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노스 5250 이 구글 크롬북, 넥서스 10 에 탑재되면서 시장에 나타났습니다.
갤럭시S3 탑재설 때부터 지금까지 기간을 생각하면, 시장의 기대에 비해 대단히 늦게 나왔네요.

증권가 찌라시라고 알려진 내용에서는 엑시노스 5250 의 크롬북 탑재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 엑시노스 5250 의 성능이 매우 높아서 엑시노스 4412 탑재 제품의 팀킬이 우려된다.
- 그래서 선택한 것이 크롬북.
- 성능은 과시할 수 있으면서 팀킬 우려가 없기때문.
(신용도는 반신반의입니다.)


(크롬북 보드)
여기서는 램이 따로 있지만, 스마트폰용의 PoP 패키징도 있겠지요.


(
http://www.powerbookmedic.com/wordpress/2012/11/16/google-nexus-10-take-apart-first-look)
넥서스 10 에는 PoP 패키징으로 들어갔네요.
K30F2F200M 라는데, LPDDR3 인듯.



간단한 스펙.

- Exynos 5250
CPU : Cortex-A15 1.7GHz 듀얼코어.
GPU : Mali-T604 533MHz
최대 메모리 대역폭 12.8GB/s
공정 : 삼성 32nm HKMG LP

엑시노스 4412 와의 벤치마크 결과 비교로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 CPU
이론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수연산
엑시노스 4412 - Cortex-A9 1.6GHz 쿼드코어 - 4 x 1.6GHz x 2.5 DMIPS/MHz = 16000 DMIPS
엑시노스 5250 - Cortex-A15 1.7GHz 듀얼코어 - 2 x 1.7GHz x 3.5 DMIPS/MHz = 11900 DMIPS
-> 엑시노스 4412 대비 -25.6%

>부동소수점 연산
동클럭에서 Cortex-A15의 코어당 연산 성능은 Cortex-A9 의 두 배.
엑시노스 4412 의 코어 수가 5250 의 두 배이니 동클럭에서 동급이지만, 5250 의 클럭이 0.1GHz 높음.
-> 엑시노스 4412 대비 +6.3%

Geekbench 결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1290535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1284124


엑시노스 4412 대비 엑시노스 5250 결과는,
정수연산 : +6.4%
부동소수점 연산 : +39%
메모리 : +94%

이론치 기준으로하면,
정수연산 : +32%
부동소수점 연사 : +32.7%

부동소수점 연산의 경우, 린팩 결과를 보면 엑시노스 4412 멀티코어 효율이 평균 3.18 인데,
그걸 보정하면 2997 -> 3770 이 됩니다.
이 수치 기준이면, +10.4%
이론치인 +6.3% 에 근접했네요.

정수연산에도 같은 방식을 적용해보면,
1743 -> 2192, -14% 입니다.
-25.6% 에 못 미치는데, 이 차이를 성능차이로 가정하고 계산하면 3.98 DMIPS/MHz 가 나옵니다만...
이럴지 어쩔지는 확인할 도리가 없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확인할 방법이 없으니 짐작만할뿐...


어쨌든 결론은 엑시노스 5250 은 엑시노스 4412 와 비교해서 최소한 동급 이상이라는 것.


- GPU
GPU는 GLBenchmark 결과를 보면서 분석해보겠습니다.
이론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엑시노스 4412 - Mali-400MP4 533MHz
엑시노스 5250 - Mali-T604 533MHz

> 픽셀 성능
엑시노스 4412 - 2.13 Gpix/s
엑시노스 5250 - 2.13 Gpix/s
->동급

> 폴리곤 성능
엑시노스 4412 - 58 Mtri/s 
엑시노스 5250 - ??
-> ??


 

http://www.glbenchmark.com/phonedetails.jsp?benchmark=glpro25&D=Google+Nexus+10&testgroup=lowlevel
http://www.glbenchmark.com/phonedetails.jsp?benchmark=glpro25&D=Samsung+GT-N7100&testgroup=lowlevel

픽셀텍셀 성능부터 보겠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동급인데, 엑시노스 5250 쪽이 41% 정도 높습니다.
출력단 유닛의 효율 상승으로 해석하겠습니다.
텍스쳐 유닛에서 TMU, ROP 기능을 다 담당하기때문에, 이 해석하에서는 폴리곤 성능도 같은 비율로 효율 향상이 있습니다.


폴리곤 성능을 보겠습니다.
중앙의 vertex lit 를 기준으로 보는게 제일 확실하겠지요.
엑시노스 5250 이 엑시노스 4412 대비 497%, 거의 5배입니다.
(그리고 이 수치는 Adreno320 대비 1% 내외의 오차범위에서 동급입니다.)

Mali-400MP4 의 이론 폴리곤 성능, 위의 결과을 종합해서 역산해보면,
Mali-T604 533MHz 의 이론 폴리곤 성능은 264.6 Mtri/s 정도 입니다.
클럭이 533MHz 인걸 생각하면 266 Mtri/s 가 아닐까 싶습니다.
효율 상승치 가정까지 포함하면 205 Mtri/s 입니다.

(맞을지 안 맞을지 모르겠음.)

GLBenchmark 2.5 전체 결과에서는 Mali-400MP4 533MHz 대비 2배 프레임을 보입니다.
종합적으로보면 동클럭 성능이 2배가 된거지요.

Mali 계열에서 최초의 통합쉐이더 방식이 적용되었기때문에 향후 최적화로 인한 추가적인 성능 향상이 기대됩니다.
Mali-400MP4 가 본격적으로 처음 적용된 갤럭시S2 의 경우, 초기 상태와 최근 상태를 비교하면 벤치마크에서 30% 이상의 성능향상을 보였습니다.


- 정리

> CPU
엑시노스 4412 대비 모든 부분에서 앞섬. 최소한 동급.
원인은
엑시노스 4412 (Cortex-A9 쿼드코어)의 낮은 멀티코어 효율,
Cortex-A15 의 이론치보다 높은 엑시노스 5250의 실성능...정도로 추측.


> GPU
폴리곤 성능 266Mtri/s or 205 Mtri/s (추정치)
픽셀성능 2.13Gpix/s
종합적으로 Mali-400MP4 대비 동클럭에서 2배의 성능.
통합쉐이더 적용은 성공적인듯.
더 이상 폴리곤 성능 고자가 아니.
향후 최적화로 인한 추가적인 성능 향상 가능성있음.


- 잡담 : 갤럭시S4 에 이게 들어갈까?
엑시노스 5250, 5450 이 거론되겠는데... 어느 쪽이 들어갈만하지만 5250 쪽의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1. 출시 주기.
삼성의 최근 제품 출시 성향을 보면 각 분기 중간달쯤에 발표 or 출시하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S3는 5월, 갤럭시 노트2는 8월말이었지요.
신제품 출시와 초기의 막대한 판매량을 그대로 그 분기 실적으로 몰기위해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추측)
최근에 갤럭시S4 발표가 내년 2월이라는 내용이 나왔는데, 이러한 기존 흐름과 일치합니다.

어쨌든 봐야하는건 내년 2월이 갤럭시S3 발표 이후 9개월, 갤럭시 노트2 발표 이후 6개월이 지난 시점이라는겁니다.

2. 팀킬?
5250, 5450 어느 쪽이든 성능상 기존 제품 팀킬입니다.
그렇다면 무엇때문에 출시 간격을 줄여서 팀킬을 만드느냐.
엑시노스 4412 성능이 타사 제품의 AP 밑에 있기때문아닐까요?
엑시노스 4412 위로는 스냅드래곤S4, 애플의 AP 들이 있습니다.
A6, A6X 는 GPU 성능이 좋은데다가, CPU는 자체 커스텀 코어를 쓰기까지했지요.
이 상황에서 갤럭시S3 이후로 1년을 엑시노스 4412로 버티는건 무리입니다.
물론 이는 이전부터 예상되었던 상황입니다.
어느 누구도 엑시노스 4412로 1년간 플래그쉽 위치를 지킬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삼성은 어떤 형태로든 최고 성능의 스마트폰을 내놓아야합니다. 그것도 빠른 시간 안에 말이지요.

3. 성능은 얼마나?
그러면 어느 정도의 성능이 필요하느냐가 5250, 5450 사이에서의 선택을 결정합니다.
CPU 성능은 어차피 Cortex-A15 기반면 듀얼이든 쿼드든 문제될 것이 없으니 패스.
5450에 Mali-T658 이 들어간다면, 스펙을 보건데 Mali-T604 대비 2배정도의 성능일겁니다.

현재 5250 의 GPU 성능은 스마트폰 기준으로 최고입니다.
경쟁 AP의 상황을 보지요.
1. 퀄컴 - Adreno320 은 Mali-T604 보다 아래고, 이후 로드맵도 없습니다.
2. 엔비디아 - 테그라4 는 아직 별 얘기가 없네요. 정말로 삼성이 생산한다면 알고있겠지만요.
3. 애플 - 차기 아이폰이 어느 정도일지가 미지수.

테그라와 애플 AP가 비약적으로 향상된 성능을 보인다면 엑시노스 5450 이 필요할겁니다.
하지만 쿼드코어 CPU는 그 효용성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소비전력과 발열의 문제가 있고, 특히 발열때문에 쓰로틀링이 발생, 실성능이 떨어집니다.
쿼드코어 AP들 중에 이 문제를 극복한 경우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이러니저러니해도 갤럭시S4 에 엑시노스 5250을 안 쓰고 건너뛰면 대체 어디에 들어갈까요.

- 2012.11.20
내용 추가, 수정.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2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플리즈 2012.11.17 16:18

    근데 5250을 스마트폰에 쓸 수 있을까요? 퀄컴 전례를 보면 불가능한 일은 아닌 것 같지만요.
    삼성은 전력 관리 기술을 제작 공정에서 적용한다는 이야기가 있기는 하지만요. (DVFS 기술 같은)
    5450은 32나노 세대에선 불가능하고 22/20나노 세대에서야 스마트폰에 쓸 수 있을 것 같고요.
    쿼드코어로 탑재되는 경우는 빅리틀로 된 쿼드코어가 적용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1.17 16:54 신고

      쓸 수 있을겁니다.
      애플이나 퀄컴은 이미 Cortex-A15급 코어를 스마트폰에 채용했으니까요.
      22/20nm 까지 기다리려면 앞으로 1~2년을 기다려야되는데,
      그건 그 사이에 5250은 태블릿에만 들어간다 얘기지요.
      태블릿 수요를 생각하면 5250 제대로 써보지도 못 하고 다음 세대로 넘어가겠다는 얘기입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A TNT 2012.11.17 22:15

    t604성능이 좀 많이 실망스럽네요... 제가 너무 기대를 많이한거일수도 있겟지만
    그런데 5250이나 5450이 28nm공정으로 갤4에 끼워진다면 t658은 좀 힘들겟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1.18 03:49 신고

      애플 AP와 비교되서 그런 느낌이 강한데, 사실 애플 AP는 좀 특이한 경우지요.
      일반적인 설계사상에서 볼 때, GPU가 기형적으로 거대합니다.

      어쨌든 경쟁하긴해야하는거니 Mali-T604 성능이 아쉽다는 점은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클럭만 올리고, 최적화가 이루어지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Mali-T658은 스펙상 T604 4배인데, 이는 다이크기가 4배 수준이라는 얘기이니, 28nm라면 허용범위이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문제는 Cortex-A15 쿼드코어와 묶일 수 밖에 없는데, 이러면 들어가기 힘들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A TNT 2012.11.18 10:23

    이건 그냥 초보적인 예상이지만 현재 28nm공정에서 나오는 gpu는 많아도 전력당 연산성능이 20gflops/w밖에 안되는데 t658이 끼워지면 gpu만 10w정도 먹을거같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1.18 17:16 신고

      Mont_Blanc 자료를 보면,
      엔비디아 케플러 기반 K20 이 18~20 GFLOPS/W 입니다.
      Mali-T658 은 310MHz 내외에서 3W, 168GFLOPS 여서 56 GFLOPS/W 이고요.
      공정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28nm 일걸로 추측.

      3W면 스마트폰에 들어가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긴하네요.

  4.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2.11.19 11:57

    근데. 그렇게 보기에는 자사 플레그 쉽에 탑재할 AP를 자사 제품(자사 제품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구글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한) 도 아니고 넥서스10에 쓴게 걸리지 않나요? 그것도 반년 가까이나 빠르게요. 개인적으로 넥서스10의 엑시5250이 그대로 탑재되지는 않을거라고 봅니다.(정말 갤럭시s4에 탑재 된다면) 적어도 GPU를 바꾸던 클럭을 올리던 해서 내겠죠.(애플보면 GPU바꿔 끼는게 그렇게 어려운거 같지는 않으니)
    그리고 테그라4 웨인의 경우 2013년 상반기에는 나올거 같이 이야기 되지 않나요? 그럼 역시 삼성도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스냅드래곤s4의 경우에도 별다른 문제 없이 듀얼 -> 쿼드가 이루어졌으니까요.
    그래서 시기상 엑시노스 5250 쓰는 징검다리 폰을 하나 내지 않을까 합니다. 엑시4412도 그렇지만 엑시 5250또한 플레그 쉽으로 오래 우려 먹기에는 듀얼코어라는 약점이 있지요. 뭐 명목이야 갤치디가 그랬듯이 풀HD폰이라는 명목으로 내놓으면 되죠. 갤럭시s3 FHD뭐 이런거.. 일부모델은 S4 PRO, 일부모델은 엑시 5250을 탑재해서 내놓지 않을까 하고요. (개인적으로 삼성이 지금 s4 pro 안쓰는게 풀HD폰에 달려고 안 달고 있는게 아닌가 해서요. 지금까지 삼성 행보를 보면 하나 달고 나올만한데.. 안달고 나온거 보면 이상하단 말이죠.)
    뭐 소모 전력이야 mali400mp가 그러하였듯이 다운클럭하면 되는거고요. 한 160Mhz로만 다운 클럭해도. 능히 대적할만 하니... ...
    전 다 떠나서.. 넥서스10에 엑시 5250을 이미 써버렸다랄까. 엑시 4412나 s4 pro를 쓸수 있음에도 엑시 5250을 탑재하게 용납해주었다는 면에서. 갤럭시s4에 엑시 5250을 안쓸거라고 봅니다.(5450탑재할 자신감이 있으니까 준게 아닐까 한다는거죠.) 그래도 자사 플레그 쉽인데. 좀 그렇잖아요? 뭐랄까 한물간 느낌이랄까 그런 기분이 날수가 있는데. 더군다나 듀얼코어고..

    • addr | edit/del 맹자도 2012.11.19 13:15

      제가 생각하는 시나리오는 일단 이렇습니다.
      일단 올연말 혹은 내년 극초반에 s4 PRO를 탑재한 FHD폰이 나옵니다.(소니폰도 그렇고 얘기 많죠) 삼성 대처 안 할수가 없죠. 얼마 후에 S4 pro 혹은 엑시노스5250 을 탑재한 삼성 FHD폰이 나옵니다.(국가별로 AP가 다름. 이건 아몰레드 안쓸지도요.)
      그다음 2013년 2분기 즈음해서 테그라4가 시장에 나옵니다. 그리고 이거 대처하기 위해서 얼마후에 엑시 5450박은 갤럭시s4가 나올거 같네요.(국내 출시는 2013년 7월 쯤?으로 갤3와 비슷한 시기가 아닐지.) 얘도 국가별로 AP가 다르지 싶은데. 테그라4와 엑시 5450을 병행사용하지 않을까 하네요. 이때 되면 S4 PRO 는 한물간 느낌 일테니.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1.19 16:01 신고

      - 일단 5450이 내년 2월 출시로 알려진 갤스4에 들어갈 정도로 빠르게 나올 수 있겠느냐하는 점.
      -> 몽블랑이 원래 5450을 염두하다가 결국 5250이 되었지요.
      이는 5450이 제 타이밍에 양산되기 힘들다는 반증이 됩니다.

      - 삼성이 앞으로 플래그쉽에 스냅S4 를 쓸 것이냐.
      -> 갤럭시노트2 사례를 봤을 때, 가능성이 낮아보입니다.
      갤럭시S3 때는 새로운 퀄컴칩을 쓰기 힘들었기때문으로 보고요.

      - 징검다리 폰.
      -> (길지는 않지만) 삼성 스마트폰 역사를 보면 답이 나옵니다.
      엑시노스 탑재는 플래그쉽 한정이었지요.
      플래그쉽 라인에서 징검다리 폰이란건 존재한 적이 없습니다.
      하물며 엑시노스 탑재 징검다리 폰은 더더욱 없고요.
      징검다리 폰이라는 존재는 라인업을 무너뜨리고, 소비자에게 라인업에 대한 불신을 일으키며, 사후지원부담만 가중시킵니다.

      - 5250의 넥서스 10 탑재 문제.
      -> 초고해상도를 지원하는 성능이라는 상징적인 제품. 그 정도라고 봅니다.
      실제 현재 시장에 대한 영향력은 거의 없지요.
      삼성은 갤스3, 노트2 로 스펙킹의 이미지는 약해졌지만, 대신 플래그쉽이라는 이미지는 확고히 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자사 최고 AP가 무조건 자사 제품에 최우선적으로 탑재되어야한다는 룰에 얽매일 필요가 없지요.
      이는 삼성의 사업부간 관계가 일반적인 기업들과 다르기때문에 가능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 addr | edit/del 맹자도 2012.11.19 17:04

      근데 전에 갤럭시s4 기사에서 갤럭시s4도 국가별로 AP가 다르게 나올것이다라고 적혀 있던걸 봤던 기억이 나서요..
      아무튼 제 요지는 삼성은 아무튼 근시일내에 FHD폰을 내놓을 것이고, (엑시 5250은 안 탑재 될지도 모르겠지만.. 뭐 꼭 이걸 스마트폰에 박아야 하는것도 아니고) 그렇게 차기 플레그 쉽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는거죠.
      물론 좀 늦어진다고 해도 엑시 5450이 시간내에 다을지는 별개의 문제지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1.20 16:10 신고

      몽블랑 프로젝트로 5450 양산을 유추하는건 틀린게 된듯 합니다.
      이러면 5450 가능성도 완전 배제할 수는 없겠네요.
      GPU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쉽게 단정지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요.

  5.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2.11.19 20:07

    현재 ARM공식 홈페이지에 Mali-T658이 삭제됬더군요 개편되면서..
    뭔가 결함이있던지 그럴거같은데

    현재 증권사 이야기도 그렇고 갤럭시S4는 A15쿼드코어는 확실할겁니다.
    그게 5450일지 5430일지 모르지만...
    코드네임 아도니스로 확실히 개발중이구요..

    빌리틀 적용하고 GPU클럭 적당히 낮춘다면 28nm HKMG로 가능은 할거같은데
    기왕이런거 T658말고 T628로 갔으면 좋겠네요...

    왜 공식 홈페이지에서 삭제됬는지는 의문...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1.20 16:08 신고

      그렇다면 Mali-T628 or 624 가 들어가겠지요.

      현재 ARM 사이트에 있는게 604 624 628 678 인데,
      604는 이미 5250에 들어갔고,
      678은 컴퓨팅 성능 중심의 구조라서 스마트폰에는 무리.
      컴퓨팅 유닛수만 늘리고, 출력단은 강화시키지 않은 모양입니다.

      624, 628 은 코어수 차이뿐인데, (4코어, 8코어)
      624는 604 개선 + 고클럭 정도일듯.

      하지만 그럴 경우, 가장 큰 의문은 몽블랑 프로젝트에서 왜 엑시노스5 듀얼을 선택했냐는 점.
      삼성이 쿼드코어 제품을 대량으로 공급할 의지가 없거나, 능력이 없거나 하는 상황이 아닌 이상 슈퍼컴에 쿼드코어를 선택하는 것이 어느 부분을 따져봐도 이익인데 말이지요.

      - 수정
      5250이 선택된건 프로토타입이라고 하는걸보니 5450 양산과 몽블랑 프로젝트를 엮는 좀 논리적으로 안 맞게 되었네요.
      -

    • addr | edit/del lee 2012.11.21 08:40

      678충분히 가능할듯 한대요? 컴퓨팅용이라지만 658이 안된다면
      그이상으로 가겟지 그이하론 안갈듯 하네요
      또 애플보면 일단무리해서라도 박아놓고 보는... 624?628은 604와 성능차이도 별없을듯 하고 678로 박은담 최적화를 시킬듯 하네요 또 삼성이 MCU를 이용해서 전력소모를 줄인다 하던대 불가능할건 없다 생각합니다
      대기상태.간단한일처리를 MCU에서 처리
      터치이벤트나등등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1.21 23:04 신고

      일단 지켜봐야겠습니다.
      갤스4 2월 발표 or 출시가 아니라고하니, 벌써부터 설레발 칠 필요가 없고,
      2013년 2월에 있는 ISSCC 2013 에서 엑시노스5 쿼드로 보이는 AP에 대한 정보가 나올 예정입니다.

  6. addr | edit/del | reply lee 2012.11.21 08:43

    위에서 언급햇던 다이사이즈는 문제 될건 없슬듯 합니다 다이사이즈는 미세공정도입으로 줄일수 있고
    이미 A시리즈 칩들은 애초 다른 칩들에비해 다이사이즈가 무식하게 큰거로 압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1.21 23:05 신고

      다이사이즈야 엑시노스나 애플 Ax 나 별 차이가 없는지라 이유가 되기는 힘든데요.;;

  7. addr | edit/del | reply ㅁㄴㅇㄹ 2012.12.06 22:08

    흠.. 그럼 픽셀성능은 아드레노320보다 많이 밀리는거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2.06 22:55 신고

      이론적으로는 그런데 실제픽셀성능은 Adreno320 이 더 낮습니다.
      Adreno320 이 갤노트2 (Mali-400MP4 533MHz) 보다 약간 높은 수준입니다.
      http://www.glbenchmark.com/phonedetails.jsp?benchmark=glpro25&D=Asus+PadFone+2&testgroup=lowlevel

    • addr | edit/del 맹자도 2012.12.07 09:01

      실제 벤치를 보면 2.1(egypt, pro)이든 2.5이든 되려 아데노 320이 많이 밀리지요. S4가 2013년에 테그라4나 엑시노스 5450,5440 혹은 5250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성능의 향상이 필요 할겁니다.

  8. addr | edit/del | reply 등대지기 2013.01.22 14:25

    이번 MWC에서 '갤럭시 노트 8.0'을 발표할 것이라고
    기사가 났던데
    아마도 여기에 5250이 답제되지 않을까요?
    넥서스10에도 탑제는 되었지만
    이상하게도 넥서스4보다 뉴스나 소식을 자제 했던것도
    이때문이였을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1.22 14:55 신고

      갤노트 8.0 은 GT-N5100 이 아닐까요?
      http://www.glbenchmark.com/phonedetails.jsp?benchmark=glpro25&D=Samsung+GT-N5110
      http://www.glbenchmark.com/phonedetails.jsp?benchmark=glpro25&D=Samsung+GT-N5100

      갤노트2랑 같은 스펙이지요.
      4412에 클럭도 같고, 해상도도 같고.
      해상도가 좀 걸리지만 갤노트 10.1 도 1280 x 800 이었는데 8인치쯤이야...
      갤노트2 가 1280 x 720 이고 갤노트 10.1이 1280 x 800 이었는데,
      GT-N5100 이 1280 x 800 이라는건 스마트폰 타입보다는 태블릿 타입이라는 추측이 가능하고 8인치라는 크기와 들어맞는 부분이 있지요.
      (갤노트1도 1280 x 800 이지만 이건 좀 된 제품이니 패스.)

      넥서스10에 대한 홍보가 국내에 없었던건 국내 출시 계획이 없어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랬다간 국내 역차별이라고 또 까일테니.
      (최근에 사은품으로 풀고있다는 얘기도 있던데 사실인지 모르겠음.)

    • addr | edit/del 등대지기 2013.01.22 16:47

      아 감마님의 추측이 맞는듣 하네요.
      4412라...
      기왕에 넥서스10에 사용한거 갤노트8.0에 사용하면
      좋은 평을 들을수있을꺼같은데...
      옥타코어다 해서 좀 뻥튀기 광고도 했는데
      다음모델에 사용하지 않는다는건
      삼성이 엑시노스 5 를 좀 많이 아끼는 느낌이 들긴하네요.ㅎㅎ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1.22 18:36 신고

      모델명, 스펙같은거보면 중간(미들레인지) 라인인 것 같네요.
      미들레인지에 플래그쉽에서 쓸 AP를 쓸수는 없겠지요.

  9. addr | edit/del | reply adreno의 초강세 2013.11.01 16:00

    Adreno320이 malit604 보다 조금더 좋은걸로 아는데 정말 adreno320이 malo t604보다 뒤쳐치나요 adreno320 400mhz와 mali t 604 533mhz 텍셀성능과 트라이앵글 성능좀 비교 해교 실수 잇나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11.02 09:11 신고

      GLB 2.5 기준으로 그렇다는겁니다.
      GLB 2.7에서는 둘이 거의 동급이라고 봐야하는 수준이고요.

      Adreno320 400MHz
      텍셀 : 1600 Mtexels/s
      트라이앵글 : 228 MTriangles/s
      Mali-T604 533MHz
      텍셀 : 2132 MTexels/s
      트라이앵글 : 304 MTriangles/s
      (이론성능으로 실제성능과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