아 -5%, MP12는 2배, 3배니까 -5%가 두 번 겹친다보면 0.95 x0.95 = 0.9, 10% 정도 떨어지네요.

이걸 반영하면 520MHz /0.9 = 576MHz

조금 더 그럴듯해졌습니다.

 

엑시노스7420 GPU 클럭 테이블은 852 772 700 600 544 420 350 266

(링크 : 갤럭시S6 커널 정보. (엑시노스7420, 엑시노스5433 64bit, 엑시노스7580))

엑시노스5433 GPU 클럭 테이블은 700 600 550 500 420 350 266 160

(링크 : 엑시노스5433 (Exynos5433) GFXBench 분석. (Mali-T760MP6, 갤럭시 노트4))

MP12나 되는 고사양이면 5433 쪽 클럭 테이블이 더 맞겠지요.

그렇다면 500~600MHz 사이.

 

중간값으로 잡아서 550MHz 결과로 보고 계산하면 이렇습니다.

 

AP

GPU

MP

Manhattan
clk (MHz)

T-Rex
clk (MHz)

FPS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700

600

7.6

11.5

17.9

41.1

Exynos 7420

T760

8

772

700

9.1

16.6

26

61.8

MT6755

T860

2

700

700

2.5

4.8

7.2

17.5

MT6755

T860

2

700

700

 

3.3

 

 

MT6755BM

T860

2

560

560

1.9

3.6

5.5

13.7

Kirin 950

T880

4

800

800

6.3

10.3

18.1

41.8

Exynos 8890

T880

12

550

550

15.3

25.8

37.7

81.3

 

AP

GPU

MP

FPS/MP/clk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ALU2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0.00181

0.00274

0.00426

0.01142

0.00378

Exynos 7420

T760

8

0.00147

0.00269

0.00421

0.01104

0.00359

MT6755

T860

2

0.00179

0.00343

0.00514

0.0125

0.00429

MT6755

T860

2

 

0.00236

 

 

0.00393

MT6755BM

T860

2

0.0017

0.00321

0.00491

0.01223

0.00402

Kirin 950

T880

4

0.00197

0.00322

0.00566

0.01306

0.00609

Exynos 8890

T880

12

0.00232

0.00391

0.00571

0.01232

 

 

AP

GPU

MP

FPS/MP/clk Ratio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ALU2
offscreen

Exynos 5433

T760

6

100%

100%

100%

100%

100%

Exynos 7420

T760

8

81%

98%

99%

97%

95%

MT6755

T860

2

99%

125%

121%

109%

113%

MT6755

T860

2

 

86%

 

 

104%

MT6755BM

T860

2

94%

117%

115%

107%

106%

Kirin 950

T880

4

109%

118%

133%

114%

161%

Exynos 8890

T880

12

128%

143%

134%

108%

 

 

기린950과 티렉스 성능비가 같은데 MP수가 늘어날수록 효율이 떨어지는걸 생각하면, 같은게 일반적으로 보기 힘듭니다.

기린950 성능이 제대로 안 나오고 있을 가능성은 여전히 있으니 그 부분까지 포함한다면 이상할 것도 없는 부분입니다만.

 

맨해튼, 티렉스 클럭이 다를 가능성도 있는데 700MHz로 잡으면 T860보다 낮아집니다.

생각하기 힘들지요.

클럭이 낮은 상태이고 정식 결과가 아니니 클럭 차이가 없을거라 보겠습니다.

 

지금은 이게 최선의 해석인듯.

 

 

- 성능 정리?

현재까지 나온걸보면 이 정도로 정리될듯 합니다.

엑시노스5433 기준이면 T860, T880 성능은 더 떨어지겠으나 사양을 생각하면 엑시노스7420 쪽이 더 맞지 않을까 싶네요.

(성능 향상 방향으로 숫자를 끼워맞췄다고 봐도 어쩔 수 없습니다.)

 

GPU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T760

100%

100%

100%

100%

T860

121%

128%

122%

113%

T880

157%

145%

136%

112%

 

T860 -> T880 에서 Car Chase +30%, 맨해튼3.1 +14%, 맨해튼 +11%, 티렉스 동급.

일단 숫자상은 납득갈만한 수준은 됩니다만 실제 어떨지는 두고봐야 할 일.

 

 

- 정리

엑시노스8890 유출 성능 - 550MHz 성능으로 추정.

오프스크린 기준

Car Chase : 15.3 fps

Manhattan 3.1 : 25.8 fps

Manhattan : 37.7 fps

T-Rex : 81.4 fps

 

전에도 언급했듯이 최대 700MHz로 보고,

전례처럼 맨해튼 클럭이 티렉스 클럭보다 10% 정도 높다고 보면 티렉스 클럭은 640MHz

이 기준으로 성능을 계산해보면,

오프스크린 기준

Car Chase : 19.5 fps

Manhattan 3.1 : 32.8 fps

Manhattan : 48.0 fps

T-Rex : 94.6 fps

 

현재까지 올라온 스냅드래곤530 Adreno530 성능과 비교하면 이렇습니다.

AP

GPU

CLK FREQ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Snapdragon 820

A530

650MHz?

16.9

31.7

48.6

89.9

Exynos 8890 Leak

T880MP12

550MHz?

15.3

25.8

37.7

81.4

Exynos 8890

T880MP12

700/640MHz?

19.5

32.8

48

94.6

 

 

 

신고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4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지나가던폰덕 2016.02.19 18:19 신고

    ARM이 또 거하게 싸고간건가요;;;

    아니면 평소의 이명대로 성장을 기다려야하나.... 키우는 맛이 있는 GPU....ㄷㄷㄷ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19 18:50 신고

      ARM GPU에 뭔가 변화가 필요한건 맞습니다.
      차기 GPU가 어떨지 모르겠지만 이래갖고 다음 세대 공정에서 타사 IP와 경쟁이 될까요?
      발표사양보면 최대 MP16인데 MP12로도 이 정도란 말이지요.
      MP16으로 코어 수 늘린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닌듯 합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6.02.20 13:06 신고

      이매지네이션도 powervr 8xt부터 rogue 말고 새 아키텍쳐를 쓴다고 들었습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흡혈귀왕 2016.02.19 19:51 신고

    오오 주말쯤 올려주실거라 생각되었는데
    생각보다 빨리 올려주셨네요~
    일단 풀성능대로나오면 어쨋거나
    경쟁할수는 있는 성능인데

    진짜 ARM GPU에 큰 변화가 없으면
    앞으로 장기 경쟁은 힘들어보이는군요...

    삼성의 경우 이번에
    Mali-T800 시리즈 뿐만 아니라
    차기 Mali까지 라이센스 계약 체결했다는
    기사를보면 자체개발 GPU는 까마득한 이야기고

    믿을건 T880의 후속 GPU 정도겠네요...
    이메지네이션사 처럼 슬슬 스칼라 방식으로
    갈때가 됬죠......벡터는 더이상 네이버!!!

    벡터도 벡터 나름이지..ㅡㅡa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ㅁㅁㄴㄹ 2016.02.19 23:04 신고

    arm이 새로운 mali를 발표할때 나오는 말은 거진 맞지가않네요.. 어찌보면 테구라보다 더한듯..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6.02.19 23:37 신고

      뭐 모 회사는 GPU 연산성능이 1.5 테라플롭스네 뭐네 하고 ARM Mali는 16코어 기준스펙이 나오고 테그라는 아예 ALU를 가져다가 코어수가 192코어네 뭐네 하는데... 아예 코어 마케팅을 거의 안하는 Adreno가 이쪽으로는 가장 클린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아드레노 320이 쿼드코어 구조라는것도 추후에 알려진거라...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0 12:13 신고

      아드레노는 퀄컴이 착해서가 아니라 공개한게 하나도 없으니 틀릴 것도 없는거지요.
      도찐개찐입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A TNT 2016.02.19 23:35 신고

    이런 해석도 가능했군요. 어쩐지 Kirin 950의 전압세팅이 좀 이상하긴 했어요. 근데 벤치상에서조차 900Mhz를 못찍는다면 하이실리콘 측에서도 표기스펙을 낮춰야 하는거 아닌가... 역시 통수의 중국업체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0 12:26 신고

      16FF+ 공정이 생각보다 별로든가, T880이 별로든가.
      뭐 피크 클럭으로 표시하는건 어디나 마찬가지일겁니다.

  5. addr | edit/del | reply ㅇㅇ 2016.02.20 00:22 신고

    생각보다 심각하군요 ;;;

    실제로 hit 같은 고사양 게임 을 돌려보면 최적화 때문인지는 몰라도

    엑시노스 7420보다 스냅 820이 더 부드럽더군요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6.02.20 00:23 신고

      놀랍네요...
      스냅820 폰을 벌써 수령하시다니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6.02.20 00:56 신고

      당연하죠. GPU가 거진 2배 차이나는데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사쿠라보 2016.02.20 02:53 신고

    그럼 gpu는스냅드래곤820완승인가요??

    • addr | edit/del A TNT 2016.02.20 03:59 신고

      유출 성능인 37~38fps로 나오면 그냥 쓰시던 폰 계속 쓰시면 되고요. 저 가설이 사실이면 스냅드래곤 820과 동급 혹은 그 이상입니다. GFX벤치 3.0 맨해튼에서 동급이고 상위 API를 사용하는 벤치에서는 성능이 더 잘나오니깐요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6.02.20 04:20 신고

      어떻게 스냅820 완승이란 결론이 돌출될수있는건지 ㄷㄷㄷㄷ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0 13:14 신고

      낮게 잡아도 a530보다 약간 낮은 수준일듯.

  7. addr | edit/del | reply 2016.02.20 23:05

    비밀댓글입니다

  8.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A TNT 2016.02.22 08:13 신고

    현재 7420이 최대 25.1fps로 나오고 8890이 전작대비 +64%이니 41fps정도 나오겠네요

  9.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X선 2016.02.22 08:55 신고

    긱벤치 보니깐 싱글 2100 멀티 6400....
    충격과 공포... cpu는 타제품 학살급이던데요...
    그래픽은... 역시 말리가 똥싼... ㅠㅜ

    • addr | edit/del BlogIcon ㅁㅁㄴㄹ 2016.02.22 10:17 신고

      학살급은아닌거같은데.. 그냥 820보다 리틀코어 있는만큼 더 나와준 정도 아닌가요 820같이 쿼드코어구성말고 일반 빅리틀옥타랑은 비슷한수준의 멀티인데

    • addr | edit/del BlogIcon X선 2016.02.22 10:26 신고

      스냅820이 5000점
      스냅810이 4000점대
      엑시7420 5100점대
      그 헤일로x20인가 뭔가하는 10코어 짜리는
      벤치만 높게 나온다고 하던데요...
      이정도면 타제품 학살급 아닌가요...
      멀티6000넘는 cpu 뭐가있는지요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6.02.22 14:11 신고

      헬리오 X20이요

    • addr | edit/del BlogIcon X선 2016.02.22 15:21 신고

      20나노 10코어 짜린데... 벤치마크에는 싱글 2200 멀티 7000점 나오더군요... 이건 감마님 말씀대로 실성능으로 이어질지 아님 10코어 전부 돌려서 밴치만 높게 나오는 칩 인지는 그건 탑재 기기가 나오고 확인해봐야 될 부분입니다 칩 자체는 기발한 구조라고 봅니다 Gpu가 좀 많이 떨어지는것 빼고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2 15:34 신고

      싱글, 멀티에서 우위가 갈려서 학살급인지는 모르겠네요.
      10코어의 실사에서의 유용성을 따지기 시작하면 벤치마크가 성능을 대변하냐는 얘기로 흐를거고, 빅리틀에서 리틀코어가 전력감소 기능 외에 성능적으로 추가되는게 유의미하냐는 얘기까지 나올 수 있겠지요.
      빅코어 성능이 처참하게 무너지지 않는 이상(스냅810이라든가.) 완전한 성능 우위라는건 나오기 힘든 시대같습니다.

    • addr | edit/del x선 2016.02.22 16:30 신고

      그런가요...
      g5 스냅820이 싱글 2200점대 8890이 싱글 2100점대 ( 2코어까지는 2.6ghz 4코어까지는 2.4ghz로 구동된다 합니다)
      싱글도 100점정도 차이라... 전 이번에 잘? 나왔다고 보네요... 멀티는 코어수가 많으니 당연하고....
      예상보다 클럭이 높게 나왔고... ( 감마님 터부부스트 비스무리한 기술 탑재할 가능성 있다고 예측하신건 정말 대단하십니다)
      문제는 2.6ghz라니... 발열감당이... 내부 사진 뜬거 봤는데 증기챔버 구리 히트파이프 들어가 있네요
      지금 스냅820 버전에도 히트파이프 들어가는지 구글링 중인데 전 아직 못찾았습니다

      안투투점수가 왜이리 낮은지... 말리요놈이 똥을 질질싸주는 중인가요 ㅠㅜㅠㅜ
      gfx뜬거 봐도 엑스페리아z5p (스냅 810) 이랑 비슷하더라구요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6.02.22 22:41 신고

      클럭을 표기 오류일겁니다.

      실제 빅코어 클럭은 2.3GHz 입니다.

    • addr | edit/del x선 2016.02.22 22:43 신고

      오늘 아드난텍인가 폰아레나에 올라온 자료 본건데
      거기에 오류가 있나보군요
      거기에는 lg g5에 들어간 스냅820 삼성파운드리로 나오던데...
      정확하게 알아봐야겠습니다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6.02.22 22:45 신고

      스냅820의 경우는
      삼성 생산이 맞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3 07:55 신고

      cpu-z에 2.6GHz로 표기되는건 다 이유가 있는거지요.
      DB가 아니라 커널값 읽어오는걸텐데요.
      오류 아닐겁니다.

  10. addr | edit/del | reply IamCHP 2016.02.22 15:42 신고

    Anandtech(http://anandtech.com/show/10075/early-exynos-8890-impressions)은 650MHz라고 보고했네용...
    T-rex 86fps, Manhattan 3.0 38fps
    아마 실기기로 측정한거라네요..

    한가지 아쉬운점은 만져본 디바이스가 은근히 따뜻해졌다고 하는군요... 뭉구스... 화룡이 아니길 ㅠ

    • addr | edit/del x선 2016.02.22 16:35 신고

      타 ap 의식해서 이번에는 클럭 좀 많이 높여 나왔나봅니다
      아드난텍 자료 보면 몽구스 전력소비량이 높다고하던데...
      화룡 몽구스가 되는건가요...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6.02.22 16:57 신고

      클럭이 높다고 무조건 소비전력이 높은게 아닌게, 좋은 예시로 krait가 있지요. 그리고 화룡 문제는 싱글코어 성능 분포도( https://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chart?q=model%3A"samsung+SM-G930F"+platform%3A"Android"+architecture%3Aaarch64+bits%3A64+ )를 보면 아직은 표본이 부족하지만 스냅 820이나 8890이나 그리 큰 문제는 없는거 같습니다. 엑시노스 7420때는 1000~1500점대에 분포되어 있었고, 스냅 810때 분포도 보면 v2.1 달고나온 넥6P가 500~1400점에 분포되 있었습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6.02.22 16:59 신고

      One observation I made today which was particularly concerning, was that both with the Snapdragon 820 LG G5 as well as the Exynos 8890 Galaxy S7 got considerably warm after running some heavy workloads. 그리고 언급 보면 두쪽 다 따뜻하다고 되어있네요

  11. addr | edit/del | reply 액티브s 2016.02.22 20:23 신고

    역시 말리 GPU는 기대하면 안된다는 공식이 계속 성립하는군요.

  12. addr | edit/del | reply 2016.02.23 11:22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4 18:31 신고

      듀얼과 쿼드로 차이가 있으니 전력 허용치부터가 차이가 있으니 그렇게 흘러갔을겁니다.

      클럭이 그렇게 많이 올라갈지는 미지수인듯 합니다.

      두개인건 이유가 있습니다.

  13. addr | edit/del | reply 2016.02.24 22:23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4 18:55 신고

      이번 발표가 VR 보급을 천명한거나 다름없는 상황이니 카메라가 그렇게 되는건 당연한 흐름일겁니다.
      그 카메라 사양 지원하려면 ISP 성능도 올라가야되니 당장에 큰 변화가 없는게 아닐까 추측.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