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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갤럭시S4 Galaxy S4

갤럭시S4 사양 분석. (1) 스냅드래곤 600

by gamma0burst 2013.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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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이 발표한 사양에 기존 정보와 상상을 더해서 최대한 정보를 뽑아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스냅드래곤 플랫폼 추정입니다.

삼성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AP 사양은 두 가지입니다.
(
http://www.samsungtomorrow.com/4146)
1.6GHz 옥타코어, 1.9GHz 쿼드코어.
전자는 엑시노스5410 이고, 후자는 스냅드래곤 600 입니다.


이 중에서 갤럭시S4 스냅드래곤 플랫폼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퀄컴에서 갤럭시S4에 스냅드래곤 600이 탑재되었다고 밝혔습니다.
(
http://www.qualcomm.com/snapdragon/blog/2013/03/14/samsung-galaxy-s-4-launching-select-regions-snapdragon-600-processors)
스냅드래곤 600 이라는데 이견은 없을겁니다.

구체적인 모델명을 불확실하지만 APQ8064T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퀄컴의 스냅드래곤 라인업에 존재하는 스냅드래곤 600이 그것뿐이니까요.
(
http://www.qualcomm.com/snapdragon/processors/800-600-400-200/specs)
MSM8964일 가능성도 있는데, 이렇다 할 공식적인 내용이 없어서 반신반의.
분해 사진이 나온다면 확실해지겠지요.

크로노스 인증에서 보이는 MSM8064은 스냅드래곤S4로 알려져 있습니다.
(
http://www.khronos.org/conformance/adopters/conformant-products#opengles)
APQ8064의 모뎀 통합(원칩) 모델이라는 의견도 있고,
MSM8064가 들어간다고 알려진 엑스페리아 ZL에 MDM9215가 따로 들어가고 있는걸 근거로 단순히
APQ8064+MDM9215를 묶어서 그렇게 부른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https://apps.fcc.gov/eas/GetApplicationAttachment.html?id=1901345)
어쨌든 스냅드래곤 600이 아니라는건 맞는듯 합니다.


- CPU : Krait 300 1.9GHz 쿼드코어.
같은 스냅드래곤 600 임에도 HTC One, 옵티머스G 프로가 1.7GHz 인데 반해,
갤럭시S4는 1.9GHz로 클럭이 더 높습니다.

이는 GLBenchmark에서 유출된 시스템 정보와도 일치하는 클럭입니다.
(
삼성 SHV-E300S 그래픽 성능. (스냅드래곤 600 추정))

퀄컴에서는 Krait 300이 기존의 Krait보다 동클럭성능이 10~15% 정도 높다고합니다만
이는 실성능에 향상되었다는 의미이지, 기존에 발표했던 이론 성능이 향상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벤치마크에 따라 동클럭 성능이 향상된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는건 각 벤치마크앱의 테스트 방향이
최대성능이냐 실성능이냐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봅니다.

안투투를 비롯한 대부분의 벤치마크앱이 그 결과만으로 철저하게 수치화된 성능 분석 및 비교가 불가능하기때문에 성능향상이 있다없다 단정짓기는 현재로는 힘듭니다.

초코버리님이 테스트한 린팩 결과만 비교해보면,
동클럭 Krait에 비해 싱글스레드 결과는 7%정도 향상되었고, 멀티스레드 결과는 15%정도 낮게 나왔습니다.
스냅드래곤S4 프로, 600 린팩 결과의 오차범위가 최대 15% 수준임을 생각하면
오차범위라고 봐도 무방할듯 합니다.

부동소수점 연산 성능이 향상되었다는데 린팩에서는 성능 향상이 없거나, 린팩이 기존에도 최대 성능을 뽑아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GPU : Adreno320 500MHz??
GLBenchmark 사이트에 올라온 결과나 초코버리님의 테스트 결과를 보면
GLBenchmark 2.5 이집트HD offscreen에서 42 fps 정도 나옵니다.

(
삼성 SHV-E300S 그래픽 성능. (스냅드래곤 600 추정))



같은 스냅드래곤 600 임에도 HTC One, 옵티머스G 프로가 31 fps 정도로 기존 스냅드래곤S4 프로의
Adreno320의 성능과 거의 차이가 없다는걸 고려하면 클럭이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메모리 대역폭이 다른 제품보다 넓어서 그런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벤치마크 결과가 나온다면 더 높은 성능의 원인이 밝혀지겠지요.
(GLBenchmark Low Level fillrate 테스트.)


- 램 : LPDDR3 2GB, 듀얼채널 (32bit x2)
클럭을 불명인데 엑시노스5410 과 같은 제품이 PoP됐을 것으로 추측되고,
그렇다면 1600MHz로 예상.
(12.8GB/s)
4Gb(=512MB) QDP(Quad Die Package,4단적층)인지 8Gb(=1GB) DDP(Double Die Package,2단적층)인지와
같은 
구체적인 사양은 확인이 필요합니다.


- 공정 : 28nm LP
기존 스냅드래곤 600보다 고클럭인 점을 들어 삼성에서 생산한 것이 들어간게 아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SiON 공정인 TSMC보다 HKMG공정인 삼성쪽이 고클럭에 유리하기때문.
삼성이 스냅드래곤 혹은 퀄컴 칩을 대리생산한다는 얘기가 나온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기때문에
(반년쯤 됐지요.)
삼성이 스냅드래곤을 생산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직접 생산한걸 자사 제품에 넣는다는 가정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 동안의 정보 노출 정도를 봤을 때, 어디서 생산한 것인지 쉽게 밝혀지지는 않을듯.


- 플랫폼 : 1칩? 2칩?
앞서 갤럭시S4의 스냅드래곤 600이 APQ8064T 일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습니다.
APQ8064T에는 모뎀이 통합되어있지 않기때문에 
CP(Cellular Processor)가 따로 들어가야합니다.
소위 말하는 2칩 구조. (CP로 MDM9x15가 들어가지 않을까 추측.)
하지만 MSM8964라면 1칩입니다.


- 2013.03.29
스냅드래곤600 들어가는 HTC one에 MDM9215가 들어가는 것으로 보아 갤럭시S4 스냅드래곤판도 2칩일듯.

 

 

(
http://www.chipworks.com/blog/recentteardowns/2013/03/28/inside-the-htc-one/)
APQ8064 라는데 APQ8064T 겠지요.
Avenger라는 다이 마크가 있어다고하니 Avenger2는 그 후속작이라고 보는게 맞겠고요.

-




발표 내용을 보면 Cat.3 으로 나왔습니다.
LTE-A (Cat.4)는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의 와이파이, 블루투스는 AP에 통합되어있기때문에 CP와 관계가 없습니다.

이번에 주목받은게 헥사밴드 지원입니다.
전 세계에서 통신에 수많은 주파수 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통신환경 차이가 공통 모델을 만들기 어렵게하는 원인이 됩니다.
CP든 RF든 안테나든 그 중에서 하나라도 안 맞으면 못 쓰니까요.
최대 6개의 주파수 대역을 지원해서 그런 어려움을 줄이겠다는 것.
CP보다는 RF, 특히 안테나 설계 쪽에서 노력한듯 합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이 자료가 갤럭시S4와 관련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
http://ap-s.ei.tuat.ac.jp/isapx/2011/pdf/[FrP2-05]%20A06_1024.pdf)
헥사밴드 지원을 위한 안테나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원 주파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LTE700 (746-787MHz/Band13)
GSM850 (824-894MHz)
GSM900 (890-960MHz)
GSM1800 (1710-1880MHz)
PCS1900 (1850-1990MHz)
UMTS2100 (1920-2170MHz/Band 1)

이동통신에 쓰이는 거의 모든 주파수를 지원합니다.
앞에서 LTE, GSM, UMTS 등으로 다르게 표기되어있는데, 국가별 통신 상황에 따라 2G/3G/4G 다 사용가능합니다.
다른 나라는 구체적으로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만 보면,
(2012년 12월 26일 기준.)

SKT LTE - 850, 1800(멀티캐리어)
SKT 3G - 1900
SKT 2G - 850

KT LTE - 900(멀티캐리어), 1800
KT 3G - 2100

LGU LTE - 850, 2100(멀티캐리어)
LGU 2G - 1800

퀄컴 CP 사양을 봤을 때, 통신3사 공통모델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이미 갤럭시 그랜드로 구현햇음.)


- 2012.03.18 플랫폼 부분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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