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냅드래곤805 탑재 태블릿 MDP의 벤치마크 결과가 올라왔습니다.
이 결과들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링크1 :
http://www.anandtech.com/show/8035/qualcomm-snapdragon-805-performance-preview)
(링크2 :
http://hexus.net/tech/features/cpu/70061-qualcomm-snapdragon-805-soc-examined-benched/?page=2)


스냅드래곤805 MDP/T (Tablet)
디스플래이 : 10.6", 2560 x 1440
RAM : 3GB LPDDR3

해상도가 WQHD이기때문에 온스크린 벤치마크 결과로 향후 나올 WQHD 기기에서 실성능이 어떨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얘기는 GPU에서 자세히 하도록 하지요.


소개 슬라이드인데 대단한 내용은 없습니다.
모바일 쿼드코어 중 최초로 2.7GHz (쓰로틀링은 어쩔거야?)
Krait450 아키텍처.
메모리 인터페이스는 2x 64비트 로 기존의 AP의 두 배입니다. (기존 2x 32비트)
덕분에 메모리 대역폭은 최대 25.6GB/s


다이렉트X 11.2를 비롯한 각종 최신 API 지원.
텍스처 성능 향상. (파이프당 텍스처 성능 2배 이상.)


GPU 전력 -20%, 성능 +40%
아마 동일 성능에서 비교겠지요?


- CPU : Krait450 x4 2.7GHz - 쓰로틀링 어쩔거냐?
CPU부터 보겠습니다.

긱벤치3 결과로 비교.
스냅드래곤 805 결과는 아난드텍 자료, 그외 비교군은
스냅드래곤 800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226715
스냅드래곤 801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572042
엑시노스 5422 : http://browser.primatelabs.com/geekbench3/509499


스코어 비교.
CPU클럭이 20%나 올랐음에도 스냅드래곤 800의 성능과 대동소이합니다.
빅리틀 HMP 효과를 보는 엑시노스 5422에 확실히 밀립니다.


비율로 비교해보면 좀 더 명확히 보입니다.
스냅드래곤끼리는 거의 오차범위 수준의 차이만 보입니다. 그냥 같다는거지요.
정수 멀티코어 점수에서 (점수가 가장 높은) 스냅드래곤 801과 엑시노스 5422를 비교하면 엑시노스 5422가 9% 정도 높습니다.

클럭이 올라가는데도 성능 향상이 지지부진한 원인은 쓰로틀링일 가능성이 높을듯 합니다.

스냅드래곤801, 805, 엑시노스5422의 경우 아직 최고 성능이 나타나지 않은 상황으로 볼 수 있어서 좀 더 지켜봐야 합니다.
하지만 공정은 그대로면서 클럭만 높이고 있는 스냅드래곤의 현 상황을 생각하면 현재보다 훨씬 높은 결과가 새로 나올 것 같은 생각은 안 듭니다.
쓰로틀링은 피할 수 없어보입니다.


스냅드래곤끼리 동클럭 점수를 비교한겁니다.
클럭은 올라가는데 성능은 그대로이니 고클럭 제품으로 갈수록 클럭당성능은 떨어집니다.


- GPU : Adreno 420 600MHz - 사양이 뭐냐?
일단 벤치마크 결과부터 보겠습니다.


주황색 그래프는 제가 예전에 추정한 Adreno420 성능.
(링크 :
퀄컴 스냅드래곤805 Adreno420 분석.)
티렉스 결과는
스냅드래곤800 대비 +53%
스냅드래곤801 대비 +48%


맨해튼 결과는
스냅드래곤800 대비 +57%
스냅드래곤801 대비 +33%

다른 결과를 보면 스냅드래곤801 대비,
텍셀필레이트 : +100% (2배)
3DMark : +4%


기존에 알려진 Adreno 420 얘기와 이번 결과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Adreno 330 대비 텍스처 성능 2배
이건 일단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Adreno 330 이 8TMU로 보이는데 이의 두 배가 나오려면 클럭 상승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16TMU로 늘었거나, 유닛당성능이 2 Tex/cycle 로 늘어났다고 봐야합니다.
16 Tex/cycle에서 8553 MTex/s 가 나오려면 클럭은 최소 535MHz 입니다.
GPU 클럭은 600MHz가 맞는듯 합니다.

ROP의 경우 예전 유출 정보를 보면 동클럭에서 Adreno 330과 같습니다.
(링크 :
퀄컴 스냅드래곤805 Adreno420 분석.)
텍스처 유닛 사양만 증가하고, ROP 사양은 그대로인 것으로 보입니다.

- 스냅드래곤800 Adreno 330 대비 그래픽 성능, 연산 성능 최대 +40%
(링크 :
http://www.qualcomm.com/media/documents/files/snapdragon-805-product-brief.pdf)
스냅드래곤800 대비, 그래픽 결과들은 +40%를 초과달성한 상태라 문제는 연산성능이 +40% 인가하는 점.
연산성능 +40%를 근거로 192ALU로 추정했었습니다.
(링크 :
퀄컴 스냅드래곤805 Adreno420 분석.)

그런데 3DMark의 결과가 그렇지 않습니다.
3DMark 그래픽 테스트는 전통적으로 SP 중시적인 성향이 강해서 점수가 거의 (SP수 x 클럭) 에 비례해서 나옵니다. (SP수 x 클럭 은 사실상 연산성능과 같은 지표입니다.)
Adreno420의 3DMark 결과를 보면 Adreno330 대비 +4%(3.88%)에 불과합니다.
이 둘의 클럭차이는 3.81% (578 -> 600)로 점수 상승비율과 완전히 같습니다.
즉, ALU 숫자는 변하지 않았다는겁니다.

그렇다면 대체 연산성능 +40%는 뭘까요.
문맥상 해석을 잘못한건지, 퀄컴이 실수를 한건지, 거짓말을 한건지......


- WQHD에서 Adreno420의 성능
WQHD(2560 x 1440) 기기 루머가 나올때마다 나오는 우려(혹은 까기, 혹은 무용론)가 있으니,
FHD 기기보다 실성능이 떨어질거라는겁니다.
진짜 그런가 봅시다.

테스트에 사용된 스냅드래곤 805 MDP의 해상도는 WQHD이기때문에 온스크린 성능을 비교해보면 실성능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맨해튼.
FHD 기기하고 같은 결과입니다.
Adreno330이 FHD에서 문제가 없으면 Adreno420은 WQHD에서 문제없는겁니다.


티렉스.
Adreno330-FHD 보다 Adreno420-WQHD 성능이 더 좋네요.

 

 

- Memory : 128bit도 PoP이 됩니다.

메모리 점수 : 1761 -> 2092[각주:1]

메모리 점수는 +19%

메모리 대역폭이 2배되면 메모리 점수는 +30% 입니다.[각주:2]

산술적으로 +19%라면 실제 메모리 대역폭은 +83%

 

실제 최대 지원 대역폭을 보면 +72% 입니다.

스냅801 : 64bit 933MHz (14.9GB/s) -> 스냅805 : 128bit 800MHz (25.6GB/s)

933MHz는 조금 벅찬 클럭이라 실제로는 저것보다 낮을듯 한데...

벤치마크 결과로 계산하면 14.0GB/s (874MHz)

실제 어떨지는 모르겠네요.

 

위 테스트 결과는 MDP가 아니라 갤럭시S5 광대역 LTE-A 결과인데, 이 제품의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128bit인건 증명이 된겁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이게 들어갔다는건 128bit 메모리 인터페이스도 PoP이 가능하다는 것.

 

 

- 요약
1. CPU

Krait450 x4 2.7GHz
클럭은 상승하였으나 성능은 스냅드래곤800, 801과 대동소이.
원인은 쓰로틀링으로 추정.

2. GPU
Adreno 420 600MHz
128 ALU
8 ROP
16 Tex/cycle (혹은 16 TMU)

4.8 GPix/s
9.6 GTex/s
172.8 GFLOPS

기존 제품 대비 그래픽 성능 +40% 이상.
WQHD 환경에서 Adreno420 성능은 문제없음.
Adreno330-FHD =< Adreno420-WQHD

 

3. Memory

128bit 800MHz - 25.6GB/s

PoP

 

- 2014.06.28 메모리 항목 추가.




 

  1. http://www.playwares.com/xe/42776076 [본문으로]
  2. http://gamma0burst.tistory.com/732 [본문으로]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4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익명 2014.05.23 23:41

    20nm공정으로 안하나 보군요... 2.7GHz를 버틸수 있나? ㅋㅋ 갤포아도 쓰로틀링 꽤 먹는데... 그래도 그래픽성능이 엄청 좋아졌네요

  2.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4.05.23 23:45

    포스팅 기다리고있었습니다~
    확실히 뭔가 구체적으로 정리된 느낌이네요~

    그리고 간만에 보는 GPU비교 그래프!
    700MHz Mali-T628MP6 결과는 어떨까요?
    티렉스나 맨하탄에서

    그나저나 퀄콤 애네들도 전작대비 몇% 향상됬다는
    굉장히 잘 지켜주고있네요
    아드레노430은 아드레노330대비 80%이상 성능 향상이됬다고하니
    테그라K1에 버금가는 그래픽성능도 기대해봐도될듯하네요....

    이론 텍셀과 픽셀은 아드레노420이 테그라K1 대비 높지만
    아키텍쳐 차이효율때문인지 하이레벨 벤치는
    아드레노420보다 테그라K1이 높게나오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5.24 01:32 신고

      맨하탄은 12.3~14.9 fps 정도 나올듯?

      아드레노430가 330 대비 +80% 인가요?
      전적도 있으니 대충 맞게 나오겠지요.

      테그라k1보다 낮은거봐서는 결국 중요한건 연산유닛 숫자인듯 하네요.
      근데 ALU 숫자나 클럭이 비슷한데도 순전히 텍스처 성능차이로 하이레벨 결과가 차이가 나버렸으니 (330-420), ALU 숫자, 클럭이랑 프레임이랑 비례관계일거라는 가설은 깨져버렸습니다.ㅜㅜㅋ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4.05.24 01:38

      그래도 전에 추측하셨던 벤치결과하고는
      비슷하게 나왔네요~

      내년 아드레노430은 더 향상될테니 정말 기대되네요
      일단 맛폰이 최종적으로 4K해상도까지는 갈듯하니
      성능 향상은 불가피 할테니깐요~

      맨하탄이 최대 14.9fps 정도면
      티렉스는 한 37~38fps 정도 나올려나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5.24 01:48 신고

      33~34 정도될듯.
      근데 아직 정확한게 없어서 뭐라 말하기 애매해요.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Holo 2014.05.24 00:30

    CPU는 아직까지도 엑시노스를 넘질 못하네요;;; GPU는 그야 괴물이고요 ㄷㄷ;;;

    이번에 LG G3가 스냅드래곤801에 QHD를 끼워놓은채 출시한다는데 버틸려나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5.24 01:22 신고

      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어보이네요.
      뭐 별 문제 없으니까 그렇게 스펙을 맞췄겠지요.

    • addr | edit/del BlogIcon Holo 2014.05.25 00:28

      스냅드래곤800부터 QHD대응이 됬었던가요?

      그리고 4K대응은 영상촬영이었나 영상구동으로 기억하는데 맞나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5.25 22:52 신고

      스냅800으로 WQXGA 태블릿도 감당이 됐으니 QHD도 되겠지요.
      4K는 디코딩이었을겁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꼬륵 2014.05.24 14:54

    20nm 공정의 A8칩의 성능이 궁금해지는 군요. 분위기를 보니 엑시노스 5430과 스냅805 과의 경합이 될 듯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5.24 17:54 신고

      805가 경쟁할 상대는 5430만이 아닐겁니다.
      A8은 어떻게 나올지 기대 중.

    • addr | edit/del BlogIcon 꼬륵 2014.05.25 13:58

      이 셋 말고 또 무슨 칩을 말씀하시는 거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5.25 22:53 신고

      잘 하면 무슨 칩을 볼 수 있을겁니다.ㅎ

    • addr | edit/del BlogIcon 꼬륵 2014.05.27 07:58

      음... 이번 년도에 삼성, 애플, 퀼컴에 대응할 만한 칩을 내놓을 회사는 인텔 정도밖에 떠오르지가 않네요. 미디어텍이 이번에 준비한 칩은 스냅800 정도로 예상된다고 하니까요.

  5.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4.05.24 22:25 신고

    소개 슬라이드 하단 단락 25.6Ghz -> 25.6GB/s

    Krait...로 일단은 힘겹게 버티네요. 진짜 쓰로틀링 어쩔 건지...뭔가 펜티엄4 생각도 나고...(물론 그 정도의 처참함은 아닙니다만)

    p.s. 제 갤포가 빅리틀로 어떻게 뭐가 더 되는건 반쯤 포기했습니다. 약정 끝나고 바꾸게 될 갤6이나 잘 뽑아져 나오길 어떻게 좀...

    • addr | edit/del BlogIcon Holo 2014.05.25 12:35

      커널 빌드하면서 본건데 스위칭 자체는 바꿀 수 있게끔 config 쪽에 되어 있긴 하더라고요. 문제점은 되냐 마냐인데, 그냥 드라이버만 추가시킨것 같기도 해서 안해봤어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5.25 22:55 신고

      갤포 엑시5410은 커널봐서는 IKS는 어떻게 될 것 같더군요.
      HMP도 그렇지만 실제 적용해줄지말지가 문제.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4.05.26 00:41 신고

      HW 문제는 일찌감치 결판났지만...문제는 무선사업부...저번 달인가 삼전이 5410 5420 추가적 솔루션 지원에 아예 관심이 없다는 찌라시를 봐서 말이죠(정상 작동하는데).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5.26 18:31 신고

      정상동작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ㅁㅁ 2014.05.25 01:07

    폰에서는
    클럭좀 깍고 스로틀링걸고하면
    좋게 나와야 아드레노330의 20%업수준일거 같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5.25 22:54 신고

      전례를 봐서는 클럭을 깎을 필요까진 없어보이는데 그래봤자 실성능이 엄청 잘 나올 것 같지는 않은게 사실입니다.

  7. addr | edit/del | reply 2014.05.26 12:24

    비밀댓글입니다

  8.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우우 2014.05.29 16:58

    801 fhd 기기들보다 805wqhd기기들이 더 쾌적하다는 말씀이신가요?

  9.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성당기사단장 2014.05.30 21:40

    이번에 스냅805달았다는 삼성기기 찌라시 벤치보니까 쓰로틀링이 GFX3번만에 10프레임 이상 떨어지던데...그렇다면 좀 그렇지 않을까요? 보니까 대충 쓰로틀링 걸리면 스냅600수준이라 사용자들이 체감할때 전버전하고 크게 차이를 못느낄지도 모르겠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5.30 22:28 신고

      쓸만하다는게 3D 퍼포먼스를 기준으로 말하는건 아니니까요.
      실제로는 2D화면 잘 나오냐 뭐 그 정도지요.
      별 문제없을듯.

  10.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스타버스트 2014.06.04 00:04

    감마님~ 언제나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원래 스냅805가 올해 tsmc 20nm파운드리 생산인데 tsmc쪽에서 올해 20nm는 좀 힘들다고 하더군요... 스냅805가 28nm에서 생산가능하며 실사용이 가능한가요???
    갤럭시s5프라임에 들어가는 스냅805는 공정이 얼마일까요??? 삼성은 이미 20nm포기하고 16nm로 바로 넘어간걸로 아는데요 ㅎㅎ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6.04 16:59 신고

      지금 히스토리를 확실히는 모르겠는데 일단 스냅805는 28nm 확정입니다.
      발표 때부터 28nm라고 했습니다.

      삼성은 20nm 생산하고, 다음은 14nm입니다.
      20nm 포기 아닙니다.

      TSMC가 20nm 힘들다는건 아마 애플에 물량 몰빵해줘서 다른 업체가 20nm 로드맵 쫙 밀린걸 갖고 그렇게 말하는걸거니다.
      좀 늦긴한데 올해 20nm가 힘든건 아닐겁니다.

  1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김형철 2014.06.06 15:58

    adreno330에 WQHD를 달으면 어떻게 되나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6.06 17:09 신고

      그럭저럭 돌아갈겁니다.
      스냅800/801에 WQXGA 해상도 태블릿이 몇개 있지요.

  1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www.playwares.com/xe/42190319 BlogIcon 맹자도 2014.06.11 22:59

    WQHD와 스냅드래곤 801의 조합은 그냥 완전히 망작이던데.
    (G3도 좀 관심 있었는데 3DMARK 성능이 2년전 옵티머스 G수준으로 나오는거 보고 관심 팍사라진... .. )

    스냅드래곤 805는 괜찮다는게 이글에 결론인건가요?

    흠 근데 발열하고 증발하는 배터리가 문제죠. 플웨즈 리뷰 보니 G3배터리는 그냥 2년전 수준이고 발열은 역대 최대치 갱신한데다가 어딜잡아도 발열을 피할수 없다니 어쩌니 _-;;

    아몰WQHD는 좀 날까요? 아니면 더 심할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6.12 02:33 신고

      아몰이면 아무래도 LCD보다는 낫겠지요.
      링크의 플웨즈 벤치에서도 얘기했듯이 발열의 원인이 액정이지 AP는 아니니까요.
      WQHD+스냅801(or 800) 조합이 순수 성능에서 별 문제없다는건 이미 삼성 태블릿에서 검증된 내용입니다.
      물론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발열, 소비전력 한계가 다르기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최종적으로 만족스러운 성능이 나오지 않을 수 있겠지만, G3와 갤탭/갤노트 사례를 봤을 때는 그게 AP때문이라고 보기는 힘들듯 합니다.

  1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아데노320 2014.06.26 16:47

    Adreno320 에 FHD나 또는 WQHD를 달면 어떤가요??
    그럭저럭 무난한 수준인가요??아니면 조금 버겁나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4.06.27 16:04 신고

      FHD 제품은 이미 나왔으니 문제없는 수준이라는 얘기고요...
      Adreno320은 최대 2048 x 1536 까지 지원해서 WQHD는 지원범위가 아닙니다.

  1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리엔 2014.08.17 22:24

    2048 1536인데 스냅800달고 나온 노트 10.1 2014는 어떻게 된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