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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DA cores 336개
graphics clock 675MHz
processor clock 1350MHz
memort clock 900MHz(QDR 3600MHz)
메모리 1GB(256bit) 와 768MB(192bit)의 두가지 버전이 있죠.
기본적인 스펙정보 이외의 다른 정보를 설명하기 위해서 사전 설명이 필요합니다.
gtx400 제품들은 소위 페르미라 불리는 GF100 코어 기반 제품들입니다.
기본 구조는 아래와 같죠.
4개의 GPC로 구성되어있고,
1GPC = 4SM = 128SP(CUDA core) 입니다.
즉, 완벽한 GF100은 512sp가 됩니다.
하지만 실제 나온 제품들의 현실은 그렇지가 못 하죠.
gtx480 - 480sp(32x15)
gtx470 - 448sp(32x14)
gtx465 - 352sp(32x11)
tsmc 40nm 공정에서 제대로 수율이 안 나오기때문입니다.
(40nm 물량 부족의 원흉되겠습니다. ㅡㅡ^)
그래서 불량난 부분을 죽여서 하위 제품으로 파는거죠.
여튼 여기서 중요한건 sp가 32의 배수라는겁니다.
여기서 gtx460의 sp개수를 보면 336개입니다.
32배수가 아니죠.
이거 때문에 gtx460의 기반인 GF104는 1sm = 24sp 이란 추측도 나왔고요. (336 = 24x14)
이전 세대인 GT200가 적용되었을지도 모른단 얘기. 뭐 이건 말그대로 추측이니 실제 제품이 나와봐야 알듯합니다.
http://pc.watch.impress.co.jp/docs/column/kaigai/20100706_378760.html
같은 제품에 다른 메모리버스를 갖는 제품이 나오는걸로 192bit는 gf104기반, 256bit는 gf100기반이란 추측도 있고요.
http://www.brightsideofnews.com/news/2010/7/5/geforce-gtx-460-shows-up-for-pre-order-at-e282ac1792bvat.aspx
유출된 gtx460 코어 사진이 기존 gf100 기반 코어랑 확실히 크기와 형태가 다른걸 보면 뭔가 바뀌는건 확실한듯 하네요.
gf100은 범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부분이 많아서, 그래픽(게이밍)에서의 효율성은 떨어지죠.
gf104는 메인스트림급을 위해 쓸데없는 부분은 쳐내고 그래픽에 주력한걸로 보입니다.
위에서 말한 1sm = 24sp 의 가정이 맞다면,
gf104의 완전판은 384sp가 됩니다.
수율이 떨어져서 물량이 충분하지 않으니 336sp로 출시를 하게되고, 덕분에 메모리버스도 192비트로 떨어진건 아닐까하고 추측해봅니다.
256비트 제품은 gtx470나 gtx465를 바이오스레벨에서 막아서 336sp 256비트를 만든건 아닐까하는 추측도.
만약 그런거라면 gtx465 -> gtx470 변신처럼 상위 제품으로 변신될 가능성이 충분하겠죠.
소비전력은 192비트 제품이 TDP 150w에 6핀 보조전원 2개 들어간다고 합니다.
75w의 전력여유가 있고, 그 때문인지 전압변경없이 675MHz에서 800MHz로 오버되었다네요.
위에서 말했듯이 일반 사용자에게는 쓸데없는 부분을 제거했으니 전력 먹을부분이 줄긴 줄었을겁니다.
가격은 192비트가 199달러, 256비트가 229달러.
7월 12일에 출시된다고하니 다음 주말쯤되면 구체적인 성능, 스펙 정보가 많이 올라오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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