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glbenchmark.com/phonedetails.jsp?benchmark=glpro21&D=Apple+iPad+3&testgroup=overall

드디어 떳습니다.
신형 아이패드 벤치마크 결과. (The new iPad)


역시 SGX543 이였습니다.
SGX543MP4 겠지요.


iOS 가 원래 시스템 정보가 횡한데, 이번에도 역시나 입니다.
스크린 사이즈는 오류가 있는듯.


딱봐도 엄청난 수치들.
Offscreen 720p 이집트/프로가 140.9 Fps/252.1 Fps


아이패드2 의 결과와 제법 차이가 나지만, 두배까지는 아닙니다.
아이패드2 의 SGX543MP2 보다 클럭은 낮다는 반증입니다.
(차후에 더 높은 결과가 올라온다면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만, 현재로는 그렇습니다.)

그리고 Offscreen 720p 를 제외한 결과를 보면, 아이패드2 나 신형 아이패드나 전부 59~60 프레임입니다.
하이, 스탠다드 테스트에는 수직동기화가 기본적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크게 보면 테스트 항목이 2가지 있습니다.
Offscreen 720p, High/Standard

-
Offscreen 720p는 제품마다 해상도가 달라서 정확한 성능비교가 어려운 문제를 극복하기위해 1280 x 720 으로 해상도를 통일해서 테스트하는겁니다.

High/Standard 는 해당 제품의 해상도를 그대로 따라가는거고요.
그 제품을 사용했을 때, 실제 체감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거지요.

아이패드2, 신형 아이패드 모두 High/Standard 프레임이 59~60 으로 나옵니다.
보통 High쪽이 더 낮게 나오는데, 아이패드에서 High 결과와 Standard 결과가 동일하게 나온다는건 High/Standard 테스트에서 수직동기화로 인해 60 Fps 제한이 걸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로는 프레임이 더 높게 나올 수 있는 성능인데, 60 Fps 으로 제한되는거지요.

결국 실제 체감 게임성능에서, 신형 아이패드는 낮게 잡아도 아이패드2 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래프로 보지요.



이건 그냥 깡패네요.
하지만 수직동기화때문에 실사용에서는 아이패드2 와 차이가 없을듯.
쓸데없이 최고 성능 무조건 뽑아봤자, 발열, 소비전력만 늘어나지요.
하여튼 가로 세로 2배씩 늘어난 해상도를 충분히 감당할만한 그래픽 성능이라는건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아이패드2 의 SGX543MP2 의 클럭을 250MHz 로 예상해봤는데, 이번에도 같은 식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
Renesas SH-Mobile APE5R (MP5225 플랫폼))


SGX543MP4 의 스펙은 SGX540 의 8배.

SGX540 200MHz 의 GLBenchmark 2.1 Offscreen 720P Egypt 결과가 17.6 FPS

SGX543MP4 : 신형 아이패드 의 GLBenchmark 2.1 Offscreen 720P Egypt 결과가 140.9 FPS
-> SGX540 200MHz 의 8배
-> 신형 아이패드 SGX543MP4 클럭은 약 200MHz

아이폰 4S 의 SGX543MP2 와 같은 클럭인듯 합니다.


그러고 보니 이렇게되면 애플의 그래픽 성능 드립은 틀린 얘기가 되어버렸네요.
A5X 가 A5 의 두배가 되려면, A5 가 아이폰4S 기준이 되어야겠지요.
그런데 A5 가 테그라3 의 두배가 되는 유일한 벤치마크가 아이패드2 Offscreen 720p PRO 입니다.
아이폰4S 는 클럭이 낮아서 아이패드2 보다 성능이 낮지요.

A5 를 아이폰4S 기준으로 잡으면, 테그라3 와의 비교가 안 맞고,
아이패드2 기준으로 잡으면 A5X 와의 비교가 안 맞습니다. 

AnandTech 에서는
1. 테그라3 중에 GPU 클럭이 낮은 제품이 있을 것이고, 그것을 기준으로 함과 동시에
2.  A5X의 GPU 클럭은 아이패드2 의 A5 와 GPU 클럭이 같고,
3. 비교 기준은 스펙을 통한 연산능력치,
라는 실로 말도 안 되는 방식을 통해서 끼워맞춰서 해석을 하더군요.
물론 마무리는 애플이 무리수를 뒀다는 것이지만요.

어떤 식이든 애플이 잘못 된 정보로 소비자를 호도했다는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상대방 제품을 낮게 잡아서 비교하면 그나마 끼워맞출 여지가 있을텐데, 이번 벤치마크 정보로 자기 제품끼리 엉켜서 앞뒤가 안 맞아버리는 사태가 일어나버렸으니 말입니다.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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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ddr | edit/del | reply T 2012.03.13 14:23 신고

    궁금한 게 있는데요.
    현재 A5X에 탑재된 SGX543MP4의 성능으로 The new iPad의 해상도를 돌린다고 가정했을 때, 3D 게임에서 iPad 2만큼의 성능이 나올 수 있을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3.13 14:37 신고

      중간에 보면 아이패드2, 신형 아이패드 테스트 결과 캡쳐가 있습니다.
      크게 보면 테스트 항목이 2가지 있습니다.
      Offscreen 720p, High/Standard

      Offscreen 720p는 제품마다 해상도가 달라서 정확한 성능비교가 어려운 문제를 극복하기위해 1280 x 720 으로 해상도를 통일해서 테스트하는겁니다.

      High/Standard 는 해당 제품의 해상도를 그대로 따라가는거고요.
      그 제품을 사용했을 때, 실제 체감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거지요.

      제가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아이패드2, 신형 아이패드 모두 High/Standard 프레임이 59~60 으로 나옵니다.
      보통 High쪽이 더 낮게 나오는데, 아이패드에서 High 결과와 Standard 결과가 동일하게 나온다는건 High/Standard 테스트에서 수직동기화로 인해 60 Fps 제한이 걸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로는 프레임이 더 높게 나올 수 있는 성능인데, 60 Fps 으로 제한되는거지요.

      결국 실제 체감 게임성능에서, 신형 아이패드는 낮게 잡아도 아이패드2 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T 2012.03.13 21:16 신고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역시 하드웨어 정보나 벤치마크 자료는 이 블로그가 가장 정확한 것 같네요.

  3. addr | edit/del | reply 화이팅 2012.03.29 23:14 신고

    iOS 특성상 고클럭의 CPU가 필요하진 않겠으니 적절히 넣고 GPU를 쎄게 넣은걸 보니 갤럭시S2의 Mali400MP4가 생각나네요
    뭔가 효율적인 ..
    게임 등에서는 우위를 점할 것 같네요 아이폰이..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3.29 23:41 신고

      게임이야 원래 iOS가 무조건 우위지요.ㅎ
      그동안 쌓아놓은게 있으니까요.

      아무리 해상도때문이라지만, 과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모바일 기기 기준에서는 몬스터급 다이 사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