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A8X GPU 성능분석입니다.
분석에 쓸 테스트 결과는 GFX벤치, 3DMark
- GFX벤치
링크 : http://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30&os=iOS&api=gl&D=Apple%20iPad%20Air%202
맨해튼 오프스크린 : 32.7 fps
티렉스 오프스크린 : 72.0 fps
ALU 오프스크린 : 184.3 fps
텍셀 필레이트 : 7607 MTex/s
- 3DMark
링크 : http://www.futuremark.com/hardware/mobile/Apple+iPad+Air+2/review
Ice Storm Unlimited Graphic score : 31435
이 점수는 그대로 믿기 힘듭니다.
최대 결과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폰6/6+ 사례를 보면 발매 초에 퓨처마크 사이트에 올라온 결과와 리뷰 사이트에서 올린 결과 차이가 심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지금은 거의 차이가 없어졌고요. (퓨처마크 사이트 업로드 결과가 상승.)
이번 경우도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분석/비교
아이폰6+ 결과와 비교하면서 사양을 추정해보겠습니다.
|
Manhattan off |
T-Rex off |
ALU off |
Texel fillrate |
3DMark Graphic |
iPhone 6+ |
19.2 fps |
45.2 fps |
94.2 fps |
3760 MTex/s |
24061 |
iPad Air2 |
32.7 fps |
72.0 fps |
184.3 fps |
7607 MTex/s |
31435 |
차이 |
x 1.7 |
x 1.6 |
x 1.95 |
x 2.0 |
x 1.3 |
앞서 말했듯이 3DMark 결과는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최대 결과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ALU나 텍셀 결과를 봤을 때, 아이폰6+의 2배 정도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1. ALU, 텍셀 필레이트.
아이폰6+ 결과 대비 2배입니다.
ALU는 연산유닛(중에서 특정 연산성능)과 클럭에 비례하는 모습을 보이고,
텍셀 필레이트는 텍스처 유닛 성능과 클럭에 비례합니다.
예전에 추정했듯이 A8X GPU는 GX6650 으로 보입니다.
(링크 : 애플 A8X 사양 추정. (Apple A8X))
사양을 보면 텍스처 유닛은 3개, 1개당 성능은 4 Tex/cycle -> 총 12 Tex/cycle 입니다. (A8 GX6450의 1.5배)
텍셀 필레이트 결과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634MHz 입니다.
텍셀 필레이트가 쓰로틀링 등의 이유로 이론값만큼 나와주지 않는걸 고려하면 실제 클럭은 이보다 높습니다.
ALU는 연산성능과 클럭에 비례한다고 했습니다.
연산유닛 수를 보면 GX6650이 GX6450의 1.5배입니다. (4클러스터 -> 6클러스터)
사양이 1.5배인데 결과가 2배가 되려면 클럭은 1.33배가 되어야합니다. (2/1.5 = 1.33)
ALU, 텍셀 필레이트 결과 공통적으로 보여주는건 이겁니다.
A8 GX6450과 비교해서 사양이 1.5배, 테스트 결과는 2배 -> 클럭이 1.33배
이전 A8 성능 분석에서 아이폰6+ GPU 클럭을 550MHz로 추정했습니다.
(링크 : 애플 A8 사양/성능 분석. (2) GPU)
그렇다면 A8X의 GPU 클럭은 550MHz x 1.33 = 733MHz 가 됩니다.
2. 맨해튼, 티렉스
아이패드 에어 결과를 보면 맨해튼 오프 13.1 fps, 티렉스 오프 28.7 fps 입니다.
(링크 : http://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30&os=iOS&api=gl&D=Apple%20iPad%20Air)
아이패드 에어2 결과는 각각 에어 결과의 2.50배, 2.51배 입니다.
애플이 발표한 CPU 성능 향상치는 안 맞더니, GPU 성능 향상치는 정확하게 맞았습니다.
GFX벤치가 기준이 맞나봅니다.
(링크 : 애플 A8 사양/성능 분석. (2) GPU)
3. 성능 비교.
복잡한 그래프보다 이 스샷 두 장이 모든걸 설명합니다.
현재 출시된 모바일 AP 중 최고 성능입니다.
스마트폰 탑재가 불가능한 정도로 소비전력이 (어느 정도) 포기된 상태인걸 고려해야겠지만 어쨌든 제품화되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용화할 수 있다는게 중요한겁니다.
- 정리
A8X GPU : GX6650 733MHz
1. GFXBench
Manhattan offscreen : 32.7 fps
T-Rex offscreen : 72.0 fps
2. 연산성능
FP32 기준 192코어.
FP32 기준 : 281.5 GFLOPS
FP16 기준 : 562.9 GFLOPS
3. 현존 상용화 모바일 AP 중 최고 성능.
- GX6850 ?
이매지네이션 자료를 보면 PowerVR 6XT를 설명하면서 밑에 8클러스터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이건 GX6850이 있을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만약 GX6850이라면 550MHz 정도의 클럭으로 현재 벤치마크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733MHz에 비하면 납득할 수 있는 클럭이지요. (아이폰6+ 클럭하고 같은 클럭이니......)
물론 로드맵에 GX6850이 없기때문에 가능성을 높게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733MHz라는 고클럭을 애플에서 썼다는걸 선뜻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스마트폰 > 애플 AP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A8 CPU 쓰로틀링 (Apple A8, Throttling, Snapdragon800) (16) | 2015.01.14 |
---|---|
애플 A8X 다이(Die) 공개, GPU 클럭 추정. (10) | 2014.11.16 |
애플 A8X 성능 분석. (1) CPU (Geekbench3) (11) | 2014.10.24 |
애플 A8X 사양 추정. (Apple A8X) (25) | 2014.10.19 |
애플 A8 사양/성능 분석. (2) GPU (12) | 2014.09.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