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가 9월 13일로 알고있었는데, 벌써 올라왔네요.;;

- 공식 슬라이드.



역시나 예측대로 4SM 구조.
tdp 106w는 좀 의외네요.



가격대는 $99~$149. 젤 많이 팔리는 가격대인가보죠?
GTX460 슬라이드에서 $199 가격대라고 해놓고 768MB 제품을 $199에 판걸 생각하면,
GTS450은 $149 겠네요.



GTS250을 대체.
양심이 있다면 GTX260을 대체한다고 말하지 않아야죠.



GTS450 스펙.



GF106코어는 그림의 GF104 코어의 딱 절반.



코어 마킹에 따라 메모리 배치가 다름.





GTS450의 기판.
기판의 메모리 위치와 GTX460과 GTS450 사이의 성능차를 생각하면 GTS450 192bit 제품의 출시를 예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애초에 코어 설계가 128bit 가 한계로 보인단 말이죠.

그 사이는 그냥 GTX460의 다운그레이드 제품이 채우는게 더 설득력있겠죠.
GTS455 정도로 네이밍되려나요.

그런데 같은 GF106 코어를 쓴 GTX460M은 192bit입니다.
모바일 제품용 코어와 설계를 다르게했다고 보기는 힘든데말이죠.

GTS455가 GF104 기반의 다운그레이드제품이 될지, GF106의 완전체 제품이 될지는 아직 미지수.




KA, KB의 각각 다른 메모리 배치.


- 플웨즈 벤치.

http://www.playwares.com/xe/14939777#23
막 퍼오기도 뭐하니 자세한건 가서 직접 보시고;;
대충 요약만 하겠습니다.

GTS250 << HD5750 < GTS450 < HD5770 <= HD4870 < GTX260 << GTX460 768MB

5770, 5750 대비 풀로드시 20w정도 더 높은 소비전력.
GTS250 대비 풀로드시 50w정도 낮은 소비전력.

소음, 발열은 부실하게까지 보이는 알루미늄 쿨러임을 감안하면 준수한 성능.
히트파이프 쿨러를 쓸 비레퍼런스 제품은 소음, 발열 측면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

오버클럭 성능.
783 / 1566 / 3608MHz (코어/쉐이더/메모리) -> 870 / 1740 / 4000MHz
HD5770에 근접하는 성능. 다만 근접일뿐.
특이한게 오버클럭을 했음에도 소비전력이 6~7w 밖에 증가하지 않음.

리뷰어에 새로 배포되었다는 드라이버에서 밴티지 기준 6%정도의 성능향상이 나타남.
기대해볼만.

-추가-
930 / 1860 / 4000 의 극오버시 GTX260 216sp(=<HD4890)에 근접하는 성능.
밴티지 스코어상으로 넘어서기는 하는데, 메모리 버스때문에 실 게임에선 엎치락뒤치락인듯.
소비전력 10w정도 증가.

드라이버로 5~6%의 성능향상이 있지만, HD5770을 넘어서기에는 무리.

그냥 더 먹은만큼 더 많이 일하는 평범한 모습입니다.
이전의 평가는 계속 유효.
참으로 어중간한 느낌.

혹자의 말대로 친엔비디아 성향의 국내 정서상 pc방 주력이 될지도 모르겠지만,
이제 pc방도 알거 다 알고, 과거에 비해 친엔비디아 성향이 줄어든만큼 큰 기대는 힘듬.
애초에 저런 루트로 팔린걸 잘 나간다고 여기고 곧 제품의 우수함을 나타내는거라고 생각하는건 말이 안 됨.
마케팅을 잘 하는 것과 제품이 우수한건 별개의 문제이니......



-
역시나 예상대로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네요.

GTX460 처럼 팩토리 오버 제품들이 많이 나올 것 같네요.
오버클럭을 했는데 생각보다 소비전력 상승이 작아서 의외네요.
이것도 GTX460처럼 특정 클럭까지는 큰 소비전력 상승없이 오버클럭이 되는듯합니다.

성능 대비 소비전력을 생각하면 그다지 메리트가 없기는한데, 가격만 잘 책정되면 가격대성능비로 메리트가 생기겠지요. 비레퍼런스 제품은 가격을 낮출 여지가 더 많으니까요.
HD5770보다 20w 더 먹으면서 tdp 106w라고 하는건 무슨 배짱인지.(HD5770 tdp가 108w)

라인업 입장에서보면 나름 괜찮긴합니다.
대체할 GTS250보다 성능좋지, 소비전력 좋지.

늘 그렇듯 AMD의 cypress와 그 파생 gpu들이 너무 뛰어난게 걸림돌이죠.
같은 40nm 공정인데도 어떻게 이렇게까지 차이가 나는건지.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