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A8X 다이가 공개되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2에 들어가는 제품.)

출처는 chipworks인데 chipworks 사이트에는 없고 아난드텍에서 나온걸로 봐서는 일반적인 공개 루트를 거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제가 chipworks에서 못 찾은걸수도 있고요.

 

 

- Floorplan

 

1. CPU

3코어입니다.

L2 캐시 용량보고 4코어라고 추정했었는데 틀렸네요.

(링크 : 애플 A8X 성능 분석. (1) CPU (Geekbench3))

2코어 -> 3코어가면서 L2 캐시를 그냥 두 배로 늘려버렸습니다.

붙어있는 모양봐서는 공유캐시같긴 하네요.

 

2. GPU

8코어입니다.

아난드텍에서는 GXA6850이니 하면서 커스텀된 제품이라고 하는듯 한데 원래 설정에 있던데 그걸 모르고 하는 얘기인지 진짜 그런건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GX6850 으로 봅니다.

 

저번 추정에서 혹시나해서 GX6850 얘기를 넣었는데 나와버렸네요.

(링크 : 애플 A8X 성능 분석. (2) GPU)

역시 애플한테 고클럭 GPU같은건 없었습니다.

 

3. 메모리 인터페이스

128bit 입니다.

다이 이미지보면 인터페이스 핀 수가 A8(64bit)의 두 배.

 

 

- GPU 클럭 추정.

벤치마크 결과를 정리해보면,

 

 

Manhattan off

T-Rex off

ALU off

Texel fillrate

3DMark Graphic

iPhone 6+

(GX6450)

19.3 fps

45.3 fps

94.4 fps

3762 MTex/s

24061

iPad Air2

(GX6850)

33.3 fps

72.5 fps

184.3 fps

7612 MTex/s

31781

차이

x 1.73

x 1.60

x 1.95

x 2.02

x 1.32

 

1. GFXBench ALU, Texel fillrate

이 둘은 코어 숫자 x 클럭에 비례하는 값입니다.

아이폰6+의 딱 2배인데, GX6850의 코어 숫자는 GX6450의 2배이지요.

아이폰6+와 클럭이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아이폰6+ GPU 클럭을 550MHz로 추정했으니 A8X의 GPU클럭도 550MHz로 보입니다.

(링크 : 애플 A8 사양/성능 분석. (2) GPU)

 

텍셀필레이트 결과만 봐도 직접 계산으로 476MHz가 나옵니다.

(7612/16 = 475.75)

 

2. GFXBench Manhattan/T-Rex

코어 수가 2배로 늘어난다고 하이레벨 테스트까지 2배가 되는건 아닌데, 1.6~1.7배면 그럭저럭 잘 나와준 편입니다.

 

3. 3DMark

A8과 비교하면 차이가 너무 안 나는데 CPU 성능 부족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테스트 결과들을 보면 icestorm에서는 CPU 병목이 여전히 존재하는듯 합니다.

 

 

(왼쪽 : 아이패드 에어2, 오른쪽 : 아이폰 6+)

피직스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A8X와 A8의 CPU 성능 차이가 10% 밖에 안 됩니다.

실제 최대 성능 차이는 60% 정도 차이가 나는데도 말입니다.

(3코어 1.5GHz vs 2코어 1.4GHz)

A8X와 A8의 CPU 클럭차이가 7%인걸 생각하면 (1.5/1.4 = 1.07)

3DMark에서 1코어정도 밖에 사용하지 않는걸로 보입니다.

아마도 소비전력 문제때문이겠지요.

AP 전체 TDP는 제한되는데 제한된 TDP에서 GPU가 최대성능을 내기위해서는 CPU 전력을 낮추는 수 밖에 없고, 그러려면 1코어만 쓰거나 클럭을 낮추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세팅은 아마 이 제품만의 특성은 아닐겁니다.)

 

 

- 정리 A8X

1. CPU

Cyclone 1.5GHz x3

L2 캐시 2MB

 

2. GPU : GX6850 550MHz

275 MPoly/s

8.8 GPix/s

8.8 GTex/s

281.6 GFLOPS (FP32)

563.2 GFLOPS (FP16)

 

3. 메모리

LPDDR3 128bit

추정 메모리 대역폭 25.6~34.1 GB/s

 

 

- 잡담

혹자가 FP32 유닛이 (제가 얘기하는 것의) 2배이기때문에 실제 클럭이 절반인 250MHz 수준이라는 얘기를 하던데 틀린 얘기입니다.

PowerVR 시리즈6의 FP32 유닛 수는 클러스터당 32개인데 이건 이매지네이션에서 공식적은 밝힌 내용이기때문에 이보다 많다 적다는 모두 틀린 얘기.

 

거기에 텍셀필레이트 결과와 GPU 사양을 생각하면 절대 250MHz 내외의 저클럭이 나올 수 없습니다.

A8(GX6450)의 이론 텍셀성능이 8 Tex/cycle인데, GFX벤치 결과가 3762 MTex/s 입니다.

단순 계산으로도 3762/8 = 470.25 MHz입니다.

A8X(GX6850)은 이론 텍셀성능이 16 Tex/cycle이고, GFX벤치 결과로 계산하면 7612/16 = 475.75 MHz

아무리 텍셀필레이트 값이 잘 나와도 이론치를 10% 넘기힘들다는건 감안해야하고, 대게 텍셀필레이트 테스트시 소비전력이 매우 높아서 최대 클럭보다 낮게 동작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절대 200~300MHz 라고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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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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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chakata 2014.11.16 17:33 신고

    램 클럭은 800아니면 933Mhz겠죠
    램크루지 애플이 1066을 채용했을 것같지는 않네요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피직스? 2014.12.28 01:11 신고

    피직스 점수는 온리 CPU 성능인가요?
    CPU 중에서도 어느 부분 성능인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12.28 17:43 신고

      CPU 성능이고, 구체적으로 어느 부분인지는 모르겠는데 게임과 관련된 부분이라면 정수, 부동소수점 모두 포함될겁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콘솔 2015.02.12 18:02 신고

    콘솔을 뛰어넘는 성능을 가진 스마트기기는 이미 엔비디아 쉴드 태블릿이 됬습니다. 28나노 공정이고요 쿠다코어가 192개 에다가 케플러 아키텍쳐를 썼다죠. 애플은 왜 굳이 a시리즈로 가려고 하는 걸까요 차라리 다른회사것도 써서 성능을 극대화시키는거 플러스 ios 운영체제쓰면 성능으로는 이길 폰은 없을 것 같은데말이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2.12 22:18 신고

      남의 제품쓰는게 쉬운게 아닙니다.
      물량 공급받는거부터 그렇고, 단가 문제도 그렇고, 개발로 생각보다 까다롭고요.

      그리고 테그라는 폰에 못 들어갑니다.
      폰에 넣으려면 성능 낮춰야되고 결국 다른 제품하고 비교해서 경쟁력이 없습니다.
      메모리 PoP도 못하니 스마트폰 개발측면에서도 완전 불리하고요.(공간문제)

  4. addr | edit/del | reply 피노키오 2015.05.22 12:43 신고

    이제야 본격적으로 전세대 콘솔과 겨룰만한 수준의
    모바일SoC 나왔네요 (앞서거나 떨어진 부분도 있는)
    내년 같은급을 스마트폰에도 볼 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5. addr | edit/del | reply .. 2015.09.14 05:01 신고

    삼디막은 2년가까이 업데이트가 지연되고 있던데 그탓에 최적화가 부족한 이유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실제로 A6와 A7 피직스 점수가 거의 동일한데, 이것이 최적화 탓이라고 시인했었거든요
    자신들 블로그에 관련 포스팅을 올렸던데 찾아보면 나올겁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9.15 22:27 신고

      아이스 스톰 자체가 일종의 구버전(API도 그렇고..)이라서 기존의 윈도우용 구버전 3D마크가 갖고 있는 CPU 병목특성을 그대로 갖고 있다고 봐야할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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