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AP 둘러보기. (6) 국내에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AP들.
스마트폰, 태블릿에 들아가는 AP 그러면 보통 퀄컴, 삼성, 엔비디아, TI 정도가 알려져있지만, 그 외에도 다수의 업체들이 AP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AP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Marvell
Marvell 은 별로 알려져있지도 않고, 그나마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SSD, HDD 컨트롤러 제조사정도로 알려져있습니다만, 사실 AP 설계 역사는 짧지않은 편입니다.
인텔은 Xscale 이라는 ARM기반 프로세서 사업을 하고 있었는데, 2006년 커뮤니케이션 및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사업부를 6억달러에 마벨에 매각합니다.
초기에는 Xscale 이란 이름대신 PXA 라는 이름을 사용하고(하지만 동일한 ARMv5/Xscale 기반) ,
이후로는 Marvell Sheeva 라는 자체 아키텍처를 사용합니다.
(AP 가 ARMADA 이고, AP, 통신부 등을 포함한 전체 시스템 플랫폼이 PXA)
초기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나름 잘 나갔습니다.
여기서 초기라함은 안드로이드 등장 이전을 말합니다. 윈도우 모바일 시절이지요.
다수의 윈도우 모바일 기반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그 외에도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등 다양한 제품에 탑재됩니다. (옴니아에 들어간게 PXA312)
SSD, HDD 등의 컨트롤러칩도 사실 ARM 기반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하지만 안드로이드가 등장하고 퀄컴, 삼성 등에서 AP를 생산하면서부터 스마트폰에서 마벨의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안드로이드 레퍼런스가 스냅드래곤, 허밍버드여서 그런건지...)
그나마 최근 제품에서 보이는 플랫폼이 다음 정도입니다. (모두 싱글코어)
http://www.marvell.com/communication-processors/
http://www.marvell.com/application-processors/
(1) PXA910
CPU는 ARMv5/Xscale 명령어 기반 아키텍처로 클럭은 최대 800MHz 라고 하지만,
실제 제품을보면 800MHz, 806MHz, 1GHz 등 클럭 설정이 다양합니다.
정수연산은 1.4 DMIPS, 부동소수점연산은 ARMv5 명령어 기반인 탓에 굉장히 떨어집니다.
동클럭 ARM11 아키텍처 대비 절반수준.
GPU 성능은 하드웨어적으로 달려있다는데 의의가 있는 정도.
(2) PXA920
통신규격만 다를뿐, PXA910 하고 동일합니다.
(3) PXA920H
LPDDR2 메모리 지원으로 바뀐 것 말고는 PXA920 과 대동소이.
(4) PXA968
ARMv7 명령어 기반이라는데, 이게 Marvell Sheeva 아키텍처인듯.
정수연산은 2.42 DMIPS 라고 밝히고 있는데, 이 정도면 2.5 DMIPS 인 Cortex-A9 에 밀리지 않는 수준입니다.
삼성의 Galaxy Xcover 라는 제품에 탑재되었는데, 테스트 결과를 보면 부동소수점 연산은 크게 떨어져서 일반적인 Cortex-A9 대비 절반수준입니다.
2. 브로드컴 (Broadcom)
(1) BCM21553
삼성의 저가형 제품에 몇번 쓰였습니다.
싱글코어로 클럭은 832MHz, 1GHz
ARM1136 아키텍처.
아키텍처가 레퍼런스해서 그런지, 성능은 일반적인 ARM11 아키텍처와 비슷하게 나옵니다.
GPU가 VideoCore IV HW 라고하는데, 성능은 최하급입니다.
3. MediaTek
2012년 기준으로 중국 스마트 모바일 기기 시장에서 최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MT 대신 MTK 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과거엔 MT6573 탑재 제품이 많았지만, 최근엔 MT6575 탑재 제품이 많습니다.
CPU 성능은 각각 아키텍처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GPU로 SGX531 을 쓰는 것이 특이한데, SGX530 과 유사한 스펙에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128bit 로 SGX530 의 두 배라고 알려져있습니다.
발표 스펙을 보면 저클럭쪽은 200MHz 정도고, 고클럭쪽은 400MHz 정도로 보이는데 정확한건 불명입니다.
GPU 성능은 저클럭쪽은 최하급, 고클럭쪽은 최하급은 아니지만 테그라2 미만의 성능으로 낮은 편입니다.
MT6583, 6588 은 아직 출시되지는 않았는데, 이전에 비해 스펙적으로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CPU가 Cortex-A7 기반이라는 것이 좀 의아합니다.
미디어텍 제품의 주 타겟이 저가형인데, 그런 측면에서 가격 경쟁력을 위해 다이사이즈를 줄일 수 있는 Cortex-A7 을 선택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4. Boxchip
(1) Allwinner A10
동영상 재생의 제왕으로 저가형 태블릿에는 왠만하면 A10 이 들어가 있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CPU 는 Cortex-A8 싱글코어 1GHz, GPU는 Mali-400 400MHz? 로 스펙만 놓고보면 대단치않은 수준이지만, 동영상 재생 지원(디코딩 성능) 하나만큼은 엄청나서 최대 2160p 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물론 코덱마다 지원 한계가 다르고, 제조사의 최적화도 영향을 미칩니다.)
동영상 성능 말고도 저가형 태블릿에 널리 들어가게된 이유가 저가공세.
일반적으로 태블릿에 들어가는 AP가 7.99~10.99달러선에 납품되는데, A10 은 4.99달러에 납품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저가공세 덕에 299위안(약 5.3만원) 이라는 말도 안 되는 가격의 태블릿도 나옵니다.
CPU, GPU 성능은 스펙에 맞는 수준입니다.
좋은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 수준.
여담이지만, A10 이라는 이름때문에 Cortex-A10 아키텍처 라는 잘못된 정보가 있기도 합니다.
(2) Allwinner A13
A10 후속칩인데, 스펙적으로는 차이가 없습니다.
동영상 재생(디코딩) 성능이 불분명한데, 이것을 놓고 A10 의 업그레이드인지 다운그레이드인지 의견이 분분.
5. 기타 업체
이외에도 Telechips, Rockchip, AMLogic 등이 있지만 아직까지 널리 사용되지는 않고, 사용되는 것들도 이전에 간략히 다룬데다가 추가적인 정보도 딱히 없어서 생략.
(참고 : ARM Mali-200, Mali-400 그래픽 성능.)