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아이폰5 를 발표하였고,

A6 의 성능은 A5 대비 CPU 2배, GPU 2배라고 밝혔습니다.


http://www.chipworks.com/blog/recentteardowns/2012/09/21/apple-iphone-5-the-a6-application-processor/
http://ubmtechinsights.com/apple-iphone-5/

 

 

다이 마킹으로 보건데 삼성 생산으로 보이고, 32nm HKMG 일겁니다. 입니다.
이전에 삼성에서 생산했던 칩의 다이 마킹과 유사합니다.

 

(다이 마킹, 좌 : A5X, 우 : A5, A4)


 

(삼성 32nm HKMG 공정)

 

 

(클릭하면 커집니다.)


다이 크기는 9.7mm x 9.97mm = 96.71mm^2 입니다. (Chipworks)
UBM에서는 95.04mm^2 라고 밝혔는데, 그게 그거지요.

CPU는 듀얼코어이고, GPU 코어는 3개입니다.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2개 보입니다. 듀얼채널을 의미합니다.


- CPU 아키텍처 : 대체 이건 뭐야?

같은 삼성 32nm 공정의 A5 와 비교해보겠습니다.
(애플 TV에는 32nm 공정의 A5 가 들어갑니다.)

 

(좌 : A6, 우 : A5)
동일 축척입니다.
흰 상자는 CPU 부분입니다.
크기 차이가 제법있지요.

겹쳐보면 더 확실해집니다.
거진 1.5배쯤 큽니다.

A5 CPU : 3.65mm x 2.83mm = 10.3 mm^2 (듀얼코어 기준)
A6 CPU : 4.15mm x 3.81mm = 15.8 mm^2 (듀얼코어 기준)

A5, A6 은 모두 듀얼코어이고, A5 는 Cortex-A9 인데 이보다 크다는건, A6 는 절대 Cortex-A9 가 아니라는 것.
게다가 크기는 더 커졌으니, Cortex-A7 같은 하위 아키텍처도 아닙니다.
그럼 Cortex-A15 인가...

 

ARM 에서 공개한 Cortex-A15 Floorplan 입니다. (좌 : 듀얼코어, 우 : 쿼드코어)

  
 

(클릭하면 커집니다.)
A6 다이 이미지 상의 CPU 와 비교해보면, 비슷한거 같기도하고 다른 것 같기도 하고 애매합니다.
어차피 ARM이 제시하는 저 Floorplan 대로 만들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아마도 삼성이 Cortex-A15 기반 제품을 출시하고 그 다이 사진이 공개되면, 확실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 CPU 성능

iOS 를 사용하기때문에 이전 아이폰과의 비교를 통해서 추측하는게 최선.
가장 만만한게 Geekbench2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1067738
(아이폰5 결과)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1067850
(아이폰4S 결과)

시스템 정보를 보면 클럭은 1.2GHz 1.3GHz 로 보입니다.
아이폰4S CPU 클럭은 잘해야 최대 800MHz 로 봅니다.

아이폰4S 와 비교하면,
정수 성능 2.3배
부동소수점 성능 2.87배
메모리 성능 2.25배
메모리 대역폭 3.21배

정수, 부동소수점 성능은 싱글코어, 멀티코어 가리지 않고 비슷한 수준의 차이이고,
메모리 관련 성능은 싱글코어라네요.

A5나 A6나 스펙상으로 별 차이도 없는데, 메모리 성능 차이가 저렇게 나는건 대단한데,
(심지어 이론 대역폭이 2배인 A5X 보다도 2배 앞서는 결과.)
이게 이전 제품들이 제대로 메모리 성능을 못 뽑은건지, 이번 제품의 효율이 굉장히 좋아진건지...

(클럭이 1.5배이니) 클럭당성능은,
정수 성능 1.53배
부동소수점 성능 1.91배


- 2010.09.27
Geekbench 2.3.6 으로 버전 업되면서 시스템 정보상의 클럭이 올라갔습니다.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2/1092987


1.3 GHz 로 나오는데, 이것 외의 다른 결과에서도 1.29, 1.3 GHz 찾기가 쉽습니다.

아이폰4S 대비 클럭이 1.63배니까,
클럭당성능은
정수 성능 1.41배
부동소수점 성능 1.77배

-

A6 에 적용된 아키텍처가 Cortex-A9 대비 정수 성능 1.5배, 부동소수점 성능 1.9배라는건데,
Cortex-A15 스펙과 어느 정도 들어맞기는 합니다.
Cortex-A15 가 3.5 DMIPS 이니 Cortex-A9 (2.5DMIPS) 대비 1.4배이고,
Cortex-A15 의 VFP 유닛 성능은 Cortex-A9 대비 2배입니다.

Cortex-A15 인지는 모르겠지만, 최소한 Cortex-A15 "급" 아키텍처가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면 애플이 밝히는 A5 대비 2배 성능이라는 얘기는 맞다고 봐도 될듯 합니다.


- 메모리 : LPDDR2 2x32bit(듀얼채널) 1066MHz

패키지에 마킹된 K3PE7E700F-XGC2
메모리 스펙은 삼성, LPDDR2, 듀얼채널, 1GB, 1066MHz
삼성의 제품 카탈로그를 볼줄 안다면 쉽게 나오는 결론입니다.

실제 제품에는 엘피다 램이 사용되었는데, 스펙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 GPU : PowerVR SGX543MP3

http://www.glbenchmark.com/phonedetails.jsp?D=Apple+iPhone+5&benchmark=glpro25


다이 사진에서 확인되었듯이 3코어이고, 종류는 SGX543 입니다.
SGX543MP3

개인적으로는 홀수개로 코어를 구성한 경우를 보게될줄은 몰랐습니다.


GLbenchmark 2.5 에서는 뉴아이패드 대비 1.144배
GLbenchmark 2.1 에서는 뉴아이패드 대비 0.96배 (사실상 동급)
어느 쪽이든 현존 최고 성능급입니다.

SGX540 400MHz (인텔 Z2460)의 이집트 HD Offscreen 결과가 7.3 fps
(
http://www.glbenchmark.com/phonedetails.jsp?D=Motorola+XT890&benchmark=glpro25)
SGX543MP3 스펙은 SGX540 의 6배.
SGX543MP3 400MHz 면 7.3 x 6 = 43.8 fps
아이폰5 결과는 28.6 fps
28.6 / 7.3 x 400 = 261MHz

결과를 놓고 계산해보면 클럭은 266MHz 정도인듯.
아이패드2 에 들어가는 SGX543MP2 를 200MHz 정도로 보는데, 스펙이 1.5배에 클럭이 1.33배이니 종합하면 약 2배(1.995배) 입니다.


종합하면,

- Apple A6
CPU - Cortex-A15 "급" 아키텍처, 1.3GHz 듀얼코어
RAM - 듀얼채널 LPDDR2 1066Mbps
GPU - PowerVR SGX543MP3 266MHz
삼성 32nm HKMG 공정


- 뉴 아이패드 때, 테그라3 와 비교하면서 욕 좀 먹더니만, 이번엔 이전 자사 제품과 성능을 비교하면서 괜찮게 넘어갔네요. (A5 대비 CPU 2배, GPU 2배)
그런데 그 내용이 진짜로 맞다는게 역으로 약간 충격.

- 애플이 구체적으로 스펙을 밝히지 않으니 온갖 추측이 난무하는데, 이럴수록 조심스럽게 접근해야겠지요.
(설레발 자제)

- CPU가 논쟁의 핵심인데, 애플의 자체 커스텀이건 아니건, Cortex-A15 "급" 인 것은 분명한듯.

- 애플이 설계하고 삼성이 생산만했든, 삼성이 둘 다 했든, 추가적인 정보가 나와봐야 확실해질겁니다.
그게 3개월일 수도 있고, 1년이 될 수도 있고...

- 어찌되었건, CPU든 GPU든 성능으로는 현존 최고.

- 2012.09.25. 이미지, 내용 추가.



신고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1 : Comment 3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creativedream.tistory.com BlogIcon coders 2012.09.23 01:57 신고

    호오 cpu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엇군요 근데 cpu성능은 스냅 쿼드가 더 좋지 않나요? 옵g도 공개된상태이고, gpu는 비슷비슷하고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3 02:09 신고

      표현에 무리가 있었네요.
      저도 모르게 유리한 부분만 부각시켜버린듯;;

      수정해야겠네요. -ㅅ-;;

    • addr | edit/del asaji 2012.09.23 20:47 신고

      아난드텍에서 벤치마크 결과가 나왔는데 아이폰5가 옵G보다 자바스크립트였나... 인터넷 관련 성능 결과가 약간 더 좋게 나왔네요. ㅎㄷㄷ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3 21:20 신고

      그건 OS랑 최적화빨을 많이 타서요.
      스펙 논하는데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체감 성능 얘기할 때는 쓸만하고요.

  2. addr | edit/del | reply 콩콩 2012.09.23 07:39 신고

    삼성이 스냅드래곤s4를 대리생산한다는 기사가 떴었는데
    http://gigglehd.com/zbxe/7936629
    그래서 저는 혹시 스냅드래곤이 아닐까 하고 짐작했었는데 아니었네요.
    이번 a6, 뭔지 정말 궁금하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3 15:10 신고

      CPU만 Krait 아키텍처일지도 모르겠지만, 스냅 대리생산에서 그런 결론으로 넘어가는데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이래저래 스냅과 엮기는 힘들듯.

  3.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blog.naver.com/joyoonik BlogIcon A TNT 2012.09.23 09:40 신고

    SGX543 MP4로 예상했고 처음에 MP3이라고 할때 안믿었는데 진짜 MP3일줄은.....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3 15:29 신고

      저도 그랬지요 ㅡㅡ;;
      SGX543MP2 고클럭정도일거라 생각했는데, 진짜 MP3 일줄이야...

  4. addr | edit/del | reply asaji 2012.09.23 20:43 신고

    애플이 독자적으로 설계한 cpu라고 기정사실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애플이 ARM의 설립 멤버였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하더군요. 사실이면 왜 그동안 삼성에 설계를 맡겼을지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3 21:19 신고

      그걸 증명해줄게 없다는게 결정적 단점이지요.

      아난드텍 인용하면서 사방에서 기정사실화하면서 떠들고, P.A. Semi 인수건 들먹이면서 기사써대는데,
      정황들은 분명히 애플 독자 설계의 가능성을 인정하게 합니다.
      하지만 정황이 맞다고 결론까지 맞는건 아니지요.

      저는 애플의 독자 설계, 삼성 설계의 Cortex-A15 등의 가능성을 생각하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가능성일뿐이고, 물증이 나오기 전까지는 확실한 자세를 취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 addr | edit/del 맹자도 2012.09.23 21:38 신고

      전 개인적으로는 A6는 애플 독자 설계가 맞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그렇다고 A5 ,A4가 애플 독자 설계일 가능성 또한 희박하지요. (그러기엔 내부 구조가 엑시노스와 너무 비슷하죠.)

      왜냐하면 일단 아이폰4이전에 애플이 AP 설계 능력이 없었다는건 확실합니다.(A8 아키텍처) 아이폰3gs니 아이폰3니 아이폰2는 전부 AP삼성이 100%설계 제조 한거지요. 그랬던 회사가 삼성과 공동 설계 그것도 전력 부분에만 관여한 회사를 인수했다고, 갑자기 설계능력을 얻었다? 가능성은 매우 낮지죠.

      현재로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건 A4이전에 애플은 AP설계능력이 없었다가.(이건 확실) 설계를 결심하고 삼성과 같이 설계한 회사를 인수하는등 투자를 하면서 삼성AP에서 소규모 변형을 가한 A4, A5, A5x를 통해 실력을 키우다가 A6로 본격적으로 삼성과 독자 노선을 걷게 된거라고 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3 21:53 신고

      애플 독자 설계가 맞다면 현재 기사에서 말하는 내용이 대략적으로 맞을겁니다.

      저전력칩 개발하던 팹리스 기업인 P.A. Semi를 애플이 인수하고, 그 조직이 활동한지 4년이면 기존 ARM 코어의 개량 버전이 나오는데 충분한 시간이니까요.

      A5 까지는 (범위를 어떻게 잡느냐에따라 시각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삼성이 설계했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주변 정황과 물증(다이 사진 등을 통한...)이 모두 그 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5. addr | edit/del | reply 삐리리 2012.09.24 07:26 신고

    한가지 오해하시는게 a5같은 예전 ap도 삼성이 생산만 해주엇지 설계는 애플이 했습니다. a5칩이 다른 a9코어칩들 보다 L2캐쉬량이 2배 높아요. ap칩 제조분야에서 삼성은 tsmc와 똑같이 고객사로부터 설계데이터를 받아 생산만 해주는 파운드리업체(only생산) 입니다. 코어부분에서 삼성의 엑시노스와 애플의 A시리즈는 아무관련이없습니다. 둘다 라이센스 코어 그대로 가져와서 만든것이죠. a4,5칩이 삼성의 엑시노스 계열과 형태가 유사한것도 아키텍쳐가 동일한 ARM 라이센스 코어를 적용햇기 때문입니다.

    • addr | edit/del 맹자도 2012.09.24 11:26 신고

      아이폰4 이전의 아이폰에 탑재된 AP가 100%삼성 설계라는건 논란의 여지가 없는 부분인데요. _-;;
      A4 A5 라고 부르니까 A3 A2 A1이 존재하는지 아는사람이 많은데 이런건 존재하지 않아요.
      아이폰1세대와 아이폰3의 AP는 삼성 32비트 RISC ARM 1176JZ(F)-S v1.0 이며, 아이폰3gs는 삼성 S5PC100 ARM Cortex-A8입니다. 아예 이게 공식명칭이에요. A3,A2,A1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삼성은 애플에게 AP를 공급하기 훨씬 전부터 자체 AP를 계속 설계하고 있었습니다. 애플이 아이폰 아이팟을 내놓은 것이 ARM11 시대 인데 삼성은 ARM7의 시대에도 AP를 설계하고 있었어요. _-;; (ARM7 -> ARM9 -> ARM11 -> A8 -> A9 ->A15입니다)
      일부 사이트를 중심으로 너무 삼성의 설계능력을 과소 평가하고 애플의 설계능력을 과대 평가(뭐 지금이야 성장했지만 과거의 설계능력을 말이죠) 경향이 있는데. 과거의 설계 상황을 안다면 솔직히 그런 의견은 나올수가 없지요. AP설계능력이란건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와 같아요. 돈을 많이 투자한다고 어느순간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게 아닙니다. 돈과 시간 둘다 필요하지요.
      마지막으로 같은 ARM라이선스라고 해도 설계가 똑같은건 아닙니다. 자체 커스텀이란게 있으니까요. 말그대로 ARM이 제공하는건 청사진이지 건물 그 자체는 아니니까요. 근데 A4,A5와 엑시노스는 너무 유사하지요.
      그리고 A5가 L2 cache가 2배라는건 금시 초문이네요. 1MB로 엑시노스 4210과 동일할텐데요 _-;;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4 15:57 신고

      A6 으로 그 이전 AP까지 묻어가려고 하면 안되지요.ㅎㅎㅎ

      삼성은 기본적으로 설계와 생산 모두 다 하는 업체입니다.
      팹리스다, 파운드리다 딱 잘라서 말할 수 없는거지요.

      A5 가 다른 Cortex-A9 보다 L2 캐시 2배라는건 완전 틀린거고요.

      아이폰 이전 제품부터 완전 초기 or 저가형 제품 제외하고는 모두 삼성칩이 들어갔는데 관계가 없긴요.
      아이폰 3G, 3GS 에서는 대놓고 삼성 ARM 코어라고 벤치마크 시스템 정보상에 표시됩니다.
      자체 설계하는 자부심쩌는 애플이 왜 AP 이름에 삼성을 붙이게 놔뒀는지 의문이 생기지 않나요?

      이 외에도 삼성 설계를 지지하는 근거는 많으니 근거없이 묻어가는건 자제하셨으면 합니다.

    • addr | edit/del 삐리리 2012.09.24 17:23 신고

      L2캐쉬정보는 제가 틀렷네요 부끄럽습니다~ a4이전엔 삼성이 설계까지 해주엇는지는 잘모르겟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삼성이 애플의 ap설계까지 맡아주엇다면 애플이 굳이 TSMC을 기웃거릴 필요가 있을까요?? TSMC는 제조만 해주는 곳아닌가요? 그리고 삼성은 설계와 제조 둘다 역량이 있지만 칩설계는 자사의 엑시노스만 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물론 펩리스 고객도 ap칩은 애플만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칩 구조만 보고 모든걸 추측하시는거 같은데 삼성이 설계햇다는것은 절대적으로 맞다고 볼수는 없죠. 적어도 A4부터는 말이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4 18:58 신고

      애플이 TSMC를 기웃거렸다지만, 현실은 여전히 삼성이지요.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습니다.
      1. 애플이 독자적으로 모든걸 설계할 능력이 부족했다.
      2. TSMC가 충분한 물량을 공급할 수 없었다.
      이에 대해 애플과 삼성의 입장은 어느 쪽으로든 해석이 가능하니 패스하겠습니다.

      칩구조를 보고 모든걸 추측할 수 없는게 아니라, 칩구조가 그 무엇보다 강력한 증거이고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Cortex-A9 를 예로 들어보지요.
      ARM에서는 Cortex-A9 발표시 Floorplan을 공개합니다.
      서로 다른 기능을 담당하는 파트, 캐시 등이 어떤 형태로 배치되었는가..하는 레퍼런스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각 제조사로 넘어가면 배치와 그에 따른 다이 형태가 다 다릅니다.
      (캐시형태까지도 다릅니다.)
      즉, 다이 형태가 동일하다는건 동일 설계라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엑시노스, 테그라, OMAP 의 CPU 다이 이미지는 다 다른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 그 와중에 엑시노스와 A5, A5X 는 동일합니다.
      같은 Cortex-A8 기반인 허밍버드와 A4 도 다이에서 CPU부분은 완전히 같은 형태이고요.
      (확실한 증거를 찾으려고 다이 이미지 검색하다가 노다지캤습니다. ㅡㅡ;; 엑시노스 쿼드에 스냅까지 다 포함된 문서를;; 님에게 감사해야할듯;;)

      A4 이전이면 아키텍처상 아이폰 3G 이전 단계인데, 그 당시엔 삼성이 자사 제품에 별로 탑재하지 않은데다가, AP가 별로 주목받지도 않은 상황이라서 다이 이미지같은 자료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아이폰 계열은 그래도 좀 있네요.)
      대놓고 삼성 제품이라고 이름붙이고 있으니 별 논란이 될 것도 없어보입니다만...

  6. addr | edit/del | reply path 2012.09.24 11:29 신고

    다른 geekbench에서는 1.02GHz라고 나오던데.. 왜 클럭이 다 다를까요? 뭔가 오류가 있나..;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4 15:58 신고

      원래 AP가 부하에 따라 클럭이 변동하는데, 그 때문에 최고 클럭으로 동작하지 않았기때문에 표시 클럭이 다른게 아닌가 추측됩니다.

  7. addr | edit/del | reply 파라오 2012.09.24 20:01 신고

    애플의 이전 AP와 삼성의 AP가 비슷한 것은 둘다 ARM "코어" 라이센스를 사용해서 ARM에서 설계한 대로 만들었기 때문이죠. 그에 비해 A6는 퀄컴의 스냅드래곤처럼 커스텀 코어를 만들 수 있는 "아키텍처" 라이센스를 사용했답니다. 삼성은 아키텍처 라이센스가 없으며 혹시 있다하더라도 파운드리 제품에 자사의 라이센스를 사용하진 않겠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4 20:14 신고

      위에서 말했듯이, 같은 아키텍처 기반이라도 제조사마다 물리적인 설계가 다릅니다.
      윗 리플에 내용이 다 있으니 그 얘기는 이 정도로 하고...

      애플, 삼성이 (님이 말하는 아키텍처) 라이센스가 있다 없다 같은 정황일뿐인 내용으로는 아무것도 확실해지는게 없습니다.
      애플이 라이센스가 있다하더라도, 그걸 실제 설계에 활용했는가하는건 여전히 불분명하고,
      삼성이 라이센스가 있다하더라도, 그걸로 타사 제품을 파운드리해주는데 쓰고 말고를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본문에서도 언급했지만, 저는 모든 가능성을 인정합니다.
      다만, 불확실한 가능성을 놓고 어느 한쪽을 단정적으로 말하는걸 거부하고 경계하는겁니다.

    • addr | edit/del 맹자도 2012.09.25 01:15 신고

      위에도 적었지만 그러하다면 omap과 tegra의 다이이미지도 엑시노스 4210과 비슷해야 하는데 많이 다릅니다.

      뭐 감마님이 언급하셧듯이 가능성은 열어 놔야 하지만.

      현재 주어진 정보만으로 객관적으로 판단한다면 A4 A5는 삼성설계하였거나 혹은 대부분 삼성이 설계하고 애플이 약간의 커스텀만 가했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5 02:14 신고

      @맹자도
      저는 A4,A5,A5X 는 삼성 설계라고 99% 확신하는 수준이라서요.
      삼성 내에서 증언이 나오지 않는 이상 100%가 되는 일은 없겠지만요.

      가능성을 열어놓는다는건 A6 얘기.ㅎ

    • addr | edit/del 맹자도 2012.09.26 15:10 신고

      저도 기본적으로 삼성설계 혹은 대다수 삼성설계일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봅니다. 삼성의 AP설계역사 애플의 AP 설계역사. 그리고 다이 이미지를 안다면 그런 결론이 나올수밖에 없지요.

  8. addr | edit/del | reply 삐리리 2012.09.24 20:51 신고

    감마님 식견이 상당하신 분이네요. 말씀대로 상세한 추세는 a15기반 액시노스가 나와봐야알수 있을듯 하네요. 애플이 칩에대해 말을 아끼는거도 좀 그렇기도 하구요. 저도 솔직히 엑시노스 5250이 굉장히 궁금 합니다. 4412는 좀 실망했기때문에 결정적으로 겔3를 선택하지않앗죠. 5250은 언제쯤 어느 기기에 채용될까 궁금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5 02:12 신고

      감사합니다.
      5250은 빨라야 올해말 일듯 합니다.
      만약 A6이 Cortex-A15 라면 의외로 빠를지도 모르겠네요.

  9. addr | edit/del | reply 레이 2012.09.24 23:27 신고

    현존 최고 성능에 애플의 최적화면 정말 빠릿빠릿하겠네요.

  10. addr | edit/del | reply 피노키오 2012.09.25 17:19 신고

    이제 CPU비교는 A15가 나와도 무의미해질거 같고

    T604가 A6X칩과 Adreno320과 비교해서 얼만큼의 차이를 낼지가 기대되는군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09.25 17:44 신고

      A6X 같은게 나온다하더라도 현재 공정 수준이라면 A5X 와 큰 차이는 못 보일거 같네요.
      애초에 나올지도 의문이긴합니다만.

    • addr | edit/del 센터 2012.10.30 21:27 신고

      그 A6x가 나와버렸군요.. 발표상이라면 cpu, gpu모두 A5x대비 2배 더 좋아졌다는데 과연..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0.30 22:20 신고

      A5X 대비 2배가 불가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11. addr | edit/del | reply 방문자 2012.10.07 06:16 신고

    감마님 간만에 들렸다 글 잘 읽고 갑니다. 덧글의 논의도 상당히 흥미롭네요. 개인적으로 이번에 폰을 바꾸려 했는데 노트2 출고가가 높게 나와서 참 난감하네요. 가뜩이나 4412라서 구입이 망설여졌는데 거기에 가격까지 크리티컬을 먹여주는군요. 하하;; 그렇다고 올해 말에 나온다는 5250을 기다리자니 폰으로 나올 것 같진 않아서 참 난감하네요. 갤S4나 노트3는 너무 먼 이야기 같고 말이죠. ㄱ-;; 역시 전자제품 구입할 때는 스펙을 생각하지 말아야 하는데 참 그게 참 어렵네요.ㅋㅋ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0.07 14:25 신고

      AP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서 최신 제품은 뭘 사도 크게 차이는 없을겁니다.
      전자제품은 그냥 필요한 시기에 (본인에게) 적당한 가격으로 사는게 제일인듯.ㅎㅎ

  12. addr | edit/del | reply 엔초 2012.10.20 17:27 신고

    어서빨리 5450이 28나노빠방한 성능으로 나와주었음 하는 마음입니다. 벌써 6시리즈를 개발하고있는건 아니겠죠ㅋ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2.10.20 17:37 신고

      Cortex-A15 이후 아키텍처가 발표된게 없으니 아직 엑시노스6 을 생각하기는 어렵겠지요.
      이미 ARM, 제조사 간에 논의가 진행되고 있을지도 모르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