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ekbench 테스트 결과 중에 아톰 Z3770 이란게 있는데 저는 이걸 메리필드로 보고 있습니다.
베이트레일이든 메리필드든 신형 아톰이라는건 맞을 것이고, 그렇다면 CPU는 실버몬트 기반이겠지요.
이 결과를 근거로 기존의 아톰(Saltwell)과 Cortex-A15와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 2013.08.05.
Z3770은 베이트레일-T 라고 하네요.
(
http://vr-zone.com/articles/bay-trail-t-coming-september-11/49425.html)


-

- 2013.08.12.
새로운 테스트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2226937)
이전에 비해 정수결과가 크게 상승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결과 분석을 수정했습니다.
-

- ATOM Z3770 (Silvermont)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2226937
(기존 결과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2068301)
시스템 정보의 캐시 구성을 보면 쿼드코어입니다.
클럭은 1.46GHz
최근에 나온 라인업 정보 중에 1.46GHz라는 수치가 있었지요.
(
인텔 베이트레일(Bay Trail) 그래픽 성능 추정.)
OS는 윈도우즈8.1 Pro 입니다.
같은 AP라도 안드로이드와 윈도우즈에서의 성능이 다른데 이 부분은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 ATOM Z2760 (Saltwell)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2065756
기존 아톰입니다.
듀얼코어 1.8GHz
윈도우즈 대응 AP이고 OS는 윈도우즈8.1 Pro

- ATOM Z2580 (Saltwell)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2161128
Z2760과 CPU는 같은 기반.
듀얼코어 2.0GHz
OS는 안드로이드.

- Exynos 5410 (Cortex-A15)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1995869
Cortex-A15 쿼드코어 1.6GHz
OS는 안드로이드.


- 윈도우즈에서 Saltwell과 Silvermont 비교.



동클럭 성능에서 솔트웰 대비 정수연산 +30%(1.3배), 부동소수점연산 +250%(3.5배) 입니다.
동클럭 성능에서 솔트웰 대비 정수연사 +177%(2.77배), 부동소수점연산 +175%(2.75배) 입니다.

크게 오른 것 같지만 실버몬트는 쿼드코어이고 솔트웰은 듀얼코어라는걸 생각해야 합니다만,
코어수 증가를 포함해도 성능이 크게 올랐습니다.
정수연산은 그렇게 올랐다고 보기 힘드네요.



정수연산 세부 항목을 보면 동클럭에서
싱글스레드 성능은 2.3배, 멀티스레드 성능은 2.9배.
멀티스레드 성능은 코어수 증가가 그대로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단일코어 성능은 올랐다고 봐야겠네요.
성능이 크게 올랐습니다.



부동소수점연산 세부 항목을 보면 동클럭에서
싱글스레드 성능은 2.4배, 멀티스레드 성능은 2.7배
역시나 멀티스레드 성능은 코어수 증가가 그대로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단일코어 성능도 올랐습니다.
역시나 성능이 크게 올랐습니다.

정리해보면 솔트웰 대비 정수연산, 부동소수점 연산 모두에서
단일코어 성능은 2.3~2.4배 수준.
멀티코어 성능은 2.7~2.9배 수준.


- 서로 다른 OS 환경에서 동일 AP의 성능 차이.
같은 솔트웰 기반 듀얼코어인 Z2760, Z2580의 결과를 통해 윈도우즈 환경과 안드로이드 환경에서의 성능 차이를 환인해보겠습니다.



동클럭에서 보면
정수연산성능은 윈도우즈 환경에서 32% 높은 성능이 보이고,
부동소수점연산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25% 높은 성능을 보입니다.



정수연산 세부항목을 보면 동클럭에서
싱글스레드는 윈도우즈 환경에서 32% 높은 성능, 멀티스레드도 윈도우즈 환경에서 46% 높은 성능을 보입니다.



부동소수점연산 세부항목을 보면 동클럭에서
싱글스레드는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25% 높은 성능, 멀티스레드도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37% 높은 성능을 보입니다.


- Cortex-A15 와의 비교.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솔트웰과 Cortex-A15의 성능일 비교해보겠습니다.



동클럭에서 솔트웰은 Cortex-A15 대비
정수연산은 38%, 부동소수점연산은 25% 수준입니다.

엑시노스5410은 쿼드코어이고 Z2580은 듀얼코어인 것을 고려해야겠지요.
이 부분까지 고려하면 산술적으로
동클럭에서 솔트웰은 Cortex-A15 대비
정수연산은 76%, 부동소수점연산은 50% 수준입니다.

솔트웰과 Cortex-A15는 동일코어 동클럭에서 동급이라고 생각했는데 차이가 제법 있네요.


- 정리

윈도우즈, 안드로이드 간의 성능비교는 현재 Geekbench 결과로는 어렵습니다.
실제와 잘 안 맞는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안투투에서 제대로 테스트가 안 됐듯이 긱벤치도 뭔가 아직까지 제대로 된 비교가 안 되는 느낌.
따라서 Cortex-A15와 아톰 간의 직접 비교는 어려워보입니다.
그래서 그건 패스하고......

솔트웰(2C4T)과 실버몬트(4C4T)를 동클럭에서 비교해보면, 정수연산, 부동소수점 연산 모두에서
단일코어 성능은 2.3~2.4배 수준.
멀티코어 성능은 2.7~2.9배 수준.

단일코어 성능은 40~50% 향상.
멀티코어 성능은 코어 증가에 맞는 수준.
코어수가 늘어난다고 그에 비례해서 성능이 나오는 것은 아니니 이전에 비해 40~50% 정도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을듯 합니다.


엄청나게 성능이 올라갔는데 인텔의 발표자료를 생각해보게 됩니다.



실버몬트와 솔트웰의 성능을 비교했을 때 싱글스레드는 2배, 멀티스레드는 2.8배라고 밝혔습니다.
위 테스트 결과와 거의 일치하고 있습니다.

공식 발표 이후의 테스트 결과가 나와봐야 확실히 말할 수 있겠지만 현재까지의 자료로 판단해보면 실버몬트는 굉장한 제품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깔끔하게 결론이 안 나오는게 마음에 안 드는데 나중에 기회가 될 때 다시 한 번 다뤄봐야겠습니다.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2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7.31 13:49 신고

    애시당초 Geek벤치 역시 제한된 연산의 벤치마크만 가능한지라.. 사실 여러가지 벤치마크 결과들을 이리저리 조합해야 어느정도 윤곽을 잡을 수 있겠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7.31 23:14 신고

      데이터를 굴려봐도 일관된 무언가가 나오지를 않으니 의미부여하기가 힘드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8.01 11:50 신고

      일관적인 무언가를 찾기에는 아직 자료들이 너무 제한적인게 탈이지요. 사실 PC에서도 그렇긴 합니다만 관여하는 요소가 많은 모바일에서는 좀 더 다양한 벤치마크들을 한데 조합해서 분석할 필요가 잇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01 12:24 신고

      공식 출시된 제품이 아니라서 더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기본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앱이 거의 없다는 것도 문제고요.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8.12 23:48 신고

    밥캣 좀 상회하는 수준으로 예상한걸 철회해야겠군요. 기대 이상인데요.

  3. addr | edit/del | reply 호쯔 2013.08.13 23:37 신고

    베이트레일-T 박힌 태블릿이 상당히 기대됩니다.

    윈도우 태블릿에는 클럭 2.4까지 다 끌어올릴테니, 클로버트레일보다 못해도 3배 정도의 성능은 보여줄거 같은데...
    아이비브릿지 U버전이 클로버트레일보다 5배 정도 좋던데, 그러면 베이트레일은 아이비브릿지의 5분의 3정도 성능이 되겠죠.
    절전모드로 아이비브릿지 U버전 클럭 반토막 내도 쓸만하던데(일부 프로그램은 좀 무거웠습니다만...), 이 정도만 성능만 나와준다면야...
    조금 걱정인건 gpu입니다.
    클로버트레일의 3배라는데, 클로버트레일이 hd4000과 무려 10배가 차이나더군요;;
    3배 올라봤자 hd2000급이라, 여전히 아쉬운...

    14nm 에어몬트는 실버몬트 설계 그대로에 틱전략으로 공정만 바꾼다는데, 아톰이 성능이 부족하지 전력이 부족하지는 않으니깐, 아마 클럭 더 끌어올려서 성능 보충할거라고 봅니다.
    그러면 에어몬트는 아이비브릿지 U버전 성능 따라올지도 모르겠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14 20:55 신고

      괜히 셀러론, 펜티엄에까지 들어가는게 아닌 것 같습니다.
      저 결과만 충분히 그럴만해보입니다.
      어떤 평가를 받을지는 소비전력이 결정할듯 합니다.

      다음 공정에서도 이전 아톰처럼 기본적인 아키텍처는 그대로 갈테니 말씀하신대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겠지요.

  4. addr | edit/del | reply semi 2013.08.14 14:13 신고

    긱벤치만으로 평가하기는 성급한감이 있긴한데 저정도 성능이면 아톰이 샌디저전력 모델의 성능에 근접하네요
    그래픽은 아쉽긴 합니다만 어차피 게임은 포기한 플랫폼이다 보니...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14 20:54 신고

      게임을 목적으로 하는 제품이 아니라서 그런지 확실히 GPU가 아쉽기는 하지요.

  5. addr | edit/del | reply ㅁㅋ 2013.08.14 16:34 신고

    근데 지금 아톰이나 그런거 보면

    물건은 괜찮은데 안팔리는게 많아서;;;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14 20:56 신고

      임베디드 시장에서는 성능이 부족하고, 모바일 시장에서는 성능 외적인 부분이 아쉽지요.
      잘 안 팔리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듯.

  6.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8.14 21:02 신고

    그리고...전력소모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14 21:34 신고

      정보가 나와봐야 알겠습니다만 일단 자료가 맞다고 가정하면 솔트웰과 비교해서,
      싱글스레드에서는 동일 전력에서 성능 2배, 동일 성능에서 전력 4.7배 우수.
      멀티스레드에서는 동일 전력에서 성능 2.8배, 동일 성능에서 전력 4.4배 우수.
      성능이 올라간데 반해 소비전력은 기존 아톰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다는 얘기인데 테스트 결과같은게 나와봐야 확실해지겠지요.

  7. addr | edit/del | reply ㅁㅋ 2013.08.15 21:21 신고



    개인적으로 궁금한건데

    기글 하드웨어에서 4412 1.6싱글코어가 60도일떄 아톰2기가 싱글코어가 40도라는데 이게 맞는건가요??

    아무리봐도 개소리 같은데요 무슨 갤4가 스로틀링떄문에 4412랑 성능차가 안난다고도 애기하던데;;;

  8. addr | edit/del | reply ㅁㅋ 2013.08.15 21:27 신고

    게다가 4412가 5410보다 빠르다고 하던데;;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8.16 08:29 신고

      그게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립니까;;황당하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16 23:01 신고

      일단 기글에서 인용한 자료가 정확하다는 가정하에서 얘기하겠습니다.
      그 테스트에서 사용된 모니터링앱이 문제가 있다면 테스트 자체가 의미가 없습니다.

      1. 온도
      일단 아톰 온도는 말이 안 됩니다.
      http://big5.chinanews.com:89/gate/big5/www.zj.chinanews.com/detail/1453388.shtml
      위 링크를 보면 복합적인 로드 조건에서 표면온도가
      30분 : 전면 43도, 후면 47도
      1시간 : 전면 48도, 후면 50도
      표면 온도가 이런데 내부 온도가 43도일 가능성은 없습니다.
      온도센서의 오류 혹은 의도적으로 낮게 온도가 표시되도록 혹은 온도표기 방식이 다름(상온과의 차이를 출력한다든지.....) 등의 원인으로 제대로 온도가 출력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4412 > 5410
      온도를 확인하는데 사용된 앱이 안정화 앱인데 이게 실사용, 벤치마크 조건과 대체 얼마나 일치하느냐는겁니다.
      만약 일치했다면 벤치마크 결과에서 4412가 더 높게나왔겠지요.
      하지면 현실은 당연하게도 5410이 높습니다.
      벤치마크에서조차 이런데 실사용에서는 더더욱 온도문제로 4412 성능이 높을리가 없습니다.
      갤럭시S4에 있는 벤치마크 부스터 코드를 트집잡을 수 있겠으나,
      그랬다면 벤치마크 조건에서 온도가 엄청나게 높게 나왔겠지요.
      기글에서 인용한 사이트보면 갤포 최대 온도가 91도 입니다.
      쓰로틀링으로 클럭이 바닥을 기는 상황에서 저정도였으니 A15를 풀로 사용한다면 온도는 더 높겠지요.
      그렇다면 과연 Cortex-A15 쿼드의 최대성능을 보여주는 결과가 나온 벤치마크에서 온도가 엄청나게 높은가.
      플웨즈 벤치 등을 보면 몇번의 펌업 이후로 온도문제는 거의 해결된 것으로 나옵니다.
      앞뒤가 안 맞는 것이지요.

      -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일단 온도는 제품의 온도센서값을 그대로 출력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제조사가 설정한 온도 출력 패턴을 따른다는 얘기가 됩니다.
      정확한 온도를 표기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그대로 숫자를 믿기 어렵습니다.

      클럭표시 자체는 아마 정확할겁니다.
      하지만 테스트에서 보이는 클럭변화가 실사용에서도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Cortex-A15의 높은 소비전력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고 그렇기때문에 ARM에서 빅리틀을 사용한겁니다.
      고부하 작업을 A15를 사용해 단시간에 끝내버리겠다는거지요.
      이게 실사용 상황인데 테스트에서는 안정화앱을 사용해서 장시간동안 풀로드가 걸리게 만들었습니다.
      그런 로드 조건은 실사용은 물론이고 성능벤치마크앱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패턴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온도는 그대로 믿기 어려우며,
      클럭은 비현실적인 조건하에서 나타난 것이기때문에 이를 근거로 실성능에서 4412 > 5410 이라고 해석하는건 오류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8.18 18:26 신고

      해당 자료는 일단 못믿을 자료는 아니고, 해당되는 이야기는 열이 축적된 상태에서의 이야깁니다. 웹서핑과 같은 경우에는 별로 그럴 일이 없죠. 그리고 프로세서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기기들의 설계 컨셉이 문제가 됩니다. 현세대의 기기들운 좀 더 얇게 좀 더 가볍게 만드는데에만 치중하였기 때문에 방열이 되지 않아 한번 열이 축적되면 해소가 되지 않아 저런 말도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겁니다. AP 자체의 문제라고 뭐라하긴 그렇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18 18:48 신고

      자료에서 사기가 있지는 않겠지요.
      해당 사이트나 그걸 본 사람들의 해석이 적절하지 않았을뿐이고요.

      열축적 부분도 평형상태에서의 온도를 보면 해결됩니다.
      어찌됐든 저는 아톰의 저 온도가 신뢰할 수 없는 값이라는 입장이고,
      (만약 이에 대한 반박으로) 방열기구 차이를 원인으로 지목하시려면 ZTE Geek과 레노버 K900이 같은 스펙에도 불구하고 온도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는걸 입증하셔야 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8.18 22:04 신고

      방열기구 이야기는 원 댓글 작성자 분께 하는 이야깁니다. 저상황에서 기이하게 성능이 제약되는 상황은 방열이 충분히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죠. 아톰의 온도 부분이야기는 공감합니다. 다만 아톰은 듀얼코어에 구세대 공정이라지만 상대적으로 저성능 CPU 코어이고 GPU 코어 자체도 훨씬 작으므로 애시당초 열축적이나 그로 인한 쓰로틀링으로 속썩일 일이 그닥 없어뵙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19 19:07 신고

      그렇군요.

      아톰 코어가 우분투에서 보이는대로 A15급 성능이라면 아톰 듀얼이 스냅쿼드나 엑시노스5에 비해 저성능이라는 것도 맞고 (구체적인 수치까지는 아니지만) 낮은 온도도 어느 정도는 납득할만합니다.

  9. addr | edit/del | reply 2013.08.19 22:37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8.19 22:46 신고

      비밀댓글로 달면 님도 못 읽어서 공개댓글로 쓰는 점 양해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 올리는 빈도가 그런건 제가 취업을 했기때문입니다.

      초대장은 다음 달 배포를 기다리셔야 합니다.

      넥서스 관련 포스팅은 AP 측면에서는 특별한 부분이 없어서 기존 포스팅을 참고하셔도 충분할겁니다.
      컴패니언 코어와 빅리틀 차이는 기존에도 다뤘는데 기회가 된다면 다룰 기회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특별히 따로 다룰 예정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