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S6 커널 정보

 

 

- 엑시노스7420 (Exynos7420)

1. CPU

 

2클러스터.

Cortex-A57 쿼드 + Cortex-A53 쿼드

 

Apollo : Cortex-A53 코드네임

Atlas : Cortex-A57 코드네임

 

 

클럭, 전압 테이블.

클럭은 A57 2.5GHz, A53 2.0GHz 까지 표시되어있지만, ASV 파일에서는 각각 2.1GHz, 1.6GHz까지만 활성화돼있습니다.

 

Power_Coeff가 나와있기는한데 Cortex-A57/53 것이 아닌 것 같아서 이걸로 전력 계산은 힘들어 보입니다.

어차피 저걸로 계산해서 나오는건 Dynamic Power라서 Leakage Power 없이 총 전력을 알 수도 없고요.

(참고 정도는 되겠지만......)

 

쓰로틀링 설정.

 

2. GPU

클럭, 전압 테이블.

클럭은 772, 700, 600, 544, 420, 350, 266

 

ASV 파일에서는 852MHz까지 있습니다.

후속작에서 기대할 수 있는 클럭.

 

power_coeff : 433

참고로 엑시노스5433이 460 입니다.

코어 수가 늘어났는데 공정의 힘으로 전력은 오히려 감소.

 

계산해보면 Dynamic power는 772MHz에서 2.88W 입니다.

(엑시노스5433은 700MHz에서 4.26W)

실제 전압이 더 들어갈거고, leakage power까지 포함되면 실제 소비전력은 저것보다 높아질듯 합니다.

 

 

- 갤럭시S6

1. 프로젝트

zero가 맞네요.

 

2. 모뎀

SS333

MIPI HS-Gear2 인터페이스 (2.5Gbps)

 

3. UFS

 

UFS는 HS-G1,2,3 지원.

 

갤럭시S6는 HS-G2 2Lane rate B 지원. (엑시노스7420 지원 사양이라고 볼 수 있음.)

1레인당 2.9Gbps 이고, 2레인이니 5.8Gbps

8b/10b 코딩이기때문에 환산하면 580MB/s

중간의 shark라는게 나오는데 evt0 이라고 나온거봐서는 컨트롤러로 생각됩니다.

 

4. 메모리

메모리는 최대 1552MHz

 

upop이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앞서 ufs처럼 갤럭시S6 사양 중 하나로 생각됩니다.

pop이라면 메모리 패키징을 떠올리게 됩니다.

ePoP의 예도 있지요.

이전에 추측했던 AP+DRAM, 모뎀+낸드플래시 구성의 패키징을 uPoP이라고 부르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링크 : Chipworks 갤럭시S6 분해 분석. (Galaxy S6, Exynos7420) (update 15.04.06))

 

5. 디스플레이

DDI : S6E3HA2

해상도 : WQHD (2560 x 1440)

크기 : 63mm x 112mm (5.06인치)

 

이건 모드별 서브픽셀 컨트롤인듯.

10, 2는 power 모드에 따른 밝기 차이같고, 밑은 RGB 조합같습니다.

wh는 white인듯한데 그러면 최대 900까지 있다는거겠는데, 그 이상은 색을 찍어봐도 특별히 보이는게 없네요.

 

 

- 엑시노스5433 (Exynos5433)

 

기존 갤럭시 노트4 커널에서는 엑시노스5433에 대해 Cortex-A15/A7 로 표기됐습니다.

(갤럭시 알파 커널 뜯어보기. (Exynos5433 64bit 지원 논란, Exynos7420))

그것때문에 64비트 지원이 안 된다는 얘기가 나오기도 했는데, 이번 커널에서 엑시노스5433과 관련된 대부분의 부분이 Cortex-A57/A53 으로 표기되었습니다.

boot 파일은 아직 없지만요.

엑시노스5433의 64비트 지원은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봐야겠지요.

그럴게 아니라면 굳이 잘 돌아가고 있는 파일을 대대적으로 수정할 이유가 없을테니까요.

 

GPU의 power_coeff는 460

계산해보면 Dynamic power는 700MHz에서 4.26W

이 역시 실제 전압이 더 들어갈거고, leakage power까지 포함되면 실제 소비전력은 저것보다 높아질듯 합니다.

 

 

- 엑시노스7580 (Exynos7580)

엑시노스7580에 대한 내용이 나왔습니다.

 

1. CPU

 

 

 2 클러스터

클럭은 0.3~1.6GHz

클럭 관련 파일명을 보면 다른 빅리틀 프로세서처럼 빅코어, 리틀코어로 나눠놓지 않고, SMP의 이름이 들어간 단일 파일로 나옵니다.

엑시노스7580이 HMP가 아닌 SMP(symmetric processing) 방식이라는걸 보여줍니다.

 

이런 조건이 잡히면 사양 추정이 가능해집니다.

2클러스터라는건 최소 6코어,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8코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MP면 모든 코어의 아키텍처가 같다고 봐야겠고요.

같은 아키텍처의 8코어 1.6GHz 사양이면 현재 트랜드로 봤을 때, Cortex-A53 이라고 봐야 합니다.

빅코어만으로 8코어 구성은 불가능하다고 봐야하기도 하고요.

 

2. GPU

GPU은 폴더명으로 보아 Mali-T720 으로 보입니다.

 

클럭은 최대 800MHz

160 266 350 440 534 668 734 800MHz

A53으로 추정되는 제품에 cpu_egl_max, cpu_kfc_min 항목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기존 코드에서 클럭, 전압 정도만 수정된 상태로 보입니다.

CPU 클럭이 최대 1.6GHz로 나오는데 여기서는 1.8GHz까지 나오는 것도 그 때문인듯.

 

power_coeff는 46으로 나오지만 해당 폴더에 있는 엑시노스5433/7420 파일에서도 46으로 나오는 것으로 보아 그다지 신뢰할만한 내용은 아닌듯 합니다.

 

사양을 봐서는 전형적인 중저가형입니다.

미디어텍 등에서 주로 선택하던 사양이지요.

그런 부분과 엑시노스5260의 전례를 봤을 때, GPU는 많아야 MP3 정도로 예상됩니다.

그보다 MP수가 늘어날거였으면 차라리 MP수를 줄이고 T760으로 올리는게 나았을겁니다.

 

중저가형이라는건 성능보다는 원가가 우선시 될 것이기때문에 공정도 28nm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쟁 제품이 미디어텍, 스냅드래곤 등 많기때문에 그와 비슷한 사양으로 갈겁니다.

그러자면 당연히 모뎀이 통합되어야겠지요.

그렇지 않으면 저런 사양만으로 경쟁이 되지 않을겁니다.

 

모뎀통합이라면 면적때문에 MP수를 줄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800MHz까지 클럭을 올려야할만큼 MP수가 적다고 볼 수도 있으니까요.

 

 

- 코드네임

엑시노스 제품 코드네임에 관한 내용입니다.

 

Istor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Atlas(A57)와 함께 나오는데 엑시노스 중 현재 A57 기반은 5433, 7420 뿐입니다.

 

 

여기에도 Istor가 나옵니다.

 

이 부분은 확정타.

기존 알려진 것 외에 추가된 제품이 있습니다.

(링크 : 삼성 엑시노스 5430 정보. (Exynos 5430, Project KQ))

 

Insel-D

Helsinki prime

Istor

 

그리고 이 내용과 맞춰보면 결론이 납니다.

엑시노스7580 : Insel-D

엑시노스5433 : Helsinki prime

엑시노스7420 : Istor

 

Istor는 찾아보니 Istor-o-Nal(이스토르오날) 산인듯 합니다.

파키스탄에 있다는듯.

Insel은 독일어로 섬이라는 뜻이어서 검색해봐도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모르겠습니다.

Istor가 산 이름인거 봐서는 뭔가 자연적인 지명같은데 말이지요.

 

 

- 정리

1. 갤럭시S6

프로젝트 ZERO

모뎀 : SS333, MIPI HS-Gear2 인터페이스 (2.5Gbps)

UFS : HS-G2 2Lane rate B 지원. (5.8Gbps = 580MB/s), shark 컨트롤러 추정.

메모리 : 최대 1552MHz

AP+DRAM, 모뎀+낸드플래시 구성의 패키징을 uPoP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추정.

디스플레이 크기 : 63mm x 112mm (5.06인치)

 

2. 엑시노스7420

코드네임 Istor

GPU 클럭: 772, 700, 600, 544, 420, 350, 266MHz

852MHz의 가능성 있음.

GPU Dynamic power : 772MHz에서 2.88W (엑시노스5433 : 700MHz에서 4.26W)

 

3. 엑시노스5433

코드네임 Helsinki prime

기존 Cortex-A15/A7 로 표기된 부분이 대부분 Cortex-A57/A53 으로 표기.

엑시노스5433의 64비트 지원은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음.

 

4. 엑시노스7580

코드네임 Insel-D

CPU : 2클러스터, 최대 1.6GHz, SMP 방식.

GPU : Mali-T720, 최대 클럭 800MHz (160 266 350 440 534 668 734 800MHz)

이하 추정사양.

CPU : Cortex-A53 1.6GHz 옥타.

GPU : T720MP3 이하.

모뎀 통합.

28nm 공정.


 

 

신고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2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지나가던폰덕 2015.04.17 23:30 신고

    역시 재미있는 커널 속 세상이네요ㅋㅋㅋ uPoP 등 별의 별 알려지지 않았던 친구들이.....

    그나저나 XMM7260이 나온건 이걸 쓰는 옵션이 있다는건가요??? 그리고 엑시노스 7580이라니.... 흔히 불리던 7260이라는 물건은 없고 저게 나오는건지....

    감마님, 추가로 Cortex-A53 옥타코어가 Cortex-A15 쿼드코어(+Cortex-A7 쿼드코어)보다 그래도 나은 성능을 보여주는건가요??? 하이실리콘 Kirin 930 가지고 화웨이가 공개한 자료 보면 낫다는건데 말이죠. 그나저나 Kirin 930은 무슨 생각으로 Mali-T628 쿼드코어를 쓴건지...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4.18 00:40 신고

      xmm7260은 그냥 신경 안 써도 될듯 합니다.
      옵션 고려가 있었다고 볼 수도 있지만, 고려하는 수준이 어느 정도까지 였지는 불명이니까요. 결과만 보면 되지요.

      A53이 A15보다 좋을 수가 없지요.
      화웨이 내용도 실상 억지 포장 느낌이 강합니다.
      A57하고 전성비 비교해서 우위라고 하면서도, 정작 kirin920 하고 비교하는 자료에서는 920이 더 높은걸로 나옵니다.
      A53이 클럭 올리고 포장해봤자 결국 A53이지요.

  2. addr | edit/del | reply 2015.04.18 01:15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4.18 11:10 신고

      그래서 네이밍보면 알 수 있다고 했지요.
      비슷한 사양의 제품이 이미 있어서 그런지 사양만봐서는 특별히 좋다는 느낌은 아닙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2015.04.18 01:19

    비밀댓글입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2015.04.18 01:52

    비밀댓글입니다

  5. addr | edit/del | reply 2015.04.18 21:50

    비밀댓글입니다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ㅇㅇ 2015.04.19 00:40 신고

    HMP SMP가 어떻게 다른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4.19 07:50 신고

      HMP면 태스크에 따라 활성화 코어수가 늘어나겠고,
      SMP면 일단 코어 다 켜고 보겠지요.
      성능 측면에서는 SMP가 유리하고, 전력 측면에서는 일반적으로 HMP가 유리한데,
      A53 고클럭 + A53 저클럭 HMP는 A53 SMP에 비해 전력에서 이렇다할 메리트가 없을듯 합니다.

  7. addr | edit/del | reply Holo 2015.04.19 13:30 신고

    7580 이라길래 74xx번대 강화형태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네요 ㄷㄷ;;;

  8.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2015.04.19 15:31 신고

    다운클럭설이 사실이었네요... 슬슬 엑다에서도 오버해서 점수놀이 시작할때가 왔는데...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4.19 19:23 신고

      나와봐야 알겠지만 다음 출시작에서는 클럭 상승을 기대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9. addr | edit/del | reply noname 2015.04.19 20:00 신고

    근데 7580 이라는 녀석을, 28nm 에 모뎀통합 이라고 정리 하셨는데요. 포지션 상, 즉 정황 상의 추정... 인 것 같아 보여서요.
    여태까지 보면, 감마님께선 왠만해선 (어느정도 이상의) 명확한 근거를 놓고 추정을 이야기 하셨던 것 같은데, 몇몇 부분 (이번 같은 경우 7580) 에서는 별다른 근거 없이 추정 결론을 그냥 적으셔서요.
    특별히 저렇게 확정지으신 근거는 따로 있으신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4.19 20:16 신고

      확정이 아니니까 추정이라고 쓴겁니다.
      확정적이라면 마지막에 추정이라고 써놓지도 않습니다.
      코드상에 결정적인 내용이 없어서 A53 옥타라는 것도 추정으로 분류했지요.

      근거라면 삼성도 경쟁력이라는걸 생각하고 제품을 만들거라는겁니다.
      현재 시장상황을 보면 A53 옥타/쿼드 제품은 중저가형에서 최대 격전지라고 봐도 됩니다. (만들기 쉬우니까......)
      A53이 저전력이라는 점, 중저가형에서 원가가 중요하다는 점 때문에 대부분 28nm를 선택하고 있고요.
      거의 대부분이 모뎀 통합이고요.

      추정사양이 A53 옥타, 최소 헥사라는건 동의하실거라고 보고 얘기를 진행하면...... (SMP가 빅코어쓰는건 불가능.)
      이런 시장 상황에서 A53 옥타, 최소 헥사 사양이 성능으로 승부보는 제품은 절대 아니지요.
      3470같은 라인업이라고 봐야합니다.
      이 라인업에서 경쟁력을 결정하는건 극단적으로 말해서 원가가 무조건 1순위입니다.
      성능 차이는 사소한 부분.

      성능이 약간 앞서도 모뎀통합이 아니면 플랫폼 경쟁력(원가 등)에서 무조건 밀립니다.
      (삼성이 모뎀통합 제품 못 만드는 것도 아니니 충분히 예상할 수 있지요. 중저가형에서는 기존에 제품화된게 있기도 하고요.)
      거기에 공정이 20nm나 14nm라면?
      비싼 공정때문에 원가 올라갑니다.

      다른 업체들도 바보가 아니기때문에 핵심 사양이 비슷해지면 다른 사양도 비슷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업체들에게 주어진 조건(공정, 아키텍처)도 별반 다르지 않거든요.
      그렇기때문에 비슷한 사양의 다른 업체 제품과 비슷한 사양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볼 수 있는거고요.

    • addr | edit/del noname 2015.04.20 02:38 신고

      빠른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

  10. addr | edit/del | reply 2015.04.21 09:23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2.07 16:16 신고

      리플 달린줄 몰라서 이제야 쓰네요.;;
      EVT가 정확히 뭔지는 모르겠으나 개념적으로 리비전하고 비슷한걸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검색하면 engineering validation test 라고 하던데 이게 반도체에서 쓰는 개념하고 완전히 같은지는 모르겠네요.)

      shark 보고 컨트롤러라고 추정한건 이런 식의 흐름입니다.

      UFS 항목에 들어갔으니 메모리와 관련된 것.
      이제까지 메모리 모듈에 evt라는 표현이 쓰인(걸 본) 적이 없음.
      메모리가 아니라 로직칩일 것이다.
      저장장치에 들어갈 로직칩이면서 따로 표기할 정도로 대표적인거라면 컨트롤러.

  11. addr | edit/del | reply TNAME 2015.12.07 15:56 신고

    기존 노트4 버벅이는게 개선될까요?
    http://seeko.m.oolzo.com/View.aspx?site=111&page=4&divpage=2&no=759828&searchPos=2
    노트4 할지 S6 할지 고민되는데 노트4가 버벅인다는 말 듣고 참 고민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2.07 16:12 신고

      선택하는 문제면 그냥 기능갖고 선택하세요.
      외장메모리, 배터리 교체, 펜 이런게 필요한가 아닌가.

      얼마나 날아다니는 속도를 사람들이 원하는지 모르겠지만 고만고만합니다.
      그리고 링크같은거보면 S6 라고 안 까는게 아니고요.
      다른 부분으로 무조건 까여요.
      솔직히 말해서 스마트폰 살 때 인터넷의 자잘한 얘기들은 신경하나도 안 써도 상관없습니다.

  12. addr | edit/del | reply TNAME 2015.12.09 12:39 신고

    답글 감사합니다 제가 쓴 뎃글을 다시 읽어보니 설명을 잘못한거 같네요
    아래의 링크처럼 노트4랑 s6랑 ap가 일하는게 다른가요?
    https://www.seeko.co.kr/zboard4/zboard.php?id=freeboard&page=1&sn1=&divpage=1&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62777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