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S7 발표 이후 개인이 올리는 GFX벤치 결과로 말이 많아서 분석해봤습니다.

이걸로 납득이 갈만한지 모르겠네요.

 

- 사양

(https://www.seeko.co.kr/zboard4/zboard.php?id=freeboard&page=1&sn1=&divpage=1&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804848)

Mali-T880MP12 라는 사양은 기존부터 알려진 내용이고 발표 이후 구체적인 시스템 사양이 올라오는데 GPU 클럭은 최대 650MHz로 나옵니다.

뒤에서 언급하겠지만 이게 출시 사양의 최대 클럭이 아닐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 결과들

그동안 인터넷상에 올라온 결과들을 모아보면 이렇습니다.

다른 결과들이 있다해도 이것과 대동소이 할겁니다.

 

AP

GPU

MP

CLK FREQ
(MHz)

FPS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Kirin 950

T880

4

800

6.3

10.3

18.1

41.8

Exynos 8890

T880

12

650/650/600/600

15.3

25.8

37.7

81.3

Exynos 8890 (1)

T880

12

650/    /600/600

15

 

38

80

Exynos 8890 (2)

T880

12

650/    /650/650

15

 

41

86

Exynos 8890 (3)

T880

12

    /    /600/650

 

 

38

86

(1) http://de.ubergizmo.com/2016/02/25/lg-g5-vs-samsung-galaxy-s7-benchmark-test.html

(2) http://www.frandroid.com/marques/lg/344840_les-performances-du-lg-g5-face-au-samsung-galaxy-s7

(3) http://www.anandtech.com/show/10056/hands-on-with-the-samsung-galaxy-s7-and-s7-edge

 

(1)~(3)은 이번에 올라온 결과이고 맨 위는 기존의 유출 결과입니다.

(링크 : 엑시노스8890 GFX벤치 유출 결과 분석. (Exynos8890, Mali-T880MP12))

 

 

- 분석

최대 클럭이 650MHz라는데에서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최대 결과가 650MHz에서의 결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Car chase 15 fps, 맨해튼 41 fps, 티렉스 86 fps 입니다.

이보다 낮은 결과는 클럭에 비례한 결과로 생각하고 계산해서 클럭을 역산할 수 있습니다.

T880을 쓴 T880 결과와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AP

GPU

MP

FPS/MP/clk Ratio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Kirin 950

T880

4

0.00196875

0.00321875

0.00565625

0.0130625

Exynos 8890

T880

12

0.001961538

0.003307692

0.005236111

0.011291667

Exynos 8890

T880

12

0.001923077

 

0.005277778

0.011111111

Exynos 8890

T880

12

0.001923077

 

0.00525641

0.011025641

Exynos 8890

T880

12

 

 

0.005277778

0.011025641

 

AP

GPU

MP

FPS/MP/clk Ratio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Kirin 950

T880

4

100%

100%

100%

100%

Exynos 8890

T880

12

100%

103%

93%

86%

Exynos 8890

T880

12

98%

 

93%

85%

Exynos 8890

T880

12

98%

 

93%

84%

Exynos 8890

T880

12

 

 

93%

84%

 

1. Car chase

15 fps를 650MHz 결과로 계산하면 기린950과 같은 사양대비성능이 나옵니다.

 

2. 맨해튼

38 fps를 600MHz, 41 fps를 650MHz 결과로 계산하면 사양대비성능에서 기린950 보다는 떨어지고, 엑시노스8890 결과끼리는 같습니다.

 

3. 티렉스

80 fps, 81.3 fps를 600MHz, 86 fps 결과를 650MHz 결과로 계산하면 맨해튼처럼 사양대비성능에서 기린950 보다는 떨어지고, 엑시노스8890 결과끼리는 같습니다.

 

종합하면 현재 올라온 결과들은 600MHz, 650MHz 동작 결과가 혼재되어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갤럭시S7의 테스트 환경에 따라 GPU 클럭이 달랐다는거지요.

 

Car chase에서 티렉스로 갈수록 기린950 대비 사양대비성능이 떨어지는데 절대적인 프레임이 올라가면서 일종의 성능병목이 발생하기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아이폰에서도 비슷하게 발생하며 GPU 사양이 높아지는 아이패드에서는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물론 고사양(MP12나 되니...)에서의 효율저하도 어느 정도 있을듯 합니다.

 

 

- 추가 클럭 상승 가능성?

유출 결과를 보면 Car chase/맨해튼3.1은 650MHz 결과, 맨해튼/티렉스는 600MHz 결과로 계산됐습니다.

기존 엑시노스처럼 테스트 간에 클럭 차이가 있도록 셋팅되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S7 발표 이후 테스트 결과를 보면 티렉스마저 650MHz 결과로 계산되는 경우가 나왔습니다.

이는 맨해튼 이상의 테스트에서 650MHz보다 높은 클럭으로 돌아가도록 셋팅될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유츨 결과가 650MHz - 600MHz 결과로 추정되고 이 둘의 차이는 650/600 = 1.0833, 8.3% 입니다.

이를 650MHz에 대입하면 704MHz로 계산됩니다.

 

현재는 일괄적으로 최대 650MHz 동작으로 셋팅되어 있지만 최종적인 출시 사양에 클럭이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 정리

현재 엑시노스8890 (갤럭시S7) GFX벤치 결과는 GPU 클럭 600MHz, 650MHz 결과가 혼재된 것.

 

AP

GPU

MP

CLK FREQ
(MHz)

FPS

Car Chase
offscreen

Manhattan 3.1
offscreen

Manhattan
offscreen

T-Rex
offscreen

Exynos 8890

T880

12

600

37.7~38

80~81.3

Exynos 8890

T880

12

650

15~15.3

25.8

41

86

 

최종 출시 셋팅에서 Car chase/맨해튼3.1/맨해튼은 700MHz 내외로 동작할 가능성있음.

이 경우 성능은 현재 최대치보다 8% 정도 더 올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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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1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X선 2016.02.26 09:13 신고

    클럭이 다른건 생산주차에 따라 클럭이 다르게 나온 걸까요? 아님 gfx벤치 돌릴때 어느 특정항목만 선택해서 개별테스트 결과 값과 전체 테스트 결과값이 다른걸까요??
    전체테스트돌리면 초반이후 발열로 인한 쓰로틀링으로 측정값이 낮게 나온게 아닌건지요ㅎ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6.02.26 09:47 신고

      아마 API 별로 최대 클럭을 다르게 설정해 놓은거 같습니다. 맨해튼/티렉스 클럭 나눈 사례는 전에도 있었고요. GFX 2.7 티렉스가 OpenGL ES 2.0 상에서 구동될텐데 이 API에서 저 GPU 성능을 다 우려먹을 일은 사실상 없을테니 과도하게 부하가 걸리는걸 방지하기 위함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아요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6.02.26 10:32 신고

      아무래도 OpenGL ES2.0 대비
      ES3.x는 소모되는 자원이 커서 클럭을 좀더 높게
      셋팅했겠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6 19:44 신고

      생산품의 개별적인 성능에 따라 각각 다른 사양으로 들어간다는건 대량생산품에서는 용납할 수 없는 짓이지요.
      클럭 차이가 있는건 본문에도 있듯이 테스트 환경 차이도 영향이 있었을겁니다.
      연속적으로 다른 테스트를 돌리다보니 온도가 높은 상태에서 시작하든가 하는 식으로요.

  2.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6.02.26 10:36 신고

    일단 좀더 지켜봐야겠군요...
    나름 믿음의 찌라시랑 너무 다르게 나와서 당황하는중입니다 저는...ㄷㄷㄷㄷㄷ

    CPU에 몰빵한 AP이라도
    많이들이 납득하려면 대충

    카체이스=16.8fps
    맨하탄3.1=29.5fps
    맨하탄3.0=44.8fps
    T렉스=87fps

    정도는 나와야할듯싶네요

    이정도면 여느때와 같은 엑시노스랑 스냅드래곤의 GPU차이이니..
    2~3fps의 차이.....

  3.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6.02.26 11:15 신고


    아 감마님 장기적으로 봤을때 모바일 DRAM쪽이 어떻게 발전할것으로 전망하시나요?
    사실사 DDR5규격은 2019년에나 표준이 잡히고 2020년 이후에나(이마저도 제품이 제대로 활성화는 2025년 이라하니;;)
    가능하다고하는데


    현재의 2016년~2020년까지 공백에서 LPDDR4를 대체할만한 메모리가
    등장할것으로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2016년에 6GB RAM을 시작으로 2017년에 8GB RAM이 달린다치면
    용량은 이정도면 됬다치고

    공백기간에 LPDDR4X, 위드콘2, HBM2 등등이
    모바일로 이원화 될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6 20:39 신고

      사견을 써보면......

      기본적으로 한동안 LPDDR이 대세일겁니다.
      플래그쉽에서 wide-io, HBM을 쓸 것이냐가 문제인데, 모바일이라면 wide-io가 조건이 맞습니다.
      HBM은 대역폭이 적층수에 비례하기때문에 용량은 달리하면서 동일한 대역폭을 갖는 라인업 구성이 힘듭니다.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적층수에 비례)
      wide-io는 대역폭은 일정하게 가져가면서 적층수 조절 등을 통해 용량을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wide-io를 쓰자니 문제인게 현재 먼저 양산에 들어간게 HBM이라는겁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업계에서는 아직까지 wide-io에 대한 수요가 강하지 않다는거지요. (가성비, 전성비 등 짚이는데야 많지요.)
      GPU나 HPC때문이겠지만 어쨌든 HBM 보급이 먼저 이루어질거 같은데,
      그렇다면 과도기적으로 모바일에서 HBM을 활용하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애플처럼 독자 사양에 가까운 제품을 대량으로 소비할 수 있는 곳이라면 충분히 생각해볼만하지요.
      물론 애플 스타일을 생각하면 가격이 충분히 떨어져야겠지만요.

      애플이 차기 메모리를 쓴다고 가정하고 좀 더 얘기해보면,
      애플은 wide-io보다 HBM에 더 관심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격같은 부분을 다 빼고 생각해도 HBM은 최소 2개 벤더가 확보된 상태니까요.
      구조적으로는 현실적으로 SiP를 선택할듯.

      차기 메모리 얘기를 했지만 LPDDR 수명도 상당할겁니다.
      HBM이 나왔다고 하지만 여전히 GDDR이 쓰이고 GDDR5X 까지 나오는거보면 말이지요.

    • addr | edit/del BlogIcon X선 2016.02.26 23:57 신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HBM은 아직 수율이 낮아서...
      공정 미세화 + HBM 수율 안정화 단계에 진입하면 모바일쪽에서 사용 될 수 도 있다고 봅니다 아니면... 인텔처럼 eDRAM도 있지요 ㅎ 스카이레이크 cpu는 eDRAM이 L4캐시 메모리로 cpu와 공유도 한다던데...
      이 비스무리한 방법으로 eDRAM이 적용 될 가능성도 있다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8 10:58 신고

      eDRAM은 용량이나 가격때문에 캐쉬수준을 벗어나기 힘듭니다.
      메인 메모리가 되기 힘들지요.

  4. addr | edit/del | reply IamCHP 2016.02.26 12:46 신고

    결과 혼재일수도 있으나, 혹시 맨패튼이랑 T-Rex 점수가 950에 비해 낮은게, OpenGL쪽의 드라이버 오버헤드일수도 있나요? 잘은 모르지만 GPU 갯수 늘어남에 있어 추가로 발생되는 오버헤드라거나 그럴수도 있나 싶엇서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6 19:59 신고

      iOS보면 메탈에서 드라이버 오버헤드가 완전 좋아졌는데 GFX벤치에서 프레임 상승은 거의 없는 수준이어서 (최신 제품 기준) 그 부분이 크게 영향을 끼쳤을거 같지는 않습니다.

  5. addr | edit/del | reply 액티브s 2016.02.26 17:48 신고

    어??그런데 맨해튼 3.1관련 분석은 없네요??

  6. addr | edit/del | reply 2016.02.27 00:04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6.02.28 11:22 신고

      알려진 것보다 성능이 안 나온다는게 문제인거 같은데 그 알려진게 vulkan 적용일거 같지는 않단 말이지요.
      적용된 상태로 출시된다면 기존 정보같은건 아무래도 상관없겠지만요.

  7. addr | edit/del | reply 2016.03.03 20:14

    비밀댓글입니다

  8.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ㄴㄱ 2016.03.14 00:46 신고

    쓰레기네... 망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