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Mali-T760/T628 MP별 Performance scaling
- Mali-T760/T628이 MP수가 증가함에 따라 성능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포함된 제품은 아래와 같고, GFX벤치 결과를 바탕으로 했습니다.
GPU 클럭은 커널 정보, ALU, 텍셀 필레이트 결과를 통한 계산값 등이 적용되었습니다.
- Mali-T760
MP수 증가에 따른 성능 증가를 봐야하기때문에 클럭당프레임 값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하 그래프에서 파란선은 최소 MP수 성능 기준으로, MP수에 비례해서 성능이 선형적으로 증가했을 때를 가정한 값입니다. 이상적인 값이라고 봐야겠지요.
실제 결과, 실제 결과와 이상값의 % 차이를 표시했습니다.
맨해튼.
MP수가 늘어날수록 성능 저하가 커집니다만, MP8에서 5% 이하면 선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티렉스.
맨해튼보다 성능 저하가 큽니다.
절대적인 프레임이 높기때문에 캐시 등 data path에서 병목이 일어나는게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엑시노스7420이 거의 60 fps이고, FHD 60 fps면 화면 표시만을 위한 대역폭만해도 상당한 수준.)
- Mali-T628
여기서 기준이 된 값은 롤리팝에서 보인 최적화가 반영되지 않은 값입니다.
(링크 : 엑시노스5420 그래픽 성능 향상 분석. (GFXBench, Mali-T628))
최적화가 적용된게 MP6 밖에 없어서 MP3 과의 제대로 된 비교가 불가능하기때문.
맨해튼.
T760 결과로 계산해보면 T760MP3 -> MP6에서도 이와 비슷한 수준(약 -3%)으로 성능저하가 있을 것으로 나옵니다.
티렉스.
T760 결과로 계산해보면 T760MP3 -> MP6에서도 이와 비슷한 수준(약 -2.6%)으로 성능저하가 있을 것으로 나옵니다.
T760보다 성능저하가 적은 것으로 나오는데, 아무래도 기준이 되는 MP수의 차이로 인한게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