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6S/6S 플러스 탑재 애플 A9 GPU 성능분석, 사양추정입니다.

링크

https://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31&os=iOS&api=metal&D=Apple+iPhone+6S&testgroup=overall

http://www.futuremark.com/hardware/mobile/Apple+iPhone+6+Plus/review

등등

 

- GFX벤치

OpenGL , Metal 결과 분리해서 확인.

 

 

 

애플이 스스로 A9 다이를 공개했고, chipworks에서 확인해줬으니 GPU는 6클러스터가 거의 확정적입니다.

물론 chipworks에서 확인없이 성급하게 얘기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가능성은 낮겠지요.

(링크 : 애플 발표 근거 A9 CPU 사양/긱벤치3 결과 추정. (update 2015.09.12))

(링크 : http://www.chipworks.com/about-chipworks/overview/blog/inside-the-iphone-6s)

 

1. 텍셀 필레이트

6클러스터로 가정하고 텍셀필레이트로 클럭을 계산해보면 600MHz가 나옵니다.

(링크 : 애플 AP GPU 클럭 재검토.)

 

2. 맨해튼

40.6 fps로 아이폰6 플러스 대비 1.87입니다.

사양이 4클러스터 -> 6클러스터로 1.5배, 클럭이 475MHz -> 600MHz로 1.26배

합치면 1.5 x 1.26 = 1.89배

성능 향상치와 사양 증가가 일치합니다.

GX6450과 같은 계열이라는 증거가 됩니다.

GX6650 이라는거지요.

 

아이폰6과 비교하면 클럭당성능이 낮은데 이는 아이폰6 플러스, 아이패드 에어에서도 보였던 현상으로 고클럭에서의 효율저하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게 합니다.

아니면 최대클럭 유지의 한계 혹은 의도적인 클럭 셋팅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3. 티렉스

83.9 fps로 아이폰6 플러스 대비 1.72입니다.

앞서 계산한대로 사양증가치는 1.89배인데 이보다는 성능향상이 낮습니다.

비슷한 현상이 아이패드 에어에서도 있었습니다.

GPU 사양은 아이폰6 플러스의 두 배였지만 티렉스 결과는 1.6배에 그쳤습니다.

 

절대적인 프레임이 60 fps을 넘어서면서 내부 인터페이스에서 병목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 추측.

현실적으로 봐서 디바이스 해상도에서 60 fps를 유지할 수준만 되면 충분할 것이고, 이 이상에 대해 완벽한 지원 사양을 갖출 필요가 없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애플이 말한 전작대비 1.9배의 성능이라는건 맨해튼 기준이 더 들어맞네요.

 

4. ALU

앞선 결과들이 GX6650이라는 가정을 지지하지만 ALU 결과가 걸림돌입니다.

아이폰6 플러스와 비교하면 결과가 무려 2.2배입니다.

클럭상승의 결과라면 700MHz가 나와야 합니다.

 

그렇다면 앞서 계산한 600MHz가 틀렸고 사실은 700MHz 일까요.

아니면 뭔가 다른 이유가 있어서 ALU 결과가 높아진걸까요.

 

전작들의 클럭 추정 방식과 그 결과가 보이는 일관성, GFX벤치 하이레벨 결과를 고려하면 후자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무슨 변화가 있었기에 ALU 결과가 예상치보다 16% 높게 나왔을까요.

정확한 원인을 모른다면 최소한 GX6650이 맞다는, GT7600이 아니라는 근거라도 있어야겠지요.

 

5. 만약 GT7600이라면?

-> 클럭은 600MHz가 아님.

이매지네이션의 자료를 보면 PowerVR 7XT는 같은 사양에서 6XT 대비 맨해튼 1.35배, 티렉스 1.61배라고 합니다.

(링크 : 이매지네이션 PowerVR 시리즈7 발표. (Imagination PowerVR serise7) (update 2014.11.21))

그런데 전작의 성능을 기준으로 600MHz라고 가정하면 GX6650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GT7600에서 저 성능이 나오려면 맨해튼 기준으로보면 600 / 1.35 = 444MHz 가 나와야 합니다.

 

-> 하지만 텍셀필레이트 값은 변하지 않음.

아키텍처가 변한다해도 이론적인 텍셀필레이트 값은 변하지 않습니다.

같은 텍셀필레이트 값을 기준으로 계산되는 클럭을 낮추려면 클럭당 텍스처 성능이 높다고 가정해야겠네요.

444MHz가 나오려면 7137 / 444 = 16 Tex/cycle 로 계산됩니다.

 

-> 16 Tex/cycle 이 가능한가.

PowerVR 7XT는 6XT와 마찬가지로 2클러스터가 하나의 텍스처 유닛을 공유합니다.

GT7600은 3TMU라는거지요.

3TMU로 16 Tex/cycle의 성능을 내려면 1TMU당 16/3 = 5.33 Tex/cycle이 나와야 됩니다.

정수가 아닌 값을 선택하리가 보기 힘듭니다.

3TMU로는 15 Tex/cycle, 18 Tex/cycle 이 나와야겠지만 어느 쪽도 클럭이 맞지 않습니다.

사실 1TMU당 4 Tex/cycle 에서 더 늘어난다는 가정부터 무리가 있습니다.

 

-> 티렉스와 성능 차이.

PowerVR 7XT라고 가정하면 티렉스에서의 성능 향상이 더 커야합니다. (1.61 / 1.35 = 1.19)

아이폰6, 6S를 비교하면 맨해튼, 티렉스 성능차이가 비슷합니다.

이매지네이션의 성능향상 자료가 맞다면 7XT로 보기 힘듭니다.

 

 

- 3DMark

Icestorm unlimited에서 64비트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서 피직스 점수 향상이 적고, 그 때문에 병목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점을 염두하고 3DMark는 참고로만 보겠습니다.

 

 

그래픽 점수를 보면 A8 -> A8X에서 1.31배입니다.

사양대로 2배가 나왔던 GFX벤치와는 다른 모습니다. (그래서 병목으로 추정.)

 

A8 -> A9 에서는 1.75배입니다.

GFX벤치 티렉스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 증가를 보입니다.

티렉스처럼 내부 병목(추정)인건지, CPU 성능이 올라가니 CPU 성능 병목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성능이 올라간건지.

 

 

- 정리

애플 A9 GPU

GX6650 600MHz

 

연산성능

FP32 : 230.4 GFLOPS

FP16 : 460.8 GFLOPS

텍셀필레이트 : 7.2 GTex/s

픽셀필레이트 : 7.2 GPix/s

 

A8 대비 (아이폰6 플러스)

GFX벤치 기준

맨해튼 1.87배

티렉스 1.72배

 

애플 발표치 A8 대비 1.9배 - GFX벤치 맨해튼 결과와 일치.

 

 

신고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4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CoLLEcTor 2015.10.06 09:40 신고

    요즘 보면 애플이 클럭을 올리는 경향이... . 예전 같으면, 새로운 아키택처로 넘어가고 상대적으로 저클럭을 유지했는데 말이죠.
    사실 이번에는 CPU에 뭍인 경향이 있지만, 어찌어찌 이전세대 X시리즈 성능을 담으니... 확실히 대단하기는 하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0.07 15:36 신고

      45nm -> 32nm 이후로 제대로 된 공정미세화니까요.
      같은 클럭이라도 공정이 다르면 느낌이 다르겠지요.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5.10.08 07:58 신고

      그런데 A7 → A8때도 공정밀도 한단계 건너뛰었는데 큰 차이가 없던...

    • addr | edit/del 2015.10.08 13:59 신고

      그래서 TSMC 20nm가 폭망이라는 썰이 나온거 아닐까 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0.08 23:19 신고

      28nm -> 20nm는 공정성능 측면에서 그렇게 획기적이지는 않아서요.

  2. addr | edit/del | reply Qwer 2015.10.06 11:35 신고

    어차피 전세대 하드웨어도 고려해서 개발을 할테니
    성능을 완벽히 활용하는 게임은 지금은 얼마 안될 듯 합니다
    그보다 전성비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을까 궁금한데 감마님은 어떻게 추측하시는지요?
    GFX 배터리 테스트 결과는 6나 6s가 비슷하던데 이게 같은 작업에서 더 적은 전력을 소모한다는 의미인지 모르겠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0.07 15:47 신고

      어차피 60 fps 뽑는게 목표이니 적당히 해도 활용에 문제없겠지요.
      아이패드 에어 하위호환이라고 생각해도 되고요.

      전성비는 공정이 바뀌었으니 당연히 좋아졌을겁니다.
      엑시노스5433 -> 7420 사례보면 T760MP6 -> MP8 인데도 동클럭에서 다이나믹 파워 -38% 였습니다.
      정~말 단순계산해서 동사양으로 환산하면 -54%
      A8 -> A9로 보면 사양, 클럭 다해서 1.9배인데 전력 -54% 반영하면 A8 대비 87% 수준나옵니다.
      진짜 대충 막 계산한거라 실제와 다르겠지만 최소한 A8하고 동급 이하 전력이 나온다고 봐도 무리는 없을듯 하네요.
      어쨌든 전성비만 따지면 공정미세화되서 당연히 높아졌습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알파베타 2015.10.06 15:17 신고

    질문이 있습니다.gflops와 텍셀,픽셀은 서로간에 얼마나 영향이 있는건가요? Gflops에 비해 텍셀,픽셀 수치가 높은것 같아서요.또,고사양 게임을 돌릴때는 부동소수점 영향이 더 큰가요,아니면 픽텍셀 영향이 더 큰가요?

    P.S. 언제나 빠르고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0.07 16:19 신고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가중치가 다 다릅니다.
      예를 들면 3DMark같은 경우는 쉐이더 성능(사실상 연산성능)에 극단적으로 치우친 경향을 보여줍니다.
      게임도 종류에 따라 가충치가 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픽셀, 텍셀, 연산성능 순으로 가중치가 높은 것 같더군요.

  4. addr | edit/del | reply qwerty 2015.10.06 23:01 신고

    세상 참 좋아져가네요.... 티렉스보고 좌절마크라고 했는데.... 멘하탄이 뚤혀가는거보니....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A TNT 2015.10.06 23:40 신고

    엥? 의외로 SGX 계열이 성능대비 FP32 연산능력이나 텍셀성능이 많이 낮네요? 맨해튼 26나오는 7420 말리 760이 210GFLOPS에 6GTex/s정도 나오는걸로 아는데...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0.07 16:17 신고

      아키텍처 차이가 영향이 있을겁니다.
      미드가르드 아키텍처는 벡터방식이고, PowerVR은 시리즈6부터 스칼라 방식쓰는데 스칼라 방식이 연산유닛 가동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단순히 최대 연산성능으로 비교할 수가 없지요.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5.10.08 07:55 신고

      그럼 반대로 아드레노 430은 FP32 300GFLOPS정도에 텍셀 9.6 픽셀 4.8인데 말리T760 옥타@772랑 비슷한거 보면 아드레노는 어지간히 효율이 낮나 보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0.08 23:18 신고

      아드레노도 벡터방식인데다가 전통적으로 트라이앵글(버텍스) 성능이 약해서 그런게 좀 있는듯 합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5.10.09 09:32 신고

      지금까지 나온 아드레노 보면 버텍스가 높으면 높았지 낮지는 않던... 역시 아드레노도 벡터방식이라서 효율이 떨어지는걸로 이해해야 겠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0.10 00:28 신고

      요즘 정신이 없네요.
      맞습니다. 버텍스가 좋고 픽셀이 떨어집니다.

  6.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5.10.09 09:12 신고

    그나저나 정확한 소비전력이 궁금한데 정보가 있으신가요? A9이 전세대의 AP 전력 4W 정도를 그대로 유지했다는 가정 아래에선 의외로 그래픽스 점수만 놓고보면 브로드웰Y의 4W 수준과 점수가 비슷하더군요.(기본전압 - 전력상한 4W - 3D마크 기본 설정 기준 그래픽스 스코어 40000점대.) 작동 클럭이 전력 쓰로틀링으로 300-800Mhz 사이에서 널뛰기를 하는지라 엄격하겐 스펙 대로는 안나오는거 같긴 하지만요.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5.10.09 11:25 신고

      전세대의 AP라면 CPU쪽이 풀로드시 4.8W 전체 AP 소모 6W라는 말 말고는 들어본적이 없고 전자 말고 후자는 CPU인지 GPU인지 획정된게 아니라 별 쓸모없는 정보 같은데 GPU 전력소모 4W는 출처가 어딘지 궁금하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5.10.09 14:02 신고

      GPU 온리가 아니라 AP 소비전력입니다. 노트북리뷰의 측정치로 아이들과 로드 맥시멈 사이의 델타값이 4W 좀 못되더군요. 실측자료가 너무 없어서 딱 정확하다곤 할 수 없어서 사실 좀 더 정확한 자료가 필요하긴 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0.10 00:30 신고

      자료는 따로 없고요.
      사실 전력은 직접 측정이나 제조사 자료가 아닌 이상 오차범위가 커서 써먹기가 애매하지요.

  7. addr | edit/del | reply 2015.10.18 23:13 신고

    잉폰 삼디막 슬링샷이 출시된듯 합니다

    http://gigglehd.com/zbxe/13443653#comment_13443729

    일해라 핫싼!...은 아니고 곧있으면 삼디막으로도 유의미한 점수들이 나올듯 합니다

  8.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ㅇㅇ 2015.10.25 05:28 신고

    A8 벤치값이 내려간 것 같은데 기분탓이겠죠..? https://gfxbench.com/result.jsp?benchmark=gfx31&test=545&text-filter=&order=score&ff-lmobile=true&ff-smobile=true&os-Android_gl=true&os-iOS_metal=true&os-OS_X_gl=true&os-Windows_dx=true&os-Windows_gl=true&pu-GPU=true&arch-ARM=true&arch-x86=true&base=gpu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0.25 16:38 신고

      데이터 취합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원래 소수점 아래는 오락가락 합니다.

  9.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5.11.03 02:16 신고

    GT7600 이더군요. 대단한 물건 같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1.03 07:35 신고

      GT7600이라면 시리즈7, 시리즈6이 사양대비성능이 같다는 얘기가 됩니다.
      아난드텍보다는 이매지네이션 정보가 믿을만 하지요.

  10. addr | edit/del | reply ㅁㅋㅊㅍ 2015.11.03 05:41 신고

    성능, 유지력면에서 압도적인건 사실인듯합니다. 일단 현존 ap중 태블릿용제외하면 가장높은성능인데 그 성능하락치마저 가장적으니.. 7420은 gfx 롱텀테스트에서 반토막나고 810도 반토막은아니고 기기마다 다르긴하지만 30~40%정도떨어져버리니.. 전력소모가 크다면 압도적인 유지력을 유지하진못하겠죠. 아이폰에 딱히 히트파이프나 대단한 방열판이 들어간것도 아니니까요. 제가 자체적으로 한 테스트에서 6s+의 성능하락은 15%미만이었습니다. 처음 벤치잴때 38.6프레임(맨해튼기준) 20분정도 연속으로 돌리니까 33프레임 정도나오고 그 후로 30~40분 더 돌려봤는데 33프레임밑으로 내려가진 않았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기기들이 항상 gpu성능은 애플기기못지않게 뛰어났지만 유지력면에서 떨어졌는데 아마 내년에도 마찬가지일듯합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5.11.03 12:57 신고

      원래 CPU나 GPU 벤치상에서 애플기기는 전력소모랑 상관없이 왠만하면 쓰로틀링 거의 안걸리고 최고점수 찍어주긴 합니다. 쓰로틀링쪽은 기기 전체가 통메탈 재질이어서 폰 전체가 방열판 역할을 하는것도 있고요.

    • addr | edit/del ㅁㅋㅊㅍ 2015.11.03 15:48 신고


      그렇다곤 쳐도 스앱810단건 스로틀링면에서 애플기기를 이기는게 하나도없어서... 이쯤이면 그냥 이매지네이셩의 기술력과 애플최적화가 뛰어나다고 봅니다. 아무리 성능좋아도 좀 오래쓰면 성능 절반 떨어지면 이건 뭐 .... 사실 제가 애플hw를 좋게보는게 과하게 성능을 잡지않아서 스로틀링이 크지 않다는거 하나는 맘에드네요.. 기본적인 전력효율이좋으니 저정도성능에 스로틀링이 좋다고 봅니다. 재질떠나서 남들 성능 반토막알때 15퍼센트도 안떨어지는건 아무리봐도 전력효율이 좋다고밖에 생각이... 말리는 아드레노는 그나마 양반이지만 말리는 이런면에서 분발해야겟네요 삼성은 빨리 자사 gpu를 만들었으면하구요 사실 배터리타임짧은것고 다른기기들이 스로틀링이 너무많이걸려서 상대적으로 짧아보이는거죠. 엑시 7420은 아난드텍분석으로 5w정도고 스냅810은 6w인가 그런걸로아는데 10wh짜리 배터리가진 스마트폰이 벤치를 3시간버티는건 스로틀링덕분이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1.03 16:21 신고

      쓰로틀링 얘기할 때 스냅810은 왠만하면 좀 뺐으면 합니다.
      그건 비교대상으로 삼을수록 비교 공정성이 떨어지는 물건입니다.
      반박당할 빌미만 만드는 물건입니다.

    • addr | edit/del 2015.11.03 16:23 신고

      수납 810은 좀 비교하기 그렇습니다
      원래 스냅드래곤쪽이 쓰로틀링에 약하기도 했고, 특히 이번놈은 모바일 SoC주제에 테구라x1이랑 전력소모로 짝짜꿍하는놈이라서..

    • addr | edit/del ㅁㅋㅊㅍ 2015.11.03 17:03 신고

      문제는 7420탑재한 갤식스나 노트5가 스앱810보다 gpu부분 스로틀링이 심하다는거죠 ㅡ.ㅡ 이정도면 일부러 스로틀링을 잘걸리게 해둔건지도 모르겠는데 저사양게임이라면몰라도 고사양게임하면 버벅거릴수밖에없죠

    • addr | edit/del BlogIcon 2015.11.03 17:56 신고

      7420이 SD810보다 GPU쓰로틀링이 더 걸린다는건 진짜 처음듣습니다
      SD810보다는 훨씬 클럭유지력 높은 SD805장착한 갤광파랑 놋파 놓고 해봐도 놋파가 훨씬더 쾌적하게 할수 있어서 만족스러운데...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5.11.03 18:59 신고

      오히려 SD810 온스크린 결과가 놀라운게, 아무리 M9에서 GPU를 500으로 다운클럭 먹였다고 해도 똑같은 1080p인 M8에 스냅 801이 들어갔는데 온스크린 평균값이 M8과 도찐개찐이네요

    • addr | edit/del A TNT 2015.11.03 19:02 신고

      http://images.anandtech.com/doci/9146/GS6_GFXBench_Rundown.PNG http://images.anandtech.com/graphs/graph9146/73792.png 절반은 전혀 아니고 첫번째 그래프 보면 갤6에는 온도 기준으로 쓰로틀링이 걸려있어서 왔다갔다 하는 양상을 보여줍니다. 온스크린 최고 40을 약간 못찍는데 2번째 그래프 보면 온스크린 티렉스 24 찍는거 보면 7420 풀성능의 60% 이상은 나와준다는 거고요. 역시 2번째 그래프를 보면 스냅 810을 쓴 Htc One M9랑 갤6이 온스크린 티렉스가 비슷하긴 한데 M9는 1080p, 갤6은 1440p 입니다. http://images.anandtech.com/graphs/graph9146/73792.png 약간 더 쓰로틀링이 잘걸리는 노트5를 끌고오면 이쪽은 ㄹㅇ 50%밖에 못찍긴 한데 해상도 차이 감안하면 그래도 SD810보단 훨씬 나은거죠

    • addr | edit/del BlogIcon A TNT 2015.11.03 19:04 신고

      그리고 노트5는 쓰로틀링이 걸린 반작용으로 배터리 지속시간 벤치는 http://images.anandtech.com/graphs/graph9558/77770.png 5시간 가까이 찍어줍니다

    • addr | edit/del ㅁㅋㅊㅍ 2015.11.03 19:57 신고

      https://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31&os=Android&api=gl&cpu-arch=ARM&hwtype=GPU&hwname=ARM%20Mali-T760%20MP8%20(octa%20core)&did=26198845&D=Samsung%20Galaxy%20Note5%20(SM-N920x)

      전여기서 테스트결과값들 종합해서 내린결론인지라

      좀 안맞을수도있습니다. 810보단 덜한거같긴한데

      gfx벤치테스트결과표 810달린거보면 어떤건

      7420보다 스로틀링이 덜걸립니다. 아마 내부설계나

      재질,히트파이프 등의 차이같기는 합니다만..

      뭐 제가하고싶은말은 어쨋거나 아이폰에비해 성능하락폭이

      심하기떄문에 배터리점수자체가 공정한게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실제 게임돌릴떄도 수직동기화니머니해서

      최대성능쓸일도없고말이죠;

    • addr | edit/del ㅁㅋㅊㅍ 2015.11.03 20:01 신고

      사실 저는 불만인게 삼성이 너무 발열이나 배터리에

      집착하는게 아닌가싶습니다. 유독 램용량에비해

      멀티태스킹제한이나 여러가지제한을 걸어둔것도 그렇고..
      (사실 자동밝기로 500니트까지올라감에도 수동밝기가 낮은것..)

      스로틀링도 사실 7420이 공정덕도있고해서

      그렇게 gpu전력소모가 엄청크지도않는데 성능하락폭이

      큰편이니말이죠... 특히 노트5가 더큰데도 스로틀링이

      더 걸리는거보면 아예 삼성이 의도한거같기도하구요

  11. addr | edit/del | reply 피노키오 2015.11.04 02:03 신고

    https://gfxbench.com/compare.jsp?benchmark=gfx31&did1=9032&os1=iOS&api1=gl&hwtype1=GPU&hwname1=Apple+A8X+GPU&D2=Apple+iPhone+6S+Plus

    패드에어2 vs 아이폰6s+ 비교에서 티렉스는 6s+가 10%앞서고, 맨허튼은 4%정도 뒤지는거로 나오네요.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티렉스가 ALU비중이 높고, 맨해튼이 골고루 였던게 맞죠?

    http://anandtech.com/show/9686/the-apple-iphone-6s-and-iphone-6s-plus-review/5

    아난드텍에서의 자료가 300Mhz기준이라 이를 600Mhz로 환산하면 감마님의 결과값과 ALU는 일치하는것 같습니다.
    에어2는 좀 이상한게 8코어임에도 ALU로 환산하면 클러스터당 25개에 불과하다는건데
    그렇다면 gx6850대비 최신 gt-7600이 더 벡터구조에 가깝게 변한것이라 봐야 될까요?
    나머지 픽셀,텍셀도 감마님이 새로 예상하신 클럭과 맨하튼의 성능차이가 딱 들어맞는거 같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11.04 18:07 신고

      일반적으로 최신 벤치로 올수록 ALU 성능 비중이 커진다고 보면 됩니다.
      맨해튼 > 티렉스

      연산성능, 텍셀, 픽셀의 이론성능은 사양과 클럭으로 계산되는거라 사양을 같게 예상하면 같게 나옵니다.
      GT7600 이라는거에 대해 저는 아직 확신이 없습니다.
      GT7600 이라고 보기에 시리즈6 대비 맨해튼, 티렉스의 클럭당성능 향상이 거의 없다는건 미심쩍은 부분입니다.
      A8, A8X와 비교해서 사양대비 ALU 결과가 크게 올라간게 GT7600 이기때문이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가능하기도 하고요.

  1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ㅁㄴㄹㅎ 2015.12.03 14:41 신고

    a9x가 7000대 12클러스터인거보면 딱 절반인 7600맞는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