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XBench에 나온 G6200/G6230 탑재 제품들의 테스트 결과를 통해 클럭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은 3가지입니다.
- MediaTek MT6596 : G6200 450MHz or 600MHz
이하 클럭 추정에 있어 기준이 되는 제품입니다.
정확한 GPU 클럭을 밝히고 있는 제품이기때문이지요.
G6200 450MHz or 600MHz
GFX벤치에서 MT6595의 결과를 보면,
FHD에서 Manhattan Onscreen 6.4 fps
텍셀 필레이트 1484 MTex/s
(링크 : http://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30&os=Android&api=gl&D=MediaTek%20MT6595)
시스템 정보에 video UHD 인걸로 봐서는 MT6595 인듯하고 클럭은 600MHz 인듯한데 이러면 텍셀 필레이트가 너무 낮게 나온게 됩니다. (이론치 2400 MTex/s, 효율 62%)
450MHz 라면 82%
GFXBench 3.0 에서 애플 A7이 보여주는 83% 정도이니 후자쪽의 가능성이 높아보이는데,
62%가 안 보이던 수준도 아니니 일단은 두 가지 경우 모두를 고려하면서 진행하겠습니다.
- MediaTek MT8135 : G6200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습니다.
연산성능 기준으로는 최대 625MHz
(링크 : 이매지네이션 PowerVR 시리즈6 코어 구성. (Imagination, Rogue))
GFX벤치 프레임 결과로 보면 600MHz 내외.
(링크 : 모바일 GPU사양과 GFXBench(GLBenchmark) 성능 관계에 대하여.)
GFX벤치 텍셀 필레이트 결과(1744 MTex/s)로 보면 620~650MHz, 효율이 잘 나온다면 450MHz
앞서 계산한 효율을 반영하면 532MHz or 700MHz
(링크 : http://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27&os=Android&api=gl&D=Alps%20mt8135_mg2w_a2%20%28PowerVR%20Rogue%20Han%29)
- Allwinner A80 : G6230
(링크 : http://withimagination.imgtec.com/powervr/allwinner-ultraocta-a80-processor-packs-powervr-series6-gpu-64-cores)
이매지네이션에서 G6230이라고 대놓고 밝혀버렸습니다.
다만 테스트 결과에 의문이 남습니다.
(링크1 : http://www.glbenchmark.com/device.jsp?benchmark=gfx27&os=Android&api=gl&D=Allwinner%20A80-EVB
링크2 : http://www.glbenchmark.com/device.jsp?benchmark=gfx30&os=Android&api=gl&D=Allwinner+A80-EVB&testgroup=overall
링크3 : http://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30&os=Android&api=gl&D=Allwinner+UltraOcta+A80&testgroup=overall)
CPU 클럭 1.2GHz
T-Rex Offscreen 23.2 fps
CPU 클럭 1.6GHz
T-Rex Offscreen 20.9 fps
Manhattan Offscreen 7.7 fps
CPU 클럭 1.8GHz
T-Rex Offscreen 27.2 fps
Manhattan Offscreen 9.4 fps 11.4 fps
텍셀필레이트 2917 MTex/s
CPU 클럭 1.2GHz
T-Rex Offscreen 23.2 fps
CPU 클럭 1.6GHz
T-Rex Offscreen 20.9 fps
Manhattan Offscreen 7.7 fps
CPU 클럭 1.8GHz
T-Rex Offscreen 27.2 fps
Manhattan Offscreen 9.4 fps 11.4 fps
텍셀필레이트 2917 MTex/s
A80은 Cortex-A15 4 + Cortex-A7 4 의 8코어 빅리틀 구조에 최대 2.0GHz로 알려져 있습니다.
1.6GHz, 1.8GHz는 A15 클럭으로 볼 수 있고, 1.2GHz는 판단하기 애매합니다.
1.6GHz, 1.8GHz의 클럭 차이가 있는 것은 테스트를 위해 클럭을 조정했거나 서로 다른 BIN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BIN : Binning, 수율 등의 이유로 동일하게 생산된 칩 사이에 TDP, 클럭 등의 차별을 두는 것.)
1.6GHz, 1.8GHz 결과를 비교하면 Manhattan 결과는 22% 차이가 나고, T-Rex 결과는 30% 차이가 납니다.
1.2GHz, 1.8GHz 결과를 비교하면 T-Rex 결과는 17% 차이가 납니다.
테스트를 위한 클럭 차이라면 특별할 것 없는 성능 차이지만, BIN 차이라면 1.8GHz 버전과 1.6GHz 버전의 GPU 클럭 차이는 약 20%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1.2GHz는 A15가 1.8GHz 일 때의 A7 클럭으로 볼 수 있고요.
어쩌면 전부 다 A7 클럭일지도 모르겠네요.
텍셀 필레이트 결과가 없기때문에 프레임만으로 클럭을 계산해야하는게 27.2 fps는 매우 높은 결과입니다.텍셀 필레이트 결과를 보면 클럭은 730MHz
MT6595에서 구한 효율을 반영하면 1180MHz (62%), 890MHz (82%)
MT6595(G6200) Manhattan Onscreen(FHD) 6.4 fps 입니다.
6.4 fps : 450MHz = 7.7 fps : 540MHz = 9.4 fps 11.4 fps : 800MHz
6.4 fps : 600MHz = 7.7 fps : 720MHz = 9.4 fps 11.4 fps : 1070MHz
880MHz는 과하게 높은 클럭으로 이 때문에 테스트를 위한 임의 클럭 설정의 가능성은 언급한겁니다.
G6200과 G6230 간의 성능 차이가 원인일수도 있는데 이 경우 어느정도 납득 가능한 수준의 클럭이 나오려면 15% 이상의 그래픽 성능 효율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이게 가능할지 어떨지는 잘 모르겠네요.
애플 A7 과의 비교도 필요합니다. (G6430 450MHz)
T-Rex 결과는 같고, Manhattan 결과는 A7이 40% 16% 높습니다. (13.2 fps/ 9.4 fps 11.4 fps)
G6430의 사양이 G6230의 두 배이니 클럭을 역산하면 777MHz가 나옵니다.
그래도 성능 차이가 나는 Manhattan 기준으로보면 660MHz 800MHz가 들어맞기는 합니다.
T-Rex 결과가 해석이 안 될뿐.Manhattan 결과가 9.4 -> 11.4 로 올라간 것으로 보아 T-Rex 결과를 기준으로 애플 A7과 A80 그래픽 성능이 같다는 해석이 완전히 틀리지는 않은듯 합니다.
일단 현재 조건에서는 MT6595가 450MHz로 보는게 적합한 판단일듯 합니다.
A80의 800MHz도 높아보여서 이것이 실제 제품화되었을 때 적용될 수 있는 클럭인지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 LG H13 : G6200 or G6230
(링크 : http://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27&os=Android&api=gl&D=LG+1156&testgroup=overall)
정확히 어떤 제품인지 알 수 없으나 시스템 정보로 보아 스마트TV로 추정됩니다.
(각종 센서가 하나도 없음, CPU 정보의 DTV SoC)
Cortex-A15 듀얼코어, G6200 혹은 G6230
테스트 결과를 보면,
GFX벤치 2.5 이집트 HD Offscreen 31.4 fps
텍셀 필레이트 1621 MTex/s
G6200인 MT8135의 테스트 결과를 보면,
(링크 : http://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27&os=Android&api=gl&D=Alps%20mt8135_mg2w_a2%20%28PowerVR%20Rogue%20Han%29)
GFX벤치 2.5 이집트 HD Offscreen 38.1 fps
텍셀 필레이트 1742 MTex/s
H13이 이집트 기준으로 -13%, 텍셀 필레이트 기준으로 -7% 입니다.
클럭판단의 기준이 되는 텍셀 필레이트 결과를 봐서는 MT8135와 비슷한 클럭으로 보입니다.
MT6595 결과를 기준으로하면 500MHz or 700MHz
이전 포스팅에서의 H13 사양추정을 보면,
G6200 혹은 G6230
(링크 : LG H13 (PowerVR 시리즈6 탑재)과 OpenGL ES 3.0 시연.)
Cortex-A15 듀얼코어 1.6GHz
PowerVR G6200 620MHz ~ 650MHz
(링크 : LG전자의 자체 개발 AP, 오딘(Odin) 루머 분석.)
- 정리
MediaTek MT6595 : G6200 450MHz or 600MHz
MediaTek MT8135 : G6200 533MHz 내외.
Allwinner A80 : G6230 540MHz or 660MHz 800~900MHz (실제 제품클럭 미지수.)
LG H13 : G6200 or G6230 500MHz 내외.
- 2014.04.16. Allwinner A80 텍셀 필레이트 결과가 추가되어 내용 수정.
'스마트폰 > mobile GPU'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텔 메리필드/무어필드 그래픽 성능. (Intel Merrifield/Moorefield, G6430/G6400) update 14.07.24 (12) | 2014.07.14 |
---|---|
Hisilicon 기린920 그래픽 성능/T-Rex, Manhattan 클럭 설정 추정. (0) | 2014.07.14 |
RK3288로 보는 Mali-T760 성능. (9) | 2014.03.25 |
이매지네이션 PowerVR 시리즈6 코어 구성. (Imagination, Rogue) (12) | 2014.03.17 |
모바일 GPU사양과 GFXBench(GLBenchmark) 성능 관계에 대하여. (12) | 2014.01.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