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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퀄컴 Qualcomm

스냅드래곤800 (Adreno330) GLBenchmark 결과 분석.

by gamma0burst 2013.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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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lbenchmark.com/phonedetails.jsp?benchmark=glpro27&D=LG+D801&testgroup=overall



MSM8974 입니다.

스냅드래곤 800 으로 익히 알려진 제품.



해상도는 FHD

클럭은 1.7GHz (1728이라 1800이라고 말하기도 민망.)
(다른 제품보니까 1728MHz를 1.7GHz라고 하더군요.)

G2라는 내용을 봐서 옵티머스 G2 일지도 모르겠네요.

스냅드래곤800은 최대 2.3GHz라더니 현실은 1.7GHz
스마트폰에 넣기에 소비전력이 문제일 것 같은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HKMG 공정 덕에 이 정도는 된 것 같은데, 갤럭시S4에 들어가는 스냅드래곤600은 1.9GHz란 말이지요.
갤럭시S4에 들어가는게 정말로 HKMG 공정(=삼성생산)으로 생산된 스냅드래곤600 일지도 모르겠네요.



GPU는 Adreno330 입니다.


 


텍셀 필레이트 결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오프스크린 1025 MTexels/s

HTC One은 오프스크린 859 MTexels/s
스냅드래곤 800쪽이 20% 정도 높습니다.
HTC One에 들어가는 Adreno320이 400MHz로 추측되니, 여기서의 Adreno330은 450MHz 정도로 보입니다.



유출된 스냅드래곤 라인업을 보면 MSM8974의 픽셀 필레이트가 3600 Mpix/s로 나와있는데,

이는 GPU사양을 고려했을 때 GPU 클럭이 450MHz이라는 얘기입니다.
위 테스트 결과와 들어맞지요.


그런데 테스트 결과는 이와 좀 다릅니다.

 


GLBenchmark 2.7 결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오프스크린 1208프레임입니다.
HTC One은 오프스크린 823프레임입니다.
1.47배의 결과.
앞서 텍셀성능을 통해 450MHz, 20% 상승일 것으로 추측했지만 이보다 더 올라갔지요.

이런 클럭 상승을 뛰어넘는 테스트 결과 상승은 Adreno330에서 Adreno320보다 SP(코어) 수가 더 늘어났을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실제 애플 A5X(SGX543MP4, 64SP, 8TMU, 250MHz)와
A6X(SGX554MP4, 128SP, 8TMU, 300MHz)를 비교해보면,

클럭은 20% 상승했을뿐인데 테스트 결과는 2배 가까운 수준으로 올라갔습니다.
SP수 증가로 밖에 설명할 수 없는 결과.

Adreno330 결과도 그런 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퀄컴 발표에 따르면 Adreno330은 Adreno320 대비 그래픽 성능 50% 향상, 연산성능 2배라고 합니다.
(
퀄컴 CES2013 - 차세대 스냅드래곤 라인업.)

GLB 결과가 Adreno320 400MHz 대비 50% 향상이니 그래픽 성능 부분은 맞습니다.
(갤럭시S4 결과와 비교하는 경우가 있는데, 퀄컴이 기준삼은건 스냅드래곤S4 프로의 Adreno320입니다.)
클럭이 400MHz에서 450MHz로 상승했는데 연산성능이 2배가 되려면 SP수가 1.7~1.8배가 되어야 합니다.
뭔가 숫자가 어중간하지요.
이 경우 2배로 잡는게 타당하겠지요. 128SP


- 요약
스냅드래곤800 - HKMG 공정인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소비전력때문에 스마트폰에서 2.3GHz는 힘들듯.
LG 옵티머스 G2로 추측되는데 클럭이 1.8GHz인걸 보니,
1.9GHz인 갤럭시S4의 스냅드래곤600도 HKMG 공정(삼성제조)일 가능성이?


Adreno330 - 128SP 4TMU 450MHz 추정.
퀄컴이 밝힌대로 진짜 Adreno320 대비 그래픽성능 50% 향상.
연산성능 2배도 가능할 것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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