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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nvidia Tegra

엔비디아 테그라4 그래픽 성능.

by gamma0burst 2013.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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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그라4 탑재 엔비디아 쉴드의 GL벤치마크 결과가 등록되었습니다.
http://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27&D=NVidia+Shield&testgroup=overall




GL벤치마크 2.7 T-Rex HD 18.2 Fps



CPU클럭 1.9GHz
해상도 1280 x 720
기존에 알려진 테그라4 사양, 쉴드 사양과 일치합니다.

테그라4에 대한 정보는 이전 포스트 참고.
(
엔비디아 테그라4, 테그라4i 정보.)



(타 제품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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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패드4의 A6X는 가볍게 넘어섭니다.
GL벤치마크 2.5에서 A6X가 52 Fps, 테그라4가 57 Fps 입니다.
10%정도가 차이가 나는데, GL벤치마크 2.7 에서도 비슷한 성능 격차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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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reno320 : 16SP(엔비디아 식으로 하면 64코어), 4TMU, 8ROP, 400MHz
SGX554MP4 : 32SP(128코어), 8TMU, 8TMU, 300MHz
테그라4 : 18SP(72코어), 4TMU, 4ROP, 672MHz

사양만보면 테그라4가 Adreno320, SGX554MP4 대비 20% 이상 높은 결과를 보여야하지만 차이는 10% 정도입니다.
통합쉐이더 구조가 아닌 것의 한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버텍스쉐이더 24 + 픽셀쉐이더 48)
최대 결과가 이보다 더 높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트라이앵글 성능과 텍셀 성능의 비율, 이 비율과 프레임 결과의 비 등을 조합해서 제가 추정해본 성능은
GL벤치마크 2.7 기준으로 테그라4 20.7 Fps, 테그라4i 10.6 Fps 입니다.
테그라4를 보면 지금보다 다른 제품과의 성능 격차가 더 커지는 것인데, 현재 GL벤치마크 2.7 에서의 성능 격차가 GL벤치마크 2.5 에서의 성능 격차와 유사하기때문에 성능 격차가 더 커질지 의문입니다.
GL벤치마크가 결과값이 높아질수록 (특히 50 Fps 이상에서) 성능 격차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 하는 특성이 있었으니 그런 것이 GL벤치마크 2.5에서도 나타난다면 제 예측이 맞을 가능성도 있고요.

늘 그렇듯이 기다리고 있으면 답이 나오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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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열, 소비전력이 어떨지는 쉴드가 출시되면 확실해질듯 합니다.
쉴드를 분해해서 방열기구를 확인하면 발열을 짐작할 수 있겠고, 사용시간을 보면 소비전력을 알 수 있겠지요.
현재로는 뭐라 단정하기가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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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내의 연산 시간과 딜레이를 모델링해서 사양을 통한 성능예측 모델을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그 와중에 테그라4 결과가 나와버렸습니다.
GL벤치마크 2.5 에서는 잘 들어맞는데 2.7에서는 아무리 셋팅을 해도 오차가 생겨서 일단 손 놓고 있었는데 어설픈 상태로 예상했다가 큰일날뻔ㅋㅋ;;
(모델에서 테그라4가 12~13 Fps 나왔으니...)
일단 테그라만 대상으로 해본 것이라서 좀 더 다듬고 장기적으로 SGX, Adreno 계열도 해봐야겠습니다.
Mali는 어렵습니다.
Mali-400은 다 비슷한 사양이라 클럭에 비례한다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얼추 들어맞고, Mali-T600은 아직까지 모델링에 기초가 될 자료가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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