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냅드래곤810 (MSM8994, 이하 스냅810)의 성능 논란이 있습니다. (현재 진행형이지요.)

긱벤치3 결과가 올라오면서 논란은 시작됐습니다.

 

Cortex-A57 2.0GHz, AArch64 사양의 스냅810 싱글코어 점수가......

 

Cortex-A57 1.9GHz, AArch32 사양의 엑시노스5433 보다 떨어지기때문입니다.

심지어 스냅810은 LPDDR4, 엑시노스5433은 LPDDR3로 메모리 점수에서 엑시노스가 열세인데도 점수 차이가 있습니다.

정수, 부동소수점 점수에서 스냅810이 크게 밀린다는 의미지요.

 

 

- 원인?

근본적인 원인은 발열로 알려져있는데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코어가 동작하느냐가 의문입니다.

단순히 A57 클럭이 떨어지는건지, A53으로 전환되는건지.

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 Cortex-A57과 A53의 성능비.

긱벤치3 정수 테스트를 기준으로 A57과 A53의 클럭당성능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스냅810 테스트가 AArch64로 이루어졌기때문에 AArch64 결과만을 취합해서 비교하겠습니다.

(같은 아키텍처라도 AArch32와 AArch64에서의 성능비가 다릅니다. 같은 모드로 비교해야합니다.)

 

Exynos742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80313
MSM8916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407800
MSM8939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806862

 

엑시노스7420은 A57 2.1GHz 이고, MSM8916/39는 1.65GHz 입니다.

순수 단일코어를 비교하기위해 긱벤치3 정수 싱글 점수를 비교하겠습니다.

 

A57을 기준으로 잡고 A53의 상대적인 클럭당점수를 비교한 것입니다.

A53과 같은 식의 그래프와 유사한 형태로 나온다면 A53으로 동작하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엑시노스7420처럼 직선에 가까운 형태라면 A57이 동작하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의 클럭당성능이 아키텍처에 따라 다르기때문입니다.

 

 

- 분석에 앞서.

긱벤치에 올라온 스냅810 결과는 크게 두 가지있습니다.

'unknown MSM8994 for arm64', 'LGE LG-F510'

전자는 개발킷으로 보이고, 후자는 G Flex2 입니다.

각각의 성능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각 결과 중에서 싱글 총점 기준으로 최하, 600, 700, 800, 900, 1000, 1100, 1200, 최고점을 하나씩 표본으로 선택해서 비교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A57로 동작한다면 엑시노스7420과 같이 직선으로 나올겁니다.

A53과 비슷한 형태의 그래프가 나온다면 A53으로 동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53으로 동작한다면 클럭은 1.55GHz인데, A57 기준으로 분석을 했기때문에 점수는 2.0GHz로 나눴습니다.

실제보다 더 높은 클럭으로 나눴기때문에 클럭당점수는 A53 기준보다 더 낮게 나오게 됩니다.

즉, A53 그래프와 비슷한 형태이면서 더 낮은 점수여야 A53으로 동작한다고 볼 수 있는겁니다.

(설명이 이해하기 힘들 것 같은데 아래 분석을 보면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 MSM8994 Develop Kit 결과 분석.

Highest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266960
12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58963
11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42640
10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56757
9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806529
8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73306
7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42102
6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46310
Lowest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38470

 

최하 점수입니다.

AES, Sobel의 두 포인트를 제외하고는 직선에 가까운 형태를 보입니다.

 

두 포인트는 A53과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가서 A53인게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Sobel을 예로 계산해보면,

A53의 클럭당점수비는 A57 대비 60% 수준입니다. (그래프 보면 바로 알 수 있지요.)

그런데 스냅810 점수를 2.0GHz로 나눈 결과도 60% 수준입니다.

만약 이게 A53이 동작한 결과라면 A53 클럭인 1.55GHz로 나눈 값이 60% 수준이 나와야하는거지요.

2.0GHz로 나눈 결과가 60%인데, 1.55GHz로 나눈다고 가정하면 77%가 되서 A53 기준보다 높아집니다.

A53 결과로 보기 힘든거고, 그렇기때문에 (앞서 말했듯이) A53과 비슷한 그래프 형태면서 A53 기준보다 결과가 낮아야 A53이 동작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보면 최하 결과는 기본적으로 A53이 낮은 클럭으로 동작했으며, 두 포인트에서 일시적으로 클럭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쓰로틀링이 있다해도 A57 클럭이 10% 수준(200MHz)까지 떨어진다고 보기는 힘들기때문입니다.

보통 쓰로틀링 상황이 그 정도까지가면 그냥 A53으로 전환됩니다.

 

싱글 총점 600~800점 결과들입니다.

대부분 A53 기준 그래프와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고, A53보다 점수가 낮습니다.

A53으로 동작했다는 의심을 하기 충분합니다.

그러면 이 결과를 A57 클럭인 2.0GHz가 아닌, A53 클럭인 1.55GHz로 다시 그려보겠습니다.

 

스냅810 A53클럭인 1.55GHz로 재계산한 결과입니다.

 

700점 그래프는 A53 기준과 거의 똑같이 나옵니다. A53으로 동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600점 점수는 A53 기준보다 약간 낮지만 형태는 거의 같습니다.

A53으로 동작하지만 풀클럭(1.55GHz)으로 동작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800점 그래프는 A53 기준보다 높은 부분이 조금씩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A53으로 동작하지만 일부 테스트에서 A57로 전환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900점, 1000점 결과입니다.

 

900점 그래프는 그래도 직선과 비슷한 수준을 보입니다.

A57로 동작하지만 클럭이 떨어진 상태로 보입니다.

 

1000점 그래프는 심하게 들쭉날쭉합니다.

초반 몇몇 항목은 엑시노스7420에 근접한 수준까지 올라가고요.

A57로 동작하면서 테스트 초반에는 클럭을 어느 정도 유지하다가 JPEG Compress부터 클럭이 크게 떨어지고, Sobel에서 다시 회복하는 형태로 보입니다.

 

1100점~최고점 결과입니다.

여전히 중간중간 클럭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지만 그래도 앞선 결과에 비해 A57 결과답게 직선에 가까운 형태를 보입니다.

 

 

- LG G Flex2 결과 분석.

스냅810을 사용한 G Flex2 결과 분석입니다.

Highest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840473
12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820088
11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53482
10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91800
9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92902
8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84696
7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852736
6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806711
Lowest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1708087

 

최하~700점 결과입니다.

최하는 기본적으로 직선이지만 마지막 부분에서 A53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600점은 두 포인트가 크게 튀고 그 외에는 부분적으로 A53과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700점도 A53과 비슷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A53과 비슷한 부분이 있기때문에 스냅810 A53 클럭인 1.55GHz를 기준으로 다시 그려보겠습니다.

 

최하점은 AES에서 A53급으로 나오다가 직선에 가까운 형태로 A53보다 낮게가고, 마지막에 A53과 비슷한 형태가 나옵니다.

맨 앞과 맨 뒤에서 A53으로 동작하는건 맞는듯 합니다.

중간이 직선이긴하지만 A53보다 크게 떨어지는 점, 마지막에 A53과 비슷한 형태이나 A53보다 낮은걸로 보아 클럭이 떨어지는 것으로 추정되는 점들을 종합하면,

초반에 A53 풀클럭으로 동작했으니 이후 클럭이 풀클럭보다 낮은 상태로 변화하면서 진행해서 직선에 가까운 형태가되고, 마지막에서는 A53 클럭이 특정값으로 (풀클럭의 70% 수준)으로 고정되면 A53과 같은 그래프 형태를 보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A53으로 동작했다는거지요.

 

600점 그래프를 보면,

크게 튀는 두 포인트느 클럭당점수가 A57을 넘어섰습니다.

2.0GHz 기준으로 계산하는게 맞다는거고, A57로 동작했다는 의미입니다.

그 외의 부분은 A53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기본적으론 A53으로 동작하다가 일시적으로 A57로 동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700점 그래프는 완전히 A57과 A53이 섞여서 동작하는 형태입니다.

중간중간 A53과 거의 일치하는 포인트가 다수 있는데 이 부분은 A53 풀클럭으로 동작한 것으로 볼 수 있고,

그 외 A53보다 높은 부분은 A57이 낮은 클럭으로 동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800~1000점 결과입니다.

A53과의 유사점이 거의 없기때문에 A57로 동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래프의 최대-최소 차이가 심하지요.

쓰로틀링의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Lua 결과를 보면 엑시노스7420보다 높은데 이는 스냅810 결과 중 최상위 그룹에서 자주 보이는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엑시노스7420 결과가 많지 않아서 이 부분의 점수가 최대치가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결과만 보면 클럭이 40% 수준(800MHz)까지 떨어지는걸 알 수 있습니다.

 

BZip2 Deompress~PNG Deompress 구간 결과가 A53과 비슷한 것을 놓고 A53으로 동작한게 아닌가 할지 모르겠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2.0GHz 기준 계산 결과이기때문에 A53 기준보다 20% 이상 낮게 나와야 A53 풀클럭 동작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1100점~최고점 결과입니다.

MSM8994 개발킷과 비슷한 결과입니다.

주목할 부분은 최고결과의 Twofish~JPEG Compress 구간에서 완벽에 가까울 정도의 직선이 나왔다는겁니다.

(스냅810은 하면 되는 아이였습니다. 대신 주변환경이 도와줘야하지만요. 많이 차갑게......)

 

최고 결과라해도 엑시노스7420대비 95% 수준인데, 아무래도 G Flex2에서 A57 클럭이 1.9GHz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은 1.9x GHz인데 2.0GHz라고 올려서 표기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엑시노스5433도 그렇고 20nm 공정에서 A57의 현실적인 한계클럭은 역시 1.9GHz인걸까요.)

 

 

- 정리

스냅810의 각 구간 결과별 코어 동작 상태를 종합하면 이렇습니다.

저성능 : A53이 낮은 클럭으로 동작. 간헐적으로 A57이 동작.

중성능 : 설정에 따라 다름.

      A53이 풀클럭을 동작하거나(개발킷),

 A57 클럭이 요동치면서 동작하거나.(G Flex2)

고성능 : A57 동작.

          쓰로틀링에 의한 클럭저하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80%수준의 클럭(1.5~1.6GHz)을 유지.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1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지나가던폰덕 2015.02.08 20:52

    G Flex 2 걱정이네요.... 중성능 상태에서 Cortex-A57을 틀었다껏다 혹은 고클럭저클럭을 왓다갔다하면 오히려 발열량이 늘어나지 않으련지.....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미나리 2015.02.09 16:38

    역시 빅리틀 후발주자라 문제가 많네요 ㅋㅋㅋ 근데 기존의 비동기식 스냅처럼 배터리문제도 있을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2.09 18:51 신고

      발열이 있다는 어떤 형태로든 전력을 쓴다는거니 소비전력에서 문제가 될 가능성이 없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그래도 빅리틀이고, 쓰로틀링이라는게 1차적으로는 온도상승 억제가 목적이지만 부수적으로 소비전력 제한이라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실제 제품에서 소비전력이 문제가 될거 같지는 않네요.

  3. addr | edit/del | reply qwerty 2015.02.09 17:03

    비동기식이면 배터리가 더오래가야하지않나요?

  4.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5.02.11 10:57

    스냅드래곤을 선호하는 북미 시장에서도 엑시노스를 쓴걸 보면 솔직히... ... 스냅드래곤에 문제가 있긴 있지 않은가 싶습니다. 재설계루머까지 나왔다가 퀄컴이 부인하긴했지만... ... 이 성능으로 2015 상반기를 때우기는 힘들겠지요. 루머대로 재설계를 하든. 아니면 빠르게 다음 모델을 내놓던 하겠죠. 뭐 스냅드래곤 3세대의 전례도 있으니 그냥 때울수도 있겠지만요.
    그건 그렇고 빅리틀이 어렵긴 어려운 기술인가 봅니다. 삼성도 5420에서 고전했고, LG는 뭐 임마?! 수준의 AP를 내놨고 _-;; 퀄컴도 빌빌대는걸 보니. 지금와 생각해보니 엑시노스 5420은 그래도 양호한 편이었어요. 그래도 성능으로 동시대급은 잡았으니까요.
    Nuclun은 나왔을때 거의 2년전 모델인 노트2랑 맞먹을라 그랬고,(뭐 그타이밍에 A15로 나온거 자체가 개그였지만) 스냅드래곤도 2015 상반기 책임질 모델이 2014하반기 모델에 32비트인 노트4를 못 넘고 있으니.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2.12 22:08 신고

      문제있는게 맞을겁니다.
      삼성이 이렇게까지 배제하는거보면 뻔하지요.
      타사가 쓰는게 괜찮다는 근거가 될 수 없는게, 타사 입장에서는 대안이 아무것도 없거든요.
      AP가 있나요, 모뎀이 있나요. 특히 모뎀.

      저번에도 얘기한거 같은데, ARM에서 아키텍처 받아쓴다고 깔게 못 됩니다.
      그렇게 깔끔하지도 않은 모양이고, 일정도 그렇게 안정적이 않은듯 합니다.
      오죽하면 커스텀 아키텍처의 장점 중 하나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일정관리라고 할 정도니.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sammy 2015.02.13 17:27

    Qualcomm yesterday on the test machine Antutu benchmark as high as 63000 +, CPU integer part of the score close to 10,000 points, but it's Geekbench3 score only (1300,4200), lower than the Exynos 7420, it Antutu benchmark is cheating? Today, a netizen showed his LG G flex Antutu benchmark score two, but only 47000+, a large gap between the two scores, Which one is correct?

    • addr | edit/del Korean 2015.02.16 19:01

      I think the average between G flex2 and Antutu benchmark is the correct score because that Antutu score is the score when it has the best condition, and this score is normal user's score.

    • addr | edit/del 맹자도 2015.02.17 22:29

      제조사에서 제공한 벤치를 믿는것처럼 위험한것도 없지요. 일단 스냅드래곤 810은 유저들의 측정한거 쭉 올라오는 사이트 몇개만 둘러봐도. 아 이거 문제 있구나 하는 촉이 팍 옵니다. 변동폭이 너무 커요. 단지 어제 오늘은 좀 균등하게 나오는데 이게 누구 한명이 연속해서 돌려서 그럴가능성이 높기도 하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2.18 17:27 신고

      유저들의 다수 주장과 제조사의 주장이 충돌한다면 많은 결과쪽을 믿는게 '대게는' 맞습니다.

  6. addr | edit/del | reply QWERTY 2015.02.20 14:00

    스냅 810 기사이긴하나 발열문제가 시연에서 (기자들이 직접) 없었습니다

    안투투반복시행에서도 발열이 적었구요

    이건 고수율 810이 존재한다는것일까요?

    애시당초 설계결함으로 알고있는대 이것이 가능한일인가요?

    윗글처럼 안투투 6만1천대와 긱밴치 4800 싱글 1300대를 보여줍니다

    Lg제품이 항상 밴치마크가 낮던대 추가적인 제품출시를 봐야하는 상황일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2.20 22:46 신고

      간단히 말하면 써멀 쓰로틀링을 강화하면 발열은 해결됩니다.
      아무리 칩이 쓰레기라도 성능만 낮추면 발열은 줄일 수 있습니다.

      퀄컴이 공개했다는 발열 정보를 보면 성능 얘기는 빠져있습니다.
      http://www.stjsgadgets-portal.com/2015/02/snapdragon-810-processor-cooler-than.html
      논란의 본질은 빼놓은 대응이지요.
      사람들은 발열 자체를 지적하는게 아닙니다.
      본질은 그로 인해 성능이 낮다는걸 지적하는거지요.

      폰아레나 테스트를 봐도
      현실적인 스냅810의 성능은 스냅805 수준입니다.
      해상도 차이까지 고려하면 더 낮은 경우도 있고요.
      http://www.phonearena.com/news/The-secret-of-Snapdragon-810-keeping-cool-50-shades-of-thermal-throttling-on-the-G-Flex-2_id66053

      벤치마크나 테스트에서 결과가 안정적으로 나올 때는 최대 결과로 판단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결과가 낮아도 어차피 다수 결과는 거기서 크게 차이가 안 나니까요.
      최대 결과 = 최다 결과 로 봐도 큰 오차가 생기지 않는겁니다.
      그런데 스냅810 결과들 보면 그렇지가 않지요.
      최대 결과와 최다 결과 간의 차이가 너무 큽니다.

  7. addr | edit/del | reply qwerty 2015.02.21 17:21

    억측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최근 mdp를 공수한 기사를보면 안투투 반복시행을 한경우 쓰로틀링이 걸린수준이
    gflex2 최대 antutu수준이더군요 (기자가 퀄컴 광고용 기사를 실었거나...)

    거기다가 g3 cat6 안투투를보면 쓰로틀링 걸린경우 2만 4천점에 일반적으로 4만5천점넘는결과가 사실상 보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낮은설정에도 불구하고 발열이 존재한다는 대다수유저의 평이있다면

    Lg의 설계 혹은 소프트웨어적 관리가 심각한 결함이있는것아닐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5.02.21 17:59 신고

      어디까지 믿느냐가 문제인데 그래도 표면적으로 보이는 내용들은 맞다고 하지요.
      말씀하신대로 LG 제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런다고해서 스냅810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으로 가기는 힘들듯 합니다.
      긱벤치 결과보면 MSM8994쓰는 HTC 제품도 나오는데 여전히 엑시노스5433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굳이 LG의 제조 능력이 아니더라도 사양대비 성능이 떨어진다고 봐야합니다.

      MDP는 비교대상이 되기 힘든게 보통 태블릿 타입을 쓴단말이지요. (MDT)
      아난드텍 리뷰도 태블릿 타입이었지요.
      태블릿은 소비전력, 발열 기준이 스마트폰보다 훨씬 널널합니다.
      TDP 기준으로 최소 2배, 많으면 3배까지 됩니다.
      이걸로 쓰로틀링, 성능을 판단하는건 공정한 비교가 아니지요.
      애플 A8과 A8X를 같은 기준에서 비교하는 것과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