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4 발표까지 보름정도 남았는데 슬슬 뭐라도 예상을 해봐야할 것 같아서 써봅니다.


ISSCC 2013 에서 발표된 자료를 바탕으로 엑시노스5 옥타의 GPU를 추정해보겠습니다.
(
ISSCC 2013 삼성 세션 정보 (엑시노스5 옥타))


추정은 공개된 다이 사진에서 시작합니다.

사진을 보면 하단을 제외한 삼면은 다이의 경계로 보입니다.
왼쪽과 상단 왼쪽에 메모리 인터페이스 버스가 보이니 왼쪽과 상단은 경계가 확실하고 오른쪽로 끝부분 형태로 봐서 경계입니다.
전체 다이 사진을 가로로 자른 것 중 윗부분이라는 얘기입니다.
다이의 한변의 길이를 알 수 있다는거지요.

1st 쿼드코어가 19mm2 이고 2nd 쿼드코어가 3.8mm2 라는 내용을 토대로 계산해보면 가로길이가 11.7mm 내외입니다.
역대 엑시노스 다이를 보면 가로, 세로 비율이 정사각형에 가깝습니다. (엑시노스 5250 은 아직 몰라서 제외)
가로, 세로 비율 차이가 많아야 4% 정도입니다.
상식적으로도 원형 웨이퍼에서 가장 많은 다이를 얻으려면 다이 형태가 정사각형인게 이상적이지요.
참고로 스냅드래곤을 비롯한 대부분의 AP가 최대 10%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고, 애플은 17%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변의 길이는 11.7mm ± 4% 라는 얘기가 됩니다.
(계산한 변이 긴 변일수도 있고 짧은 변일수도 있으니까...)
계산해보면 11.3~12.2mm
다이사이즈는 130mm2 ~ 144mm2 정도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다이 사이즈로 GPU를 추측해보려는데, 가장 좋은 근거가 엑시노스 5250입니다.
하지만 정보가 없으니 삼성이 설계 혹은 생산했던 삼성과 애플의 AP를 근거로 추측해보겠습니다.
(엑시노스 5250이 그 전의 AP들과 다른 패턴을 보인다면 이 추측은 틀린 것이 되겠지요.)

애플 A5X, A6X 같은 특이한 경우를 제외한 삼성 생산 AP에서 CPU 영역 + GPU 영역이 차지하는 면적은 전체 다이의 절반 정도입니다.
이 가정대로면 엑시노스5 옥타에서 CPU영역 + GPU영역의 면적은 70mm2 정도로 볼 수 있는데, 공개한 다이 사진에서 CPU 영역은 40mm2 정도입니다.
GPU영역이 30mm2 정도라는 얘기가 됩니다.
그렇다면 30mm2 내외의 면적을 갖는 GPU는 뭐가 있을까요.

루머 및 가능성이 있어보이는건 다 검토해보겠습니다.

- Mali-450MP8


ARM의 자료에서는 40nm LP 공정에서 면적이 15.1mm2 라고 하지만 실제 저 수치는 잘 안 맞습니다.
Mali-400MP4 를 기준으로보면 32nm 공정에서 6.8mm2 와 비슷한 면적이 나옵니다.
엑시노스5 옥타는 28nm이니 32nm보다 조금이나마 작아지겠지만 큰 차이가 없을테니, 그냥 28nm 에서 위의 표의 값이 나온다고 가정하지요.
그러면 면적은 15mm2 정도겠고 면적만 보면 충분히 들어갈 수 있습니다.

- Mali-T604/T624/T628/T658/T678


ARM 자료에 따르면 20mm2 정도입니다.
뒤에서 다룰 엔비디아의 자료에서도 비슷한 수치를 언급하는 것으로 보아 28nm 공정에서 20mm2 정도가 맞는듯.


Mali-T62x 는 POP(Processor Optimization Packages)를 통해 다이사이즈가 최대 24% 줄었다고 합니다.
TSMC 28nm HPM 기준의 내용이라서 삼성 공정에서도 그럴지는 의문이지만 어찌됐든 다이사이즈 감소가 있다고 봐야할듯 합니다.

Mali-T624는 15mm2 내외까지 줄어들 수 있겠네요.
Mali-T628은 30~40mm2 정도로 예상.
Mali-T658/678은 45~55mm2 정도 될 것으로 추정.


- SGX계열
최근에 엔비디아가 공개한 자료를 참고하겠습니다.


(써있듯이 28nm 기준.)
SGX543MP4 가 26.2mm2
SGX554MP4 가 37.3mm2


- 하나씩 체크해보지요.

Mali-450MP8 : Mali-T604급은 가능할 것 같고, 그래픽 성능 대비 소비전력은 T604보다 훨씬 낮을테니 절대성능만 아니면 쓸만합니다.


(
http://www.anandtech.com/show/6536/arm-vs-x86-the-real-showdown/12)
최대 3.5~3.8W를 소비하는 32nm T604


32nm Mali-400MP4 266MHz 소비전력. (110mW 정도)
아무리 스펙이 두 배가 되고 클럭을 올려도 1.5W 넘기가 힘들어보입니다.

Mali-T604 : 533MHz에서 클럭을 50% 정도 올리지 않는한 테그라4 못 잡습니다.
그런데 800MHz가 가능할리가...
절대적인 성능 우위를 포기한다면 들어갈 가능성이 제일 높다고 봅니다.



Mali-T624 :
ARM 자료에 따르면 T624는 T604 대비, 동일 전력에서 30% 성능 향상, 클럭 향상까지 추가되면 총 50%의 성능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클럭까지 올려서 50% 향상이면 좋겠지만 그게 쉬울런지는 의문.
50% 향상이면 테그라4와 동급인데 그러자면 아무리 효율 향상을 높게 잡아도 클럭이 640MHz 이상.
소비전력 증가를 어디까지 감수할지가 문제.


Mali-T628 : Khronos 인증 목록에 없습니다.
(
http://www.khronos.org/conformance/adopters/conformant-products#opengles)



Mali-T658ARM의 로드맵에서 사라진게 걸립니다. 소비전력도 문제고요.

Mali-T678 : 이게 들어간다면 애플 수준으로 GPU를 강화하는건데 과연 들어갈 수 있을런지...
T658도 그렇지만 클럭을 낮춰서 소비전력을 낮추는 방법이 있는데 애플 스타일이라서 삼성에서 그렇게까지 할지는 미지수.

SGX 계열 : 성능적인 측면만 따져보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ARM과 삼성의 밀접한 관계를 생각하면 Mali가 들어갈 가능성이 99%일뿐이지요.


-
Mali-T600 은 파워게이팅, 클럭게이팅, DVFS 등 왠만한 소비전력 절감 기술은 대부분 지원하고 있어서 스펙이 늘어나도 최대 소비전력(클럭)만 높지 않으면 소비전력 문제는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을겁니다.
엑시노스 5250의 T604에는 DVFS가 적용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ISSCC 2013에서 나온 정보.)
만약 파워게이팅까지 적용되지 않았다면 엑시노스 5410 GPU의 평균소비전력이 엑시노스 5250보다 낮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엑시노스 5410의 CPU에 MTCMOS, 코어단위의 파워게이팅이 적용되었는데 그것이 GPU에도 적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
Mali-400MP4 경우를 보면 삼성은 최초에 GPU를 바꿀 때는 최상급으로 넣고, CPU 세대가 바뀔 때까지 그걸 계속 쓰는 형태를 보입니다.
ARM이 제시하는 레퍼런스 구성을 충실히 따른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한 번 뿐이라서 이번에도 그런 패턴이 반복된다는 보장이 없지만, 만약 그렇다면 T658/T678 이 들어갈겁니다.

물론 Mali-400MP 때와는 상황이 다르긴 합니다.
Mali-400MP4는 소비전력도 낮은 편이고 면적이 20mm2 미만이었으니까요.
그런 기준에서보면 T628 이 한계겠지요.

-
Mali-T604가 삼성 스마트 TV와 에볼루션 키트에도 들어갑니다.
(Cortex-A15 쿼드코어, Mali-T604, CPU 클럭이 1.35GHz라는 얘기가 있음.)
이에 대한 해석 방향에 따라 예측은 달라집니다.
(
http://www.arm.com/about/newsroom/global-businesses-select-arm-mali-gpu-technology.php)

스마트 TV 보다 스마트폰 성능이 낮으면 안 된다는 해석이라면 T624 이상이 들어가겠지요.
하지만 같은 AP가 스마트폰에도 들어가고 스마트 TV에도 들어간다는 해석이라면 빼도박도 못 하고 T604로 굳어져버립니다.

여기서 일단 둘 중 하나.
1. 엑시노스 5410 과 스마트 TV의 SoC는 같은 제품이다. 따라서 엑시노스 5410의 GPU는 Mali-T604 이다.
대신 클럭이 다르게해서 성능의 차이를 뒀다.
2. 엑시노스 5410 과 스마트 TV의 SoC는 다른 제품이다. 엑시노스 5410의 GPU는 Mali-T604보다 높은 사양이다.

-
전례를 봤을 때 극적인 성능 향상은 없다. 라는 생각과 그래도 50% 정도의 성능향상을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전자는 Mali-400MP4가 장수했기때문이고, 후자는 그 와중에도 4210 -> 4412 에서 50%의 GPU 성능향상이 있었기때문입니다.
전자의 생각대로면 T604가 들어갈겁니다.

하지만 T604를 쓰면서 50%의 성능향상은 어렵습니다.
엑시노스 4210의 Mali-400MP4는 ARM의 레퍼런스 클럭의 70% 수준으로 나왔기때문에 후속작이 클럭상승을 통해 성능을 올릴 수 있었지만, 엑시노스 5250의 Mali-T604는 이미 ARM의 레퍼런스 클럭보다 높은 상태로 나왔습니다.
여기서 클럭을 더 올리는건 한계가 있지요.

-
저번 CES 2013 에서 나왔던 그래픽 성능에 대한 언급도 T604를 강하게 지지한다고 봅니다.
'이전 세대 대비 2배의 성능.'
삼성 입장에서 타사 제품과 비교했을리가 없다고 봅니다.
엑시노스 4412와 비교했다고 보는게 타당합니다.
이전 세대인 Mali-400MP4 대비 2배 성능은 Mali-T604 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
개발 기간도 고려해야한다고 봅니다.
T604가 나온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그 사이에 다른 GPU를 설계하고 시험생산해서 양산단계에 이르렀다고 보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삼성에서 AP에 모뎀(CP), RFIC를 통합하려다가 엎어진걸로 아는데, 그렇다면 더더욱 추가 개발 여력이 없었겠지요.

-
종합하면 Mali-T604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Posted by gamma0burst Trackback 0 : Comment 6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addr | edit/del | reply lightspirit3 2013.02.28 09:58

    음.. 얼마 안 남았나요..

    과연 어떤걸 볼 수 있을지..ㅠ

    a15 쿼드코어에다 t604면 tdp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2.28 16:30 신고

      TDP와 사용시간이 무조건 반비례하는건 아니니까요.

    • addr | edit/del lightspirit3 2013.02.28 18:33

      아난드텍에서 본 t604의 극단적으로 낮은 아이들 전력소모가 정확하게 무엇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여튼 게이밍을 제외한 작업 대부분에서 gpu소비전력이 낮았던걸 생각하면 사용시간이 그렇게 짧을것 같지는 않긴 하네요.. 그런데..

      뭐, cpu, gpu를 모두 풀로드 시킬 작업따위는 거의 없겠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2.28 18:36 신고

      게임 테스트에서 CPU 풀로드가 안 걸리니 없다고봐야지요.
      말씀하신대로 아난드텍 자료보면 t604 아이들 전력이 극단적으로 낮은데, 5250에 이미 코어 단위의 파워게이팅이 적용되어 있는걸지도 모릅니다.
      (안 쓸 때는 다 꺼버리면 가장 확실한 소비전력 절감 방법이니...)
      그래서 본문에서 추가적인 소비전력 감소를 가능성 수준으로 언급한거고요.

  3.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2.28 11:56

    근데 테그라4도 클럭이 57fps뽑는 성능이 670hz정도니까요. T624에 640hz라도 어떻게든 될거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sgx544MP3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mali와 삼성과의 관계라고 해도 mali400과 mali T604가 쓰였을뿐인데 단정짓는건 너무 빠르고요. 아니 그것보다 만약 엑시노스 5410에서도 T604가 쓰였다면 ISSCC에서 언급이 있었지 않았을까 해서요. 더 차세대 기종과 결합한상태인데 굳이 이전 기종인 5250과 결합해서 설명한건 좀 이상하죠.
    근데 유저 입장에서는 sgx보다 mali탑재되는게 유리하려나요? mali604나 maliT624는 대강 성능이 예측이 되는데 SGX544MP3는 얼마정도 성능이 나올지.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3.02.28 12:35

      오히려 ARM의 저 A15 쿼드코어와
      Mali-T604 발언의 스마트TV때문에
      말리라는게 더 확신이 생기는데요?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2.28 13:17

      아 그건 못봤네요. 그럼 거의 mali T604일가능성이 매우 높겠네요. 굳이 TV와 스마트폰 갈라서 사용할 여력은 없을거 같습니다. 흠.. 그럼 성능은 그렇게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데. 클럭을 테그라4수준인 670대까지 올린다고 쳐도. 46정도가 한계... maliT604가 이론값보다 성능이 좀 안나온편이니 최적화에 의한 성능향상을 기대하는 수밖에 없는건가요. 테그라4랑 경쟁하려면 50대 후반은 되어야 할거 같은데.
      관건은 위에서 감마님이 적었듯이 파워게이팅 적용여부 그리고 공정이 비록 큰 성능 향상은 없는 하프노드 전환이지만 공정이 줄었다는거죠.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3.02.28 13:20

      폰에 탑재될거 고려해서
      1080p 오프스크린시 42~46fps 정도만
      나와준다면 충분할듯하네요...

      지금 패턴봐선 스냅800의 아드레노330도 그닥 고성능은 아닌듯하니...
      올해는 테그라4가 흥하는데..ㅎㄷㄷㄷ

      근데 테그라4도 폰에는 테그라4i가 탑재될테니 문제없을테니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2.28 16:39 신고

      삼성과 ARM의 관계는 단정지을 수 있을 정도로 밀접하다고 봅니다.
      ARM의 레퍼런스 SoC 구성을 삼성이 가장 먼저 보여준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니까요.

      Cortex-A9와 Mali-400MP4의 조합.
      Cortex-A9 쿼드코어.
      COrtex-A15와 Mali-T604의 조합. (이건 ARM 자료에서 꾸준하게 등장했던 블록 다이어그램이지요.)
      Cortex-A15 쿼드코어와 빅리틀.

      ARM이 발표하면 삼성이 만들어서 보여준다는 일반화가 성립할 수준입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등대지기 2013.02.28 13:27

    감마님이 올려주신 T604와 Adreno320의 벤치마크를 보면 성능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가운데
    CP에 의해 전력 소비가 유리한 스넵이 실사용에서는 더 유용할 것 같네요.
    디스플레이는 400ppi이상 넘어가면 잘 구분도 안되고
    베터리 사용량과 통화 품질, 데이터 전송 속도 등은 실사용에서 더 크게 느꺼질테니...
    제 기억으로는 갤럭시s3발표 직전에 갤럭시s3에 들어갈 AP를 공개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런 정보공개가 있을까요? 발표한다고 해도 GPU는 정확히 알수없을까요?
    이번 ISSCC에서 발표한 것으로는 공개라고는 볼수없는 것 같고...
    역시 현실과 희망의 합의점에서 실망이 발생하게 될것 같네요ㅎㅎ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3.02.28 13:35

      지금 스냅600의 아드레노320만해도
      기존 스냅4쿼드랑 동일 성능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2.28 14:13

      gpu는 비슷해도 cpu는 넘사벽일걸요 배터리효율도 빅리틀 적용생각하면 엑시가 우위지 싶고요.
      여담으로 옵티머스G프로의 경우 갤노트2(배터리 용량, 옵G프로가 미약하게 크고 화면 크기는 동일) 와 배터리 효율을 비교하면
      약 60%수준입니다(갤노트가 10시간 사용 가능이면 옵G프로가 6시간 쓴다는 소리) 뭐 해상도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스냅 600이 배터리 효율이 그렇게 많이 향상된건 아닌거 같네요.
      아 그리고 하나더 여담으로 LG측에서 옵티머스G프로 발표하면서 같이 발표 하기로는 인간이 인지할수 있는 ppi는 스마트폰 환경에서 440ppi가 한계라고 하네요.(LG 경제 연구원 정확히는 291~437ppi라네요) 5인치에 FHD면 딱 440ppi죠. 딱 갤4는 인간이 인지 가능한 한계점에 맞추긴 했는데 이에 따라 들어가는 성능이 문제.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2.28 16:46 신고

      Adreno320이 삼성 테스트기(SHV-E300)에 들어가는 수준이라면 강력하겠지요.
      그런데 제품 출시되는거보니까 그런 고클럭 제품은 나오려면 멀었나봅니다.
      최대 1.9GHz라던 CPU 클럭은 1.7GHz에 불과하고, GPU도 최대 500MHz 정도라는 예상과 달리 기존 스냅S4 프로의 Adreno320과 비슷한 클럭(400MHz) 수준의 성능을 보이지요.

      여담이지만 위의 가정대로면 삼성의 테스트기는 말그대로 스냅 600 샘플을 이용한 테스트 목적의 제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제품에 들어갈지, 들어간다면 어떤 클럭으로 들어갈지 현재로는 단정짓기 힘들다는거지요.

      ppi 얘기는 계속 바뀌네요.ㅋ
      인지 한계가 예전에 300정도라더니 점점 올라가는듯.
      인간의 눈이 진화하는건지, 팔아먹으려고 보는 거리라는 조건같은걸 붙여서 내용을 만드는건지.ㅋ
      (거리가 가까우면 인지한계는 올라가지요.)

    • addr | edit/del 맹자도 2013.02.28 17:23

      개인적으로는 300ppi이상은 낭비라고 보기에. (솔까말 300ppi도 약간은 낭비) 그냥 갤노트2 갈까 지금 진짜 심각히 고민중입니다. AP성능 올라간다고 해도 해상도가 가로세로 2배 뻥튀기 되서 요구 성능이 팍 올라가면 갤노트2로 얻는 만족감이나 차세대 AP만족감이나 그게 그거 일거 같기도 하고... ... 배터리는 용량은 약간 작고, 같은 화면 크기 임에도 옵G프로의 2배 수준의 사용시간을 자랑하니... ... 매우 만족할 수준이고... ... 어짜피 해상도나 성능이나 체감이 힘들거라면 차라리 배터리 2배의 만족감을 느끼는게 날거같아요. 그리고 이러니 저러니해도 다른 폰과는 확실히 다른 특장점인 S펜이 끌리기도하고. 솔직히 신기능이니 뭐니 다 어플들 찾아보면 다 검색되는 수준이거나 맛클가면 포팅되는지라 _-;; 근데 S펜은 그런거 불가능하잖아요. 다른 폰은 절대 못따라오는 나만의 폰의 장점.

    • addr | edit/del 등대지기 2013.02.28 18:00

      그래도 FHD라는건 저같이 귀얇고 무지한 사람에게는 큰 흥미거리인듣 합니다. ㅎㅎ
      그 와중에 CP가 스넵이 유리하니 말리든 아드레노든 비슷비슷하겠군요 ㅋ
      일단 기본적으로는 말리든 아드레노든 성능이 많이 향상됐다고 생각하지만
      언제나 제일인 것은 애플의 AP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곳 A7이 나올것이고, 갤럭시 노트3까지 써먹어야하는 말리가
      아드레노를 약간 넘어서는 수준뿐이 나오지 않는다면
      삼성의 목표인 애플을 넘어서기는 올해안에 힘들텐데요...
      물론 사용자는 퍼포먼스와 상업성만 보고 구입을 하겠지만
      결국에 똑같은 비율로 상승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준다면
      삼성이 애플을 따라잡긴하겟지만 넘어서지는 못할 것같습니다.
      T604도 물론 좋은 성능이고 사용하는데 충분하지만
      경쟁력은 좀 부족하다고나 할까요..ㅎㅎ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2.28 18:18 신고

      갤스3나 노트2보면 삼성이 하드웨어 성능으로 많이 파는 시절은 지났긴한데..
      이왕이면 더 좋은게 들어가면 좋긴하지요.

  5. addr | edit/del | reply 라일락 2013.02.28 18:11

    t678달고 200~300mhz수준이라면 어느 정도 성능이 나올까요? t658기준으로 잡고 하면 확실히 높은 수치긴 한데, 우선 페이퍼스펙 계산이니...말리400쓸때도 그 당시 상용화된 말리계열 중 가장 최상위 스펙으로 클럭 다운 시켰으니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2.28 18:08 신고

      t678에 200~300MHz면 계산상으로는 GLB에서 36~54 fps 정도일듯.

    • addr | edit/del 라일락 2013.02.28 18:14

      t678도 가능하긴 하겠군요. 그럼 이전 세대 두배 정도라면 t678을 t604수준으로 묶어둔 성능으로 출시하고 예전처럼 추후 새 제품에 t678클럭을 올린 제품 출시가 가능할 수도 있겠네요. t604성능으론 당장 올해도 위태로운데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2.28 18:33 신고

      갑자기 왜 그렇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들까요.
      이렇게 됐으면 좋겠다는건지 냉정한 판단결과인지 혼란스러움.

  6.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2.28 19:45 신고

    아무리 봐도 T604는 성능 면에선 좀...아닌데...SGX554MP3는 들어가면 성능이라던지 면에서는 만족스럽겠지만. 애시당초 확률이 적으니 FAIL...T624나 T628이 가장 이상적인 선택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만.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2.28 19:48 신고

      628은 인증이 없으니 일단 배제하고요.
      그러면 624인데 624나 604나 그게 그거지요.

      604가 아니라면 658/678 저클럭 버전이 더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7.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blog.naver.com/mercucu1111 BlogIcon A TNT 2013.02.28 20:06

    일단 엑시옥타 GLB 결과 나올때까지 기다려보는게 상책일거같네요
    궁금한건 최적화같은 요소 고려하면 T624가 T604와 비교해 동클럭당 어느정도 차이날까요?

  8.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3.02.28 20:07

    진짜 Mali-T658 or T678 저클럭 버전 탑재 가능성도 없진 않을거같네요..
    한때 삼성 엑시노스5450(가칭)때 Mali-T658과 조합된다는 이야기도 있었구..
    작년 9월에 Mali-T658 크로노스 인증.....하지만 ARM로드맵에서 T658 퇴출..
    그뒤 올 2월 7일 Mali-T678 크로노스 OpenGL ES 인증.....

    아주 불가능하진 않을듯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2.28 20:46 신고

      이론적으로는 가능한데 스마트 티비에 들어간게 걸려서 큰 기대는 안 되네요.
      그러면 스마트 티비에 들어간게 5440같은 다른 제품이라는 얘기인데.
      빅리틀 쓴 제품에 최상급GPU를 넣고, 빅리틀이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제품에 제일 막내 GPU를 넣는다는게 뭔가 앞뒤가 안 맞는 느낌.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3.02.28 21:01

      5440은 왠지 삼성이 AP+CP 원칩화하려했던
      놈일지모를거다란 생각도 들더군요....

      어찌되던 최소 Mali-T604 이상은 맞는듯하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2.28 21:06 신고

      5440 정체까지가면 가저이 너무 많아져서 의미가 없어지는 것 같더라고요.
      현상에 의문이 생기고 거기에 명분을 부여하려면 선택지가 갈리고.
      대충 해봐도 금방 벽에 부딫힘;;

      정황을 보면 5440용 커널 작업 중임.
      그런데 삼성은 원칩하다가 뜻대로 안 되서 엎어버린 것으로 생각되고 있음.
      엎어버린걸 지원하기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엎은게 아니라 지연된건가.
      생각이 막힘.

  9.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2.28 21:45 신고

    조금 더 생각해보니 T624보단 T658/678 언더클럭이 더 나은 것 같은...나중을 생각해서라도 말이죠. 너무 쉽게쉽게 생각하는 건가;;...그러니까 우리는 그저 2주를 기다리면 되는 겁니다.

  10. addr | edit/del | reply 라일락 2013.03.01 12:27

    으헉 이번에 안투투 스펙 정보가 클리앙에 보이던데, 스크린샷에는 엑시노스 5410에 GPU가 SGX544로 나오네요. ㄷㄷ 이렇게 되면 아드난텍의 예상이 맞게 되는건가요. 544라도 클럭수가 554보다 훨씬 높아서 비슷비슷할거라곤 하던데...말아무리 생각해도 말리를 버리는건...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3.03.01 13:03

      안투투 표기 스펙 틀렸던적이 몇번있어서 그냥
      대기대기 김대기중...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blog.naver.com/mercucu1111 BlogIcon A TNT 2013.03.01 13:15

      일단 안투투루머대로라면 갤4는 13억화소의 사진을 촬영할수잇는 엄청난 이미지 프로세싱성능을 가진 AP를 탑재하고 아샌을 탑재하고 출시함

    • addr | edit/del asaji 2013.03.01 13:25

      그런데 안드로이드 버전이 4.0이라서 좀 석연치 않은 구석도 있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01 17:12 신고

      저는 일단 반신반의.
      음모론에 가까운 온갖 상상이 가능한데 일단 접어두렵니다.ㅋ

  1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blog.naver.com/mercucu1111 BlogIcon A TNT 2013.03.01 13:22

    그런데 SGX544MP3 532mhz이면 적어도 T604끼워지는거보다는 괜찮을거같은데요.
    그래픽성능도 GL벤치 결과 역산해보면 4-50fps는 찍을거같고(T604는 36.2)
    나중은 모르겟지만 지금 OpenGL ES3.0 AP지원이나 GPGPU같은기능이 빠졋다 해도 딱히 지금 무슨 영향이 잇는거도 아니라서...

  12.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3.03.01 22:21

    저의 또다른 음모론을 이야기하자면
    감마님은 이미 엑시노스5410 GPU정체를
    알고계신다는것~!!!

    예의 비밀댓글들로!!!ㅎㄷㄷㄷㄷ

    이건 과대해석인가?ㅋ(퍽!!!)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01 22:39 신고

      알면 벌써 글 썼습니다.ㅋㅋㅋ
      소스에서 말하지 말라 그러면 못 하겠지만, 그건 알려줬을 때나 얘기이고...
      저한테 소스는 거의 다 인터넷 검색이지 원천적인 소스는 없어요.

  13.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3.02 01:49

    안투투가 엑시노스 5410에 4코어에서 4+4코어로 변경 그리고 버전도 4.0에서 4.2로 변경... GPU는 SGX유지. 라네요. SGX가 탑재될 확률이 좀 올라가는 모양새이긴한데. 스마트TV탑재가 너무 크게 걸리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02 01:55 신고

      그렇게 쉽게 시스템 정보를 바꿀 수 있다면 조작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도 있지요.

  14.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3.02 02:44

    그건 그렇고 삼모바일이니 뭐니 찾아봐도. 애초에 LTE칩과 AP를 통합한 엑시노스 5410을 탑재를 계획했다가. CP문제로 포기하고 3G판은 엑시노스 5410해외에는 스냅 600으로 내놓으려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국내는 안투투 벤치가 맞다면. 여기서 좀더 시간을 투자해서 LTE에도 엑시노스 5410 적용해서 내주려는거 같고요. 그렇게 보면 갤s4 국내 출시가 5월~6월 경으로 밀릴지도 모르겠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02 03:45 신고

      14일에 발표하는걸로 어느 정도 다른 정보의 윤곽도 잡힐테니 그 때까서 정리해봐야겠습니다.

  15.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blog.naver.com/mercucu1111 BlogIcon A TNT 2013.03.03 00:19

    만약 말리가 달린다면 Mali-T624 650mhz 이상정도 기대해보고싶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03 00:22 신고

      저는 T604 가 들어가든가, T658 저클럭이 들어갈걸로 보고 있습니다.
      SGX가 들어가면 삼성은 패턴이란게 없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자유롭게 소설을 쓸 수 있겠지요.

  16.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random-ad.tistory.com BlogIcon JordanK 2013.03.03 00:48 신고

    T604 들어가면 실망할 겁니다. :-( T658 저클럭을 옥타에게 주십시오! (SGX가 들어간다면...음...어...앞으로 AP 나올 때마다 루머로 헬게이트가 열리겠군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03 00:51 신고

      여러분의 꿈을 위해 오늘도 삼성의 엔지니어들은 열심히 갈리고 있습니다.
      ㅋㅋㅋ

  17. addr | edit/del | reply 흡혈귀왕 2013.03.03 02:03

    일단 SGX 라이센스 이전에
    삼성은 분명 T604와 더불어 Mali-T658 라이센스도 받았다는거죠.......

    그리고 일전에 삼성이 Cortex-A15 쿼드코어 엑시노스 만든다고했을때
    Mali-T658과 조합한다고 말이 많았기에......

    저클럭 Mali-T658 기대합니다..ㅠㅠ

  18.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blog.naver.com/mercucu1111 BlogIcon A TNT 2013.03.03 19:44

    그런데 굳이 그래픽성능에 비해 연산성능이 높은 T658이나 678을 끼울필요가 잇을지 의문이네요.
    T658 678 저클럭보다는 비슷한 텍셀성능을 가진 624 604 고클럭이 다이사이즈면이나 전성비쪽으로 더 나을거같은데요(물론 FP연산 성능은 2배 떨어지겟지만요).
    아직 모바일에서 걸음마단계인 GPGPU때문에 전력소모를 희생할리는 없어보이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03 19:52 신고

      그래픽 성능도 결국 ALU가 받쳐줄 때 가능한거니까요.
      텍셀 성능만보면 A6X는 A5X 대비 20%정도 밖에 오르지않았는데,
      GLB 결과는 2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SGX554MP4와 SGX543MP4 의 텍스처 유닛 수가 같은걸 생각하면 텍셀성능 차이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결과지요.
      (ALU 차이는 두 배.)

  19. addr | edit/del | reply 등대지기 2013.03.04 08:35

    말리vs말리가 아니라 SGX vs 말리가 관건인것 같군요 ㅎㅎ
    감마님은 말리가 들어갈 확률이 높다고 보시는거 같은데...
    개인적인 밑도끝도없는 생각이지만
    이번 갤s4를 뉴욕에 애플스토어가있는 건물에서 언팩행사를 한다는데
    제가보기엔 완벽한 애플에 대한 도발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여기다가 제품에 SGX가 들어간다면
    삼성에겐 금상첨화
    애플에게는 설상가상이 될것같아서
    SGX vs 말리는 50:50확률이지 않을까 하네요 ㅋㅋㅋ
    SGX면 진짜 대박일듣 ㄷㄷㄷㄷ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3.03.04 14:22

      G6200 시리즈가 아닌 SGX544MP라는게 문제.....
      554MP도 아니구요..;
      그닥 애플한테 도발도 아닐텐데요...
      클로버트레일+도 533MHz SGX544MP2이고
      A31도 355MHz SGX544MP2(DDR3L) 이구요....

      벤치 결과자체는 그닥...ㅎㄷㄷㄷ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04 17:36 신고

      SGX가 애플만 쓰는 것도 아니니 SGX썼다고 애플에 대한 도발이라 보기는 힘들지요.
      대놓고 짝퉁만드는 중국업체가 더 도발적인듯.

    • addr | edit/del 등대지기 2013.03.04 18:58

      아...그렇군요 ㅎㅎ
      여튼 좋은 게 들어가길...-_ㅜ

  20. addr | edit/del | reply 맹자도 2013.03.04 10:47

    결국 말리냐 SGX냐에서 가장 큰건... ...
    스마트TV건과 안투투벤치건이죠.
    근데 스마트TV의 경우 엑시노스 5410의 big.LITTLE적용해서 옥타라고 부르듯이 5250 big.LITTLE적용 버전을 쿼드라고 부른걸 기자들이 옮기는 과정서 오보되었을 가능성이 있을거 같고,(물론 TV에 굳이 저전력 기술을 쓸필요가 있을까가 관건이지만)
    안투투벤치의 경우 그냥 조작일 가능성이 있을거 같아서.
    솔직히 전 모르겠네요. 그냥 좋은거 넣어 주었으면 합니다 _-;;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3.03.04 14:25

      안투투의 챠트에 나온 스펙표기는 안투투에서
      직접 입력하는거라서 얼마든지 틀릴수있고 조작도 가능하다죠..

      안투투 디바이스 프로파일 정보로 보는 스펙이 아닌이상...
      예전에 저런식으로 갤럭시S3가 공개됬을때 1200만화소 카메라에
      엑시노스4212라고 나옴...

      게다가 애네들 입력하려면 똑바로하지 갤럭시s4 스펙표기에
      GPU제조회사 ARM이라고 되어있음..ㅡㅡ;;;;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04 17:37 신고

      스마트TV 관련 내용은 삼성전자 내부 담당자가 실명 밝히면서 말한겁니다.
      게다가 ARM 공식 블로그에 올라왔지요.
      신뢰도는 절대적입니다.

    • addr | edit/del 흡혈귀왕 2013.03.04 19:38

      게다가 Cortex-A15 쿼드코어라고 명확히 이야기했죠...
      A15듀얼+A7듀얼이 아니라는거죠

  21. addr | edit/del | reply noname 2013.03.12 02:10

    너무 늦은 댓글이라, 달까말까 하긴 했습니다만...
    스마트TV GPU를 근거로 엑시노스의 GPU를 추정하는 건, 바른 접근이 아닌 듯 싶습니다.

    엑시노스는 삼성 S.LSI에서 설계/생산을 하구요.
    반면 스마트TV에 사용되는 AP(이것도 AP라 부르는게 맞... 는 거겠죠?)의 경우, TV만드는 VD사업부 내에 자체 칩 설계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마트TV용 칩에서 T604가 사용되었다 --> 삼성 측에서 T604를 찍어낼 준비가 끝나, 실 제품이 나올 수 있다
    정도로만 해석하는 것이 맞는 해석일 듯 싶네요.

    • addr | edit/del 2013.03.12 02:12

      비밀댓글입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gamma0burst.tistory.com BlogIcon gamma0burst 2013.03.12 02:21 신고

      그걸 생각 못 했네요.
      어차피 기존에도 SoC는 들어갔으니 설계부서는 분명히 있을 것이고,
      요즘 스마트 티비 추세로 봤을 때 CPU, GPU가 디바이스용 AP와 비슷해진다해도 이상할게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