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benchmark 2.7 이 배포되었습니다.
2.5에서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Major new features for more realistic content:
(PC게임으로치면 옵션이 올라간겁니다.)
Parallax mapping – greater realism for certain textures
Particle System – animated and batched particles
Motion blur on moving objects – cinematic visual effect
More realistic shadows with self-shadows
Major new features for faster, optimized rendering:
(최적화 옵션.)
Z-Prepass rendering – less overdraw
Pseudo instancing – less draw call
1. 스냅드래곤800 결과.
(스냅드래곤800 (Adreno330) GLBenchmark 결과 분석.)
드디어 A6X가 꺾였습니다.
(테그라4도 일단 넘어서기는 했지만...)
하지만 언제 출시될 것인지...
2. 애플 A6 클럭.
266MHz 생각했었는데 GLBenchmark 텍셀 필레이트 결과를 보니 아닌 것 같습니다.
SGX543MP3 266MHz의 이론적인 텍셀 필레이트는 1.6GTexels/s 입니다.
그런데 테스트 결과는 1.8GTexels/s 입니다.
이론치를 넘는 실성능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266MHz보다 클럭이 높다는 의미이지요.
iOS에서 텍셀필레이트 효율이 90% 수준인걸 고려하면 클럭은 333~350MHz 로 추측.
(안드로이드에서는 60% 수준.)
3. GL벤치마크 2.7 프레임 표시 기준.
2.5는 프레임을 113으로 나누면 fps단위로 변환이 됐는데, 2.7은 프레임과 fps 비율이 제각각입니다.
어떻게 정리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4. 특성 분석.
애플 A6을 기점으로 성능이 크게 갈립니다.
사양이 올라가면서 연산유닛(ALU) 수의 영향이 슬슬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32bit(혹은 그 이하 정밀도) ALU 기준으로
Adreno330 - 128개(추정)
SGX554MP4 - 128개
Adreno320 - 64개
Mali-T604 - 32개
SGX543MP3 -48개
SGX544MP2 -32개
사양 덕이든 구조적으로 본래의 GPU에 가장 유사한 덕이든 Adreno의 초강세입니다.
2.5에 비해 10~20% 정도 상향되면서 2.5에서 상위에 있던 제품들과 동급이 돼버렸습니다.
2.5에서 Adreno320은 SGX554MP4 대비 60% 수준이었지만, 2.7에서는 80% 수준이 되었습니다.
30% 이상 상향된거지요.
Mali-T604는 사양대비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능측면에서 말리의 미래가 밝아보이네요.
물론 소비전력을 잡는다는 가정하에서요.
- 2013.05.04
MT6589는 SGX544MP2가 아닌 SGX544(MP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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