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samsung.com/global/business/semiconductor/minisite/Exynos/blog_Enjoy_the_Ultimate_WQXGA_Solution_with_Exynos_5Dual.html



엑시노스 5250 의 세부 스펙이 공개되었습니다.


- 삼성 32nm LP HKMG 공정

32nm 를 건너뛰고 28nm 공정으로 나오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는데, 32nm 공정으로 나옵니다.
HKMG 공정이 얼마나 강력한지는 이전 포스트를 참고.
(
ISSCC에서 엑시노스의 32nm 공정 개요 발표)
TSMC가 28nm의 더 낮은 공정이라하더라도 모바일용 제품을 생산하는데는 전통적인 Poly-Si/SiON 공정을 사용하기때문에 삼성의 공정쪽이 소비전력 측면에서는 더 우수합니다.
물론 다이사이즈 측면에서는 그렇지 않겠지만요.


- Cortex-A15 기반 1.7GHz 듀얼코어

최대 1.7GHz 이고, Cortex-A9 대비 40% 의 성능향상이 있다고하는걸 봐서 3.5 DMIPS 가 맞는듯 합니다.
엑시노스 4412 가 최대 14000 DMIPS 인데, 엑시노스 5250 은 최대 11900 DMIPS 가 나옵니다.
(엑시노스 4412 : Cortex-A9 기반 1.4GHz 쿼드코어)

Cortex-A15 의 부동소수점 연산 성능은 Cortex-A9 의 두 배에 가까울 것이라고하니,
부동소수점 연산 성능은 동클럭 동코어수에서 스냅드래곤 S4 Krait 기반 제품과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엑시노스4 에서 보여줬던 성능을 생각한다면 더 높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기 정보보다 클럭이 낮아졌는데, 엑시노스 4412 때도 그렇고 생각보다 소비전력 잡기가 어려운가 봅니다.



- LPDDR3 800MHz 듀얼채널

계산상으로 최대 12.8GB/s 의 메모리 대역폭입니다.
(LPDDR2 도 지원하기는 하는듯.)

이전 제품들의 두 배입니다.
최대 WQXGA (2560 x 1600) 해상도를 지원하기때문에 메모리 대역폭이 넉넉해야합니다.


삼성이 공개한 문서에 따르면 24bpp WQXGA 디스플레이가 초당 60프레임을 표시하는데 1GB/s 의 대역폭이 필요하고, 거기에 2D, 3D 요소가 추가되면 최종적으로 화면을 출력하는데 8GB/s 의 대역폭이 요구된다고 합니다.
이는 기존의 메모리 대역폭(6.4GB/s)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뉴 아이패드가 왜 128bit의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썼는지 알 수 있지요.)

얘기가 복잡한데, 결국 고해상도 시스템을 소화하기위해서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이 필요하다는겁니다.



- 저전력 eDP, PSR

일반적으로 영상 입, 출력에 MIPI를 사용하는데, FHD(1920 x 1080) 이상의 해상도는 보장할 수 없다고 합니다. (4Lane MIPI 의 이론 대역폭 1Gbps, 실제는 900Mbps 이하)


이 때문에 AP에 eDP(embedded DisplayPort)를 내장했다고 합니다.
이 eDP는 PSR(Panel-Self-Refresh)를 지원하는데,
화면이 변하지 않을 때(스틸 이미지)를 감지해서 T-con에 PSR을 동작하도록 명령한다고 합니다.
PSR 모드에서 T-con은 AP에서 출력된 이미지를 받지 않고, 자체 eDRAM에 저장된 이미지를 표시하게되고, AP측에서는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작업을 중지한다고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PSR 모드에서의 AP 소비전력은 일반적인 상황대비 1/20 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런 모드가 웹페이지나 eBOOK 에서 효과적일 것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는데, 역시나 웹페이지, eBOOK 등과 같은 reading contents(활자 정보. 정도로 해석하면 되려나...) 에서 특히 소비전력 감소효과가 있을 것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삼성 엑시노스 5250 (Exynos 5250))


- Mali-T604

Mali-T604 (쿼드코어)가 탑재되었습니다.
높아진 지원 해상도를 위해서 GPU 성능향상은 필수겠지요.
기존의 엑시노스4 대비 2배의 그래픽 성능이라고 합니다.
WQXGA 해상도 컨텐츠에서 60fps를 뽑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부동소수점 연산 성능은 72GFlops 라고 합니다.


엑시노스4 라는게 엑시노스 4210 을 말하는건지, 엑시노스 4412 를 말하는건지...
어느 쪽이냐에 따라 성능은 크게 갈립니다.
4210 기준이면 Adreno320 이나 뉴 아이패드의 SGX543MP4 에 미치지 못 하니까요.
WQXGA 라는 고해상도를 염두해둔 GPU 성능이라면 엑시노스 4412 의 Mali-400MP4 400MHz 를 기준으로 잡는게 타당해보입니다.
그리고 그 두 배라면 현재 최고 성능인 뉴 아이패드의 SGX543MP4 정도는 손쉽게 잡을 성능입니다.

- 800만화소/30fps 대응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 (ISP)

-
1080p/60fps 대응 동영상 하드웨어 코덱엔진, VP8 디코더

- 부팅용 인터페이스
SATA, UART, USB

- 외부포트
HDMI 1.4a, USB 3.0, eMMC 4.5, eSD 3.0



엑시노스 5250 이 어느 제품에 사용될 것이냐. 가 관건인데 정황상 태블릿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펙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메모리 지원에 LPDDR3/DDR3 뿐인데, LPDDR3 는 표준이 정해진지 반년도 지나지 않았고, 그 때문인지 제품에 탑재된 사례가 없습니다.
그럼 가능성은 DDR3 뿐인데, 이건 소비전력때문에라도 태블릿에서만 쓰고 있습니다.

거기에 엑시노스5 는 태블릿에 먼저 탑재될 것이라는 삼성의 발언도 아직까지 유효합니다.




더하여 애플, 삼성간 소송 중에 나온 자료.
11.8인치 WQXGA 해상도의 태블릿을 출시할 것이라는 계획.
계획일뿐일지도 모르지만, 저 해상도를 감당할 수 있는건 엑시노스5 밖에 없겠지요.
(LPDDR2 의 대역폭으로는 저 해상도는 좀 버거울겁니다. 뉴 아이패드의 사례를 봐도 그렇고요.)

이래저래 정보들이 엑시노스 5250 탑재 태블릿을 암시하고 있는듯 합니다.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1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kudlik.tistory.com BlogIcon 쿠들릭 2012.08.11 02:17 신고

    오늘 뜨듯하게 올라온 세가지 글을 재밌게 잘 봤습니다~ 이번 ARM에서 발표한 Mali-T604 시연에서는 3분기에 Cortex-A15와 Mali-T604를 탑재한 기기가 나온다고 하던데, 갤탭 11.6일 가능성이 높겠죠? 그렇다면 갤노트 후속작에는 엑시노스 4412를 탑재하게 될련지... 감마님의 견해가 궁금해집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8.11 02:24 신고

      갤럭시노트2 로 추정되는 제품의 정보가 잠시 올라온 적이 있었는데, 정황성 엑시노스 4412 가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http://gamma0burst.tistory.com/476

      메모리 지원을 봐도 LPDDR2가 없는데, LPDDR3 양산 전까지는 스마트폰에 탑재되기 어렵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래저래 스마트폰 수준의 기기에 탑재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보이네요.

    • addr | edit/del 맹자도 2012.08.13 10:25

      http://www.samsung.com/global/business/semiconductor/product/application/detail?productId=7668&iaId=2341

      그냥 자리 부족이랄까 굳이 적을 필요가 없어서 안 적은거 아니려나요? 여기 삼성 홈피에 보면 기본적으로 LPDDR2 / LPDDR3 / DDR3를 지원한다고 되어있는데요. 물론 개발과정중에 빠졌을수도 있지만요.

      아 개인적으로는 엑시노스 5250이 스마트폰에 탑재될 가능성이 낮다는건 동의합니다. 가능은 하겠지만. 이미 갤럭시S3가 쿼드로 나온 마당에 갤노트2를 듀얼코어로 내놓기에는 마케팅상 문제가 좀 있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8.13 14:23 신고

      흠. 오히려 기존 자료를 깜빡한듯.ㅋㅋㅋ

      말씀하신대로 상황상 당장 스마트폰에 탑재하기 애매한건 사실.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makerosehappy.tistory.com BlogIcon 아오리가좋아 2012.08.11 12:04 신고

    올해 하반기엔 64GB eMMC Pro와 함께 탑재된 탭을 기대할 수 있군요. 내년엔 윈도우RT에도 들어갈 가능성이 있겠죠?

  3. addr | edit/del | reply lightspirit3 2012.08.12 13:43

    t604의 소수점 연산 성능이 의아하네요.. 예전에 arm의 ppt에서의 68Gflops와 비슷하긴 한데... 연산성능은 mali400MP4 @400mhz대비 5배로 향상되었는데, 그래픽 성능은 다소 아쉽다는 느낌이네요..

    사업보고서에서도 5250의 gpu 성능이 4212대비 4배 이상이라고 하더니.. 단순히 연산 성능만 가지고 말했던 걸까요..

    근데 애초에 t604의 연산성능 대비 그래픽 성능이 왜 반토막 나버리는건지..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8.12 23:27 신고

      원래 연산성능이 곧 그래픽성능으로 직결되는건 아닙니다.
      통합쉐이더 방식에서의 그래픽성능은 통합쉐이더 수보다는 텍스처유닛과 렌더링아웃풋 유닛의 성능에 따라 결정되기때문이지요.

      쉐이더유닛과 텍스처, 아웃풋 유닛이 1:1 대응인 기존 방식에서는 병목이 일어날일이 없는데,
      통합쉐이더에서는 전체적인 성능향상을 위해서 통합쉐이더수를 극단적으로 올리기때문에 텍스처, 아웃풋 유닛단에서 병목이 생깁니다.
      현재 데스크탑용 최상위 제품들은 이 비율이 10:1 이상을 보이고 있고, T604 의 경우 2:1 입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2.08.13 09:49

    아마 엑시노스 4412 (400Mhz)대비 2배 성능이겠지요. GPU 연산 성능을 보면 엑시노스 3110이 17.1, 엑시노스 4210이 56.6, 엑시노스 4412은 98.3 수준이니까요. 보면 적어도 엑시노스4의 그래프는 엑시노스3 대비 5배 이상 수준은 되어 보이는데. 엑시노스 4210이라면 3배 정도 밖에 안되니 말이 안됩니다.

    또한 잘보면 엑시 5듀얼의 GPU 성능은 엑시 4 대비 2배도 더 되는걸 알수 있는데 (재보니 약 2.15배는 되어 보이네요.) 그렇다면 예상 수치는 200을 넘을듯 하네요. (210 정도 나온다는 계산이네요)

    S4 PRO에 탑재될 adeno 320이 130, 아이패드 3(뉴아이패드)의 SGX543MP4가 141정도인걸 감안하면 거의 1.5배의 성능을 보여 줍니다. 차세대의 GPU를 담당하기에 충분한 수준... (버텍스 수치가 픽셀수치에 비해 낮은 문제도 T604에서는 해결될 가능성이 높으니)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8.13 14:25 신고

      저 그래프의 기준이 뭐냐가 문제.

      GLBenchmark 같은 그래픽 성능 기준이라면 님의 해석이 맞고, 저도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만,
      행여나 연산성능 기준이라면 저 그래프만 갖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