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그라4 탑재 엔비디아 쉴드의 GL벤치마크 결과가 등록되었습니다.
http://gfxbench.com/device.jsp?benchmark=gfx27&D=NVidia+Shield&testgroup=overall




GL벤치마크 2.7 T-Rex HD 18.2 Fps



CPU클럭 1.9GHz
해상도 1280 x 720
기존에 알려진 테그라4 사양, 쉴드 사양과 일치합니다.

테그라4에 대한 정보는 이전 포스트 참고.
(
엔비디아 테그라4, 테그라4i 정보.)



(타 제품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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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패드4의 A6X는 가볍게 넘어섭니다.
GL벤치마크 2.5에서 A6X가 52 Fps, 테그라4가 57 Fps 입니다.
10%정도가 차이가 나는데, GL벤치마크 2.7 에서도 비슷한 성능 격차를 보입니다.

-
Adreno320 : 16SP(엔비디아 식으로 하면 64코어), 4TMU, 8ROP, 400MHz
SGX554MP4 : 32SP(128코어), 8TMU, 8TMU, 300MHz
테그라4 : 18SP(72코어), 4TMU, 4ROP, 672MHz

사양만보면 테그라4가 Adreno320, SGX554MP4 대비 20% 이상 높은 결과를 보여야하지만 차이는 10% 정도입니다.
통합쉐이더 구조가 아닌 것의 한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버텍스쉐이더 24 + 픽셀쉐이더 48)
최대 결과가 이보다 더 높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트라이앵글 성능과 텍셀 성능의 비율, 이 비율과 프레임 결과의 비 등을 조합해서 제가 추정해본 성능은
GL벤치마크 2.7 기준으로 테그라4 20.7 Fps, 테그라4i 10.6 Fps 입니다.
테그라4를 보면 지금보다 다른 제품과의 성능 격차가 더 커지는 것인데, 현재 GL벤치마크 2.7 에서의 성능 격차가 GL벤치마크 2.5 에서의 성능 격차와 유사하기때문에 성능 격차가 더 커질지 의문입니다.
GL벤치마크가 결과값이 높아질수록 (특히 50 Fps 이상에서) 성능 격차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 하는 특성이 있었으니 그런 것이 GL벤치마크 2.5에서도 나타난다면 제 예측이 맞을 가능성도 있고요.

늘 그렇듯이 기다리고 있으면 답이 나오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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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열, 소비전력이 어떨지는 쉴드가 출시되면 확실해질듯 합니다.
쉴드를 분해해서 방열기구를 확인하면 발열을 짐작할 수 있겠고, 사용시간을 보면 소비전력을 알 수 있겠지요.
현재로는 뭐라 단정하기가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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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내의 연산 시간과 딜레이를 모델링해서 사양을 통한 성능예측 모델을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그 와중에 테그라4 결과가 나와버렸습니다.
GL벤치마크 2.5 에서는 잘 들어맞는데 2.7에서는 아무리 셋팅을 해도 오차가 생겨서 일단 손 놓고 있었는데 어설픈 상태로 예상했다가 큰일날뻔ㅋㅋ;;
(모델에서 테그라4가 12~13 Fps 나왔으니...)
일단 테그라만 대상으로 해본 것이라서 좀 더 다듬고 장기적으로 SGX, Adreno 계열도 해봐야겠습니다.
Mali는 어렵습니다.
Mali-400은 다 비슷한 사양이라 클럭에 비례한다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얼추 들어맞고, Mali-T600은 아직까지 모델링에 기초가 될 자료가 부족.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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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3.05.10 01:32

    최종 20fps 기대해봅니다~
    암튼 쉴드던 테그라4 타블렛 영입할 예정인지라 기대중이네요....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5.10 14:25 신고

    현세대에 비해서 좀 나아보이긴 하는데 늦어지는거 만큼 성능이 좋은거 같진 않습니다. 베이트레일 이야기도 나오고 하는걸 생각해보면 더 그런 느낌이에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10 17:08 신고

      아톰은 일단 나오고 판단하세요.ㅋ
      인텔이 홍보하는 수준이었다면 지금쯤 아톰이 ARM이 점유하고 있는 부분을 그대로 다 먹었을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게다가 출시 시기를 생각하면 경쟁력있다고 장담하기 어려워보입니다.
      테그라4랑 비슷하지요.
      발표 때는 성능 부분에서는 올킬 분위기였는데 출시 시기 다가올수록 도찐개찐 분위기.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5.10 19:20 신고

      인텔 발표 자료를 전부 믿을 수는 없기에 그건 다 제껴도 최소한 공개된 정보 아래에서 나올 수 있는 것들을 조합해보면 최소한 동일 클럭, 코어수의 밥캣 이상의 성능에 현세대 클로버트레일 수준의 소비전력은 될테니까요. 다만 현재 의구심이 드는건 GPU 부분인데 PC용 IGP의 4분의 1 수준이라는데 성능이 얼마나 나오긴 할지 걱정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10 20:42 신고

      구체적인 GPU 스펙은 안 나왔고, 이번에 발표된 것도 CPU 얘기니까요.
      CPU는 말대로면 Cortex-A15는 그냥 밟는 전력, 성능인데, 과연 그럴 것인지 의문이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5.10 20:57 신고

      아마 인텔이 뻥튀기하는 수준은 기대하기 힘들고 아마 파이프라인스테이지의 변화나 OOOe와 LSB등을 감안해서 클럭당 성능은 밥캣 수준이나 조금 나은 정도겠죠. 소비전력은 일단 모바일에 쓸 정도는 되니 내놓는다고 할테고. 다만 200달러 운운이 달성될지와 4EU 짜리 GPU로 성능이 나긴 할지가 의문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10 21:03 신고

      4EU면 보통 말하는 식으로하면 16코어인데 이걸로 경쟁력이 있을지 의문이네요.
      인텔 내장이 괜찮았던건 그나마 클럭이 1GHz 수준이었기때문인데 그걸 모바일용에서 기대하기는 어려우니까요.
      공정믿고 클럭을 올리는 것이 불가능은 아니겠지만, 그것도 베이트레일 정도지 메리필드에서는 힘들지 않을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ubp.tistory.com BlogIcon RuBisCO 2013.05.10 21:33 신고

      네. 그부분이 가장 의문시되는 부분입니다. CPU 성능이야 인텔이 뻥튀기는 정도는 아니어도 일정선은 보장될듯 한데 GPU 성능은 아무리 봐도 의문이 듭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5.10 15:18

    그러고보면 이거 스마트폰에 탑재될려면 언제나 되어야 할려나요?
    전 다른분과는 달리 넥서스7 실사용자 입장에서. 테그라3의 생각외로 낮은 성능을 격어봐서... ... 과연 테그라4가 얼마나 선전할지 걱정되는... ... 테그라2도 NEON빼버리더니... 얘네는 뭔가하나 빼놓고 내는 느낌... ... ubuntu에서 왜 듀얼코어 급으로 나오는지 알거 같음... ... 테그라3에서는 GPU성능도 그다지였고... ... 뭐 근데 그 압도적인 벤치를 안 믿을수도 없으니까. 잘 나오겠죠? 그게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10 17:10 신고

      벤치마크가 저러니 그래픽 성능은 일단 보장됐다고 봐야겠지요.
      다만 CPU 성능이 아직 애매합니다.
      1.9GHz라는 클럭에 비해 안투투 점수가 높다고 보기 힘드네요.

      스마트폰 탑재 여부는 쉴드나와봐야 알듯 합니다.
      태블릿급 배터리가 들어갔는데 거기서 사용시간이 길지 않다면 스마트폰 탑재는 어렵다고 봐야겠지요.

  4.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3.05.10 19:00

    아참 오늘 회사일 땜시 팀장님이랑 카카오게임 파트너포럼 컨퍼런스 다녀왔는데 유니티 부스 있어서 OpenGL ES3.0 지원에 관해서 그쪽 부스 팀장님한테 명함 교환하면서 여쭤봤는데 현재 지원을 위해 진행중이고 조만간 마이너 업글로 지원할거라네요..ㅎㄷㄷㄷ

    그말 들으니 테그라4가 안타깝게 느껴지더군요..
    아드레노320/330및 Mali-T604는
    잘된듯합니다.

  5. addr | edit/del | reply 라일락 2013.05.10 20:18

    테그라4가 오히려 선전하네요. 구조상 많이 손해볼 것 같았는데도 점수가 높군요. ADRENO330은 아키텍쳐 개선해서 나오는 녀석인데 높아야 정상인데....320도 2년전 발표한 아키텍쳐랑 놀고 있으니....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10 20:29 신고

      통합쉐이더 여부보다 자원양이 우선이니까요.
      코어 수도 많고 클럭도 높은데 저 정도 나온게 오히려 약간 낮다고 느껴질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