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techinsights.com/inside-samsung-galaxy-s4/
http://www.chipworks.com/blog/recentteardowns/2013/04/25/inside-the-samsung-galaxy-s4/




표면에는 메모리, AP 파트넘버가 있습니다.
AP - N5VA1011 1313
메모리 - K3QF2F200C-XGCE

PoP된 메모리부터 제거합니다.



여기는 N5VA101 1314 라고 나오네요.
아무래도 위의 제품과 다른 제품의 사진인가 봅니다.

메모리는 296핀입니다.
이는 현재 확인할 수 있는 삼성의 LPDDR 제품 중에서는 없는 핀수입니다. (2012년 2분기 카탈로그 기준.)
거대한 다이 크기에 맞춰서 따로 공급되는 규격일지도 모르겠네요.


 

Top metal.
CPU와 GPU가 어렴풋이 보입니다.
다이 전체 면적은 10.88mm x 11.37mm = 123.7mm2

ISSCC에서 공개된 다이 이미지로 130~144mm2 라고 추측했었는데 차이가 꽤 있습니다.
(
엑시노스5 옥타 (5410) GPU 추정.)
엑시노스 4412 (32mm)의 다이 크기가 78mm2 정도였던데 비해 58% 증가한 크기입니다.

 

Die seal.


전체 다이.

중앙에 Cortex-A15 쿼드코어, 그 좌측에 Cortex-A7 쿼드코어, 그 밑에 SGX544MP3
삼성 28nm LP HKMG 공정.

Cortex-A15 쿼드코어의 크기가 19mm2 인데 SGX544MP3 크기도 이와 비슷해보입니다.
20mm2 수준인듯.


(ISSCC2013에서 삼성이 공개한 자료.)



이제 메모리를 보겠습니다.


X선 촬영 사진.
QDP(Quad Die Package, 4단 적층)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Gb 4개를 적층해서 총 2GB 구성.

 




최종 제품의 파트넘버는 K3QF2F200C-XGCE 인데 이것으로 클럭이나 크기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메모리 다이에는 K4E4E324EB 라고 있어서 참고가 됩니다.
카탈로그를 보면 K4E4E324EB-EGCE의 클럭이 1066MHz라고 되어있습니다만 이런 자료가 있습니다.


(
http://www.intel.com/content/dam/www/public/us/en/documents/platform-memory/lpddr3-system-haswell-ult-validation-results.pdf)
인텔 Haswell 모바일 U-프로세서 레퍼런스 플랫폼에서의 LPDDR3 테스트 결과.
중간에 K4E4E324EB-EGCE 가 있습니다.



Haswell 라인업에서 모바일 U-프로세서 중 일부는 SoC(BGA) 형태로 공급됩니다.
LPDDR3를 사용하고요.
최대 1600MHz까지 지원이고, 위 테스트는 각 메이커의 LPDDR3 1600MHz를 테스트 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K4E4E324EB-EGCE는 1600MHz로 동작이 가능하다는 것.
K4E4E324EB를 4개 적층한 K3QF2F200C-XGCE도 1600MHz로 동작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3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등대지기 2013.05.02 12:49

    메모리가 1600이 가능하다는것은
    소프트웨어적으로 제어를 한다는 건가요?
    오늘 갤s4질렀습니다!
    비싸네요...ㄷㄷㄷ-_ㅜ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2 18:03 신고

      클럭은 정상동작만 가능하다면 설정하기 나름인데 1600 정도는 무난히 들어간다는 얘기겠지요.
      카탈로그 스펙이 보수적(안정적?)으로 작성된듯 합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3.05.02 14:47

    SGX544MP3 다이 사이즈가
    A15급으로 클줄이야 ㅎㄷㄷㄷㄷ

    SGX544MP4를 생각했던 내가 부끄럽군....ㅎㄷㄷㄷㄷ

  3. addr | edit/del | reply 눈팅눈팅 2013.05.03 09:44

    600번째 게시글이군요 ㅎㄷㄷ
    축하합니다ㅎ

  4. addr | edit/del | reply 지나가다가 2013.05.03 17:57

    솔직히 삼성 28n가 TSMC보다 더 낫다고 하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참고로 삼성은 아직 28n HKMG asic service(28LPH)도 오픈을 못했습니다. TSMC는 28HPM공정을 asic에서 오픈한지 벌써 1년이 되가네요. 솔직히 수율드립은 더 웃기는 일이죠. 아직도 32n에서도 래피지 웨이퍼 나오는게 허다한데 수율이 더 낫다고 하는 근거는 뭔지. 물론 대단한 노력이긴 하지만 아직 세계 최고는 절대로 아닙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3 19:21 신고

      갤럽님 여기서 이러시면 곤란합니다.
      파운드리에서 TSMC까고 삼성 추켜세우는게 싫으시면 거기서 얘기하세요.

      저는 삼성공정이 무조건 TSMC보다 우수하다고 한적도 없고, 깐 적이 있다면 로드맵 제대로 안 지키고 양산개시 수율이 너무 낮다는 것 정도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3 20:31 신고

      그리고 20nm/14nm 테이프아웃하고 PDK가 배포된지가 언제인데 그런 얘기를 하시는건지요.

      TSMC 수율이 그렇게 좋아서
      엔비디아, AMD 그래픽카드는 공급부족에 가격이 상승했고,
      퀄컴은 물량 부족이라고 투덜거리고,
      TSMC는 '수율에 문제없다.'고 쓸데없이 진화에 나섰나봅니다.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5.03 22:00

      뭐 어느쪽이 맞든 _-;;
      일단 현재 TSMC에서 생산되는 모바일 AP는 구공정인 SiON공정으로 생산되고 있고, 삼성에서 생산되고 있는 모바일 AP는 HKMG공정으로 생산되고 있죠. _-;; 이건 공정에 조금만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아는 사실.
      그리고 공정으로 치면 그 어떤놈이든 인텔 이길수 없고... ... 원래 일반 AP만드는 공정 까지 따지면 인텔이 짱짱맨입니다 그 누구도 못이겨요. 더군다나 애초에 일반 AP만들던 공정을 간단하게 모바일AP만드는 공정으로 바꿀수 있다면 모를까 그것도 안되는데 두 라인은 다른 라인이라고 봐야. _-;;
      그리고 솔직히 TSMC가 공정서 수율때문에 이상한짓한거 하루이틀일이 아닌데. GF100의 악몽을 기억하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삼성이 싫어도 인정할건 하고 까야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5.04 10:39 신고

      뭐...제가 할 말은 맹자도님이 다 햐주셨네요. 그냥 실컷 웃고 갈게요 ㅋㅋㅋㅋ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5 19:42 신고

      - 28nm LPH 부분.
      진상이 어떤지 저는 모릅니다. 관계자도 아니니까.
      그러니 그 부분에 대해 어떤 코멘트나 인정, 불복 등을 생각하신다면 그런거 없습니다.
      제 입장에서 말로만 그렇다고 얘기하면 그대로 받아들입니까.
      애초에 LPH여부로 공정 우위 비교하는 것도 애매하네요.
      그럼 SiON인 TSMC 28nm LP 공정은 뭐라 평가 받아야되나요.

      - 삼성 깎기.(ㅋ)
      제가 언제 님이 삼성 깎아내린다고 했나요?
      곡해하지 마시지요.
      추켜세우는 것의 반대가 깎는 것이라는건, 까의 반대는 빠라는 식의 이분법적 논리입니다.
      평정심 운운하시는 것도 참 우습네요.
      제가 보기엔 짧은 제 리플에 이렇게 같은 얘기 반복하면서 쓰시는게 더 평정심이 무너진 것처럼 보입니다만?
      언플에 놀아난다는 것도 그렇습니다.
      삼성이 언제 자신들이 수율높고 TSMC보다 낫다고 언론에 기사내던가요?
      놀아나고 싶어도 놀아날 언플이 없었데 무슨 언플에 놀아납니까.ㅋ
      애초에 저는 철처하게 소비자 입장에서 파운드리 얘기를 했습니다.
      수율이 어떻건 물량 공급에 지장없으면 별 얘기 안 했습니다.
      그런 기준에서 TSMC가 욕먹는건 당연한 결과지요.
      이제까지 건수가 한둘이었습니까.

      그리고 자꾸 공정에서 수율이 어떻게 얘기하시는데 비관계자인 제 입장에서 증명할 수 없는 얘기들은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무조건 부정하는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수용하는 것도 아닙니다.
      TSMC가 수율로 말 많은건 40nm~28nm 거치면서 수없이 많은 사례가 있기때문에 어느 정도 믿는거고요.
      (다수 업체를 상대하다보니 나오는 얘기가 많은 거겠지요.)

      커뮤니티에서도 그렇지만 이렇게 진상을 확인할 수 없는 글 쓰는 분이 가장 애매합니다.
      이런 부분은 관계자들은 이미 알고 있겠고, 비관계자는 시간이 지나도 모르지요.
      시간이 지나도 다수의 대중에게 절대 입증할 수 없는 내용이기때문에 맞는지 틀린지도 결정되지 않고 시간지나면 그냥 유아무야 묻힙니다.
      그런데 그걸 있는 그대로 무조건 믿으라는게 오히려 무리 아닙니까?
      신뢰의 기준이 결국 말하는 사람이 누구냐인건데 익명의 인터넷 아이디에서 그런 부분을 캐치할 수 있을까요.
      (저를 비롯한 일반 대중에게 관계자같은 정보력을 요구하시면 안 됩니다. 비관계자가 해봤자 정보 소스가 구글링인데 수율이나 기업 상황같은 내부 정보 알 턱이 없습니다.)

      본인 뜻대로 안 끌려온다고 매도하는거 참 보기 안 좋네요.

    • addr | edit/del 2013.05.05 19:58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5 20:02 신고

      전에도 한건 하시지 않으셨습니까. 갤럽이라는 아이디로.
      그 때도 지금 패턴이랑 똑같았어요.
      사람들하고 논쟁하셨지요.
      갑자기 나타나서 내가 이런저런 정보를 알고 있다고 말이지요.
      사람들이 단순히 정보만 갖고 비판한다고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지만,
      그보다 중요한건 접근방식입니다.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님의 최초 글을 보면 정보의 우위를 바탕으로한 공격성이 강합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반발하는거고요.

      현업에 종사하고 계신다면 님의 정보가 맞겠지요.
      그렇다고 정보가 모든걸 커버해주는건 아닙니다.
      이번 리플도 그렇습니다.
      상당히 뜬금없지요.
      공정얘기를 하는 글도 아닌데 왜 삼성, TSMC 공정 얘기가 나오는건지요?
      그것도 기존의 여론이 다 틀렸다는 식의 공격적인 표현을 사용하면서요.
      커뮤니티에 비슷한 류가 많아서 답답한 심정을 이해 못하는건 아니지만 이런 식의 글은 아닙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5 20:55 신고

      이런다고 없던 일 되는 것도 아닌데, 할 말 다하시고 싹 다 지워버리시네요.
      갤럽, 흠이라는 닉으로 사견 가득한 리플을 남기신 적도 있군요.

      보고 계실테니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하겠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이 맞다면) 저보다 한참 연배가 위시겠지만 나이 어린 사람이 이런 얘기한다고 고깝게 생각하지 마시길...

      아무리 개인 블로그라지만 저 하고 싶은 얘기만하고 제 말이 맞다고 우기려고 블로그 운영하는거 아닙니다.
      그래서 말도 안 되는 우기기나 욕이 아닌 이상 차단 등의 제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순히 님이 말하는 정보의 시비 문제로 논란이 발생했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이 알고있는 내용 무조건 맞다고 굳게 믿기때문에 반박한게 아니라는겁니다.
      '지나가다가'라는 닉을 쓰신 것처럼 리플도 그런 느낌으로 쓰셨으면 아무 문제없었을겁니다.
      '~분야에서 일하는 중인데 잘못 알려진 내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로 시작해서 마지막에 남기신 글처럼 작성하셨다면 아무 문제없었을겁니다. 굳이 비밀댓글이 아니어도 그랬을겁니다.
      하지만 실제 리플에서 정보의 우위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내려다보고, 뭘 모르는 사람 취급하는 뉘앙스를 지울 수가 없습니다.

      인터넷이란 공간에서, 특히 익명성의 수혜를 입는다면 나와 나를 제외한 모든 타인은 동등한 입장입니다.
      오프라인에서 내가 더 많이 안다고 온라인에서 아무 근거없이 남을 가르치려들 수 없는 노릇이고, 그건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넷 여론이 멍청해보이고 쉽게 좌지우지된다고해서 개개인이 판단력도 없고 신뢰도 구분도 못하는 멍청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런 인간도 있고 아닌 인간도 있는데 싸잡아서 그런 인간 취급하면 안 되지 않겠습니까.
      익명의 누군가가 하는 말로 그 사람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곳이 인터넷입니다.
      그걸 위해서는 자신의 말이 맞다는걸 먼저 증명해야하고요.
      그런 것들이 쌓이면 이제 근거가 빈약해도 신뢰가 갑니다.
      옳은 말을 해온 사람이기때문에 저 사람의 말은 믿을 수 있다라는 이미지가 형성된겁니다.
      어떤 사람의 발언권은 인지도와 비례하기 마련이고 이는 오프라인도 마찬가지지요.
      제가 타 블로그나 사이트에 비해 심할 정도로 원본 소스, 출처에 집착하는 것도 그런 점때문입니다. 근거가 없이 제가 이제까지 글을 작성해왔다면 지금같은 신뢰도를 쌓았겠습니까.
      (기밀 등의 이유로) 근거자료를 밝힐 수 없다면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가 어찌됐든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게된건 안타깝습니다.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5.06 00:06

      뭐 메모리 분야의 비중이 높아서 단순 비교가 힘들긴 해도, 11년째 반도체 분야에서 매출로 2위인 삼성을 저평가하는것도 그렇고. _-;;(뭐 솔직히 인텔은 굇수급이니까) 삼성 반도체가 녹녹한 수준이었으면 왜 애플은 삼성과 소송이 일어나기 전까지 계속 삼성에게 제작을 맡겼는지도 의문.
      그리고 애초에 이런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 여기서 삼성 평가가 하락한다고, 삼성 반도체 매출이 2위였던게 갑자기 10위로 떨어질리도 만무하고, 사람들이 삼성팹에서 생산된 HKMG 공정 28nm AP들보다 TSMC에서 생산된 SiON공정 칩을 선호하게 될리도 만무. 애초에 AP란 설계가 중요한거지 HKMG같은 혁신적인 뭔가가 쓰인 경우가 아닌한. 어느 팹에서 제작하나 성능은 거기서 거기인데... ... 그냥 뭐 그냥... 자기 만족인듯 _-;;

    • addr | edit/del 2013.05.07 18:03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7 18:24 신고

      조목조목 다 말씀드리지요.

      아이디 정보.
      왜요. 본인 과거 행적이 부끄러우십니까? 그러면 왜 그런 행동하셨습니까?
      부끄럽지 않다면 과거 본인 아이디 공개고 뭐고 아무 문제없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동일 아이디 사용하면서 리플남기십니다.
      로그인도 필요없는데 그런다는건 본인 행동에 당당하다는 증거입니다.
      ASIC 경력 몇 년 얘기도 반신반의입니다.
      그 정도 경력있고 지식있는 분의 의사소통 형태가 이정도라면 그건 굉장히 실망스럽네요.

      까놓고 말해서 님의 글쓰기 방식 굉장히 무례합니다.
      본인은 그렇게 글을 쓰면서 남들은 다 예의바르게 반응하길바라는건 굉장히 이기적인거 아닙니까?
      만약 님과 저의 관계가 수직적인 관계였다면 제 반응이 이렇지는 않았겠지요.
      하지만 여기서 모든 인간은 평등하지요.
      자신이 한만큼 돌려받는 공간입니다.
      님 얘기를 보면 본인만 다름 사람의 무례에 상처받고, 다른 사람은 자신의 무례에 상처받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밖에 안 보입니다
      애초에 님의 지식이 옳다는 기준에서 시작하고 설득과정도 없습니다.
      그에 합당한 근거를 가져오세요.
      그러면 누구도 군말없이 수용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조심스럽게 말씀하시던가요.

      인터넷보면 분란일으키는 분들은 따로 있고, 대게 패턴이 비슷합니다.
      님처럼 의사소통방식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최초에 문제있는 형태로 시작해서 그걸로 난리가 나면 그게 아니었다. 오해다. 하는 식으로 뒷수습하기 바쁘지요.
      그 때 밝히는 자세한 내용을 애초에 깔끔하게 정리해서 얘기했으면 아무 문제도 없을텐데 말이지요.

      나도 잘못했지만, 너도 잘못한거 아니냐는 식의 얘기는 최초 시작자가 할만한 얘기가 못 됩니다.
      남 허물 얘기 하시기 전에 본인 행동부터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생전 처음보는 사람이 무례하게 구는데 거기에 대고 온갖 예의 다 차릴 정도의 성인군자가 아닙니다.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럴거고요.

      전에 한건 어쩌고 내용도 틀린 말이 아닙니다.
      갤포 GPU 글에 왜 갑자기 삼성, 애플, 중국이 나오고 경쟁 관계 얘기가 나오고 생산력 얘기가 나옵니까?
      그리고 GL벤치마크와 실성능 얘기도 제 글은 제대로 보지도 않고 본인얘기가 주구장창했지요.
      이게 엉뚱한 얘기가 아니던가요?
      보는 입장에서는 그래서 어쩌라는건지...라는 반응 밖에 안 나옵니다.
      그나마 예의차린다고 답글단거란걸 좀 아시길.

  5. addr | edit/del | reply 2013.05.05 12:26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5 16:56 신고

      이거 제가 오히려 배워야겠습니다.ㅎ
      저도 정확히는 모르기때문에 제가 이해하는 수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표현은 설명형이지만 추측입니다.)

      크게 세부분이 있습니다.
      유저, EDA, 팹.

      일단 유저가 스펙이 결정합니다.
      EDA는 Electronic Design Automation이라고하는 설계 툴입니다.
      반도체 설계, 공정을 자동으로 설계해주는 툴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가 통합되는 추세입니다.
      EDA 레벨에서 우선 Scematic edit가 이루어지고 이것이 시뮬레이터 netlist를 통해 SPICE같은 시뮬레이터로 변환됩니다.
      (시뮬레이션은 해봐야겠지요.)
      이 부분이 프론트엔드 디자인(Frontend design)

      Scematic editor에서 Scematic/NDL netlist를 통해 Layout editor로 넘어갑니다.
      여기에 적용되는 것들이 LVS, LPE, DRC, PEX 등이 적용됩니다.
      이 부분이 백엔드 디자인(Backend design)

      여기까지 끝나면 GDS(Graphic Database System)를 통해 팹으로 넘어갑니다.
      GDS 파일로 포트마스크를 만듭니다.
      옛날에는 GDS파일 마그네틱 테이프 형태라서 현재까지도 IC디자인을 완료해서 팹에 넘기는걸 '테이프 아웃'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PDK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개입합니다.
      특정 팹에서 특정 공정으로 생산할 수 있는 IC를 설계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적 지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tandard cell library (Scematic editor 레벨)
      시뮬레이터 모델,
      백엔드 디자인 단계에서 사용되는 툴 지원. (Design rules, 레이아웃 정보.)

  6.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heavenly-world.tistory.com BlogIcon Nazgul 2013.05.05 21:26 신고

    예상은 했다만은 역시나 Cortex-A15는 무식하게 크네요.
    옆에 A7이 초라(?)할정도...
    그나저나 부직포에 구멍 뚫은것 같아보이는 위에서 3,4번째 사진은 어떻게 보는건가요?
    아무리봐도 그냥 구멍이 송송 뚫린거로 밖에 안보입...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5 21:34 신고

      정확히는 모르겠는데 최상위 메탈층인 것 같습니다.
      IC가 대규모화되면서 메탈라인 층이 몇층씩 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heavenly-world.tistory.com BlogIcon Nazgul 2013.05.05 21:36 신고

      Aㅏ...
      사진을 보는 법이 점점 늘어갑니다.
      반도체짤 좀 찾아봐야겠습니다.

  7.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5.05 23:18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102756
    작년 기준 반도체 매출 순위.
    인텔은 491억1400만달러 로 2위인 삼성의 약 1.5배 (21년 연속 1위)
    삼성은 322억5100만달러 로 3위인 TSMC의 약 1.9배 (11년 연속 1위)
    TSMC는 171억6700만달러 (TSMC는 3위 입성한지 얼마 안됬죠 _-;; 애초에 3위 이하 순위는 상당히 자주 바뀜. 스마트폰과 어찌보면 유사... ... 진짜 유사한거 같은게 언론에서 삼성을 좀 과하게 띄우는 감도 있지만 뻥인가 사실인가 각종 해외 자료 (SA, IDC)등 자료 찾아보면 삼성이란 회사가... ... 정말 대단한거 맞습니다. 그건도 조작이다라고 우기는 일부 분들도 있는데... 제대로 찾아보기나 하고 말하지... ... 어이가 없을 따름.)
    오잉 오타 고치니까 맨 뒤로가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3 23:02 신고

      삼성은 메모리가 있고, 반도체 매출 중에서 메모리 매출 비중이 높으니까요.
      파운드리 전문 업체인 TSMC와 IDM인 삼성을 매출로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8. addr | edit/del | reply Anonymous 2013.05.07 03:58

    이 정보글은 혹시 감마님의 600번째 게시글인가요???
    그렇다면, 축하드립니다!

    감마님 음... 관련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요 근래에 의아한 점이 생겨 여쭤봅니다.

    Youtube에서 AndroidAuthority라는 웹진으로부터 스냅 800이 다음 주부터 생산에 들어갈 꺼라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감마님의 사견으로 보셨을 땐, 스냅 800이 이번 달부터 양산되기 시작해서 개발자들에게 풀리는 게 가능하다고 보시는지요???

    또, 많은 리뷰어들은 스냅 800이 6~7월달에 공개할 예정인 모토로라X폰이나 옵티머스 G2에 탑재되는 것은 판타지라고 주장하지만 정작AndroidAuthority는 2개월 후면 갤 S4의 커스텀 스냅 600은 고작
    중급형의 퇴물이 될거라고 경고를 하기도 하더군요ㄷㄷ;;

    제가 들은 바론스냅 800은 요번 CES2013에서 새로이 개편된 신규 프리미엄 라인으로 알고 있는데요... (기존의 Plus 및 Pro모델들이
    600시리즈에 포함되는 거고...)
    감마님은 스냅 800은 개발자들이 갖고(?)놀기 수월한 모델이라고
    보시나요??? 예를 들어, 이식이나 최적화면에 있어서도 그렇구...
    스냅 800이 작년이나 올해 상반기 Pro가 안정적으로 내던 효율성
    정도의 레벨에 진입하기 위해선 얼마나의 시간이 걸릴까요??? 올해
    하반기??? 내년 상반기???

    저는 이미 스냅 버전을 구입하였기 때문에 현재를 즐기자!라는
    마음으로 앞으로 2년동안 잘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현명한 구매였길
    바라며 ㅋㅋㅋ)

    번인 예방앱들도 정기적으로 돌려주고, XDA에 이미 루팅하는
    방법들도 여러가지 올라와있어서 한번 따라해볼 계획입니다.

    혹시 기타로 주실만한 팁이나 정보가 있을까요??? 전 터치위즈는
    선호하는 편이 아니라 런쳐를 실행시킬 생각입니다만 검색해보니
    사람들이 추천해주는 폭이 너무 넒더군요 ㄷㄷㄷ;;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7 16:06 신고

      글 개수로는 600개는 아닌데 넘버링이 그래서 그냥 그런가보다 합니다.ㅎ

      스냅800은 이미 파트너사(제조사라든지...)에 배포됐을겁니다.
      그러니까 LG나 ZTE에서 제품 개발하고 벤치마크 결과가 유출되고 하겠지요.
      개발자 상대 배포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개발한 경험이 있어야 스냅이 편한지 어떤지를 알지요.ㅎㅎ

      스냅600이 언제 퇴물이 될 것이냐는건 스냅800이 언제 안정적으로 보급되느냐는 것인데 개인적으로는 빨라야 내년 초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제품화는 올해 안에 이루어지겠지만 보급된느건 내년으로 봅니다.

      로직에서 삼성의 생산력이 대단하냐에 대해서는 사실 좀 의문입니다.
      특히 Capa 측면에서 갈 길이 멀다고 봅니다.

      저는 그냥 사용에 불편하지만 않으면 순정으로 쓰는지라 루팅이나 런처쪽은 잘 모릅니다.ㅎ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5.07 16:42

      스냅 800의 경우 ... ... 2.3Ghz 짜리 정식버전은 좀 시간이 지난후에 즉 내년 초나 올해 말에나 나올거 같고, 1.7Ghz다운클럭 버전은 생각보다 빨리 나올지도 모르겠지요. 근데 이 모델은 스냅드래곤 600 / 1.9Ghz대비 딱히 우위를 점할거 같지 않네요.
      일단 정말로 GL벤치 뜬대로 나온다면. 스냅 600 1.9Ghz와 비교할때. GPU성능은 GLB2.51기준으로 동격, GLB2.7기준으로 1.3배 정도 증가고, CPU성능은 되려 다운될 가능성이 높은지라... ... 뭐 급격하게 올라간 해상도 문제상 이게 더 체감성능에 좋을 구조일거 같기도 하지만 절대성능면에서는 CPU는 다운이고 GPU는 상승이니... ... 별다른 개선은 없다고 봐야.
      뭐 gl벤치가 맞다는 보장은 없지만... 저도 아닐거야. 라고 수없이 부인해본적이 있지만. 결국은 다 gl벤치 대로 제품이 나오더라고요 ㅜㅜ

    • addr | edit/del Anonymous 2013.05.07 17:05

      감마님 답변 맹자도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복잡하군요;;

      두분이 말씀해주신대로, 새로이 개발되는 AP들이 탑재되는 시기에
      관련해선, 진행 상황이 절대 돌직구로 알기쉽게 흘러가는 것 같진
      않습니다.ㄷㄷ

      만약 스냅 800의 1.7Ghz다운클럭버전이 모토로라X폰이나 옵G2에
      포함되는 것이라면 저 역시 스냅600 1.9Ghz 커스텀버전보다 크게
      우월한 성능을 보여줄 꺼 같진 않습니다.
      맹신도님이 우려하시는데로, CPU성능은 되려 내려갈 가능성도 있는
      것이고...

      그렇다면, 요번에 수율문제나 통신사 문제로 로비하는 데 있어,
      스냅 600과 800의 성능차이를 삼성이 퀄컴과 토론했을 수도
      있었겠군요???

      과장된 예를 들어,

      삼성: 우리 플래그쉽 모델 출시할 예정인데, 수율도 모자르고 통신사들이 압박넣으니깐 스냅800내놔.

      퀄컴: Not Ready. 스냅 600가져가.

      삼성: Are you crazy?! 이거 플래그쉽이라구... 타사들은 올해
      하반기에 스냅800 탑재시킬 꺼 잖아!
      그럼 스냅 600 우리팹에서 생산할테니깐 자체 커스텀허용해줘!

      퀄컴: 드..드리겠습니다.

      삼성: 거기다, 스냅600의 1.9Ghz버전은 우리만 쓰도록 허용되는
      거다? 알겠지?

      퀄컴: (어차피 많이 팔아주니깐......)

      그리고 얼마 후... CES2013에서 스냅600의 최대 세팅된 클럭이 1.9Ghz로 발표된다! 게다가, 퀄컴이 직접 스냅600이 1.9Ghz로
      작동하는 기기는 갤S 4뿐이라고 직접 밝히게 되는데...... (http://www.phonearena.com/news/Qualcomm-confirms-that-the-600-is-the-other-processor-for-the-Samsung-Galaxy-S-4_id40925)

      만약, 이게 사실이면...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삼성은 훨씬 더 빨리
      이 상태를 예측하고 움직였군요??? 이거 참 무섭습니다. ㅎㄷㄷ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7 17:13 신고

      스냅800 CPU 클럭은 사실 불명이지요.
      GL벤치마크 정보로 1.7GHz라고 나왔지만, 안투투 정보에서는 2GHz로 나오기도 했으니까요.
      제조사에서 최적 셋팅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해석해야할듯 합니다.

      사실 스냅800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성능보다는 소비전력입니다.
      CPU야 클럭으로 낮추면 어떻게 해결될 부분이지만 강화된 GPU는 클럭조정으로도 소비전력 감소에 한계가 있을테니까요.

      가정하신 부분은 제 상태에서는 모르겠네요.ㅋ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5.07 17:47

      뭐 그건 저도 봤는데 안투투클럭은 워낙 신빙성이 낮아서 말이죠._-;; 아무튼 제말의 요지는 스냅 800은 저클럭/고클럭으로 이원화해 나올것이고, 저클럭은 성능상 우위를 보기 힘들고, 고클럭언 상용화 시기가 늦을거라는거.

  9. addr | edit/del | reply Anonymous 2013.05.07 17:20

    아... 아직 공식발표된게 아니로군요???
    전 당연히 1.7 ~ 2.3Ghz로 알고 있엇습니다.

    배터리관련해서는 현재까진 엑시의 big.LITTLE이 스냅600의 커스텀 모델보단
    더 효율적인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것도 역시 제가 미처 잘 모르고 있는 부분인가요???

    스냅800의 소비전력이 이미 우려된다면 써멀 쓰토틀링을 Pro보다 더 엄격하게 책정해야만 하는
    상황이 오게될 수도 있을텐데... 이게 CPU성능면에서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겠군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5.07 17:25 신고

      아;;
      사양은 발표됐습니다.
      그런데 스냅드래곤이 발표된 최대클럭대로 나오지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니 실제 출시될 때 클럭이 어떨지가 불명이라는겁니다.
      제가 언급한 안투투 유출결과에서 CPU클럭이 2GHz인데 점수가 갤럭시S4 스냅판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만약 진짜 스냅800 사용제품이라면, 저는 쓰로틀링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만 진짜 그렇다면 스냅600 대비 이렇다할 성능이득이 없다는 얘기가 되겠지요.
      여러모로 실사용에서 스냅600에 비해 메리트가 있을지 의문을 품게 합니다.

      빅리틀과 스냅600의 전력비교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이제까지 나온 결과들로 본다면 평균적으로 큰 차이가 없는 것도 보입니다.
      어떤 작업이냐에 따라서는 우위가 갈리는 것 같더군요.

    • addr | edit/del Anonymous 2013.05.07 17:32

      자세한 설명감사드립니다.^^ 많이 이해가 되었습니다.ㅎㅎㅎ

      정말 언급하신대로 스냅800 2.0GHz에서 갤 S4 스냅판보다 안투투가
      낮게 나왔네요...

      그렇다면, 스냅800이 앞으로 퀄컴의 라인업에 있어서 어느 위치를
      차지하게 될 진 의구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